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상식 이야기!!

설탕 생각 멈춰 주는 음료 7

하나님아들 2024. 4. 20. 22:56

설탕 생각 멈춰 주는 음료 7

입력2024.04.20. 
 
photo. Pixabay


끊임없이 달콤한 것을 원하는 설탕에 대한 갈망은 보편적인 경험이다. 하지만 너무 많은 설탕이 든 간식을 먹는 것은 충치 위험의 증가, 체중 증가, 그리고 심장 건강 문제 등 수많은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설탕 갈망에는 심리적 요인, 호르몬 변동 및 식사법 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음료 선택이 단 것에 대한 욕구를 강화할 수도 있지만 일부 음료는 특정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설탕 갈망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음의 7가지 음료를 확인하자.

1) 저당도 탄산음료

저당도 탄산음료는 설탕에 대한 갈망을 관리하거나 줄이려는 사람들에게 전략적 선택이 될 수 있다. 이 음료는 일반 탄산음료보다 더 적은 설탕을 함유하고 있으며, 잠재적으로 전체적으로 설탕 섭취를 줄인다. 적당히 섭취한다면 달콤한 맛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이는 신체의 단 것에 대한 갈망을 점차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전체적으로 더 낮은 설탕 함량으로 더 건강한 식단을 채택하기 위한 디딤돌 역할을 한다. 일부 저당류 탄산음료는 스테비아 잎과 같은 천연, 비영양 감미료와 소량의 설탕을 넣어 달콤한 맛을 낸다.

2) 수박주스

수박주스는 갈증을 풀어주는 동시에 설탕 갈망을 관리하는 것을 도와줄 수 있다. 무엇보다 수박은 마그네슘이 풍부한데, 마그네슘 결핍은 설탕 갈망을 유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이 미네랄은 포도당 대사에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마그네슘이 충분하지 않으면 신체는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빠른 에너지원으로서 단 것에 대한 욕구를 증가시킨다.

3) 물

물은 자연스럽고 편리하게 설탕 갈망을 억제한다. 사람들은 실제로 목이 마를 때 배가 고프다고 생각한다. 설탕 갈망이 닥칠 때 물을 마시면 갈증을 해소하고, 결과적으로 설탕 갈망을 관리하도록 해줄 수 있다. 왜냐하면 당신의 몸은 결국 단 것이 필요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4) 말차

말차는 독특한 맛, 건강상의 효능, 다도에서의 문화적 중요성으로 인기가 높다. 설탕 갈망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는 말차의 능력은 설탕 갈망의 일반적인 유발 요인인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면서 휴식과 웰빙을 촉진하는 아미노산인 L-테아닌의 높은 함량에서 비롯된다. 말차 팬이 아니라면 전통 녹차도 비슷하게 작용할 것이다.

5) 콤부차

콤부차는 톡 쏘는 맛과 다양한 건강상의 효능, 특히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잠재력으로 유명한 발효 차다. 이러한 유익한 효과는 발효 과정에서 생성되는 아세트산의 존재에 기인할 수 있다. 아세트산은 인슐린 민감성을 향상시켜 신체가 포도당을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잠재적으로 혈당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콤부차는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하고 있는데, 프로바이오틱스는 포도당 대사를 개선하는 요인이다.

6) 애플사이다식초 샷

애플사이다식초는 소량을 물과 함께 섞어 먹을 때 달달한 맛을 충족시켜준다. 이 샷은 특정 인구의 혈당 수치를 안정화시키는 것을 도와줌으로써 설탕 갈망을 관리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애플사이다식초에서 발견되는 아세트산은 탄수화물의 소화를 늦추고 혈류로 포도당의 점진적인 방출을 이끄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은 종종 증가된 설탕 갈망에 이르게 하는 혈당의 급등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7) 주입수

주입수는 차가운 물에 과일, 채소 및 허브를 주입하여 수분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이 과정은 물의 풍미를 향상시켜, 마시기에 더 매력적으로 만들 뿐만 아니라 주입 재료의 영양소를 더해준다. 베리, 수박 또는 감귤류와 같은 과일의 천연 단맛은 첨가된 설탕 없이 단 것을 만족시켜 건강하고 수분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갈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김경민 기자 leciel71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