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나단 에드워즈가 본 천지창조의 목적 서평
조나단 에드워즈 지음, 조나단 에드워즈가 본 천지 창조의 목적, 솔로몬
에드워즈의 관심은 하나님의 영광에 있었다. 때문에 그의 모든 사역과 글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결정체였다. 이 책은 하나님의 천지 창조의 목적을 신학적, 철학적으로 심도 깊게 다루고 있는 역작이다.
나는 이 책을 읽고 하나님의 놀라우신 천지창조의 목적이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게 하기 위함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에드워즈는 이 책에서 자신의 논증을 성경 구절을 제시하며 펼치고 있다.
에드워즈에 의하면 하나님의 내적 영광은 하나님의 이해(understanding) 가운데 있든지 아니면 하나님의 뜻 가운데 있든지 둘 중에 하나다. 하나님의 이해의 영광 혹은 충만은 그분의 지식이다. 특별히 그분의 뜻 안에 자리를 정하고 있는 하나님의 내적 영광과 충만은 그분의 거룩과 기쁨(happiness)이다. 하나님의 내적 선 혹은 영광의 총체는 이 세 가지 요소들, 즉 그분의 무한하신 지식, 그분의 무한하신 덕 혹은 거룩 그리고 그분의 무한하신 기쁨과 행복 가운데 있다.(194면)
에드워즈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영광을 자기의 궁극적 목적으로 구하고 있는 그와 같은 내용은
주님의 마지막 고통들이 더욱 가까이 다가오고 있을 때, 십자가에 못 박하시기 전날 밤에 자기의 제자들과 함께 마지막으로 기도하셨던 그분의 독특한 기도 가운데 드러난다고 말한다.
거기서 주님은 자기의 목표와 갈망들의 요점을 표현하고 있다.
주님의 첫마디 말씀은 "아버지여, 때가 이르렀사오니 아들을 영화롭게 하사 아들로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게 하옵소서"이다.
이것이 주님의 첫 번째 요청이므로, 우리는 그것을 주님의 최상의 요청이요 갈망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주님이 모든 일 가운데서 궁극적으로 목표로 했던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만일 우리가 그 목적에 뒤따라오는 것을 생각한다면, 기도 중에서 말한 내용의 나머지는 모두 이 위대한 요청의 적용일 뿐이다.
전체적으로 볼 때,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영광을 자기의 최고, 최종 목적으로 추구했다.(128면)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첫 부분은 하나님의 천지 창조의 목적의 검토되는 점을 다루고, 나머지 부분에서는 문의된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에드워즈는 예상되는 반대 의견들을 논리적으로 다루고 있다.
에드워즈에 의하면 성경은 자기들의 주된 기쁨보다 하나님 백성의 이익을 더 좋아하는 것이 모든 참 성도들의 심령이 되는 것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것이 구약 시대의 모세와 선지자들의 심령이었다. 즉 하나님의 교회의 선이 그들의 모든 행위를 통제했던 목적이었다. 그리고 그것은 사도들에게 있어서도 그러했다. 성경은 마치 몸의 각 지체가 몸의 유익을 위하여 존재하듯이, 그리스도인들이 자기들이 행하는 모든 일에 있어서 교회의 선을 위하여 그렇게 해야 할 것처럼 말하고 있다.(170면)
천지 창조의 궁극적 목적은 사실 우리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우리가 하나님의 천지 창조의 목적을 바르게 알게 된다면, 어떠한 삶을 살아야 할 지를 확실하게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이 책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를 창조하신 목적에 부합한 삶을 살아가게 하는데 결정적인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이다
제2권 조나단 에드워즈의 하나님의 천지창조 목적
저자 :
출판사:
요약 정리 : 이천은광교회 이정일 (
서론 : 용어 설명
제1부 하나님의 천지창조 목적에 대한 이성적 고찰
1장 이성이 말하는 것에 대한 일반적 관찰
이성만으로는 결함 있는 안내자이다.
계시는 이성의 사용을 도와 주지만 이성만으로 충분하지는 않다.
그러나 이성은 계시에 대한 반대에 답할 수 있다.
합리적으로 추측되는 여섯가지
이성적 진리1
하나님께서 지신의 최종 목적을 위해 행하신다는 것은 하나님 자신이 충분하신 분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성적 진리2
하나님의
이성적 진리3
본질적으로 가장 가치 있으며 창조에 의해 달성될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창조의 최종 목적이다.
이성적 진리4
하나님의 도덕적 올바른 행동은 가장 가치 있는 것 즉, 자신을 가장 가치 있는 것으로 여기는 것이다.
하나님이 자신을 가장 가치 있게 여기신다는 것은 하나님의 사역을 통해서 보여진다.
창조자가 무한한 만큼 창조자는 가능한 모든
모든 바퀴들은 하나님께 대한 변치 않는
무한한 지혜와 도덕적 올바름이 우주에서 합당한 것과 적당한 것을 중재한다.
(모든 법칙과 절차를 정하는 것은 최고의 중재자로서의 하나님과 하나님의 무한한 지혜와 정당성 때문이다.또한, 하나님의 이러한 성품이 무한하고 가장 절대적으로 완벽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성품이 모든 법칙을 정하고 절차를 정하는 것이 합당하다.)
하나님이 창조의 최상의 목적으로 자신을 제시하시는 것은 당연하다.
이성적 진리5
하나님께서 창조 시에 자신을 위해 가지 있게 여기시는 것은 하나님의 창조의 최종 목적이다.
이성적 진리6
하나님께서 천지창조를 통해서 달성하신 것은 하나님이 목표로 하신 것이고, 하나님께서 목표로 하신 것은 하나님의 목적이다.
2장이성을 통해서 우리가 하나님의 천지창조 목적이라고 추정할 수 있는 것
창조의 실제적 결과는 무엇인가?
[추정1] 만일 하나님이 위대한 결과를 만들어 내실 수 있을 만큼 충분하시다면, 하나님께서 창조 시에 그렇게 하실 것이라는 것은 합리적이다.
[추정2] 하나님이 자신의 탁월하심을 나타내는 것을 알기 위해
[추정3] 하나님의 영광이 알려질 뿐 아니라 즐길 수 있다는 것은 합리적이다.
[추정4] 충분한 근원이 풍부한 물줄기를 흘러내야 한다는 것은 합당하다.
하나님 안에는 모든 가능한 선의 무한한 충만 – 즉 모든 완전함, 모든 탁월함과 아름다움, 무한한 행복의 충만이 있듯이, 또한 이런 충만은 전달 즉 밖으로의 발산이 가능하듯이, 선의 발산은 선의 증식이다.
하나님 자신의 무한한 충만을 발산하려는 하나님 안에 있는 성향이 하나님의 본래적인 고유한 특성으로서 하나님으로 하여금 천지를 창조하도록 움직인 원동력이었다고 추정할 수 있다.
3장하나님은 자신을 천지창조의 최고, 최종 목적으로 제시하심
l 하나님의 충분성을 즐기면서 하나님은 자신을 기뻐하시고 자신을 자신의 목적으로 삼으신다.
l 알려지고 기쁨이 될 수 있는 자신의 영광을 기뻐하면서 하나님은 자신을 기뻐하시고 자신을 자신의 목적으로 삼으신다.
l 충만함이 흘러 넘치는 성향을 가지고 하나님은 자신을 자신의 목적으로 삼으신다.
l 충만함이 흘러 넘치는 일반적 성향은 피조물들의 실
l 하나님의 흘러 넘치는 기쁨은 흘러 넘치는 분으로서의 자신에 대한 기쁨이다. (하나님이 피조물을 창조하려고 작정하신 후에는 하나님이 피조물을 다루신다는 엄격한 의미에서 하나님은 피조물에 대한 은혜를 베푸시려고 하는 동기를 가지고 활동하시는 분으로 생각할 수 있다.)
l 실재로 창조에 있어 흘러 넘치는 것의 특수한 면을 고찰함
l 자신에 대한 지식을 나눔으로써 하나님은 자신을 창조의 목적으로 삼으신다.(전달되는 하나님의 충만의 한 부분은 하나님의 지식이다. 하나님은 피조물의 하나님에 지식 안에서 영광을 받으신다. )
l 자신의 거룩함을 나눔으로써 하나님은 자신을 창조의 목적으로 삼으신다. (하나님은 자신의 아름다움에 참여하는 피조물의 거룩을 틀림없이 기뻐하신다.)
l 자신의 행복을 나눔으로써 하나님은 자신을 창조의 목적으로 삼으신다.(하나님의 행복은 하나님 자신을 기뻐하고 즐거워하는 것이다. 피조물의 행복은 하나님의 행복에 참여하는 것이며, 하나님과 하나님의 영광이 피조물의 행복의 객관적인 기초다. 기쁨 즉 하나님의 영광을 기뻐하는 것은 찬양의 일부이다. )
l 피조물에게 점점 하나님을 닮아가게 함으로써 하나님은 자신을 최초의 원인과 최종 목적으로 삼으신다.(하나님이 영원토록 하나님 자신을 점점 더 많이 나누어 주시려고 하는 것은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하나님을 기뻐하는 것이다, 이러한 하나님의 나누어 주심이 피조물에게 증가될수록 피조물은 더욱 하나님과 하나가 된다. 왜냐하면 피조물이 더욱더 사랑으로 하나님과 하나 되는 만큼, 피조물은 점점 더 하나님과 가까워 지고, 하나님과의 연합은 더욱더 하나님과 일치하게 된다. 형상은 더욱더 완전해져서 피조물 안에 있는 선이 영원히 하나님 안에 있는 선에 더욱더 일치하게 된다.- 형상이 아무리 원형에 일치한다 할지라도 형상은 언제나 형상이다. 에드워즈에 있어 ‘일치(identity)’란 하나님이 가지고 계신 하나님의 지식, 사랑, 기쁨을 나눈다는 의미다. 성도들은 하나님께 부름 받아 하나님과 연합된
4장 하나님이 자신을 창조의 최종 목적으로 삼으시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생각에 대한 몇 가지 반론에 답함
[반대1] 에드워즈의 견해는 하나님이 자신의 완전함을 위해서 피조물에게 의
답변1.
80. 하나님은 우리의 행복을 즐거워하신다. 인간의 행복은 하나님 자신의 선한 사역이기 때문이다.
81. 하나님은 우리의 거룩이 하나님 자신의 아름다움의 주입이라고 보시기 때문에 우리의 거룩을 즐거워 하신다.
82. 만일 하나님께서 자신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것을 즐거워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이것은 하나님이 자신의 아름다움을 즐거워하지 않으시며, 하나님 자신의 아름다움과 완전하심을 행복해 하거나 기뻐하지 않는다는 증거가 될 것이다.
83. 하나님이 자신의 속성들의 광채를 기뻐하시는 것은 자신을 기뻐하시기 때문이다.
84. 하나님이 피조물에게서 가지시는 기쁨은 정확하게 말하자면 피조물에게서 나오는 즐거움은 아니다.(하나님께서 실제로 피조물의 거룩과 행복을 기뻐하시지만 정확히 이것이 하나님께서 피조물에게서 받는 어떤 기쁨이 아니다. 왜냐하면 이런 것들은 하나님께서 피조물에게 주시는 것이다. 하나님의 기쁨은 하나님이 피조물에게 주시는 행동을 통해서 나타나는 하나님의 행동과 하나님 자신의 영광을 기뻐하는 것이며, 피조물로부터 기인하는 기쁨이 아니다.)
85. 하나님은 자신의 기쁨을 사람들과 나눌 수 없다면 기쁨은 줄어들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기쁨은 사람의 기쁨에 의
86. 어떻게 사람이 하나님께 유익하지 않을 수 있는가?
87. 근원은 흘러 넘치려는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
88. 하나님의 모든 흘러 넘침은 영원히 하나님의 생각에 나타나 있다.
[답변2]
89. 하나님은 완전하게 자신에 대해 만족하시지만 창조를 통해 영광을 받으신다.
90. 하나님이 자신의 최종 목적을 실제로 그리고 정당하게 기뻐하신다. 하나님의 의지의 정당한 대상이 무엇이든지 간에 하나님은 자신의 의지의 행사를 통해 영광을 받으신다.
91. 세상을 창조하고 다스리는 하나님의 사역이 하나님의 지성의 열매만큼이나 많은 하나님의 의지의 열매라고 추정할 근거가 있다.
[답변3]
92. 하나님이 구하시는 모든 것은 자기 안에 있다.
반대2 하나님은 이기심을 가지고 모든 것을 하시는가?
93. 하나님이 자신을 최고, 최종 목적으로 만드신다고 생각하는 것은 마치 사실상 하나님이 모든 것을 이기심 때문에 하는 것처럼 생각할 수 있는 것으로서 이것은 하나님을 불명예스럽게 하는 것이라고 어떤 사람들은 반대할 것이다.
94. 만일 하나님이 최고로 가치 있는 분이라면 하나님이 자신을 최고로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은 당연하다.
95. 만일 하나님이 전지하시며 오류가 없으시며, 자신이 무한히 가치 있는 분이라는 것을 완벽하게 알고 있다면, 하나님이 자신을 자신의 피조물보다 더욱 무한히 가치 있는 분으로 여기시는 것은 당연하다.
[답변2]
96. 하나님이 자신을 최고로
[답변3]
97. 사람의 즐거움을 위해서, 하나님 자신을
98.
[반대3] 하나님이 사람들의 찬양과 박수를 받기 위해서 사역을 하신다는 것은 천박한 것은 아닌가?
99.
[답변1]
101. 만일 하나님의 영광이 무한히 가치 있는 것이라면 하나님의 영광을 기뻐하는 것과 찬양하는 것은 탁월한 것이다.
103. 만일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 탁월한 것이라면 하나님을 기뻐하지 않는 것이 잘못된 것일 것이다.
105. 하나님이 피조물에게서 거룩함을 높이 평가하신다면 거룩함은 본질적으로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다.
107. 하나님이 덕을 자신의 목적으로 삼으신다면 하나님은 자신을 자신의 목적으로 삼으시는 것이다. 왜냐하면 덕이란
[답변2]
109.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 더 낮은 피조물들에게서 행해진다는 것은 은혜의 영광을 더욱 높이는 것이다.
[답변3]
111.
[반대4]
112. 하나님이 자신을 위해 행하시기 때문에 피조물들이 하나님께 감사해야 할 의무는 별로 없다.
[답변1]
113.하나님의 영광과 피조물의 유익이 반대되는 것이 아니다.
114. 하나님은 자신의 영광을 구하시면서 피조물의 영광과 행복을 구하신다.
(하나님이 구하시는 피조물의 유익은 하나님 자신과 아주 많이 연합되어 있고, 하나님 자신과 교제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피조물의 탁월함과 행복은 하나님의 영광의 발산과 표현일 뿐이다.)
115. 피조물은 영원히 하나님과의 교제로 더 가까이 나아간다. 그래서 하나님의 피조물에 대한 관심은 자신과 관련하여 더욱 완전해 진다.
116.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의 교회에 대한 사랑이 그리스도 자신에 대한 사랑이라고 가르친다.(엡5:25)
117. 하나님이 자신과 유익을 나눈 다고 해서 하나님이 덜 선하신 분이 되는 것은 아니다.
118. 하나님의 영광을 즐거워하는 것으로부터 나오는 하나님의 행동은 하나님의 은혜를 감소시키는 것이 아니다.
119. 자유롭게 은혜를 베푸는 것은 기쁨으로 은혜를 베푸는 행동이다.
120. 하나님의 자아사랑은 이기적으로 정의될 수 없다. 왜냐하면 모든 세계가 하나님 자신의 표현이기 때문이다.(하나님은 자신과 구별된 어떤 것을 찾아, 그들의 유익에 함께 참여하며, 그들 안에서 행복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그들 안에 부어 주고 나타내 주어 그들을 자신의 유익 속에 참여 시키며, 그런 다음 그들 안에 나타나고 전달된 자신을 기뻐하신다. )
121. 하나님의 은혜는 자유롭다. 왜냐하면 하나님 자신 외의 어떤 것에 의해서 제한되지 않으시기 때문이다.
123. 그러므로 하나님의 은혜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라고 해도 우리가 하나님께 감사를 덜 해야 할 이유는 없다.
124. 마지막으로, 계시는 가장 확실한 안내자다.
2부 하나님의 천지창조 목적에 대한 성경적 고찰
1장성경은 하나님 자신이 천지 창조의 최종목적이라고 말한다.
125. 하나님 자신이 천지창조의 최종 목적이라고 말해 주는 성경 본문
사44:6
사48:12
계1:8
계1:17
계21:6
계22:13
126. 성경본문의 의미와 성경의 확증
하나님이 만물이 생겨나는 최초의 효력 있는 원인이요, 원천인 것처럼 하나님은 만물이 만들어지는 마지막 최후의 원인이시라는 뜻이다.
롬11:36
골1:16
히2:10
잠16:4
2장 이 문제에 대한 바른 논증 방법에 관하여 성경에서 발견한 몇 가지 요점을 제시함.
하나님께서
128. 성경에서 세상의 창조목적이 하나님을 위해서라고(골1:16) 말하는 것을 보았다. 그러므로 남아 있는 연구과제는 하나님 자신이 창조목적이라는 것을 성경이 어떤 방식으로 나타내는가 하는 것이다.
130. 요점1. 하나님 섭리의 궁극적 목적은 하나님의 창조의 궁극적 목적이다.
131. 요점2. 특정 사역에 있어서 하나님의 궁극적 목적은 모든 일에 있어서 하나님의 궁극적 목적이다.
132. 요점3. 빈번하게 언급되는 섭리의 궁극적 목적은 창조의 궁극적 목적이다.
133. 요점4. 도덕적 세상의 궁극적 목적은 모든 세상의 궁극적 목적이다.
134. 요점5. 세상을 섭리하시는 하나님의 궁극적 목적은 세상의 궁극적 목적을 나타낸다.
135. 요점6. 도덕 세상에 대한 섭리의 주요 사역에 있어서 하나님의 궁극적 목적은 모든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궁극적 목적이다.
136. 요점7. 도덕적 행위자의 선의 궁극적 목적은 창조의 궁극적 목적이다.
137. 요점8. 도덕적 피조물에게 명령되어진 궁극적 목적은 창조의 궁극적 목적이다.
138. 요점9. 도덕적
139. 요점10. 모범적 성도들이 추구한 궁극적 목적은 창조의 궁극적 목적이다.
140. 요점11. 성도의 마음에서 간절히 바라는 궁극적 목적은 창조의 궁극적 목적이다.
141. 요점12. 그리스도가 추구한 궁극적 목적은 창조의 궁극적 목적이다.
2장하나님의 영광이 창조의 최종 목적임을 보여주는 성경본문
142. 하나님 자신을 위한 하나님의 행동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하나님의 행동과 동일하다
143. 사48:11
144. 롬11:36
145. 선한 도덕적
146. 사43:6~7
148. 사43:1~7
149. 사60:21
150. 사 61:3
151. 렘13:11
153. 엡1:5, 사44:23, 사49:3, 요17:10. 살후1:10~12
154. 도덕적 행위자의 선의 최종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이다.
155. 빌1:10~11 (여기서 바울 사도는 성도들의 의의 열매를 맺는 궁극적 목적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영광과 찬송이 되는 것’임을 잘 보여줌), 요15:8, 벧전4:11
156. 계11:13, 계14:6~7(전 세계에 복음을 전하는 가장 큰 목적이 바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라고 말하며, 하나님의 영광이 윤리와 신앙의 요약이며, 목적으로 말하고 있다.), 계16:9 (시22:21~23, 사66:19;
157. 마5:16, 벧전2:12
158. 롬3:7
159. 롬4:20, 빌2:11, 수7:19, 고후8:19, 눅7:16, 시50:23
160. 고전6:20
162. 인간의 의무는 하나님의 영광을 최종 목적으로 추구하는 것이다.
163. 고전10:31, 벧전4:11, 하나님을 기뻐하는 것은 무엇보다 하나님을 추구하는 것이다.
165. 성도들은 최선을 다해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한다.
성도들이 가장 최고로, 가장 자연스럽게 자기 마음의 참된 선과 덕성과 경건한 감정을 나타내는 것은 바로 하나님의 영광을 간절히 바라며, 기뻐하는 것이다.
166. 거룩한 사도들이 때때로 그들의 경건을 열정적으로 표시하며, 최고의
167. 다윗이 자신의 경건한 마음을 열렬하게 쏟아 붓고 바랐던 것도 바로 하나님의 영광이었다. 대상16:28~29, 시29:1~2, 시57:5, 사42:10~12
168. 하늘에 있는 성도들과 천사들도 동일한 방식으로 그들의 그들의 경건을 표현한다. 계4:9, 눅2:14
169. 시115:1
170. 그리스도 사역의 궁극적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이다.
171. 요7:18
172. 요12:27~28
173. 요17:1
174. 구원의 궁극적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이다.
175. 요7:18, 요12:27~28
178. 요13:31~32
179. 눅2:14
180. 빌2:6~11, 요12:23,28,
181. 엡1:3~6
183. 고후4:14~15
184. 시79:9, 사48:10~11, 사49:3
185. 빌2:10,
187. 진노하고, 자비를 베푸시는 하나님의 도덕적 통치의 궁극적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이다.
188. 학1:8, 고후1:20
189. 민14:20~23
190. 출14:17~18, 겔28:22, 겔39:13
191. 롬9:22~23, 살후1:9~10
192. 하나님의 자연계 사역의 궁극적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이다.
193. 시8:1,
3장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이름을 위하여 천지를 창조하였음 보여주는 성경본문
하나님의 이름은 하나님의 거룩한 피조물과 하나님 자신의 최고의 관심사다.
195. 하나님의 영광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이름이 하나님의 관심사이며, 하나님의 이성적이며 도덕적인 피조물의 관심사라는 것을 보여주는 성경구절을 고찰해 보려고 한다.
196. 삼상12:22, 시23:3, 시31:3, 시109:21, 요일2:12, 시25:11, 시79:9, 렘14:7
197. 그리스도의 구원은 하나님의 이름을 위한 것이다. 안전하고 행복한 길로 인도하며, 영혼을 회복시키시고, 죄를 용서해 주는 등의 도움과 해방과 구원이 하나님의 이름을 위해서 행해진다.
198. 삼하7:23, 시106:8, 사63:12, 겔20:9,14,22, 수7:8~9, 단9:15
199. 사48:9~10, 겔36:21~23, 겔39:25, 단9:19
201. 삼하7:23, 렘13:11, 행15:14
202. 하나님의 이름은 성도들의 윤리와 신앙과 거룩한 행동의 목적으로 말해진다. 롬1:5, 마19:29,계2:3
203. 거룩한 사람들은 하나님의 영광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이름을 바라며, 하나님의 이름을 즐거워하는 것으로 표현된다. 삼하7:26, 시76:1, 시148:13, 시145:13, 사12:4
204. 악인들에게 하나님이 심판하시는 것도 하나님의 영광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이름을 위해서라고 말해진다. 출9:16, 느9:10
205. 하나님의 이름은 하나님의 영광과 마찬가지로 창조사역의 결과로 언급된다. 시8:1,9, 시148:13
하나님의 완전하심, 위대하심 그리고 탁월하심은 하나님의 창조의 최종 목적이다.
206. 하나님의 완전하심, 위대하심 그리고 탁월하심은 아주 빈번하게 하나님의 영광과 거의 마찬가지로 사용된다.
207. 하나님이 사람에게 요구하는 가장 위대한 것은 하나님의 완전하심, 위대하심 그리고 탁월하심 등이며, 이것은 사람들이 행동해야 할 목적으로 말해진다. 시88:12~13, 시30:9, 사38:18~19
208. 이것은 하나님의 영광과 마찬가지로 도덕세계의 좋은 부분 즉 하나님 백성의 목적이다. 사43:21, 벧전2:9
209. 이것은 하나님 백성들의 가장 귀중한 것, 가장 적합한 열매, 윤리적 행동의 목적으로 표현된다. 사60:6, 시66:19, 대상17:8, 대상17:23~24
210. 이것은 하나님의 도덕적 통치, 특히 하나님께서 죄에 대한 심판을 행하시는 목적으로 말해진다. 출9:16, 단4:17
211. 이것은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백성들에 대한 호의와 자비의 위대한 목적으로 말해진다. 왕하19:19, 왕상8:59~60
212. 이것은 악인들의 영원한 멸망과 의인들의 영원한 행복의 목적으로 말해진다. 롬9:22~23
213. 이것은 하나님이 기적을 행하시는 위대한 목적으로 말해진다. 출7:17,
214. 이것은 애굽으로부터의 구속의 위대한 목적이다. 시106:8, 출7:5,신4:34~35, 겔20:34~38, 겔20:42,44, 겔28:25~26, 36:11, 37:6,13
215. 이것은 값 주고 사는 것과 적용하는 것 양자 모두를 포함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의 위대한 목적으로 말해진다. 롬3:25~26, 엡2:4~7, 엡3:8~10, 히2:12, 요17:26, 사64:4
216.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유대인과 이방인 모두를 값 주고 구속하는 위대한 구원의 목적으로 말해진다. 사49:22~23
217. 이것은 하나님의 일반적인 섭리의 목적이다. 욥37:6~7, 롬2:5
218. 하나님의 탁월함의 선언 또는 공적인 나타남은 창조 사역의 실제적이고 행복한 결과로서 언급된다. 시19:1~4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창조의 최종 목적이다.
220.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도 하나님 백성의 목적으로 언급됨. 렘13:11
221. 하나님을 찬양함은 도덕적
222. 하나님의 탁월하심을 나타내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하나님에 대한 찬양도 말해질 수 있다. 시88:10, 시30:9, 시115:17~18,사38:18~19, 빌1:11
223.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구속사역의 목적이다. 엡1:6,12,14
224. 구약에서 하나님을 찬양함은 하나님의 이름이나 영광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백성들에 대한 용서와 구원의 목적으로 말해진다. 사48:9~11, 렘33:8~9
225. 성도들이 힘껏 자신 안에 있는 거룩한 성향을 가지고 도달해야 할 목적으로서 하나님을 찬양하기 원하고 기뻐하는 것은 하나님의 영광과 마찬가지로 아주 풍부하게 나타나 있다.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 얼마나 선하며, 얼마나 즐겁고 기쁜지를 말한다. 또한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모든 창조 사역의 바람직하고 영광스러운 결과이다. 시145:5~10, 148, 103:19~22
5장 피조물에게 선을 나누어 주는 것이 하나님의 창조의 최종 목적임을 보여 주는 성경본문
피조물에게 선을 행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하나님에게 기쁨이 되는 것이지만, 손해를 끼치는 것은 단지 특정 부분만을 기쁘게 하는 것이다.
226. 피조물의 불행은 본질적으로 하나님과 일치되지 않는다. 신28:63, 겔5:13
227. 하나님은 자비를 이러한 부득이한 방식으로가 아니라 본질적으로 하나님이 좋아하시는 것으로 말씀하신다. 느9:17, 시103:8, 시145:8,욘4:2, 미7:18, 겔18:32, 애3:33, 겔33:11, 벧후3:9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을 창조의 최종 목적으로서 기뻐하신다.
228.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구속사역은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으로부터 비롯되었다. 요3:16, 요1
229. 그리스도는 자기 고통의 결과로써 자기의 씨 , 자기의 자녀들이 탄생하는 것을 바라 본다. 이것이 말해 주는 바는 그리스도가 가장 진실되고 적절하게 자기 교회의 구원을 기뻐하신다는 것이다. 즉 단순히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가장 직접적이고 적절한 목적으로서 기뻐하고 만족하신다는 것이다. 갈2:20, 엡5:25, 요17:19, 사53:10~11
230. 그리스도께서 신랑으로서 신부를 얻으실 때, 자기 수고와 대가 지불의 이러한 열매 얻으시는 것을 기뻐한다고 말하는 성경. 사62:5, 습3:17, 잠8:30~31, 요12:23~32
하나님의 백성에게 선과 자비를 보여 주시는 동기는 하나님의 이름을 위해서 하는 것과 동일한 것이다.
231. 하나님의 선하심 특히 죄 용서와 구원은 때때로 앞에서 관찰한 것처럼 ‘하나님의 이름을 위하여’, ‘하나님의 선하심을 위하여’, ‘하나님의 자비를 위하여’라고 말해진다. 시25:7, 11, 느9:31, 시6:4, 시31:16, 시44:26, 신8:7~8
그리스도의 우주적 통치는 하나님 백성의 선을 위한 것이다.
232. 모든 면에 있어서, 세상의 통치는 하나님의 선하심의 영원한 대상이 되는
모든 섭리는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하는 것으로 귀결된다.
233. 하나님이 세상을 통치함에 있어, 하나님의 백성의 유익을 위해 모든 창조물을 사용하신다는 것은 신33:26절에 아주 훌륭하게 언급되어 있다. 겔1:22, 26~28
악인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궁극적으로 하나님 백성의 행복에 이바지 한다.
234. 이 세상에서 악인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과 다가올 세상에서 악인의 영원한 형벌은 하나님의 행복을 위해서라고 말해진다. 사43:3~4,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원수 갚는 정의와 진노는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자비로 언급된다. 시136:10,15,17~20
235. 롬9:22~23
모든 피조물은 하나님의 백성에 속하며 또한 하나님 백성의 유익을 위해
236. 하나님의 영원한 선하심의 대상이 될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선하심은 창조의 목적이라고 주장된다. 왜냐하면 모든 피조물의 모든 부분은 하나님의 백성의 것이라고 말해지기 때문이다. 고전3:22~23
모든 섭리는 하나님의 백성을 위한 사랑이다.
237. 창조와 섭리에 있어서 모든 하나님의 사역은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선하심과 인자하심의 사역으로 언급된다. 시136:4~9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백성을 위해 준비되어 있다.
238. 심판 날 의인들에게 주어질 복된 선언. 마25:34
인간 관계에 있어 윤리의 최종 목적은 서로에게 선을 베푸는 것이다.
239. 사람의 유익이 인간 윤리의 궁극적 목적으로 말해진다. 롬13:8~10, 갈5:14, 야2:8
240. 하나님 백성의 복지를 자신의 가장 큰 기쁨으로 여기는 것이 모든 참된 성도의 정신이다. 고후4:!5, 딤후2:10, 롬12:4,5, 엡4:15,16, 고전12:12,25, 히1:14
6장 하나님의 사역의 목적으로 하나님의 영광과 하나님의 이름이 의미하는 것
1. 성경에서 말하는 ‘하나님의 영광’의 의미
242. ‘하나님의 영광’이라는 말은 때로 삼위일체의 제2위를 지칭하는 말로 사용된다. 히브리 단어 ‘카보드’는 영어의 ‘영광’으로 번역된다. 이 단어의 어원은 ‘무겁게 하다’를 의미하는 동사 ‘카바드’, 혹은 ‘무거운’을 의미하는 형용사 ‘카베드’에서 왔다. 잠27:3, 삼하14:26, 왕상12:11, 시38:4, 사30:27
물체의 무게는 밀도나 크기에서 발생하는데 밀도의 의미로 사용된 것은 출19:6, 크다는 의미로 사용된 구절은 사32:2, 창5:9, 왕상10:2, 왕하6:14,
243 히브리 단어 ‘카보드’는 보통 ‘영광’으로 번역되며, 구약의 ‘카보드’와 일치하는 신약의 헬라어는 ‘독사’라는 말이다.
[영광의 정의1. 영광은 내적인 탁월함을 의미한다.]
어떤 사람의 내적 탁월성과 위대함은 그의 영광으로 언급된다.
244. ‘영광’이라는 말은 때로 내적인 것을 의미한다. 영광이 내적인 것 혹은 주체가 소유하고 있는 것을 지칭하는 데 사용될 때, 이것은 일반적으로 탁월함,
많은 소유는 때로 사람의 영광으로 불리어진다.
245. 창31:1, 에5:11, 시49:16~17, 훔2:9
246. ‘영광’은 크게 번성하고 일반적으로 충만한 선을 의미하는 데 사용된다. 창45:13, 욥19:9, 사10:3, 16, 사17:3~4, 사21:16, 사 61:6, 사 66:11,12, 호9:11, 마4:8, 눅24:26, 요17:22, 롬5:2, 롬8:18, 롬2:7,10,
[영광의 정의2. 영광은 전시 혹은 발산을 의미한다]
영광은 내적인 위대함이나 탁월함의 외적 발현이다.
247. 고전15:41, 겔1:28, 겔10:4, 사6:1~3, 요12:41, 겔43:2, 사24:23, 사60:1~2
248. 눅2:9, 행22:11, 고후3:7,
영광은 때로 하나님의 충만하신 선과 은혜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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