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1.들어가는 말
로마서는 40분이면 통독할 수 있는 작은 분량의 책이다. 형식상으로는 로마인에게 보낸 편지이나.내용상으로는 복음의 진리를 체계적으로 서술한 논문이다.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는 격언이 있거니와 모든 성경은 로마서로 통한다. 로마서의 주제는 하나님의 의(義-1:17)이고 사람이 의롭게되는 것은 율법으로 말미암지않고 믿음으로 말미암는다고(以信稱義) 했다.루터에게 종교개혁의 신학적 기초를 제공한 로마서는 여러번 세계를 변화시켰고 따라서 개혁전통에 뿌리를 둔 한국교회를 재개혁시킬 수 있을 것이다.
2.로마교회의 상황
글라우디오황제는 로마의 회당에서 심각한 소요를 일으킨 유대인과 그리스도인들을 추방(AD49)했다.유대인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부부(AD49-50)는 고린도에서 바울을 만났다. 글라우디오 황제가 AD 54년 사망하고, 네로가 칙령을 해제함으로 축출 당했던 유대인 그리스도인과 이방인 그리스도인이 로마로 복귀할 수 있었다. 바울은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부부를 통해서 로마교회의 사정을 들었을 것이다. 로마교회는 오순절에 예루살렘을 방문한 자들이 은혜를 받고 돌아가서 세웠을 것으로 추정된다(행2:10). 따라서 로마교회는 바울이 세운 교회가 아니며 유대인과 이방인들로 구성된 교회이다.다양한 가정교회들로 구성된 혼성교회 이었을 것이다.
3.바울의 상황
바울은 신약성서 27권중 13권을 쓴 성서기자이다. 그는 원시교회의 첫 번째 신학자요, 선교사이며, 교회지도자였다. 충실한 유대교도였던 그가 다메섹 도상에서 강권적으로 회심을 경험하였다. 유대인이었으나, 디아스포라(해외거주)인 그는 유대민족과 세계를 동시에 포용할 수 있는 그릇이었다. 바울은 할례를 부정했으며 율법으로부터 자유로운 복음의 사도였다. 당시 예루살렘의 사도회의는 이방인의 사도인 바울이 전한 복음(율법에서 해방)을 승인하면서도 율법과 전통을 강조하는 유대주의 그리스도인도 인정하였다. 그 후 기독교회는 사도바울의 이방교회가 주도하게 되었다. 당시의 교회는 유대 그리스도인과 이방 그리스도인이 공존하고 있었다. 바울은 할례를 요구하는 유대주의와 대결하면서 자신을 통해서 세워진 이방인교회의 여러 문제들과 씨름하였다. 바울은 예루살렘의 모교회가 기근으로 고통을 받을 때, 이방인 여러교회에서 모금을 하여 적극적으로 돕기도 했다. 그는 유대인과 이방인의 하나된 그리스도의 교회를 지향하였다.
바울은 로마시민권 소유자나 아직 롬마를 방문하지못했던 차에,기원 57-58년 3차 선교여행시고린도에 3개월 체재있을 때, 로마교회에 자기의 입장을 천명하고, 로마교회의 지지를 얻으려 자기의 복음을 제시했다. 그의 친구 더디오가 바울의 구술을 받아 적었다. 그것이 로마서이다.
4.로마서 기록의 목적
로마서 기록목적에 대해서는 1:10-15,15:22-29을 읽어 볼 것이다. 첫째 교우들에게 복음을 전하고,친교를 나누고,신령한 은사를 나누어 줄뿐만 아니라,로마교회의 터전을 견고히 하고저 이 서신을 썼다. 여기 로마교회란 카토릭교회가 아니고,1세기'로마에 있는그리스도인의 집회(에클레시아)'이다. 둘째 서반아(스페인) 개척선교를 위하여 로마교회는 전략적으로 필요한 교회였으리라.결국 로마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을 만나기 전에 자기자신을 소개하고 자기가 전하는 복음의 본질을 조직적으로 쓸 필요를 느꼈으리라.
5.로마서의 개요
①서언(1:1-17)- <1:1-7 문안,1:8-15자기소개, 1;16-17 로마서의 주제>
②하나님과 화해되지 못한 인간(1:18-3:20)-이방세계(1:18-32),도덕주의자(2:1-16),유대인(2:17-3:8),만인유죄선언(3:9-20)
③믿음에 의한 의(3:2-31),아브라함의예(4:1-25),아담과그리스도(5장)
④성화(6장-죄로부터의자유,7장-율법에서자유영화,8장-죽음에서자유)
⑤인간의불신과하나님의은혜(9장-예정/자유의지,10장-이스라엘의불신,11장-남은자의희망과인류의구원
⑥기독교인의 실천윤리(12장-15장,교회,국가)
⑦바울의인명록,맺음말(16장)
※참고서:
1.우찌무라간조저/김유곤 번역,로마서연구(상),크리스챤 서적
2.Barclay, "Letter to the Romans", The Wester Minster Press,1975
3.F.F Bruce.The Epistle of Paul to the Romans, IVP, 1983
4.塚本虎二著作集,第九券,聖書知識社,昭和五十三
.08. 11:12
로마서 서론 1,저자 본서의 저자는 사도 바울이다(1:1을 참조하라). 초대교회 이후 지금까지 본서의 바울 저작권을 반대한 주장은 한 번도 없었다. 본서에는 잘 알려진 바울의 생애와 일치하는 역사적인 언급들이 많이 나와 있다. 본서의 교리적인 내용은 바울의 전형적인 것인데, 이것은 그가 쓴 다른 서신들과 비교해 볼 때 더욱 분명해진다. 2.기록연대와 장소 본서는 주후 57년 이른 봄에 기록되었을 것이다. 바울은 이때 제 3차 전도여행 중에 있었는데 그는 예루살렘의 가난한 신자들을 위해서 선교지 교회들이 헌금한 것을 예루살렘으로 가지고 가려던 중이었다(15:25-27 참조). 15:26에는 바울이 본서를 쓸 때 이미 마게도냐와 아가야 교회들로부터 헌금을 방아 가지고 고린도에 있거나, 아니면 이미 와 있었던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가 고린도전서를 쓸 때는(제 3차 전도여행 중) 아직 고린도에 도착치 않았기 때문에(고전 16:1-4 참조), 그리고 그가 고린도후서를 쓸 때는 아직 헌금이 모아지지 않았기 때문에, 로마서는 고린도전.후서가 기록(55년경으로 추산됨)된 이후에 기록되었음이 틀림없다. 본서의 기록 장소로서 가장 가능성이 큰 곳은 ㄹ고린도나 겐그레아(겐그레아는 고린도에서 약 7.2km 떨어져 있음)이다. 그 이유는 본서에 겐그레아의 뵈뵈(16:1)와 바울의 집 주인이면서 고린도인이라고 생각되는(고전 1:14 참조) 가이오(16:23)가 언급되어 있기 때문이다. 에라스도(16:23) 역시 고린도인이었을 것이다.(딤후 4:20) 3.수신자 본서의 원래 수신자들은 주로 이방인으로 구성되어 있던 로마교회의 교인들이었다(1:7). 그러나 로마 교회 구성원들 가운데는 유대인들이 소수 있었음이 틀림없다(4:1;9-11장; 1:13 참조). 바울은 현재 상태의 완전한 편지를 로마 교회에 보냈을 것이다. 그 후에 바울이나 다른 사람이 더 많은 교회들에게 본서를 회람시키기 위해서 요약된 형태(1-14장, 혹은 1-15장)로 보냈을 것이다. 벧후 3:15을 참조하라. 4.주제 로마서의 주제는 유대인들이나 이방인들 모두를 동등하게 포함하는 모든 인류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과 칭의의 계획이라는 근본적인 복음이다(1:16,17). 비록 어떤 이는 이신득의(以信得義)를 본서의 주제라고 주장했지만, 더 광범위한 주제가 본서의 메시지를 보다 더 적절히 나타내주고 있다. “하나님께로부터 난 의”(1:17) 안에서 이신득의(以信得義)가 포함되어 있지만 그 안에는 또한 죄책, 성화, 구원의 보장(성도의 견인) 같은 관련된 개념들이 포함되어 있다. 5.기록목적 바울의 본서 기록 목적은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이다. 1. 바울은 다가오는 로마 방문 길과 서바나(스페인) 전도를 준비하기 위해 본서를 기록했다.(1:10-15;15:22-29) 2. 바울은 이전에는 사도적 교훈을 받아본 적이 없는 교회에 기본적인 구원 체제를 제시하기 위해 본서를 기록했다. 3. 바울은 하나님의 전반적인 구원 계획에 있어서 유대인과 이방인의 관계를 설명하려고 애썼다. 유대인 신자들은 아직도 금지된 음식과 성일에 관한 율법을 지켜야만 한다는 강박관념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14:2-6),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은 교회 내의 다수인 이방인 신자들에게 배척당하고 있었다.(14:1) 6.배경 바울이 본서를 기록했을 대, 그는 제 3차 전도여행 중 고린도에 있었을 것이다(행 20:2,3). 지중해 동부지역에서의 그의 사역은 거의 완수되었고(15:18-23 참조), 그러나 이 당시 그는 예루살렘 교회의 가난한 성도들을 위해서 이방인 교회들이 헌금한 것을 예루살렘 교회에 친히 전달해 주어야 했기 때문에(15:25-28 참조) 로마에 갈 수 없었다. 그래서 그는 로마에 가는 대신에, 편지를 써 보내서 로마 교회 성도들로 하여금 자신의 로마 방문과 연이은 서바나 전도여행을 준비하게 하였다(15:23,24 참조). 바울은 여러 해 동안 로마에 가서 전도 사역을 감당하기 원했다(1:13-15 참조). 그런데 본 서신은 그가 바라던 개인적인 목회사역에 대한 자세한 조직신학적 개요서 역할을 한 셈이었다. 바울은 로마 교인들을 직접적으로 알지 못했기 때문에, 교회의 문제점들에 대해서는 거의 언급하고 있지 않다.(14:1-15;13:1-7;16:17,18 참조) 7.내용 바울은 인류의 영적인 상태를 드러냄으로써 본서를 시작한다. 그는 유대인이나 이방인이 모두 죄인이며 구원을 필요로 하고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 구속 사역을 통해서 인류의 구원을 마련하셨다. 그러나 이러한 구원 제도는 믿음으로 받아들여져야 한다. -이것은 아브라함의 경우에 예시되었듯이, 하나님께서 언제나 인간을 다루시는 원리이다. 회심은 그리스도인 체험의 시작에 불과하기 때문에, 바울은 계속해서 어떻게 신자들이 죄와 율법과 사상에서 자유케 되는지를 보여준다- 이것은 죽었다가 부활하신 그리스도와 연합을 근거로 가능하게 되고, 성령의 내재와 권능에 의해서 가능하게 된다. 그리고 나서 바울은, 이스라엘이 현재에는 불신앙 가운데 처해 있지만, 이스라엘 역시 하나님의 주권적인 구원 계획 안에 들어 있음을 보여준다. 이제 이스라엘은 남은 자로서만 구성되어 있어서 이방인의 회심을 위해 양보되어 있지만, 때가 이르면 모든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을 것이다(11:26). 본서는 독자들로 하여금 교회에서 뿐만 아니라 세상에서도 그리스도인의 신앙을 실제 생활로써 실천하도록 호소하는 말로 끝내고 있다. 바울의 다른 서신들 중에서 그 어떤 것도 복음의 내용과 현재와 미래에 대한 복음의 적용이 이처럼 심오하게 언급되어 있지는 않다. 8.특성들 1. 바울 서신들 중에서 가장 조직적임: 본서는 서신이라기보다는 정교한 신학 논문처럼 싸여 있다. 2. 기독교 교리에 대한 강조: 본서에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신학적인 주제들이 많이 다루어져 있음이 특징적이다. 죄, 구원, 은혜, 믿음, 의, 칭의, 성화, 구속, 죽음, 그리고 부활. 3. 구약성경에 대한 폭넓은 인용: 물론 바울은 언제나 그의 서신들에서 구약성경을 인용하고 있지만, 로마서에서는 때때로 논증이 이러한 인용문에 의해서 진행되어지고 있다.(특히 9-11장 참조) 4. 이스라엘에 대한 깊은 관심: 바울은 이스라엘의 현재 신분, 이방인과의 관계, 그리고 이스라엘의 최종적 구원에 관해 기술하고 있다. ?????????????????????????????????????????????????????????????????????? ?초점? 하나님의 의의 계시?하나님에 대한 증명?하나님의 의의 적용? ?????????????????????????????????????????????????????????????????????? ??1:1??3:21???6:1??????9:1?????9:30??????11:1???12:1???14:1?16:27? ? 단????????????????????????????????????????????????????????????????? ??하나님?하나님?하나님의?이스라엘?이스라엘?이스라?그리스?그리스? ? 락?의의?의의?의가?의 과거:?의 현재:?엘의 미?도인의?도인의? ??필연성?전가?나타남?선택?거절?래:회복?의무?자유? ?????????????????????????????????????????????????????????????????????? ? 주? 죄? 구원? 성화? 주권? 봉사? ?????????????????????????????????????????????????????????????????? ? 제? 교리적? 실천적? ?????????????????????????????????????????????????????????????????????? ?장소? 고린도에서 기록? ?????????????????????????????????????????????????????????????????????? ?시기? 주후 57년경? ?????????????????????????????????????????????????????????????????????? 9.로마서 개요 1. 인사 및 주제 진술/1:1-17 1) 인사말/1:1-7 2) 바울의 관심사/1:8-15 3) 주제/1:16,17 2. 의의 필요성 - 정죄와 죄/1:18-3:20 1) 이방인의 정죄/1:18-32 (1)정죄의 원인 - 무지에의 고집/1:18-23 (2)정죄의 결과 - 하나님의 유기(遺기)1:24-32 2) 도덕주의자의 정죄/2:1-16 3) 유대인의 죄/2:17-3:8 (1)하나님의 율법을 지키지 않았음/2:17-29 (2)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않았음/3:1-8 4) 전 인류의 정죄/3:9-20 3. 의의 전가 - 칭의와 구원/3:21-5:21 1) 의의 설명/3:21-31 2) 의의 예증/4:1-25 (1)아브라함의 믿음은 행위와 무관하였음/4:1-8 (2)아브라함의 믿음은 할례와 무관하였음/4:9-12 (3)아브라함의 믿음은 율법과 무관하였음/4:13-15 (4)아브라함의 믿음은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었음/4:16-25 3) 의의 결과/5:1-11 4) 의의 적용 가능성/5:12-21 4. 의의 전가 - 성화와 성별/6:1-8:39 1)성화의 원리 - 전속(專屬)의 문제/6:1-23 (1)우리가 계속 죄에 거하리요/6:1-14 (2)우리가 계속 죄를 지으리요/6:15-23 2) 성화의 실제 - 율법의 문제/7:1-25 (1)신자가 율법 아래 있는가/7:1-6 (2)율법이 죄인가/7:7-12 (3)율법이 사망의 원인인가/7:13,14 (4)속사람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가/7:15-25 3) 성화의 능력 - 생활의 문제/8:1-39 (1)해방된 생활/8:1-11 (2)승화된 생활/8:12-17 (3)기대에 찬 생활/8:18-30 (4)승리에 찬 생활/8:31-39) 5. 의의 변증 - 섭리와 주권/9:1-11:36 1) 이스라엘의 과거 - 선택/9:1-29 (1)바울의 고통/9:1-5 (2)하나님의 주권/9:6-29 2) 이스라엘의 현재 - 유기/9:30-10:21 3) 이스라엘의 미래 - 구원/11:1-36 (1)이스라엘 유기의 한계(부분적)/11:1-10 (2)이스라엘 유기의 목적/11:11-24 (3)이스라엘 유기의 기간(잠정적)/11:25-32 (4)하나님의 지혜에 관한 설명/11:33-36 6. 의의 실천 - 적용과 봉사/12:1-15:13 1) 우리 자신과 관련하여/12:1,2 2) 교회와 관련하여/12:3-8 3) 사회와 관련하여/12:9-21 4) 정부와 관련하여/13:1-14 5) 다른 신자들과 관련하여/14:1-15:13 (1)서로 판단하지 말 것/14:1-12 (2)서로 훼방하지 말 것/14:13-23 (3)그리스도를 본 받을 것/15:1-13 7. 개인적 메시지와 축복/15:14-16:27 1) 바울의 계획/15:14-33 2) 바울의 개인적 인사말/16:1-16 3) 바울의 마지막 훈계와 축복/16:17-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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