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의 변화 7원리
CP&WP의 목적 → 교회 적용 자료
1. 교회를 세우자
2. 전문적인 예배 사역
1) 목사의 의식 개혁이 필요하다.
< 목사의 style>
Leader, Minister. Manager
⑴ Leader 지도자 ⇒ Ladership 지도력
교회와 목회에 대하여 탁월한 리드(lead)를 해야 한다.
교회와 목회의 전문성과 전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ex) 릭 워렌(Rick Warren)
「세워놓은 깃발을 향해 가는 것이 아니라 날마다 깃발을 세우며 나가는 것」
⇒ 재창조 목회 “everyday create" 매일 재창조. future oriented ministry
① CH Vision Making 비전 만들기
② CH Mapping 그림 그리기
③ CH Building 성장
교회가 자라도록
ex) 한스 핀젤(Hans Finzel),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
Leader paster, Leader minister → 1% 리더 목사만이 필요하다.
④ CH Planting 개발
⑵ Minister 목회자 ⇒ ministry 목회
목양을 하는 목자
교인들의 영적이며 관계적 삶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돌보고, 나누며, 교육하고, 양육하고, 훈련하는 전문가
① Caring 돌봄
② Pastoring 목양 (= Shepherding)
③ Sharing 나눔 그리스도의 삶, 미래, 가정의 아픔을 나누는 관계형성
④ Training 훈련(양육)
⑶ Manager 경영자 ⇒ management 경영
교회의 행정과 관리를 책임지며 교회 성장과 사역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기는 전문가
① Organizing 조직
남녀 전도회, 구역, 속회에서 SG, Cell, LP 전환.
② Operating 운영
Team, Group 이끌고 갈 능력
③ Administer 관리/감독/다스림
계획을 세우고, 새신자를 정착시키고 양육하는 능력
④ Staffing 스텝/직원,사역자들/당회/제직회
항존세력
< Gene Wilkes > : ‘Jesus on leadership’ 4가지 핵심 개념
① Mission → 하나님이 하라고 하신 것을 하는 것.
② Vision → 사역이 이루어지는 모습
‘Draem 꿈’ 이나 ‘Idea 이상’이 아니다. ⇒ “Realty" 실제
목사는 비전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이루어 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③ Equip 구비 → 사명과 비전을 이루기 위한 사람을 훈련시키는 것
④ Team → 사역을 이루기 위해 동원하고 동원된 사람들이 일을 하기위해 전략이 활발히 움직이는 것
∵ 예수님은 메시야의 사역과 천국 비전의 종이 되었고 사람을 따라오게 하기 위해 열두제자를 이용해 팀을 만들고 전략을 만들어 일하셨다.
▷ 21세기의 목회 → 1인 전문 사역인
▷ 효과적인 목회자 스타일 → 집중목회 사역에 의한 사명(mission) 소유.
영적사역 → “분할구조”(Divide St.) 1) 목회자 : 예배, 설교, 교육.
2) 평신도, 전문 사역자 ⇒ 전문사역 : 조직, 행정, 재정, 기관, 관리 등.
목사 - 영적 리더, 영적 목회자, 영적 경영자
교회 주기둥 : 주일예배(Sunday Worship)
보조기둥 : 새벽, 주일저녁, 수요예배, 구역활성화
ex) 에드 영(ED Young), 릭 워렌(Rick Warren), 워렌 위어스비(Warren Wiersbe), 존 맥아더(John MacArthur) ⇒ 예배 강조
“예배를 신앙생활, 삶의 최고 자리에 세워라.”
2) 분명한 목회목표와 예배목표가 필요하다.
목사는 적어도 “교회, 목회, 예배” 이 3가지 분야에 대한 분명한 정의가 필요하다.
목표는 결과를 가져온다. 분명한 목표는 모체(Matrix)를 튼튼하게 하고 교회역할을 만들어가며, 교회기능이 무엇인지를 알고 어떤 위치에서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지를 분명하게 깨닫게 한다.
밥 로건은 “Matrix가 강한 교회는 시간이 갈수록 건강한 교회가 된다”고 하였다.
세상 → 구원 → 제자 → 사역자
사역자는 사도성을 의미하며 사도가 되어야 한다. 또한 사도의 본질은 교회를 세우는 것이다. 사도는 교회의 일꾼이 되기위해 Called Out 된자이다.
따라서 목사는 교회의 목표나 목회의 목표, 예배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3가지 정신세계를 소유하는 것은 필수이다.
첫째, 목표에 대한 소원을 가져라. (want mentality)
둘째, 목표에 대한 사명감을 가져라. (must mentality)
셋째, 목표를 이룬다는 믿음을 가져라. (can mentality)
예배에서 목표를 세워서 드리는 예배란?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는 주일마다 목표있는 예배를 만드는 것이다. 예배는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며, 예배가 좋으면 성도를 변화된 삶으로 살도록 인도한다.
예배 목표를 달성하는 5가지 원리를 사용하라
첫째, 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는 어떤 것인가 분명히 하라.
둘째, 성경의 예배 모델을 깊이있게 관찰하라.
셋째, 예배 인도자로 목사를 세웠는지 분명히 알라.
넷째, 예배의 목표와 원리를 전달하라.
다섯째, 구체적이며 정기적인 예배 평가와 피드백을 하라.
3) 교회전통과 의식에 대한 변화가 필요하다.
교회의 1차적 목표는 영적힘(Spiritual power)이다.
교회는 예배에 의해서 움직이는 예배 공동체이다. 교회의 주기능인 예배 기능을 살리는 것이 목회의 최고 과제라 할 수 있다. 교회 성장의 주도권은 전통과 의식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창조이다. 따라서 목사는 수능자(Conformer)가 아니라 개혁자(Reformer)이다.
우리의 Vision을 언어화 시켜라. 언어는 사람의 가치관을 반영하기 때문에 Vision을 반복하고 반복하면 변화를 줄 수 있다. Vision을 언어화하여 잠자리에서 외치면 잠드는 시간도 목회와 교회를 세우는 시간이 된다.
밥 러셀이나 릭 워렌은 하루 10번씩 비전 선언문을 반복해서 읽었다고 한다. 생각을 언어화시켜라.
4) 예배에 대한 절대적인 정체성이 필요하다.
예배는 최상의 가치를 최고의 하나님께 드리는 최상의 행위이다.
- 시편 29:2
- 역대상 29:11-13 본문은 다윗 예배의 모델을 보여주고 있다. 29:11-12은 주권자인 여호와를 인정하는 말씀이며, 29:13은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적극적인 응답(반응)이다.
- 역대상 6:32 본문은 여호와를 섬기는 것을 보여준다.
- 역대하 7:6 본문을 통해 예배는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을 깨닫게 한다.
- 역대하35:15-16 본문은 왕의 직무로서 예배를 드리는 것을 보여준다.
예배란 하나님을 위한 것으로 4대 요소는 말씀, 기도, 찬양, 봉헌이다. 오늘날 교회가 봉헌을 제외한 3가지 것에는 강조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봉헌에 대해 가르치지 않는다. 예배 변화에서 시급한 것은 예배의 유형을 찾아 주는 것이다. 각각의 예배는 예배마다 목적과 특징이 잘 드러나도록 설정되어야 한다.
- 아는 예배(지) : 우리의 삶 속에서 하나님께서 주인 되심과 절대 주권자로서 다스리심을 인정
- 표현 예배(정) : 하나님께 대한 신뢰와 믿음의 자연스러운 고백
- 행함 예배(의) : 예배의 축복을 행동과 생활로 실천
Knowledge 주일오후/저녁 Head Tranning
Holistic Worship
Emotion Will
주일아침 Heart 전인적 예배 수요저녁 Head acting
- 예배를 회복시키며 정체성을 회복하기 위한 7가지 원리
① 주일예배를 목회의 제1순위로 하라. Worship은 교회의 존재목적
② 공적 모임에서 주일예배를 기도하게 하라.
③ 예배 교육과 훈련을 통해 예배 가치를 높여라.
④ 목사와 성도가 예배 팀이 되어 준비하라.
⑤ 계속적인 예배 변화를 위한 의식과 전략을 세워라.
⑥ 주일예배를 보여주는 예배로 전환하라.
⑦ 주일예배를 신앙생활의 원칙으로 하라.
사례 : 록펠러는 98년간 빠지지 않고 주일예배를 참석했는데, 예배가 시작되기 전 40분전에 예배에 참석하였다고 한다.
그가 굳이 40분전에 예배에 참석한 이유는 교회의 가장 앞자리에 앉기 위해서였다고 한다.
5) 행사중심에서 주일예배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 Church Growing, Church Growth 에 있어 프로그램은 단기적 성장을 이룰 뿐이다. 장기적 성장은 주일예배에 있다.
365일 성장하는 교회는 주일예배가 강한 교회이다.
- 바람직한 교회성장과 성도들의 신앙성장은 주일예배를 통한 지속적 공급에 의존할 때 건강하다. 기존의 행사중심에서 주일예배로 전환하여야 한다. 성장 Frame을 다양하게 혹은 많이 세우려 하지 마라. 항상 Main Frame은 주일예배이며, 전도, 심방, 구제, 제자훈련 등 나머지는 Sub Frame일 뿐이다.
- 예배는 훈련이다. Worship is training.
- 등록교인보다 정식교인에 힘써라 등록보다는 membership을 갖추는 것, 소속감을 갖도록 한다. 교회에 출석을 하고 정교인이 되려면 예배와 훈련을 거친 후 5-7년이 지난서야 비로소 정교인으로 세운다. 이렇게 될 때 정교인의 멤버십을 갖추면 교인들 전체의 축복과 의식속에 교회 공동체의 주축으로 세워진다. 그러나 오늘날 한국교회는 등록교회에 집착하고 있다. 등록 제도를 남발하지마라 방문자 방문카드를 작성한 후 교회가 helper가 되어라. 교회는 빨리 등록제도에서 정교인제도로 전환하여야 한다. 분기별로 1회 정교인 출석주일을 도입하여 공동체의 생명유기체를 이루도록 하여야 한다.
- 따라서 Mega Church가 되려고 하지 말고, Meta Church가 되라.(공유교회) 칼 조지는 Meta Church의 정의를 조직, 규모, 의식, 제도가 공동체의 성격을 갖고 유기체를 갖춘 교회를 강조하였다. 같이 한 몸을 이루는 Body Church를 지향한다. Worship의 생명은 Body를 이룬다. 교회가 Body를 못 이루면 성장을 하지 못한다.
- 밥 러셀의 원리적 교회에서 교회는 오락이 아님을 강조하였다. 교회는 하나님의 원리를 전하는 것, 주일예배 3년을 강조하였다. 성장의 방법을 묻는 질문에 진리를 전하는 것이라고 대답하였다. 러셀의 번식 부흥법은 초대교회 성장법으로 번식력이 있다. 세포 활동력이 강하다.
- 주일예배를 통해 성장하는 교회를 만드는 7가지 원리
① 주일예배에 목표를 두어라.
목회목표를 주일예배에 두어라. 왜냐하면 그것이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거룩하게 하신 날
복되게 하신 날, 복의 날이다.
② 주일예배를 살리기 위해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라.
지금까지는 프로그램이 예배를 끌고 갔다면 이제는 예배를 정상적인 토대위에 두고 프로그램을 예배의 부수적인 것으로
사용해라. 예배학자 로버트 웨버는 시선을 인간에게서 하나님에게로 두어라.
③ 주일예배를 연구와 개발해라.
“체험이 강한 예배” “성령의 예배” 영적 충족의 충만한 시간은 모든 공동체가 모여있는 시간이다.
④ 주일 예배 만으로도 충분한 영적 충족을 느끼게 하라.
영적 충족의 충만한 시간은 모든 공동체가 모여있는 시간을 말한다.
⑤ 성도들의 예배 참여도를 높여라.
예배 속에서 그분의 뜻을 발견하도록 하라.
⑥ 주일예배를 통해 성장하는 교회로 만들라.
⑦ 주일 예배를 평가하고 늘 새롭게 하라.
- 750개 교회를 조사한 결과 예배에 초점을 둔 교회는 성공한다.
봉사, 전도, 가정사역, 신앙의 기둥은 예배이다.
워렌 위어스비 “난 날마다 영적 갑옷을 입는다. 그것은 주일예배로부터 나오는 힘이다”
- 전쟁의 성패는 성막예배와 교회예배의 성패는 이미 에배 생활에서 결정된다. 시험이 끊임없다. 예배에 성실해라.
주일예배는 우리 교회의 생명이다. 주일예배는 하나님의 message이다. 주일예배는 하나님의 음성이다.
- 워싱턴교회는 30년 전 6,000명이 예배를 드렸다. 그러나 현재는 교회의 문을 닫았다. 이 교회는 예배에 실패하였기 때문이다.
사탄은 항상 ‘한번만’ 으로 유혹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광야의 시험을 당하실 때도 ‘한번만’의 의미가 있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하나님께만 경배하고 그를 섬기라 하여 이를 물리치셨다.
이때 천사들이 나아와서 수종 들었다고 복음서는 전한다. 사탄은 ‘한번만’으로 유혹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언제나’를 요구하신다.
6) 매년 시행되는 임명제도의 절대적 변화가 필요하다.
- 임명제도는 중요하다. 임명제도 positing에 따라 교회가 달라진다. 기능, 역할, 분위기가 달라진다.
- 안내 : 1년직 이상을 세워라. 목사와 Partner가 된 사람을 세워라. 목회철학을 공유하는 사람을 세워야 한다. 성장학자들의 견해에 따르면 교회 방문자는 7초에 교회를 결정한다고 한다. 따라서 안내위원은 그만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예배 안내위원은 젊은 사람을 세워라. 가능하면 신혼부부를 함께 세우거나, 30대 초중반을 세우는 것이 좋다. 안내위원이 젊어지면 교회가 젊어진다. 안내위원은 철저한 훈련이 있어야 한다.
- 헌금위원 : 주일마다 바꾸는 것이 좋다. 젊은 사람보다는 나이든 사람이 더욱 신뢰감을 가질 수 있다. 연령이 높을수록 좋다. 대개 교회에서 헌금위원은 봉사직분으로 이해하는 경향이 있는데 헌금위원은 봉사가 아니다. 봉사는 교회 안에 있지 않고 교회 바깥에 있다.
- 찬양 : 찬양대원(은사직분)은 평생직으로 임명하라.
- 교사 ; 교사역시 은사직분으로 평생직으로 임명하라.
- 임명할 때 주의하여야 할 것은 매년 찬양대원을 임명하고 교사를 임명하지 말라. 매년 임명하는 것이 아니라 한분 한분의 이름을 불러주며 소개하라. 예를 들어 “.... 분은 6년째 주일학교 교사로 섬기고 계십니다” 하는 식으로 소개함으로서 교회공동체가 그분을 인정하고 신뢰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그것은 또한 교회가 성도 한사람 한사람의 계획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이다. 그것이 개인평생그림 (Personal life Plan)이다. “평생 자기자리 찾기”
- 예배에 세울 제직/임원 선택의 7원리.
① 목사의 Vision과 Mind가 같은 사람을 세워라.
② 예배를 사랑하는 사람을 세워라.
③ 정규의 교육훈련을 받은 사람을 세워라.
예배는 Training 이다. Vital Sign 생명표적,
Desciple 군중을 끌고 가지 않는다. 정교인 출석 Data를 만들라.
Worship Leader Course
④ 주일예배를 빠짐없이 참석하는 사람을 세워라.
⑤ 성도들의 신뢰를 줄 수 있는 사람을 세워라. 인격, 영격,
⑥ 봉사기간과 교회생활을 비교하라.
⑦ 교회어른과 젊은이들을 의도적으로 세워라.
7) 목사의 영적능력과 학문적 실력이 필요하다.
DEVELOP 이란 무엇인가?
① Dream to Follow : 바라보는 꿈을 갖는 것
② Experience to share : 나눌 경험을 가져야 한다. 그래서 나눌 수 있다.
③ Value to embrace : 품어야할 가치를 갖는 것
④ Energy to give : 베풀어야 할 능력을 갖는 것
⑤ Lesson to learn : 배워야할 교훈을 갖는 것
⑥ Opportunity to grow : 성장할 기회를 갖는 것
⑦ Potential to develop : 발전시킬 가능성을 갖는 것.
'목사! 선교사! 목회자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사의 의무 (0) | 2024.12.22 |
---|---|
목회자가 간장질환이 많은 이유 (0) | 2024.12.22 |
설교자와 설교 (0) | 2024.09.20 |
성경에서 본 목회자의 의미 (0) | 2024.08.08 |
성경적 설교의 특색 (0) | 2024.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