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c! 선교단체!!

[스크랩] CCC 10단계 두번째

하나님아들 2013. 9. 14. 14:40

 

 

 

강의 4. 순(소그룹) 성경 공부의 성격

어떤 그룹 활동이든지 그것이 성공적인 것이 되려면 모든 참석자가 그 모임의 성격과 공통적인 기본 규칙들을 잘 이해하고 있으면 훨씬 유익할 것이다.

 

1. 순 성경공부는 인도자 자신이 공부한 내용을 강의식으로 떠먹여주는 주입식 공부가 아니다.

1) 교회에서 강의식 방법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특히 성경 강해 등에서 그렇다. 그러나

이런 식으로만 성경을 대해온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쓰에 대한 열정이 이 없어지고, 다른 사람들에게 '자기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벧전 3:15)를 말할 수 없게 된다는 점에서 문제가 된다.

2) 순 성경공부에서는 순원들이 사전에 준비를 해 와서 각자가 개인적으로 공부하면서 깨닫고 배운 바를 서로 나누는 것이므로 어느 전문가가 자기가 가진 지식을 과시하는 식의 강의는 필요 없는 것이다.

3) 만일 인도자가 ‘강의식’으로 계속하면 순원들이 피동적인 상태에 머물러 있게 되는 잘못이 생긴다. 순원들 스스로가 관찰하고 생각하고 발표하고 토의하는 중에 진리를 발견하게 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2. 순 성경공부는 몇 사람이 몇 사람이 대화를 독점하여 벌이는 토론회나 좌담이 아니다.

1) 고집 센 몇 사람이 대화를 독점하여 비교적 말이 적은 사람들이 그들의 의견을 발표할 기

회를 얻지 못하게 될 때에는 곧 흥미를 잃어버리게 되고, 다시는 모임에 참석하지 않을지도 모르게 된다.

2) 훌륭한 순 성경공부 모임은 자연스럽게 순원들이 서로 나누고 배우며, 격려하고 새롭게 깨달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준다.

3. 순장은 선생이나 권위자로서가 아니라 사회자요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1) 순장의 역할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하여 순원 개개인이 반응을 보이도록 격려하며, 성령께

서 각 개인의 필요에 따라 역사하시도록 의지하여 토의를 인도하는 일이다.

2) 성령님은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일을 이루어 가신다. 그러므로

권위는 하나님의 말씀에 있고, 선생은 바로 성령님이신 것을 믿고 순원들이 순장에게 주목할 것이 아니라 성경 말씀에 주목하도록 해야 한다.

 

 

 

 

 

 

 

(강의 05)

 

강의 5. 순 성경공부의 기본 규칙들

1. 성경이 우리의 본문이다.

1) 순원들은 어떤 신학적 전제나 자기가 좋아하는 목사나 저자의 의견 또는 심지어 존중할만

주석에 근거한 의견을 나누기 위해 만나는 것이 아니다.

2) 성경이 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발견하고, 그 말씀이 말하는 진리를 개인적으로 적용하도록 서로 격려하고 나누는 것이다.

 

3) 보조 교재를 쓸 때는 가급적이면 성경 본문 중심의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2.‘이 구절은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1) 순 성경 공부의 목적은 각 순원이 훌륭한 배경 지식을 갖고서 자신들이 축적해 온 지식을 나누려는 것이 아니라 성경 본문의 앞뒤의 문맥과 단어, 문장, 단락에 대한 명백한 이해를 기초로 해서 심사숙고하여 본문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하는 것을 함께 발견해 내는 것이다.

2) 그 다음에 하나님의 근본 의도가 무엇인지, 또 본래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찾고 그 의미를 현재의 내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3. 참고 서적은 집에서만 본다.

1) 비록 주석이 개인 성경 공부와 개인적으로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그것을 순 성경 공부 시간에 가져와서는 안 된다. 만일 누군가가 주석을 가져오면 성경보다 그 주석

의 저자가 더 최종적인 권위인 것처럼 생각되기 쉽다.

2) 성경 핸드북이나 이와 비슷한 책들을 잠간 읽거나 인용하는 것은 서론적인 자료로는 유용

하다. 그러나 이러한 때에도 주의 깊게 사용해야 한다.

 

4. 순원들로 하여금 모임에 대한 소속감소유 의식을 갖도록 한다.

1) 가장 바람직한 성경 공부 모임은 모든 참가자들이 그 모임을 자기들의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2) 각 순원들이 모임에 대해 꼭 필요한 소유의식을 갖고 있다면

(1) 그들의 하는 말은 더욱 책임질 것이고,

(2) 그들의 준비는 더욱 철저해지며,

(3) 더욱 꾸준히 모임을 위해 기도로 지원할 것이며,

(4) 좀 더 성실하게 다른 사람을 그 모임에 인도할 것이다.

5. 모임이 너무 커지지 않도록 한다.

1) 순 성경 공부는 6-8명 정도 모여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2) 모임이 점점 커지게 되면 또 다른 그룹을 시작할 계획을 세우고 순원이 10명 가량 되었을

때, 반드시 둘로 나누어야 한다.

 

3) 그룹이 너무 커지면 소그룹이 가졌던 모든 가치가 줄어든다.

(1) 교제가 덜 친숙해지고,

(2) 개인의 참여가 줄어들고,

(3) 발표할 수 있는 기회가 적어지며,

(4) 분위기는 위원회와 같이 되어 버린다.

 

6. 철저히 성령님에게 의지해야 한다.

1) 최고의 스승(Master Teacher)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신 성령님은 하나님의 말씀

을 검으로 사용하셔서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일을 하고 계십니다.

2) 그리고 그분은 순원들 각자에게 필요한 것을 아십니다. 그러므로 성령님께서 순원들 각 개인의 필요에 따라 역사하시도록 맡기며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따라 토의를 인도하고 진행해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순장과 순원들의 준비와 수고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될 것이다.

출처 : 하얀세상의 블로그
글쓴이 : 하얀세상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