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 하나님 성부성자성령

기독교의 핵심교리 삼위 하나님(삼위일체 하나님)

하나님아들 2024. 3. 28. 09:10

 기독교의 핵심교리 삼위 하나님(삼위일체 하나님)

 

​"하늘에 증언하는 세 분이 계시니 곧

아버지와 말씀과 성령님이시라 

이 세 분은 하나이시니라(요한일서5장7절)"

 

​1.세계종교의 유일신교와 다신교

 

세계종교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눕니다.

유일신교와 다신교입니다.

유일신교는 세 가지로 나눕니다.

유일신교의 세 가지는 기독교, 유대교, 이슬람교입니다.

다신교에는 힌두교, 불교, 토속종교,샤마니즘, 뉴에이지,

종교다원주의 등입니다.

 

유일신교란 신은 한 분 외에 다른 신은 없다는 것입니다.

유일신교 중 기독교만이 하나님은 한 분이신데 삼위하나님입니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기독교의 핵심교리는 삼위일체입니다.

유대교는 성부하나님만 믿는 종교입니다.

구약에서 여호와를 성부하나님으로 해석합니다.

이슬람교는 알라신을 믿는 종교로 알라만이 신이라고

믿는 종교입니다.

기독교만이 유일하게 삼위하나님을 믿는 핵심교리로

가장 정확하게 믿고 있습니다.

유대교는 성부하나님을 믿지만 예수님을 하나님으로

믿지 않습니다.

이슬람교 역시 알라를 유일신으로 믿지만 성부하나님, 성자하나님,

성령하나님이라는 삼위하나님이 없습니다.

이슬람교에서는 예수님은 하나의 선지자로 부릅니다.

 

유일신교의 3대 종교:


기독교: 삼위하나님(삼위일체)

유대교:성부하나님

이슬람교:알라신

다신교: 힌두교, 토속종교, 샤마니즘, 뉴에이지,종교다원주의

           불교 등

 

다신교는 신이 많다는 것입니다.

다신교에 속하는 종교가 힌두교, 불교, 토속종교, 샤마니즘,

뉴에이지, 종교다원주의 등입니다.

다신교는 하나님의 영이 아닌 귀신의 영들이 지배하는 종교입니다.

뉴에이지는 인간이 신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이 신이라는 것입니다.

세계적으로 뉴에이지 영화, 뉴에이지 음악, 뉴에이지  문화등

기독교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뉴에이지의 원조는 사단입니다.

뱀이 하와를 미혹할 때 인간이 신이 될 수 있다고 미혹하였습니다.

뱀의 미혹은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는 날에는

하나님이 될 수 있다고 속이는 것이었습니다.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줄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창세기3:5)

 

세계 종교다원주의를 대표하는 단체가 WCC(세계교회협의회)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유일신교 오직 하나님을 믿어야 하는데

전 세계적으로 교회의 80%가 종교다원화 되고 말았습니다.

전 세계 20%만이 기독교의 핵심교리 삼위하나님을 믿으나

마지막 때 주님이 오실 날이 가까이 올수록 유일신교 삼위하나님으로

믿는 것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2.삼위하나님의 성경적인 단어의 뜻

 

삼위하나님은 기독교에만 있는 유일신관입니다.

성부하나님, 성자하나님, 성령 하나님의 삼위가

한 분 하나님으로 삼위일체입니다.

 

성경에서 하나님의 이름 속에 삼위하나님의 속성이 있습니다.

성경에서 삼위하나님을 엘로힘(Elohim)이라 합니다.

 

Elohim 하나님을 직역하면 Creator 창조자라는 뜻입니다.

영어로 God 하나님이라 합니다.

엘로힘을 직역하면 창조자들이 됩니다.

 

Eloh(창조자) + im(들)=창조자들

                      복수접미사

 

일반적으로 주어가 복수면 복수동사(are)를 받습니다.

They are(복수동사)

 

그러나 성경은 그렇지 않습니다. 주어가 복수인데

단수동사(is)를 사용합니다.

 

They is(항상 단수동사 사용)

 

그러므로 삼위하나님은 성부 성자 성령이 삼위(三位)로 한

분 하나님이십니다.

한 분 하나님이 위(位)가 세 분이십니다.

성부 하나님, 성자 하나님, 성령 하나님의 삼위는 한 분

하나님으로 위치,권력, 계급,질, 양이 동등하여 하나입니다.

 

3.삼위하나님의 기능적인 역할

 

삼위일체로 삼위하나님은 위치, 계급, 권력, 질과 양이 동등한 하나입니다.

하나로 같다 하여도 그 기능의 삼위 역할이 있습니다.

 

1>성부 하나님

 

성부하나님은 계획하십니다.

회의를 진행하는 의장역할을 하십니다.

회의의 의결을 결정을 내리시는 기능입니다.

성부하나님은 볼 수 없습니다.

아무도 성부하나님을 본 자는 없습니다.

보이시는 하나님으로 나타내시는 분은 성자하나님이신

예수님이십니다.

 

2>성자하나님 예수

 

성자하나님은 의장이신 성부하나님께서 계획하신 것을

결정하시면 수행하시는 분이 성자 하나님이신 예수님이십니다.

 

3>성령 하나님

 

성령하나님은 수행하시는 예수님께 능력을 베푸시어

표적, 기사, 이적을 행하게 하십니다.

한 하나님이시고 위(位)가 세 분(성부 성자 성령)이신 삼위하나님이십니다.

삼위하나님은 기독교의 핵심교리입니다.

4.삼위일체 하나님을 이해하는 성경말씀들


삼위일체라는 단어는 성경에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나 성경말씀에 삼위하나님이 한 분 하나님으로 계심을

성경말씀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1>삼위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심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은 다스자 하시고(창세기1:26)"​

 

 

유일하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형상을따라 우리의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우리(성부 성자 성령)라 말씀하셨습니다.

​우리가 삼위하나님이심을 나타내고 계십니다.

2>누가 우리를 위하여​(이사야6:8)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은즉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성부 성자 성령)를 위하여 갈꼬 그 때에

내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이사야6:8)"​

 

이사야에게 말씀하시는 자는 삼위하나님이십니다.

삼위하나님께서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라고

이사야에게 말씀하십니다.

 

3>예수님께서 삼위하나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는 지상명령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마태복음28:19)"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세례를 주는 것은 삼위하나님

이름으로 세례를 주는 것입니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삼위하나님 이름으로 세례를 줄 수

있습니다.

 

4>예배의 마무리는 삼위하나님 이름으로 축도한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성부)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고후13:13)"

 

주일 낮예배에 주로 예배의 축도로 삼위하나님의 이름으로 '

축도합니다.

 

5.삼위하나님(삼위일체 하나님)의 기능적 특성

 

성부하나님은 볼 수 없습니다.

사도요한도 성부하나님을 볼 수 없었고 어린양 예수 성자하나님을

보았습니다.

성부하나님이 결정하시면 성자 하나님 예수께서 보내심을 받아

직접 수행하십니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셨다고 말씀하십니다.

삼위하나님으로 엘로힘을 직역하면 창조자들인데 실제 창조하시는 자는

예수님입니다.

 

"태초에 말씀(성자 하나님 예수)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성부, 성령)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하나님(성부 성자 성령의 삼위일체 하나님=삼위하나님)이시니라(요한복음1:1)"

 

창세기 1장 1절의 태초는 천지창조의 태초입니다.

요한복음1장 1절의 태초는 창세 전의 태초입니다.

창세 전부터 계신 분이 말씀입니다.

말씀은 누구입니까?

말씀은 성자 하나님 예수님이십니다.

 

"말씀(예수님)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한복음1:14)"

 

삼위하나님은 삼위일체 하나님이신데 직접 수행하여 나타내시는

하나님은 성자 하나님 예수님이시다는 것을 말씀이 증거하고 있습니다.

 

"그(예수님)가 태초에 하나님(성부 성령)과 함께 계셨으니

만물이 그(성자 하나님 예수)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예수)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요한복음1:3)"

 

예수님을 주라 부릅니다.

성자 하나님을 주 예수 그리스도로 부르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주로 주님이라 합니다.

기독교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종교입니다.

기독론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공부하는 것입니다.

기독은 예수님으로 주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성령하나님은 예수의 영, 아버지의 영으로 능력을

부여하시는 자입니다.

 

"무시아 앞에 이르러 비두니아로 가고자 애쓰되

예수의 영(성령)이 허락지 아니하시는지라(사도행전16:7)"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속에서

말씀하시는 자 곧 너희 아버지의 성령이시니라(마태복음10:20)" 

 

우리 속에 하나님의 영이신 아버지의 영이 예수님이 누구신지

알게 하십니다.

성령은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어 우리 속에서 아버지의

영으로 아버지께 들은 것을 말하게 하십니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마태복음16:17)"

 

6.말세에 배도하는 교회는 삼위일체 하나님 핵심교리를 파괴한다.

 

"누가 아무렇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하지 말라

먼저 배도하는 일이 있고 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이르지 아니하리니(살후2:3)"

 

기독교의 핵심교리는 삼위일체 하나님 교리입니다.

어떤 종교에도 없는 기독교의 유일한 삼위하나님 교리임에도 불구하고

말세는 삼위하나님을 부정하는 다신교가 종교다원주의입니다.

종교다원주의 예수 없는 기독교가 먼저 배도하는

것은 삼위일체 하나님을 부정하는 행위를 하고 있습니다.

세계교회협의회 WCC는 삼위하나님을 부정합니다.

세계교회협의회는 종교다원주의를 따르는 다신교입니다.

말세에 타락한 기독교는 이슬람의 알라와 기독교의 하나님은

같다는 것입니다.

기독교의 삼위하나님과 이슬람교의 알라는 결코 같지 않습니다.

기독교의 삼위하나님은 성부 성자 성령의 삼위일체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나 이슬람의 코란경은 예수를 선지자로 여길 뿐

예수님을 하나님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이슬람은 오직 알라만이 신이라는 것입니다.

실상 이슬람의 종교는 사탄의 종교입니다.

 

주님의 날이 가까울수록 기독교의 핵심교리 삼위하나님을

이해하고 한 분 하나님 삼위하나님을 믿는 믿음으로

이기는 자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세상을 따라가는 다신교 종교다원주의 WCC를 경계하여

기독교 복음주의 신앙 5대 신앙신조를 지켜야 할 것입니다.

5대 신앙신조는

오직 성경

오직 그리스도

오직 믿음

오직 은혜,

오직 삼위하나님께 영광입니다.

 

7.삼위하나님의 상호연관성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요한복음10:30)"

 

1>성부 성자 성령 삼위 하나님은 삼위일체 하나님으로 동등하다.

 

예수께서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말씀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대단한 진리의 말씀입니다.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다는 말씀이 삼위하나님의 연관을 알게하는

지혜와 지식을 주십니다.

하나라는 것은 동등하다는 것입니다.

 성부 성자 성령 삼위 하나님은 상호적으로 능력도 같고, 계급도 같고,

성품도 같고, 양도 같고, 질도 같고, 능력도 같은 하나로 동등하십니다.

유대인의 문화는 구약성경의 여호와를 성부로 믿고 성부하나님만이

유일하신 하나님이라 믿는데 예수께서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말씀하시니 도저히 용납할 수도 없고 이해 할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어떻게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님이 동등한 하나가 될 수 있는 지

이해할 수 없어 신성모독이라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삼위일체 하나님을 육으로 이해할 수 없습니다.

오직 성령께서 조명하심으로 삼위하나님이 삼위일체 하나님이심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참하나님이시요 영생으로 하나님 아버지와 하나로

동등하시고 하나님의 그 본체의 형상이시지만

우리를 구원하시러 땅으로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습니다.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거룩한

종으로 곧 십자가의 희생제물이 되셨습니다.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빌립보서2:6)"

 

 

2>삼위하나님은 상호연관성을 가지고 서로 증거하여 주신다

 

성부 성자 성령의 삼위는 스스로 자신을 증거하지 않고 서로

상호연관을 가지고 서로 높여주시어 증거 하십니다.

 

2>-1 성부하나님이 성자 하나님 예수님을 증거하신다.

 

성부하나님은 성자 하나님과 동등하지만 예수님을 증거하십니다.

 

"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마태복음3:17)"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저희를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가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 하는지라(마태복음17:5)"

 

예수께서 갈릴리로서 요단강에 이르러 세례요한에게 나오시니

세례를 받으시고 물에서 올라 오실 때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늘에 들리는 것이 성부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증거하시는 것이었습니다.

 

성부하나님이 성자하나님을 증거하시기를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말씀하신다고

성자 하나님 예수께서 성부하나님 보다 계급이 낮고 질이 낮고 양이 낮고

능력이 떨어지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예수님과 아버지는 하나로 계급,질,양,능력,성품이 동등하십니다.

삼위하나님께서 삼위 일체로 서로 증거하시고 높이시고 겸손하십니다.

 

예수님이 아버지와 하나로 동등하심은

예수님은 하나님의 근본 본체이십니다,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히브리서1:3)"

 

사람들에게 나타나신 주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본질입니다.

하나님의 실체입니다.

예수님은 아버지와 하나로 동등하셨으나

낮아지심으로 말씀이 육신으로 이 땅에 오셨습니다.

 

2>-2 삼위하나님의 성부 성자 성령은 스스로 증거하지 않는다.

 

삼위하나님 삼위는 스스로 증거하지 않고 상호연관을 가지고 서로

증거하여 주신다.

 

"내가 만일 나를 위하여 증거하면 내 증거는 참되지 아니하되

나를 위하여 증거하시는 이가 따로 있으니 나를 위하여 증거하시는

그 증거가 참인 줄 아노라(요한복음5:31~32)"

 

예수님은 스스로 증거하지 않아도 성부, 성령께서 증거하여

주십니다.

 

2>-3 예수님이 성부하나님을 증거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저희가 나를 누구라 하더냐 하시니

제자들이 대답하기를 어떤 이는 엘리야라고 하고

어떤 이는 예레미야라고 하고

어떤 이는 세례 요한이라고 하고 선지자 중에 하나라고 한다고 예수께

말하였습니다.

저희가 예수에 대하여 말하는 것은 인간적으로 보는 것이라

틀린 대답입니다.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그러면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질문하시니

베드로가 대답하였습니다.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마6:16)"

 

예수께서 옳은 대답을 한 베드로에게 성부하나님을 증거하셨습니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마태복음16:17)"

 

삼위하나님은 삼위일체 하나님입니다.

경계할 것은 양태론입니다.

양태론은 하나님이 성부 하나님이 되고

하나님이 성자하나님도 되고

하나님이 성령님도 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상황에 따라서 그 호칭이 성부도 되고, 성자도 되고,

성령도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양태론적 하나님이 아니고

한 하나님이 삼위로 삼위일체 하나님입니다.

 

2>-4 예수님이 성령을 증거하신다

 

예수님은 아버지를 증거하시고 또한 성령님을 증거하십니다.

예수님은 죽은 자 가운데 부활하시어 하늘승천 하셨어도

이 땅에 다른 보혜사

예수님과 동등한 성령님을 보내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한복음14:26)"

 

예수님은 성령을 소개하심으로 성령이 어떤 역할을 하시는지

증거하셨습니다.

 

2>-5 성령님은 예수님을 증거하신다.

 

오직 성령이 임하시어 내제하시면 예수를 증거하십니다.

성령의 임재는 교회시대를 열어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로

성령께서 예수를 증거하십니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사도행전1:8)"

 

성령님의 임재는 그리스도의 증인되게 하십니다.

사울이 다메섹으로 예수 믿는 자를 결박하러 갔다가

다메섹 상에서 홀연히 하늘로서 빛이 비취어 눈멀어

3일 만에 회심함으로 성령충만을 받았습니다.

성령충만은 성령께서 사울의 입을 열어 예수를 증거하게 하셨습니다.

 

"즉시로 각 회당에서 예수의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전파하니(사도행전9:20)"

 

삼위하나님으로 성부 성자 성령의 삼위일체 하나님이신데

피조물 사람은 결코 하나님 될 수 없습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오신 하나님은 예수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사람 중에 내가 하나님이라고 하는 자들은 교만의 영으로

적그리스도의 영이 지배하고 있습니다.

 

통일교에서는 문선명을 하나님이라 하지만 결코 하나님이 아닙니다.

신천#는 이만#를 하나님이라 하지만 결코 하나님이 될 수 없습니다.

안상#증인회 하나#의 교회 안상#을 성령이라 하지만

결코 성령하나님이 아닙니다.

북한 김일성을 하나님이라고 하지만 김일성은 독재자로 악한 자입니다.

이런 이단들 집단에는 삼위하나님이 안계십니다.

기독교의 핵심교리 삼위하나님은 삼위일체 하나님이심을 이해하고

진리와 은혜로 충만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

 

"본래 하나님(성부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성자하나님 예수)이 나타내셨느니라(요한복음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