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과 복음과 언약!!

멘덴홀의 언약개념

하나님아들 2024. 5. 7. 13:58

멘덴홀의 언약개념(IDB covenant 항 요약)
* 준엄한 약속이 맹세에 의해서 결속됨
* 이질적인 사회 정치적인 집단간의 언약은 새로운 언약관계를 창출한다.그러나 한 밥정적인 집단내에서의 쌍방의 계약은 새로운 규정을 요구하지 않는다.
* 언약은 종교적 성격을 흔히 띠며,법정적인 효력이 정치적인 수단으로 확보되고,계약이 법제정의 형태를 지닌다.

A.고대세계에서의 계약
1.고대세계에서 계약이 모든 관계를 이해하는데 중요한데,여기에 맹세가 언약적 결속의 구성요소가 된다.그래서 계약이 맹세와 규정으로 불리우기도 한다.
2.고대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계약은 이질적인 사회 정치 단위들간의 것이다. 이의 증거로서 기원전 삼천년 중기에 수메리안 자료가 있고 이보다 두세기 전에 고대 아카디안 문헌이 있고,18세기에 마리문헌이 있고,후기 청동기 시대의 힛타이트제국의 종주권 언약이 있다.
3.히타이트 종주권 계약은 제국의 기초가 되는데,그내용은 봉신들의 정치적 충성을 다짐하고 또한 종주는 보호를 하는 관계이다.
1)서두는 언약을 맺는 왕의 정체를 밝힌다.
2)역사적 서언은 나-너형식으로 기록되어서 종주가 봉신에게 준 은혜를 기록한다. 이것이 봉신의 충성의 근거가 된다.
3)규정들은 군사적 충성을 비롯한 내용들인데 먼저 봉신은 다른 독립국가와 계약을 맺지 않는다.군사적 충성을 한다.둘째로 도망자에 대한 규제가 있고,세째는 전리품에 대한 규정,그리고 여러형태의 행동을 규정하고 금지한다.불평하는것등이고 마지막으로는 납세의 의무를 규정한다.
4)보관과 공적인 낭독규정에서 보관은 봉신의 성소이고 낭독은 일년에, 1-4회정도이다.
5)증인의 서술은 양쪽의 신들과 자연들이다.군사적 협박이 있었지만 그래도 종교적 규정들이다.
6)축복과 저주규정은 봉신의 배반과 불충성에 대한 신의 징벌이고 충성시의 신의 은총이다.
4.맹세가 첨가되었을 가능성은 있으나 문서화되지는 않았다.
5.계약의 효력이 맹세한 사람과 관련이 된다면 봉신의 죽음이나 종주의 죽음은 갱신의 상유가 된다.계약의 영속적인 개념이 없다.
6.계약들의 정규적인 형태는 봉신들이 맹세를 함으로 조약이 된다.쌍무관계일대도 그러하다.
7.힛타이트계약과 앗시리아-바빌론 계약사이에는 많은 변천이 있었다. 예를 들어서 봉신의 자발적인 자유의 포기조항이 후자는 없다.
8.제국들에 의해서만 계약이 맺어진 것이 아니라 조그만 정치적 집단들이 주변의세력을 견제하기 위한 계약들이 존재했다.

B.성경에서의 계약용어
1.구약에서
1)언약이라는 단어의 버리트는 그 어원을 모세시대 이전에 잃어버렸다.
2)초기문헌에서 버리트 보다는 대용어로 단어들(더바림),혹은 에두트(유언),그리고 맹세등이 쓰임
2.70인역에서
* 비리트의 대용어로서 디아테케를 주로 사용,이는 마지막 말 혹은 유언의 뜻으로 형제애,말씀,규례,토라등의 대용어로도 스인다. 그러나 협정에 해당하는 헬라어가 베리트를 대용하지 않는다.
3.신약에서
디아테케와 말투레인이 쓰인다.

C.구약의 계약전승
* 계약의 내용에 따라서 분류를 한다.
1.세속계약: 야웨가 계약당사자중에 하나가 아닐때이다.
1)종주권 계약은 우등한 자가 규정한 규정을 약자에게 강요하는 계약이다.삼상11:1, 겔17:13, 호12:1, 욥41:4,5:23 등의 경우이다.
2)동등계약은 양쪽 다 맹세를 하는 경우이다.창31:44-50,21:25-32,26:27-31,수9:3-27,과 가나안과의 조약에 대한 경고에서의 경우(출23:32,34:12,신7:2,삿2:2),다윗과 요나단의 경우는 사회적 신분의 차이는 있지만 그래도 동등계약으로 본다(삼상18:3).다윗의 왕의 등극을 계약으로 보기가 어렵고(삼하5:3), 삼하3:12의 아브넬과도 마찬가지이다. 솔로몬 이후로는 이방과의 계약에 들어가기를 주저하지 않음(왕상5:12, 15:19, 20:34)
3)보호조약은 우등한자가 연약한 자를 보호하기를 자청하는 것으로 여호와와 이스라엘과의 언약이다. 사28:15도 이 범주에 포함
4)약속의 언약은 행동과 사고의 옛형태로 부터의 상당한 변화가 있고 ,그러나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아니면 규정된 계약의 미래를 보장하는 것이다. 왕하11:4-12,17- 야웨신앙을 회복하는 것이다. 렘34:8, 왕하23:3, 느10:28-29, 스10:3, 느5:11-13, 주로 정치적 당국과 백성들 사이에 체결되는 언약들이다.

2. 하나님이 결속되는 언약들
1)아브라함의 언약이 이후의 노아적이고 다윗적인 언약에 있어서 모범이 되는 중요성을 가진다.이 언약이 모세시대의 것으로 돌리는 이유는
첫째 언약이 성립된 수단의 기사가 아주 고대의 것이다. 렘34장과 비교
둘째는 가족의 수장과 신들과의 계약이 모세 전시대에 있었음을 성경외적 자료가 증거한다.
세째는 모세후기시대의 고안물로 보기가 힘들다. 이는 그 독특성 때문이다. 야웨가 맹세를 한다. 후기시대에는 표징이 결합된다-할례나 무지개 등
2)다윗의 언약이 역시 하나님만이 결속에 해당하신다. 아브라함 전승에 의거해서 다윗의 언약이 묘사된다. 삼하23:5, 시89:3,28-9,110:4, 삼하7장 :
3)비느하스의 언약도 그러하다.민25:10-13.
4)노아언약이 이 계열이다. 영원한 언약으로 들어가신다.
3. 이스라엘이 결속되는 언약들
1)모세의 언약
벨하우젠의 주장과 같이 포로 직전의 시기에 있었던 것으로 신학적 사고이고 종교적 진리를 전달하는 하나의 개념에 불과하다고 보지만 그러나 종주권 언약과의 유사성으로 인하여 역사적 사실성을 확보한다. 서언으로 하나님의 정체성이 드러나고,역사적 서두로서 출애굽의 호의가 드러나고, 세세한 규정들이 나오고,언약의 낭독과 보관이 출40:20에 그리고 낭독은 수, 삿에 등장한다.증인들의 명단이 나오고,축복과 저주도 등장한다.그리고 맹세자체는 결여한다.
2)여호수아의 언약
여러 가지의 요소가 나오는데 오직 축복과 저주의 요소가 결여되는데 이는 수24과 신27장과 연결을 취함을 강화한다.
3)요시아의 언약
4)에스라의 언약: 백성들이 저주와 맹세로 결속함
* 두 전승이(아브라함과 언약, 시내산의 언약) 주어졌다.

D. 성경 후기 유대주의에서의 언약
* 쿰란공동체에서 언약은 구성원들의 종교 생활에 큰 영향을 준다. 하나님의 은혜로운 행위를 암송하고 모세의 법규를 해석한다.

E. 신약에서의 언약
1)초기의 교회의 무리들은 언약에 의해서 결속된 것으로 보았다.이것은 최후의 만찬에서 근거한다. 새언약이다.
2)최후의 만찬과 구약의 언약과의 연결이 무엇인가? 새언약이 새계명과 관련된다.그리스도의 피가 옛계약의 내용과 규례와 관계하고,갈4:21-28,3:16,히7:1-22,8장 등이 관계한다.
3)최후의 만찬이 초기의 기독교의 생활을 그리스도와 결속시키는데 역할을 했다. 그리고 사랑의 법의 요구가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