L.T.C. 강의의 꽃은 불같은 열정이다.
자기의 예화와 교재(지침서;IG;Instruction Guide)의 예화를 잘 엮어라.
[강의1] 준비물 : A4용지, 붉은펜, 펜, 라이터
개관목적 : 이 과의 목적은 영혼의 호흡의 내쉼인 죄고백하는 법을 배워 실천하게 하는데 있다.
학습목표 :1. 예수님은 누구시며 왜 오셨는가를 이해한다.
2. 성경에서 말하는 세 종류의 사람을 이해한다.
3. 세상적인 그리스도인이 성령의 사람이 되는 방법을 배운다.
4. 죄고백의 3단계를 안다.
5. 죄목록을 작성하고 고백하게 하는 과정을 통해 하나님의 용서하심을 받아들이게 한다.
들어가기 전에
이 시간 여러분과 함께 하게 된 박종민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여러분과 사흘동안 같이 주님의 지상명령 성취를 위한 전도 및 제자화 훈련에 참여하게되었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먼저 여러분의 교재의 첫 페이지를 열어 소속과 이름을 쓰시기 바랍니다. 다 쓰신분은 페이지를 넘겨 길, 진리, 생명 이라는 글을 보아주시기 바랍니다. 자 가장 앞에 앉아 계신 분이 큰 목소리로 한 번 읽겠습니다.
예 그렇습니다. 이 강의가 끝났을 때 여러분들 모두가 김준곤 목사님과 같은 생각을 품었으면 좋겠습니다. 무의식과 꿈 속까지 예수 의식화된 예수 빨갱이가 됩시다.
앞으로의 강의 및 토의 진행은 이렇게 이렇게 됩니다.
여러분들중 누군가에게 사랑과 용서를 체험해보신 적 있나요? 그 때의 느낌이 어땠습니까? 정말 고맙고 감사하던가요?
그럼 이 시간 하나님의 사랑과 용서를 체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의1]
하나님의 사랑과 용서를 체험하는 방법
서론 : 예수 그리스도를 인격적으로 아는 것은 인간이 체험할 수 있는 가장 위대한 모험이다.
여기서 인격적으로 안다는 것은 이라는 말은 지적으로 감정적으로 체험(경험)적으로 안다는 것을 말합니다.
1.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신가?
그는 하나님입니다.
1) 그는 자신이 하나님이라고 주장했다. (요10:30-33)
요 10:30-33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31] *유대인들이 다시 돌을 들어 치려 하거늘 [32]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아버지께로 말미암아 여러 가지 선한 일을 너희에게 보였거늘 그 중에 어떤 일로 나를 돌로 치려 하느냐 [33] 유대인들이 대답하되 선한 일을 인하여 우리가 너를 돌로 치려는 것이 아니라 *참람함을 인함이니 네가 사람이 되어 +자칭 하나님이라 함이로라
요 14:9
예수께서 가라사대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요 1:1
*태초에 <1>+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2) 그는 예언을 성취했다. (예;그의 출생;사7:14, 마1:18-25)
사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1>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2>임마누엘이라 하리라
마 1:18-25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19] 그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저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 하여 [20]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22] 이 *모든 일의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가라사대 [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24] 요셉이 잠을 깨어 일어나서 주의 사자의 분부대로 행하여 그 아내를 데려왔으나 [25] 아들을 낳기까지 동침치 아니하더니 낳으매 *이름을 예수라 하니라
그가 태어나기 수백년전에 이스라엘의 선지자들은 그가 오실 것을 예언했습니다. 이 예언들은 그의 기적적인 탄생, 생애, 가르침, 기적, 십자가상에서의 죽음을 포함하여 지극히 작은 것까지 - 예수의 지상에서의 생애 안에서 완전히 성취되었습니다. 세상에 어떤 사람의 이 그렇게 완전히 예언되었으며 또 그 예언이 완전히 성취되었습니까? 그는 자신이 매시야,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를 가장 잘 알았던 이들은 순교했는데, 그들이 전한 복음의 내용을 요약하면 그리스도는 육체로 오신 하나님이시며, 자신의 사랑과 용서를 모든 이들을 위해 전하셨다는 것이었습니다.
3) 그는 죽음에서 살아나셨다. (눅24장, 마28:1-10)
마 28:1-10
*안식일이 다하여가고 안식 후 첫날이 되려는 미명에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 보려고 왔더니 [2] 큰 지진이 나며 주의 *천사가 하늘로서 내려와 돌을 굴려 내고 그 위에 앉았는데 [3] *그 형상이 번개 같고 그 +옷은 눈 같이 희거늘 [4] 수직하던 자들이 저를 무서워하여 떨며 *죽은 사람과 같이 되었더라 [5] 천사가 여자들에게 일러 가로되 너희는 무서워 말라 십자가에 못박히신 예수를 너희가 찾는 줄을 내가 아노라 [6]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의 *말씀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와서 그의 누우셨던 곳을 보라 [7] 또 빨리 가서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고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거기서 너희가 뵈오리라 하라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일렀느니라 하거늘 [8] 그 여자들이 *무서움과 큰 기쁨으로 무덤을 빨리 떠나 제자들에게 알게 하려고 달음질할새 [9] 예수께서 *저희를 만나 가라사대 평안하뇨 하시거늘 여자들이 나아가 +그 발을 붙잡고 **경배하니 [10] 이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무서워 말라 *가서 +내 형제들에게 갈릴리로 가라 하라 거기서 나를 보리라 하시니라
롬 1:4
성결의 영으로는 <2>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로마서1:4은 그리스도가 죽음에서 부활하신 것이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선포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2.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신 이유는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영생을 주시기 위해 오셨다. (요3:16)
요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그는 우리를 용서하시고, 죄에서 해방시키기 위해 오셨습니다. 그리스도만이 하나님이시며 오직 그 분만이 우리에게 죄 용서함을 주실 수 있습니다.
롬 8:1-2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1>너를 해방하였음이라
여기서 영생이란 장차 올 미래적인 것만은 아닙니다. 예수그리스도의 영생은 현재의 우리에게도 충분한 의미가 있습니다. 영생을 소유한 우리는 현재에도 영생을 소유한 기쁨을 충만히 가져야 합니다. 그분은 또한 영생을 소유한 현재의 삶이 풍성하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2)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풍성한 삶을 주시기 위해 오셨다. (요10:10)
요 10:10
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예수님은 그리스도인의 삶이 신나고 풍성한 모임이기를 원하셨습니다. 요한복음10:10에서 예수님은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욱 풍성히 얻게 하려 함이라”고 하셨습니다.
3.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풍성한 삶을 체험하지 못하고 있다.
1) 불행히도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성경에서 가르치고 있는 기쁨과 승리의 삶을 체험하지 못하고 있다.
(1)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이 열매를 맺지 못하고 있다.
갈 5:22-23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23]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성령에는 아홉가지 열매가 있습니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앞에서 이야기 한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를 맺고 싶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열매를 맺지 못합니다. 왜 그럴까요?
(2) 신약성경에 기록되었던 초대 교회 그리스도인들과 오늘날 그리스도인 사이에는 그 생활면에서 커다란 차이가 있다.
행 2:38-47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2>***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39]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40]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가로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하니 [41] 그 말을 받는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42] 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니라
[43] 사람마다 두려워하는데 사도들로 인하여 *기사와 <3>표적이 많이 나타나니 [44]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45]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고 [46]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47]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그렇습니다. 이런 열정을 가진 사람들이었습니다.
J.B. Pillips는 그의 「신약 서신편 서론」이라는 책에서 “초대 교회와 20C 교회의 성도들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에게 기독교는 너무 자주 윤리, 생활철학, 행동 지침의 교리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초대 교회의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 그것은 삶 그 자체였고 그들은 이것이 그들 안에 그리스도께서 살아 계시기 때문이라고 표현하기를 주저하지 않았다”라고 말하며 결론짓기를 “만일 우리가 그들이 믿었던 그것을 믿었다면 우리 또한 그들이 이룬 것을 이룰 수 있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2) 초대교회는 하나님의 크신 영향력을 온 세계에 미쳤다.
행 17:6
발견치 못하매 *야손과 및 형제를 끌고 읍장들 앞에 가서 소리질러 가로되 천하를 어지럽게 하던 이 사람들이 여기도 이르매
그의 원수들조차 ‘이 사람들은 천하를 어지럽게 했다’고 말할 정도로 그들의 영향력은 지대했습니다.
(1) 그들은 성령 충만의 실재를 알고 있었다.
(2) 그들은 초자연적인 능력으로 그들의 죄를 깨끗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하고 이 사랑을 널리 전했다. (시51:10,13)
시 51:2-3
*나의 죄악을 말갛게 씻기시며 +나의 죄를 깨끗이 제하소서 [3] *대저 나는 내 죄과를 아오니 내 죄가 항상 내 앞에 있나이다
시 51:10-13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2>**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11] *나를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마시며 +주의 성신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 [12] 주의 구원의 *즐거움을 내게 회복시키시고 자원하는 심령을 주사 나를 붙드소서 [13] 그러하면 내가 범죄자에게 주의 도를 가르치리니 죄인들이 *주께 돌아오리이다
용서받은 감격은 복음을 전하는 열정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윗왕은 시편 51편에서 이렇게 쓰고 있습니다. “*나의 죄악을 말갛게 씻기시며 +나의 죄를 깨끗이 제하소서 [3] *대저 나는 내 죄과를 아오니 내 죄가 항상 내 앞에 있나이다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2>**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11] *나를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마시며 +주의 성신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 [12] 주의 구원의 *즐거움을 내게 회복시키시고 자원하는 심령을 주사 나를 붙드소서 [13] 그러하면 내가 범죄자에게 주의 도를 가르치리니 죄인들이 *주께 돌아오리이다”
초대교회의 성도들이 이처럼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입니까? 그렇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서 알기만 했습니까? 아닙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했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할 때 그들이 변화되었던 것처럼 우리도 그 사랑을 느껴봅시다.
3) 오늘날 인류 역사상 가장 절망적이면서 또한 흥미진진한 시대에 직면하여 커다란 도전을 받고 있다.
(1) 전세계는 공포와 근심과 좌절로 가득 차 있다.
전세계는 지구 멸망의 위기에 휩싸여 있습니다. 자원의 고갈, 식량의 부족, 물부족, 행성의 충돌 등 인류가 망하게될 시나리오를 쓰고 그것에 대해서 심각하여 말하여 사람들에게 공포와 근심과 좌절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는 지금 위기와 혼돈의 상태에 놓여있습니다. 곳곳에서 기근과 전쟁과 인종갈등과 환경오염등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고통 가운데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수많은 해결책이 제시되어 왔지만 상황은 더욱더 악화의 일로로 치닫고 있습니다. 정치적인 통치 논리로써 민주주의, 자유주의, 사회주의 등의 논리가 경제 논리로써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수정자본주의 등이 제시되어왔지만 어느 것 하나도 우리의 모든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해 주지는 못했습니다.
이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제시합시다. 인간이 동원할 수 있는 모든 해결책이 제시되었을 때 하지 못하는 일을 예수 그리스도는 하실 수 있습니다. 세상사람들은 지엽적인 해결책이 아닌 완전한 해결책을 원합니다.
(2) 그리스도의 말씀을 전하기에 이보다 더 이상적인 기회는 일찍이 없었다.
하나님의 영은 세상의 많은 사람들에게 전례없는 갈급함을 주셨습니다. 주의 주, 왕의 왕을 섬기는 것이 얼마나 시급한 때입니까?
그리스도께로 돌아오는 사람들의 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위대한 수확은 몇몇 소수의 그리스도인에 의해서 성취되고 있습니다.
(3) 이렇게 엄청난 문제와 더불어 이런 좋은 기회에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해결의 한 부분이 되기보다는 오히려 점점 더 많은 문제들의 원인이 되고 있다.
몇 년전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던 ‘혼수감 문제로 아내를 상습적으로 구타하던 의사’는 장로님의 아들이었습니다. 국회 ‘옷로비’ 사건의 핵심에 있는 사람들은 성경을 두고, 자신이 교회의 집사, 권사임을 내세우며 자신의 결백을 주장했지만 결국은 모두가 거짓임이 드러났습니다. 지난번 총선때 낙선대상자의 40%가 그리스도인이었습니다. 정치인 비리 연루자의 상당수가 그리스도인입니다.
① 믿지 않는 사람들이 이들을 보고 주님을 믿고 싶은 마음이 생길 만큼 영향력이 있는 삶을 살고 있지 못하다.
최근까지 가장 잘 팔리던 책중에 하나는 ‘잭 캔필드’의 내 영혼의 닭고기 스프, 101가지 이야기 시리즈였습니다. 그 책의 주된 내용은 감동입니다. 그렇습니다. 세상사람들은 감동을 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그들에게 감동을 주고있습니까? 초대교회 사람들처럼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기는커녕 오히려 온 백성으로부터 손가락질을 받고있습니다.
② 그들은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며 그리스도의 효과적인 증인이 되기 위해 필요한 하나님의 능력과 자원을 활용하는 법을 알지 못한다.
우리는 왜 그렇게 되었을까요?
4. 성경은 세 종류의 사람에 관해 말하고 있다.
이 세상에는 세 종류의 사람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때, 우리는 왜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문제에 해결을 주기는커녕 문제 거리가 되고 있는가를 잘 알 수 있게 된다. (고전2:14-3:3)
고전 2:14-3:3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을 받지 아니하나니 저희에게는 +미련하게 보임이요 또 **깨닫지도 못하나니 이런 일은 영적으로라야 분변함이니라 [15] *신령한 자는 모든 것을 판단하나 자기는 아무에게도 판단을 받지 아니하느니라 [16] *누가 주의 마음을 알아서 주를 가르치겠느냐 그러나 +우리가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졌느니라 [3:1] 형제들아 내가 *신령한 자들을 대함과 같이 너희에게 말할 수 없어서 +육신에 속한 자 곧 그리스도 안에서 **어린 아이들을 대함과 같이 하노라 [2] *내가 너희를 젖으로 먹이고 밥으로 아니하였노니 이는 +너희가 감당치 못하였음이거니와 지금도 못하리라 [3] 너희가 아직도 육신에 속한 자로다 너희 가운데 *시기와 분쟁이 있으니 어찌 육신에 속하여 사람을 따라 행함이 아니리요
1) 자연인(육에 속한 사람) - 그의 생애에 그리스도를 영접한 사실이 없는 사람(고전2:14)
the man without the Spirit
(1) 그는 자신의 모든 것을 자기 자신의 힘과 능력에만 의존한다.
(2) 그는 죄 때문에 영적으로 하나님과 분리되어 있다.
2) 성령의 사람(신령한 사람) - 성령의 지배를 받으며 성령의 능력으로 충만한 사람(고전2:15-16)
spiritual man
(1) 그는 하나님의 무한하신 사람과 능력을 계속해서 공급받는다.
(2) 그리스도께서 그 안에서, 그를 통하여 사시기 때문에 그의 성품에 성령의 열매가 나타나고(갈5:22-23) 다른 사람에게 가서 그리스도를 전함으로써(요15:8) 하나님을 영화롭게 한다.
갈 5:22-23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23]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요 15:5-8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 [6] 사람이 내 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가지처럼 밖에 버리워 말라지나니 +사람들이 이것을 모아다가 불에 던져 사르느니라 [7]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8] 너희가 *과실을 많이 맺으면 +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요 너희가 내 제자가 되리라
포도나무 가지가 포도열매를 맺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열심히 잎으로부터 햇볕과 뿌리로부터 올라오는 물과 양분을 광합성해서 열매를 맺습니까? 과연 가지가 그런 일을 합니까? 아닙니다. 가지가 열매를 맺으려면 원줄기에 붙어있기만 하면 됩니다. 포도나무에 붙어있기만 하면 자동적으로 열매를 맺는 것입니다. 성령의 사람이 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바로 그리스도안에 거하기만 하면 됩니다.
3) 세상적인 그리스도인(육신에 속한 사람) - 자기 힘으로 살아가는 그리스도인(고전3:1-3)
worldly
(1) 그는 그리스도를 영접하기는 하였으나 패배하고 결실이 없는 삶을 산다.
(2) 그는 성령의 인도를 받지 않는다.
(3) 그는 많은 좌절감을 맛보며 살아간다.
(4) 그는 때로 유감스럽게도 자신이 세상적인 그리스도인의 범주에 들어있다는 사실조차 깨닫지 못하고 있다. (롬7:20-25)
롬 7:20-25
만일 내가 원치 아니하는 그것을 하면 *이를 행하는 자가 내가 아니요 내 속에 거하는 죄니라 [21] 그러므로 내가 한 법을 깨달았노니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나에게 악이 함께 있는 것이로다 [22] *내 속 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 [23] 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 아래로 나를 사로잡아 오는 것을 보는도다 [24]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25]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그런즉 내 자신이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육신으로는 죄의 법을 섬기노라
제 자신조차도 한때는 그러했습니다. 중고등부 교사로써 저는 제가 어떻게 해서든 아이들에게 뭔가 해주고 싶고 더욱더 많은 아이들을 주님께로 인도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할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을 동원해서 아이들을 즐겁고 재미있게 해주고자 노력했습니다. 그런데 그런 시도를 하긴 하지만 계속 실패만하고 아이들은 점점 떨어져나갔습니다. 그럴 때마다 다른 방법을 시도했습니다. 그러면 잠깐은 좋아지지만 이내 마찬가지의 상황이 되고 맙니다. 전 그 때 심히 좌절하고 낙담했었습니다. 그래서 교사로써의 삶을 완전히 포기할 적도 있었습니다. 그때는 정말 제 자신이 육신에 속한 그리스도인이라는 사실 조차 몰랐던 것입니다.
(5) 그는 죄의 노예가 되어 있다. (롬7:14-20)
롬 7:14-20
우리가 율법은 신령한 줄 알거니와 나는 육신에 속하여 *죄 아래 팔렸도다 [15] 나의 행하는 것을 내가 알지 못하노니 곧 *원하는 이것은 행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미워하는 그것을 함이라 [16] 만일 내가 원치 아니하는 그것을 하면 내가 이로 *율법의 선한 것을 시인하노니 [17] 이제는 *이것을 행하는 자가 내가 아니요 내 속에 거하는 죄니라 [18] *내 속 곧 내 육신에 선한 것이 거하지 아니하는 줄을 아노니 원함은 내게 있으나 선을 <2>행하는 것은 없노라 [19] *내가 원하는 바 선은 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원치 아니하는 바 악은 행하는도다 [20] 만일 내가 원치 아니하는 그것을 하면 *이를 행하는 자가 내가 아니요 내 속에 거하는 죄니라
(6) 죄 고백은 우리가 하나님의 징계와 심판을 받지 않게 할 것이다. (시32:1-6)
시 32:1-6
*허물의 사함을 얻고 그 죄의 가리움을 받은 자는 +복이 있도다 [2] *마음에 간사가 없고 여호와께 +정죄를 당치 않은 자는 복이 있도다 [3] 내가 토설치 아니할 때에 *종일 신음하므로 내 +뼈가 쇠하였도다 [4] 주의 손이 주야로 *나를 누르시오니 내 진액이 화하여 여름 가물에 마름같이 되었나이다(셀라) [5] 내가 이르기를 *내 허물을 여호와께 자복하리라 하고 주께 +내 죄를 아뢰고 내 죄악을 숨기지 아니하였더니 곧 주께서 내 죄의 악을 사하셨나이다(셀라) [6] 이로 인하여 무릇 *경건한 자는 <2>+주를 만날 기회를 타서 주께 기도할지라 진실로 **홍수가 범람할지라도 저에게 미치지 못하리이다
5. 하나님은 육적인 그리스도인을 위한 해결책을 마련해 주셨다.
세상적인(육신에 속한) 그리스도인은 믿음으로 육신적인 것을 끊고 하나님의 사랑과 용서를 체험할 수 있다. (롬7:25-8:4)
롬 7:24-8:4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25]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그런즉 내 자신이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육신으로는 죄의 법을 섬기노라 [8: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1>너를 해방하였음이라 [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를 인하여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4] 육신을 좇지 않고 그 *영을 좇아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를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1) 성령은 능력의 원천이다.
성령은 죄와 사망의 사악한 힘으로부터 우리를 해방시킬 수 있다. 자기 만족적 종교수양은 실패와 좌절에 이를 뿐이다. 오직 성령의 능력만이 승리를 약속한다.
2) 믿음이 열쇠이다.
믿음으로 성령안에 거할 때 우리 안에 역사하는 그리스도의 부활의 능력과 우리를 통해 사시는 생명을 체험할 수 있다. 히브리서 11:6에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것과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고 말씀하십니다.
(1) 믿음이란 다시 말하면 신뢰이다. 그러나 신뢰에는 대상이 있어야 한다.
(2) 그리스도인의 믿음의 대상은 하나님과 그 분의 말씀이다.
육에 속한 상태에서 구해주시려 하고 또한 그러한 능력을 지니시고 있는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 구세주시며 믿음의 대상임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믿음 그 차체를 믿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들중에 겨울에 아직 아무도 들어가지 못한 호수나 강의 얼음 위에 서본 일이 있는 분 있습니까? 저는 집앞에 조그마한 개천이 흐르는데요, 제가 초등학교 다닐 때 겨울 아침에 일어나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창밖에 눈이 왔는지 확인하는 일과 또랑의 얼음 간밤에 얼마나 얼었는지 내가 들어가도 깨지지 않을 만큼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일이었습니다. 먼저 돌을 던져보고 깨지지 않으면 더 큰 돌을 던져봅니다. 그리고 이내 한 번 들어가 봅니다. 그러다가 빠져서 아침부터 어머니께 혼난적도 있었습니다.
어떤 사람이 자기의 몸무게를 감당할 수 있는 두께로 언 호수의 얼음 위를 걸어갈 수 있는 강한 믿음을 가지고 있다고 해봅시다. 믿음을 통해서 그는 대담스럽게 얇은 얼음 위로 걸어갈 수도 있겠고 빠져 버릴 수도 있습니다. 한편 아주 약한 믿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두꺼운 얼음 위로 천천히 발을 움직여 볼 것입니다. 얼음 위를 걸어보고 자기 몸무게를 유지해 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얼음 위의 그의 믿음은 견고해 질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의 생활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비록 우리의 믿음이 아주 약하다 할지라도 신실한 하나님과 그의 말씀안에 우리의 믿음의 근거를 두어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잘 알면 알수록 더욱 우리는 그를 신뢰할 수 있게 되어 더욱 그를 믿고 그의 사랑과 은총과 권능을 실제로 더욱 체험하게 됩니다. 믿음이란 근육과 같아서 훈련으로 굳어집니다.
(3)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을 믿노라 하면서도, 실제로는 마치 하나님이 존재하지도 않거나, 아니면 그를 돕고 싶어하지 않는 것처럼 행동하고 사실상의 무신론자들이란 실로 비극이다.
존 패커는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라는 그의 저서에서 “하나님을 아는 것”과 “하나님에 대해서 아는 것”의 차이를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에 대해서 아는 것은 그의 성품과 그의 특징 스스로 존재하는 자라는 것등등의 피상적인 하나님을 아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을 아는 것이란 말그래도 하나님을 느끼고 하나님을 체험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정말 나를 사랑하고 있다는 사실과 하나님의 은혜로 내가 오늘날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경험으로 아는 것을 말합니다. 여러분들은 하나님을 알고 있습니까? 아니면 하나님에 대해서 알고 있습니까?
어떤 사람이 바다 여행을 하는데, 배표와 긴 항해를 위한 크래커와 치즈를 살 수 있을 만큼의 돈밖에 없었습니다. 바다에서 처음 며칠은 크래카와 치즈를 맛있게 먹었지만 점차 싫증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식당 종업원이 다른 손님들을 위해 커다란 고깃덩이, 새우 요리, 닭고기 등 맛있는 음식을 나르는 것을 보면서 그는 몹시 배가 고팠습니다. 드디어 그는 너무 배가 고파 식당 점원 한 사람을 불러 말하기를 “그 고깃덩이 하나만 먹을 수 있다면 무슨 일이든 하겠습니다. 접시도 닦고 방도 치우고 갑판이라도 정리하겠습니다.” 라고 하자 식당 점원이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당신은 배표를 사지않았습니까? 그 배표에 음식값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무지하게도 하나님께서 주시는 풍성한 식탁을 놓치고 치즈와 크래카를 먹는 그리스도인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들은 활용할 수 있는 하나님의 모든 활력소를 지니고 있으면서도 불안정한 감정위에서 영적 가난에 빠져 자기 중심으로 살고 있습니다. 그들은 왕의 자녀로 행세하거나 또는 입양된 왕의 자녀로서의 삶을 살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육신에 속한 사람이 이 감정적이고 불안정한 상태에서 벗어나고 이를 극복할 수 있을 까요?
3) 세상적인 그리스도인에게도 해결책은 있다.
세상적인 그리스도인은 내쉼(죄고백)과 들이쉽(믿음에 의한 의지의 행위로 하나님의 성령의 능력을 소유하는것)의 ‘영혼의 호흡’을 실천함으로써 성령 충만한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다.
우리는 이제 내쉼에 대해서 생각해 봅시다. 요한일서 1장 9절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요 1: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6. 요한일서1:9에 있는 하나님의 약속에 따라 우리의 죄를 고백(우리의 죄를 지적해 주시는 하나님께 동의)할 때 우리는 영적인 숨을 내뿜는 것이다.
1) 죄 고백은 우리의 지은 죄에 대하여 하나님께 동의하는 것을 의미한다.
(1) 동의 - 우리의 죄는 잘못된 것이며 하나님께서 이를 슬퍼하신다는 사실에 동의한다.
(2) 감사 - 우리의 죄를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신 것과 그의 흘리신 보혈에 근거하여 우리의 모든 죄가-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모든 죄가-용서받았음을 믿고 감사한다.
월남전에서 베트공과의 지리한 싸움이 계속되고 있었을 때 이인호 소령이 있었습니다. 그는 부하들과 함께 수색 작전을 수행하던 중에 베트공의 땅굴을 발견하고 4명의 부하장병을 데리고 땅굴로 들어갔습니다. 거기서 베트공과의 교전이 벌어졌는데 베트공은 수류탄을 이인호 소령과 그의 부하들에게로 던지고 반대편으로 도망쳤습니다. 그 때 이인호 소령은 자신의 몸을 수류탄위에 던져서 나머지 부하 장병들을 구했다고 합니다. 그 뒤로 그 곳에 이인호 소령을 기념하는 기념비가 세워지고 그 때 그 장병들과 그들의 아이들이 그에게 감사하며 그 곳을 찾은 프로그램은 TV에서 보며 저의 눈시울이 뜨거워진 적이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몇 명의 사람을 대신하여 죽은 것에도 감격하며 감사하는 데 하물며 모든 사람의 죄를 대신 지고 십자가에서 처참하게 돌아가신 예수님께 얼마나 감사해야 하겠습니까?
(3) 회개 - 회개는 성령의 능력을 힘입어 죄에 대한 우리의 태도를 바꾸는 것이며 그 결과로 행동이 바뀌는 것이다. (내쉼-죄를 고백하는 것-은 들이쉼<믿음으로 성령 충만을 받는 것>의 전제 조건이다. 이것은 다음 강의의 주제이다.)
2) 우리가 죄 용서를 받는 근거는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를 위하여 십자가에서 대신 죽으셨음에 있다. (히10:10,14)
히 10:10-14
이 뜻을 좇아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 [11] 제사장마다 *매일 서서 섬기며 자주 같은 +제사를 드리되 **이 제사는 언제든지 죄를 없게 하지 못하거니와 [12] 오직 그리스도는 죄를 위하여 <1>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 [13] 그 후에 자기 *원수들로 자기 발등상이 되게 하실 때까지 기다리시나니 [14] 저가 한 제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셨느니라
여러분이 만약 그리스도인이라면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죄는 용서받았습니다. 여러분은 그리스도가 이미 십자가 위에서 이루어 놓으신 것 위에 더 이상 아무것도 첨가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요한일서 1장 9절의 말씀에 근거하여 믿음으로써 하나님님의 용서와 깨끗하게 하심을 받아 들어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왜 죄고백을 해야 합니까?
7. 우리는 왜 죄를 고백하는가?
1) 죄고백은 믿음의 표현이다.
히브리서 10장에 따르면 그리스도께서 이미 우리의 모든 죄를 단번에 용서해 주셨으므로 우리가 죄고백을 한다고 더 많은 용서를 받는 것은 아닙니다.
2) 죄고백은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에 반응하는 것이다.
그러나 고백은 믿음의 표현이며 순종에서나오는 행동으로 고백을 통해 하나님께서 자기 아들을 죽음을 통해 우리에게 행하신 것을 우리가 실제로 체험하게 해 주십니다. 죄고백은 하나님이 우리를 무조건적으로 사랑하신다는 것을 우리가 믿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두려움 때문에 하나님으로부터 달아나기보다 우리는 그리스도가 우리를 위해 용서를 해주셨음을 알고서 그의 사랑하는 팔로 달려가야합니다. 은혜는 단순히 심리적인 것이 아니라 실제적이며 가치있는 분명한 것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하고 있는 것입니다.
3) 죄고백은 우리가 하나님과 계속 교제할 수 있게 한다.
우리가 만일 고백하기를 거절하면 우리는 육에 속하게되고 하나님의 빛 가운데서 살아가는 대신 어둠 속을 헤매게 될 것입니다. (1요1:7-8)
1요 1:7-8
*저가 빛 가운데 계신 것같이 +우리도 빛 가운데 행하면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고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8] *만일 우리가 죄 없다 하면 스스로 속이고 또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
그리고 첫 사랑을 잃으면 에베소 교회와 같이 될 것입니다. (계2:1-5)
계 2:1-5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오른손에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촛대 사이에 다니시는 이가 가라사대 [2]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또 악한 자들을 용납지 아니한 것과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3] 또 네가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견디고 +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아노라 [4]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5]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치 아니하면 +내가 네게 임하여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여러분이 죄를 범했지만 여러분은 하나님의 용서를 체험하지 못했을지도 모릅니다. 아니면 여러분은 하나님의 율법의 일부나 모두를 범했을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죄는 친구들이나 가족들을 원망한 것일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리스도와 교제하는 기쁨을 잃어버렸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기도하나 여러분의 기도는 하나님께 닿지 않는 것 같고, 여러분이 성경을 읽지만 진도만 나갈뿐입니다. 여러분이 그리스도를 증거하지만 어느 누구도 응답하지 않습니다.
빌 브라잍 박사님이 장난감 기차를 조정하였답니다. 그런데 갑자기 기차가 달리다가 멈춰 버렸답니다.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알아낼 수가 없었습니다. 기차를 떼었다가 다시 합쳐 보았고 플러그를 다시 꽂아보기도 했지만 여전히 기차가 멈추어 있더랍니다. 그러다가 노선 위에 가로질러 떨어져 있는 작은 금속 조각 때문인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작은 금속 조각은 ‘좌회전 불가’의 표식이었는데 기차의 안팎 레일 위에 가로질러 있어서 전력을 단절시켜 기차가 달릴 수 없게 된 것이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죄는 하나님의 능력이라는 회로를 단절시킵니다. 하나님은 거룩하셔서 죄와는 아무 관계가 없으십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가 비록 우리 삶에서 우리 죄를 고백하지 않았었을 지라도 우리를 사랑하십니다. 그는 우리를 용서하셨습니다. 우리가 그의 놀라운 사랑과 그의 약속의 큰 기쁨을 새롭게 체험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단지 죄를 고백해서(영적으로 내쉬는 것) 그의 죄사함의 능력의 실제를 체험하는 것입니다.
우리 이시간 모두 모릎을 꿇도록 하겠습니다. 하나님은 죄악을 정말 미워하십니다. 죄악을 품으면 하나님은 전혀 기뻐하지 않으십니다. 우리 이시간 우리의 죄악을 고백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불순종하고 세상을 향해 나아갔던 우리의 모습을 고백합시다. 첫사랑을 잃어버리고 방황하던 모습을 고백합시다. 우리안에 서로를 사랑하는 마음이 없음을 고백합시다. 하나님께 기도하지 못하던, 사무엘은 이 민족을 위해서 기도를 쉬는 죄를 범지 말게 해달라고 기도했었는데, 우리는 얼마나 기도를 쉬었습니까?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말씀대로 살지 않던 우리의 모습을 고백합시다. 우리의 부도덕함과 부정직함을 고백합시다. 차지도 덥지도 않은 미지근한 신앙의 모습을 고백합시다. 철저하게 개인주의에 젖어있는 우리 자신을 고백합시다. 무엇보다도 죄의식 때문에 하나님께 나아가지 못했던 모습을 고백합시다. 시편103편의 기자는 우리가 우리의 죄를 고백하면 하나님께서는 동이 서에서 먼것처럼 우리를 죄악으로부터 멀게 하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우리 이시간 주의 성령으로 충만해 달라고 그래서 우리의 죄악을 하나하나 낱낱이 생각나게 해달라고 간절히 기도합시다.
8. 적용
1) 당신이 생활하면서 지은 모든 죄가 생각나도록 성령께 간절히 기도하라.
2) 성령께서 깨닫게 해주시는 모든 죄를 종이 위에 적은 후 한가지씩 하나님께 고백하라.
3) 이 모든 죄르 고백한 후에 요한일서 1장 9절의 말씀을 목록 위에 대각선으로 쓰라.
4) 목록을 찢어버리고, 당신의 모든 죄를 용서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라.
5) 다른 사람에게 잘못을 했을 경우, 필요에 따라서는 보상을 해야 한다.
삭개오는 예수님을 만난이후로 자신이 토색한 것이 있다면 4배나 갚겠다고 공언하고 그대로 실행했습니다. 그렇습니다. 회개란 우리의 태도와 행동을 바꾸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의 의지를 행동으로 보여야 하겠습니다. 한 지체를 미워했던 적이 있습니다.
6) 당신이 기억하고 있는 모든 죄를 고백하고 난 후에도 여전히 죄의식이 남아있다면, 그것은 하나님에게서 오는 것이 아니고 사탄에게서 오는 것이다. 하나님의 용서는 완전하다. (시103:12)
시 103:12
동이 서에서 먼 것 같이 우리 죄과를 *우리에게서 멀리 옮기셨으며
질문이 있으시면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기도하고 마치겠습니다.
개관목적 : 이 과의 목적은 의지의 행동인 믿음으로 성령충만 받는 방법을 아는데 있다.
학습목표 : 이 과가 끝나면 당신은
1. 성령이 누구시며 왜 오셨는지를 이해한다.
2. 성령충만 받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한다.
3. “들이쉼”의 방법 - 의지의 행위인 믿음으로 성령충만 받는 법을 이해한다.
4. 성령충만과 관련된 두 개의 성경 구절을 안다.
5. 성령충만과 관련된 두 성경 구절의 의미를 각각 요약하는 핵심단어를 안다.
들어가기 전에
지난 번 강의를 한 번 요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의2]
성령 충만을 받는 방법
서론 : 만일 그리스도인이 성령 충만을 받으면, 즉 성령의 지배를 받고 그의 능력을 힘입는다면 그리스도인의 삶은 지금보다 훨씬 생동적이고 알찬 생활이 될 것이다.
(1) 성령충만받는 방법을 아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생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발견이다.
(2) 예수님의 제자들은 비록 3년 동안이나 예수님과 동행했지만 그들이 성령 충만을 받기 전까지는 주님의 지상명령을 수행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 (행1:8)
(3)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주님 자신보다 더 큰 일을 할 것이라고 약속하셨다. (요14:12-14)
(4) 유감스럽게도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성령 충만받는 방법을 모르고 있다.
1. 성령은 누구신가?
1) 성령은 하나님이시다.
2) 그는 단순한 힘이나 비인격적 존재가 아닌, 지성과 감정과 의지를 소유한 인격이시다. (고전2:11, 롬15:30, 고전12:11)
3) 그는 성부, 성자와 동등하신 삼위일체의 제3위로, 하나님의 모든 속성을 지닌 하나님이시다.
2. 성령은 왜 세상에 오셨는가?
1)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기 위해 오셨다. (요16:7,14)
2) 성령은 우리가 모든 진리가운데로 인도하기 위해 오셨다. (요16:13)
3) 성령은 우리가 그리스도를 알고 그 분을 위해 살도록 능력을 주시기 위해 오셨다.
(1) 성령은 우리가 풍성한 삶을 살 수 있게 해주신다. (요7:37-39)
(2) 성령은 우리에게 증거할 수 있는 능력을 주신다. (행1:8)
(3) 성령은 우리가 효과적으로 기도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다. (롬8:26)
3. 성령 충만하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성령 충만은 ‘인도받고 능력받는 것’을 의미한다(‘충만’이란 말은 ‘지배를 받는다’는 뜻으로, 우리 안에서 사시는 성령의 능력을 통하여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지배하시는 것을 의미한다.).
2) 그것은 의지의 행동을 포함한다.
3) 성령 충만은 하나님을 의지함으로써 다음 네 가지를 가능하게 해 준다.
(1) 성령은 우리가 거룩한 삶을 살 수 있게 해 준다. (벧전1:14-16)
(2) 성령은 영적 열매르 맺게 한다. (갈5:22, 마4:19)
(3) 성령은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고 적용하게 한다. (요16:13)
(4) 성령은 우리가 일상의 문제들을 극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게 해준다.
4. 왜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이 성령 충만을 받지 못하는가?
1)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지식의 결핍 때문에 패배하면서 살고 있고, 성령으로 충만해있지 못하다.
2)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불신앙 때문에 성령 충만을 받지 못한다.
5. 당신은 어떻게 성령 충만을 받을 수 있는가?
1) 믿음으로 성령 충만을 받는다. (갈3:14)
2) 믿음으로 성령 충만을 받기 위해 마음에 준비되어져야 하는 몇 가지 요소가 있다.
(1)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리는 삶을 살아가기를 원해야 한다. (마5:6)
(2) 성령께서 기억나게 하신 모든 죄를 고백하고 그분의 용서를 구한다. (요일1:9)
(3)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그리스도께 당신의 삶을 기쁨으로 맡겨야 한다. (롬12:1-2)
6. 믿음으로 성령 충만을 받는 데에는 두 가지 기억해야 할 말씀이 있다.
1) 우리에게 성령 충만하라고 하신 그 분의 명령이다. (엡5:18)
2) 주님의 뜻대로 구하면 언제나 응답해 주신다고 하신 그분의 약속이다. (1요 5:14-15)
7. 꼭 기억해야 할 것들
1) 우리들의 선한 행실로는 결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릴 수 없다. 우리는 오직 믿음으로만 살아야 한다.
2) 믿음과 순종의 결과로 얻어지는 감정도 중요하지만 감정에만 의존해서는 안된다.
3) 당신이 그리스도를 영접한 순간 성령은 당신안에 거하시기 위해 오신다.
4) 성령 충만을 받는 것은 단 한 번의 체험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살아가는 동안에 계속적으로 받는 것이다.
8. 적용
1) 성령께서 당신의 모든 죄를 드러내 주시기를 기도하라. (1요1:9)
2) 하나님의 명령과 약속의 근거헤 따라 믿음으로 성령 충만을 구하라. (엡5:18, 1요5:14-15) 우리는 오직 믿음으로 성령 충만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참된 기도는 당신의 믿음을 표현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다음의 기도를 드리라.
“사랑하는 하나님 아버지, 나는 주님이 필요합니다. 주님, 내가 나의 삶을 주관해 왔고, 그 결과로 주님께 죄를 지었음을 고백합니다. 나를 대신하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죽게 하심으로 나의 죄를 용서해 주셨음을 감사합니다. 주님께서 내 인생의 왕좌를 취하여 주시기를 이제 다시 한 번 기도합니다. 주님께서 성령 충만받으라고 명령하시고, 믿음으로 구하면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말씀대로 내게 성령으로 충만케 하옵소서. 주님의 성령으로 나를 충만케 하시고 나를 다스리심을 감사하며,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 기도가 당신의 마음에 소원이라면, 하나님께서 성령으로 지금 이 자리에서 당신을 충만케 해 주실 것을 믿고 기도를 드리라.
[강의3]
성령 안에서 살아가는 방법
서론 : 그리스도가 우리에게 주신 약속중에서 매일 성령의 능력 안에서 풍성하고 열매맺는 목적 있는 생활을 경험할 수 있다는 약속만큼 위대한 것은 없다.
(1) 모든 사람은 충만하고, 풍성하며, 목적있고, 의미있는 생활을 할 수 있다. (요14:12-14)
(2) 그리스도인의 생활은 복잡하거나 어려운 것이 아니다. 그러나 역설적인 면이 있다.
1) 그리스도인의 생활이란 너무 단순해서 오히려 그 단순성 때문에 실수를 하기도 한다.
2) 그리스도인의 생활이란 오직 그리스도만이 사실 수 있는 초자연적인 삶이기에 어렵다.
(3) 그리스도인의 승리하는 생활의 비결은, 성령 안에서 살아감으로써 예수께서 우리안에서 부활의 능력으로 그분의 풍성한 삶을 사시도록 하는 것이다. (행4:13)
(4) 우리 주님의 가르침은 단순하고 이해하기 쉽다.
1. 성령 충만함을 확신하라.
1) 우리는 에베소서 5:18에서 성령 충만을 받으라고 명령을 받았다. 이것은 성령을 힘입고 그 지배를 받으라는 뜻이다.
2) 영혼의 호흡은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예비하신 영적인 자원을 순간마다 활용하는 열쇠이다.
(1) 우리가 그리스도를 우리 개인의 구주로 영접할 때, 우리는 영적으로 거듭나며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또 우리 죄를 용서받고 성령 충만을 받는다.
(2) 대부분의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진 자원을 활용하지 않고 기복이 심한 신앙 생활을 하고 있다.
3) ‘영혼의 호흡’은 우리로 하여금 감정에 따라 기복이 심한 영적 생활에서 벗어나 그리스도가 약속하신 풍성한 그리스도인의 삶을 체험할 수 있게 해준다. (요10:10)
(1) 내쉼 : 죄를 고백함. (1요1:9)
① 동의 - 우리의 불순종이 죄라는 것을 인정한다.
② 감사 - 그리스도께서 그의 죽으심과 십자가의 보혈로 이미 우리 죄를 용서하셨음을 믿고 감사한다.
③ 회개 - 성령의 능력으로 우리의 행동을 바꾼다.
(2) 들이쉼 : 믿음으로 성령 충만을 자신의 것으로 삼음
① 명령 - 성령 충만을 받으라. (엡5:18)
② 약속 - 그의 뜻대로 구하면 들어주신다. (1요5:14-15)
4) 우리는 성령님이 그의 명령과 약속의 권위에 따라 우리를 충만게 하시고 능력 주시는 것을 기대해야 한다.
5) 당신이 그리스도인이라면 성령님은 이미 당신 안에 거하신다. (1고3:16)
6) 성령의 사람이 불신의 태도를 지속시켜 나가면 육신에 속한 그리스도인이 된다. (롬14:23하)
7) 우리의 생활 속에 죄가 쌓이도록 해서는 안된다. (1요2:1-2)
8) 감정에 의존하거나 추구하지 말라.
2. 영적인 싸움에 대비하라.
1) 우리는 영적인 싸움에 대비해야 한다. 그러나 이 싸움은 우리의 것이 아니라 주님의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대하20:15)
2) 믿는 사람들을 대적하는 세 개의 세력이 있다.
(1) 세상 - 1요2:15-17
① 성경은 우리에게 이 세상을 사랑하지 말라고 경고하고 있다.
② 이 세상을 사랑하는 사람은 하나님을 위해 쓰임받을 수 없다.
③ 예수님은 세상을 이기셨다. (요16:33)
(2) 육체 - 갈라디아서 5장 17절
① 유혹(하나님의 뜻과 반대되는 최초의 느낌)은 죄가 아니다.
② 끊임없이 성령의 지배에 우리 자신을 맡길 때 이런 갈등은 해결된다. (갈5:16)
(3) 마귀 - 베드로전서 5장 18절
우리에게 주신 약속 : “너희 안에 계신 이가 세상에 있는 이보다 크심이라.” (1요4:4)
3.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권리를 알라.
1) 주님과 함께 보내는 시간없이 그리스도의 풍성한 자원을 알고 또 체험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2) 우리는 성령에 의해 우리에게 능력주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을 통해서만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 수 있다. (롬8:5)
3) 우리가 그리스도를 배우고 그분으로부터 풍성한 자원을 끌어낼 때 우리는 비로소 그 분이 명령하신 대로 열매를 맺는 증인들이 될 수 있다. (요15:8)
4)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주님의 지상 명령을 성취하기 위해 그리스도의 부활의 능력을 활용할 수 있다.
5) 우리가 그리스도께 순복한다고 해서 꼭두각시가 되는 것은 아니다.
4. 믿음으로 살라.
1) 그리스도인은 감정이 아닌 믿음으로 산다. (갈3:11)
(1) 감정은 믿음과 순종의 결과이다. (요14:21)
(2) 감정을 추구하는 것은 믿음으로 살라고 하신 하나님의 명령을 거부하는 것이다.
2)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 믿음의 대상은 하나님과 그분의 말씀이다.
3)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모든 염려를 그에게 맡기라고 명령하셨다. (1벧5:7)
4) 믿음을 나타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모든 것에 감사하는 것이다. (1살5:18)
5) 아침에 일어나는 순간부터 저녁에 잠자리에 들 때까지 우리는 우리의 삶의 모든 환경에 대해 하나님을 신뢰하고 감사하며 그 분과 동행해야 한다.
5. 요약
“순간순간 하나님의 능력으로 충만함을 받으며 인도받기를 원한다면 다음의 사항을 기억하라.”
첫째, 믿음 - 하나님의 명령과 약속을 믿음으로 성령 충만한지 확인하라.
둘째, 영적 싸움에 대비하라. 세상, 육신, 마귀가 유혹할 것이다.
셋째,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권리를 알라. 우리의 힘은 주님으로부터 온다. 우리는 그 안에 거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믿음으로 살라. 범사에 감사하며 매일 그의 사랑, 강건함, 지혜, 능력 등을 이끌어내라.
[강의4]
성령 안에서 증거하는 방법
서론 : 그리스도인의 생활에서 전도는 가장 생생하고도 의미있는 영적 체험이다.
(1) 그러나 전도하는 그리스도인은 그리 많지 않다.
(2)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이 전도하지 못하는 데에는 근본적인 두 가지 이유가 있다.
1) 성령의 지배를 받는 생활, 즉 풍성하며 승리하는 생활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
2) 다른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그리스도를 전하는 방법을 알지 못하고 있다.
(3) 전도하는 사람이야말로 참 기쁨을 아는 그리스도인이다. 성경 공부하는 것이나 기도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전도를 대신할 수는 없다.
(4) 우리가 분명한 성경의 가르침을 따를 때 가장 효과적으로 전도할 수 있다. (눅5장)
1. 당신이 그리스도인임을 확신하라.
1) 착하고 도덕적이고 또 종교적이고 훌륭한 교인인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2) 우리는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영접한다. (엡2:8-9)
3) 그리스도에 대한 헌신은 전인격적인 것, 즉 한 사람의 지성과 감정과 의지를 모두 포함한다.
4) 만일 당신이 전에 한번도 주님께 “당신을 나의 구주로 영접합니다.”라고 해본 적이 없다면 이제라도 당신은 기도로써 그리스도를 영접할 수 있다. (계3:30)
5) 그리스도를 영접한 이후에 다시 그분께 당신의 마음 속에 들어오시도록 기도를 드림으로써, 그 분을 모욕하지 말고 그분이 당신의 마음속에 이미 들어와 계심을 매일 감사하라. (히13:5하)
2. 당신의 마음 속에 고백하지 않은 죄가 있는지 확인하라.
1) 죄는 당신이 풍성한 열매를 맺지 못하게 하고 아울러 기쁨을 누리지 못하도록 방해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께 죄를 고백해야 한다.
2) 우리가 성령께서 기억나게 해주신 죄에 대해 하나님께 동의하고 죄를 고백할 때, 비로소 십자가상에서의 그리스도의 죽음이 우리의 삶 속에서 의미를 갖게 된다. (1요 1:9) 고백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포함된다.
(1) 동의 - 우리의 죄를 변명하지 않고 우리의 잘못을 인정한다.
(2) 감사 - 우리를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피흘리심으로써 우리의 모든 죄와 죄뿐 아니라 지금 현재의 특별한 죄가 용서되었다는 하나님의 말씀에 동의하고 감사하라.
(3) 회개 - 죄에 대한 우리의 태도를 바꾸는 것이고, 성령의 능력으로 우리의 행동을 바꾸는 것이다.
3. 성령으로 충만되어 있는지 확인하라.
1) 우리는 믿음으로 성령 충만을 받는다. 하나님의 명령과 약속을 믿고 기도한다. (엡5:18;요일5:14-15) 이것이 영혼의 호홉의 ‘들이쉼’이다.
2) 효과적인 전도를 위해서는 성령 충만(성령의 지배를 받는 것)이 절대 필수 조건이다. (행1:8)
3) 성령의 능력으로 그리스도를 위해 하는 일만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린다. (고전3:12-15)
4) 성령 충만을 받는 것은 감정이 아니라 믿음으로만 가능하다. (갈3:11, 롬 1:17)
5) 감정은 우리가 믿음으로 살고 하나님께 순종할 때 나타나는 결과이다. (요14:23)
4. 그리스도를 전하기 위해 준비하라 (벧전3:15,16)
1) 그리스도를 계속 당신의 마음의 구주로 모시는 마음의 준비가 당신의 믿음을 전하는데 있어서 최상의 준비이다.
2) 무슨 일이나 잘하기 위해서는 훈련이 필요하듯, 효과적인 전도를 하기 위해서도 훈련이 필요하다.
3) 우리가 전할 때 그리스도께서 우리와 함께 하신다. (마28:18-20)
5. 기도하라.
1) 하나님께서 당신의 마음속에 일깨워 주시는 사람들의 명단을 작성하라. 그리고 그분의 약속에 따라 성령께서 그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해 주시도록 믿음으로 기도하라. (요6:44)
2) 사람들의 구원을 위해 기도할 뿐 아니라, 그리스도인의 영적 성장과 봉사를 위해서도 기도하라. (요17장)
6. 가서 전하라.
1) 사람들이 당신에게로 오기를 기다리지 말라. (마4:19)
2)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가서 만민에게 복음을 전하라고 우리에게 명령하셨다. (마28:18-20)
3) 매일 누군가에게 그리스도를 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일의 우선 순위를 정하라.
4) 어떤 사람이 그리스도를 영접하지 않는다고 해서 실망하지 말라. 성공적인 전도는 오직 성령의 능력 안에서 그리스도만을 전하고 그 결과는 하나님께 맡기는 것이다.
5) 성령의 인도하심에 민감하라.
7. 그리스도에 대해서만 말하라.
1) 구주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당신은 많은 사람들이 그분을 영접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2) 사도 바울의 예를 따르다. (골1:28)
3) 교회나 성경 옹호 등의 저변 이야기를 함으로써, 곁길로 가지 않도록 하라.
4) 논쟁은 피하고 사랑으로 그리스도를 전하라.
8. 결과를 기대하라.
1) 이 시애듸 가장 위대한 거짓말 중의 하나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치 않는다는 것이다.
2) 사람들은 하나님을 갈망하고 있다. 성령은 수많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이 갈망을 심어 놓으셨다.
[강의5]
지상명령 성취를 돕는 방법
서론 : 우리는 역사적 대변혁 시기에 살고 있다.
(1) 오늘날의 사람들은 인구 폭발, 환경 오염, 증가하는 범죄와 폭력, 알콜과 약물의 남용, 그리고 전세계적인 정치, 사회, 도덕적 타락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2) 역사적으로 위대한 사회 개혁은 영적 부흥의 결과였다.
(3) 그리스도의 지상명령(Great Commission)은 이 세대에 우리에게 주어진 최대의 과업이다.
(4) 오늘날 우리는 오순절 이래 최대의 영적 각성이 일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5) 대부분의 사람들은 예수님이 누구시며, 예수님이 자신들을 위하여 무엇을 하실 수 있는지를 알고 싶어한다.
우리 주님의 지상 명령은 가장 위대한 기록이자 가장 위대한 능력의 계시이며, 이 지상에 사셨던 가장 위대하신 분에 의한 우리 인간에게 주어진 가장 위대한 계획이다. (마28:18-20)
1. 지상명령은 누가 누구에게 준 것인가?
1) 지상명령을 주신 분은 주 예수 그리스도시다.
2) 지상명령은 제자들과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주어진 것이다.
2. 지상명령이란 무엇인가?
1) 지상명령이란 제자들 삼으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명령이다. 그것은 모든 나라에 제자들을 만들어 제자들이 복음을 그들의 나라에 확산시키고 또 그들의 제자들이 세대를 거쳐 같은 일을 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것을 포함한다. (마28:19)
2) 우리가 정확한 하나님의 말씀을 기도하는 마음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전하는 것이 주님의 명령이다.
3. 우리는 왜 지상명령을 성취하기 위해 온전히 헌신해야만 하는가?
1) 그리스도께서 가서 전하라고 명령하셨기 때문이다. (마28:19)
2) 그리스도가 없는 사람은 모두가 길을 잃은 자들이기 때문이다. (요14:6)
3) 성령의 능력으로 복음을 전할 때 도처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이를 받아들이는 것은 성령께서 사람들의 마음속에 하난미을 찾고 갈망하는 마음을 만들어 놓으셨기 때문이다.
4) 우리 주님이 재림하시기 전 혹은 각 세대가 모두 죽기 전에 모든 살아있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해야 하는 긴급성이 있다.
4. 지상명령은 언제 성취될 것인가?
1) 하나님은 우리에게 그 명령을 주셨고, 그 뜻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도 이미 하신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므로 그가 우리 세대와 그리고 모든 세대에서 지상명령이 성취되기를 원하신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시기는 그 분에게 달려있다.
2) 대학생 선교회(C.C.C.)는 이 목표의 달성을 위해 교회 및 다른 기독교 단체들과 협력하여 효과적으로 일하고자 한다.
5. 이 지상명령을 성취하기 위해 우리는 어디로 가야 하는가?
1) 전세계로 나아가야 한다.
2) 그리스도의 전략을 따라 우리 자신의 예루살렘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행1:8)
6. 지상명령은 어떻게 성취될 수 있는가?
1) 하나님께서는 1951년 대학생 선교회에 지상명령 성취를 돕도록 비전을 주셨고, 그 후엔 그 비전을 수행할 전략을 주셨다.
(1) 우리 기본 전략은 사람을 전도해서 말씀으로 육성하고, 그들이 또 다른 사람을 전도하도록 하기 dln하여 파송하는 것이다. (딤후2:2)
(2) 초대 교회가 하나님께서 주신 복음을 쉽게 배워 다른 사람에게 쉽게 전수함으로써 불과 1세기만에 소아시아와 유럽에까지 복음을 전할 수 있었다는 사실은 그것이 오늘날도 가능하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행19:10)
(3) ‘새 생명 2000’ 이라고 알려진 세계적 전략은 다음의 목표들로 구성되어 있다.
① 2000년까지 60억 이상의 사람들에게 복음의 메시지를 주도적으로 전한다.
② 10억의 사람들에게 예수 그리스도가 그들의 구주가 되게 한다.
③ 2억의 새로운 그리스도인들을 제자화할 수 있는 5백만 이상의 새 생명 2000 그룹을 만든다.
④ 300개 주요 언어와 1,000개의 방언으로 ‘예수’ 영화를 보여줄 1만의 ‘예수’ 영화팀과 5,000개의 새 생명 훈련원을 통해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⑤ 학생과 교수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기 위해 전략적이고 세계적인 대도시 지역에 있는 8,000개 대학에 사역자들을 심는다.
⑥ 각교파들의 성장 목표들을 도와서 그 결과로 백만 개의 새로운 교회를 세우도록 돕는다.
2) 이 지상명령 성취를 돕기 위해 당신은 당신의 시간과 재능과 재산을 어떻게 쓸 것인가에 대한 개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1) 개인 전략은 지상명령 성취를 돕기 위해서 각 개인에 의해 신중하게 짜여진 활동 계획이다.
(2) 당신이 직접 다른 사람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것은 영적 가법 번식이다.
(3) 당신이 새로운 그리스도인을 잘 훈련시켜 제자로 만들고, 그로 하여금 또 다른 제자를 만들도록 하는 것은 영적 승법 번식이다. (딤후2:2)
(4) 개인 전략을 수행해 나갈 때, 우리는 더욱 주님의 명령에 순종하게 되며 지상명령 성취를 도우라고 하신 큰 소명에 우리의 힘(정력)을 집중시키게 된다.
(5) 당신의 재산과 수입의 최소의 십일조를 드리는 것은 지상 명령 성취를 가속화하는 것을 돕는다.
3) 이 영적 승법 번식의 이론을 당신의 개인 전략에 적용한다.
(1) 당신 자신이 그리스도께 헌신되어졌는지, 또한 성령 충만한지를 확인하라. (롬12:1-1)
(2) 당신이 개인 전략을 수행해 나갈 때 하나님께서 인도해 주시도록 믿음으로 기도하라. (약1:5-6)
(3)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기도의 응답으로 보여주신 전략의 윤곽을 정리해 보자.
(4) 당신의 개인 전략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지식을 배우라.
(5) 적극적으로 전도에 집중하라.
7. 지상명령 성취의 긴급성
1) 주님의 일을 보통 일처럼 해서는 결코 만족할 수 없다. 지금은 절망의 시대이다. 그리스도에 대한 우리의 온전한 순종만이 우리 앞에 놓인 도전에 지극히 타당한 것이다.
2) 예수님의 제자들과 초대 교회 그리스도인들 속에는 온전한 헌신의 특징이 나타나 있다.
3) 하나님께서 수세기에 걸쳐 바울과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을 쓰셨던 것처럼 지금도 그의 위대한 왕국의 역사에 헌신할 남녀를 찾고 계신다.
4) 당신과 나는 인류 역사상 가장 중요한 운동, 즉 이 세대에 우리 주님의 지상 명령 성취를 돕는 운동에 참여할 수 있는 특권을 가지고 있다.
5) 우리는 이 세대에 주어진 지상명령을 성취하기 위하여 일선에 나설 헌신자들이 모여들기를 기도하고 있다. 당신은 이 부르심에 어떻게 응답하겠는가? 바로 지금 이 자리에서 이 부르심에 응답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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