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계시록!!! 마라나타!!!

천년왕국 (새 하늘과 새 땅)

하나님아들 2023. 5. 22. 11:26

천년왕국 (새 하늘과 새 땅)

 

 

하나님의 말씀 이사야 65 장 17 - 25 ,  요한계시록 20 장 1 - 6 

 

사 65: 17-25 - 17 보라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나니 이전 것은 기억되거나 마음에 생각나지 아니할 것이라. 18 너희는 내가 창조하는 것으로 말미암아 영원히 기뻐하며 즐거워할지니라보라내가 예루살렘을 즐거운 성으로 창조하며 그 백성을 기쁨으로 삼고 19 내가 예루살렘을 즐거워하며 나의 백성을 기뻐하리니 우는 소리와 부르짖는 소리가 그 가운데에서 다시는 들리지 아니할 것이며 20 거기는 날 수가 많지 못하여 죽는 어린이와 수한이 차지 못한 노인이 다시는 없을 것이라곧 백 세에 죽는 자를 젊은이라 하겠고 백 세가 못되어 죽는 자는 저주 받은 자이리라. 21 그들이 가옥을 건축하고 그 안에 살겠고 포도나무를 심고 열매를 먹을 것이며 22 그들이 건축한 데에 타인이 살지 아니할 것이며 그들이 심은 것을 타인이 먹지 아니하리니 이는 내 백성의 수한이 나무의 수한과 같겠고 내가 택한 자가 그 손으로 일한 것을 길이 누릴 것이며 23 그들의 수고가 헛되지 않겠고 그들이 생산한 것이 재난을 당하지 아니하리니 그들은 여호와의 복된 자의 자손이요 그들의 후손도 그들과 같을 것임이라. 24 그들이 부르기 전에 내가 응답하겠고 그들이 말을 마치기 전에 내가 들을 것이며 25 이리와 어린 양이 함께 먹을 것이며사자가 소처럼 짚을 먹을 것이며뱀은 흙을 양식으로 삼을 것이니나의 성산에서는 해함도 없겠고상함도 없으리라여호와께서 말씀하시니라.

 

 

내용 분해

 

 

1] 새 하늘과 새 땅

 

창조한다.

이전 것은 기억나지 않는다.

마음에 생각나지 않는다.

영원히 기뻐한다.

즐거워한다.

 

 

2] 예루살렘 성

 

즐거운 성으로 만드신다.

백성을 기쁨으로 삼는다.

우는 소리, 부르짖는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

장수한다.

가옥을 건축한다.

포도나무를 심고 열매를 먹는다.

수고가 헛되지 않고 재난을 당하지 않는다.

자손과 후손이 함께 누린다.

하나님과 대화한다.

동물과 함께 생활한다.

해함이나 상함이 없다.

 

 

계 20: 1-6 - 1 또 내가 보매천사가 무저갱의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의 손에 가지고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2 용을 잡으니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탄이라잡아서 천 년 동안 결박하여, 3 무저갱에 던져 넣어 잠그고그 위에 인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는데그 후에는 반드시 잠깐 놓이리라. 4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거기에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또 내가 보니예수를 증언함과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또 짐승과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5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6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내용 분해

 

 

1] 하늘에서 내려온 천사(1)

 

무저갱 열쇠

큰 쇠사슬

하늘에서 내려온다.

 

 

2] 용의 결박(2-3)

 

정체 : 용 = 옛 뱀, 마귀, 사탄.

기간 : 천 년 동안

장소 : 무저갱

방법 : 결박하여, 잠그고, 인봉하여

원인 :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결과 : 잠깐 놓인다.

 

 

3] 천년 왕국의 모습(4-5)

 

보좌에 앉은 자 : 심판하는 권세를 받은 자들

부활 성도들 : 예수의 증언, 하나님의 말씀

대상 : 목 베임을 당한 자들, 짐승과 우상에게 경배하지 않은 자들, 짐승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

방법 : 살아서

기간 : 천 년 동안

결과 : 왕 노릇

 

 

4] 나머지 사람들 :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함

 

 

5]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6)

 

복이 있고 거룩하다.

둘째 사망이 다스리지 못한다.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된다.

천 년 동안 왕 노릇 한다.

 

 

1. 여러 견해

 

 

1] 저자들의 견해

 

저자 : 김 재 준

 

사탄의 감금 : 상당히 긴 기간

천 년 왕 국 : 문자와 상징의 중간

첫 째 부 활 : 순교자의 부활

둘 째 부 활 : 일반 부활

 

저자 : 김 은 조

 

사탄의 감금 : 문자적 천 년

천 년 왕 국 : 문자적 천 년

첫 째 부 활 : 환난 전에 휴거된 성도와 대환란 중에 순교한 성도

둘 째 부 활 : 창세 이후로 불신자의 영혼

 

저자 : 조 용 기

 

사탄의 감금 : 문자적 천 년

천 년 왕 국 : 문자적 천 년

첫 째 부 활 : 의인의 부활

둘 째 부 활 : 악인의 부활

 

저자 : 이 상 근

 

사탄의 감금 : 문자적 천 년

천 년 왕 국 : 문자적 천 년

첫 째 부 활 : 의인의 부활

둘 째 부 활 : 악인의 부활

 

저자 : 석 원 태

 

사탄의 감금 : 상징적 지상 천 년

천 년 왕 국 : 상징적 천상 천 년

첫 째 부 활 : 신약 시대 전체의 영적 부활

둘 째 부 활 : 전 인류의 부활

 

저자 : 박 수 암

 

사탄의 감금 : 문자적 천 년

천 년 왕 국 : 문자적 천 년

첫 째 부 활 : 부활한 성도

둘 째 부 활 : 악인의 부활

 

저자 : 박 윤 선

 

사탄의 감금 : 문자적 천 년

천 년 왕 국 : 문자적 천 년

첫 째 부 활 : 의인의 부활

둘 째 부 활 : 악인의 부활

 

저자 : 데 이 크

 

사탄의 감금 : 문자적 천 년

천 년 왕 국 : 문자적 천 년

첫 째 부 활 : 의인의 부활

둘 째 부 활 : 악인의 부활

 

저자 : 존 슨

 

사탄의 감금 : 문자적 천 년

천 년 왕 국 : 문자적 천 년

첫 째 부 활 : 성도의 부활

둘 째 부 활 : 나머지 부활

 

저자 : 헨드릭슨

 

사탄의 감금 : 지상에서 상징적 신약의 전체 기간

천 년 왕 국 : 천상에서 상진적 신약의 전체 기간

첫 째 부 활 : 영적인 부활

둘 째 부 활 : 악인을 포함한 모든 인류의 부활

 

저자 : 비더울프

 

사탄의 감금 : 문자적 천 년

천 년 왕 국 : 문자적 천 년

첫 째 부 활 : 의인의 부활

둘 째 부 활 : 악인의 부활

 

저자 : 렌 스 키

 

사탄의 감금 : 지상에서 상징적 신약 전체의 기간

천 년 왕 국 : 천상에서 상징적 신약 전체의 기간

첫 째 부 활 : 중생(거듭남)

둘 째 부 활 : 전 인류의 부활

 

저자 : 왈부르드

 

사탄의 감금 : 문자적 천 년

천 년 왕 국 : 문자적 천 년

첫 째 부 활 : 의인의 부활

둘 째 부 활 : 악인의 부활

 

저자 : 래 드

 

사탄의 감금 : 일정한 상징의 기간

천 년 왕 국 : 일정한 상징의 기간

첫 째 부 활 : 의인의 부활

둘 째 부 활 : 악인의 부활

 

 

2] 중요한 네 가지 견해

 

천 년 왕국에 대하여 이 땅에 천년 왕국이 이루어진 후에 주님의 재림이 있다는 후천년설(後千年說)과 주님의 재림으로 이루어지는 전천년설(前千年說)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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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림               재림             백보좌심판

 

상징적 신약 전체 기간  문자적 천년왕국   영 원 세 계

 

후천년설  전천년설

 

크게 분류된 천년왕국설은 다시 분화하여 무천년설에서 무천년설과 후천년설로 나누어졌고, 전천년설은 역사적 전천년설과 세대주의 전천년설로 발전하였다.

 

또 이 네 부류의 학설이 다시 보수주의 이론과 자유주의 이론을 파생시켜 오늘날에는 여러 가지 이론이 나타났다.

 

(1) 무천년설(無千年說 Amillennialism)

 

그리스도의 재림 후에 문자적인 천년왕국이 이루어짐을 부인하는 이론이다.

 

계시록의 내용을 연속적인 구조로 보지 않고 점진적 병행법으로 보아 천년의 기간을 신약 시대 전체의 상징적인 기간으로 본다.

 

① 보수주의 무천년설(Conservatism Post-millennialism)

 

천년왕국은 상징으로 신약시대 전체의 기간이며 이루어질 내용도 상징으로 본다.

 

⒜ 사탄의 결박 : 지상에서 신약 전체의 상징적인 기간이다.

 

⒝ 천년왕국 : 천상에서 신약 전체의 상징적인 기간이다.

 

⒞ 첫째부활 :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중생을 의미한다.

 

⒟ 둘째부활 : 재림으로 이루어지는 인류 전체의 부활이다.

 

이들은 사탄이 결박되는 천년을 예수 그리스도의 공생애의 시작으로 이미 사탄이 지상에서 결박되었으므로 기간은 상징이며, 천년왕국도 죽은 성도들이 천상에서 왕 노릇을 하는 신약 전체의 상징적인 기간이다.

 

주장하는 학자로는 아브라함 카이퍼(Abraham Kuyper), 바빙크(Herman Bavinck), 머레이(George L, Murray), 헨드릭슨(William Hendriksen), 후쿠마(Anthony A, Hoekema)등으로 네델란드와 미국의 웨스트민스터 신학교를 졸업한 학자들로 주류를 이룬다.

 

② 자유주의 무천년설(Liberalism Amillennialism)

 

문자 그대로 천년왕국을 완전하게 부인하는 학설로 자유주의 후천년설과 함께 배척 받아야 할 이론이다.

 

이들은 성경의 말씀에 하나님이라는 개념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2) 보수주의 후천년설(Post-millennialism)

 

주님의 지상 최후의 명령에 따라 그리스도의 복음이 인간의 역사 속에서 점진적으로 교회에 의하여 전파되어 악은 점차 감소되는 반면에 선은 점점 증대된다.

 

이 세상은 복음이 꽃피는 천년왕국을 누린 후에, 임박한 재림을 앞두고 잠깐 대 배교와 대 환난이 있으나 곧 주님의 재림이 있을 것이라는 이론이다.

 

이 학설을 주장하는 사람은 뵈트너(Lorain Boettner), 스트롱(August H, Strong), 찰스 하지(Charles Hodge), A 하지(Archibald A. hodge), C. W. 하지(Caspor Wistor Hodge), 워필드(Benjamin B. Warfiels) 등이다.

 

(3) 자유주의 후천년설(Liberalism Post-millennialism)

 

자유주의 학자들에 의하여 주장하는 이론이다.

 

하나님의 나라가 이 세상에 충만하여지는 것을 성령의 역사로 이루어짐을 부정하고, 진화의 완전한 과정의 한 결과로 믿는 견해이다.

 

이들은 기독교 복음의 사명은 사회복음 운동을 추구하는 것으로 이 세상이 그리스도의 정신이 충만한 시대를 가리켜 천년왕국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도덕적 사회복음의 운동을 외치는 자라면 그리스도들 중의 한 사람이라는 명칭을 얻게 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때가 되면 재림이 필요 없고, 복지사회가 건설되어 지상 낙원 시대가 펼쳐진다고 주장한다.

 

(4) 세대주의 전천년설(世代主義 前千年說 Dispensational Premillennialism)

 

이들은 인류의 전 역사를 일곱 시대로 나눈다(구약의 5시대와 신약의 2시대).

 

① 무죄시대 : 창 1: 28 - 3: 13

② 양심시대 : 창 3: 22 - 7: 23

③ 인류 통치 시대 : 창 8: 20 - 11: 9

④ 약속시대 : 창 12: 1 - 출 19: 8

⑤ 율법시대 : 출 19: 8 - 마 27: 35

⑥ 은혜시대 : 요 1: 17, 히 9: 3 - 8, 10: 19,20

⑦ 왕국시대 : 천년왕국 계 20: 1 - 6

 

유대인과 이방인의 관련에 대하여 철저하게 문자적 해석을 주장한다.

 

천년왕국이 임하기 전에 두 번의 재림을 말한다. 임박한 재림을 앞두고 7년 대환난의 시작 기점에 주님이 공중 재림하여 성도들이 부활하여 공중에서 7년 혼인 잔치가 있고, 반면에 지상은 7년 대환이 있은 후 주님이 지상으로 재림한다.

 

대 환난 동안 회개한 성도들이 휴거하고, 유대인은 육체적으로 천년왕국의 백성으로 들어가서 그 끝인 곡과 마곡의 전쟁 후에 휴거되는 것으로 주장한다.

 

이 학설의 주장자들은 스코필드(C. I. Scofield), 불링거(Bullinger), 다비(Darby), 그레이(Gray), 맥클레인(Alva J. McClain), 왈부르드(John F. Walvoord), 라이리(Charles C. Ryrie), 개벨레인(A. C. Gaebelein)등이며, 달라스(Dallas), 탈봇(Talbot), 그레이스(Grace), 웨스턴 보수 침례교(West Conservative Baptist) 신학교들이 가르치고 있는 이론이다.

 

(5) 역사적 전천년설(Historic Premillennialism)

 

요한계시록 20 장 1-6에 나타난 천년을 여자적(如字的, 한정된 의미의 연수)인 기간으로 본다. 그리스도의 재림 직전에 그 징조로 대배교와 대환난이 있으며, 재림 후에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인격적, 실제적인 천년왕국이 있은 후 영원세계로 이어지는 견해이다.

 

① 재림 전에 대환난과 대배교가 있다.

② 적그리스도의 출현으로 환난이 시작 된다. 타락의 시대가 된다.

③ 적그리스도가 통치하는 후 3년 반의 기간이 있다.

④ 환난 후, 성도의 부활과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이 있다.

⑤ 천년왕국은 에덴동산의 실패를 회복한 것이다.

⑥ 천년왕국 후에 사탄이 잠시 놓임을 받는다.

⑦ 둘째 부활(악인의 부활)이 있다.

⑧ 천년왕국의 번성 백성과 사탄, 둘째 부활 백성 간에 곡과 마곡의 전쟁이 있다.

⑨ 백보좌 심판

⑩ 영원 세계가 있다.

 

이 학설의 주장자는 저스틴(Justine), 이레니우스(Irenaeus), 터툴리안(Tertullian), 히포리터스(Hyporitus), 종교 개혁 이후는 루터(Luther), 뉴턴(I. Newton), 벵겔(Bengel), 랑게(J. P. Lange), 알포드(Henry Alford), 엘리콧(Ellicott), 래드(Ladd)등이 있다.

 

 

3] 저자의 견해

 

저자는 역사적 전천년설의 이론을 따른다. 왜냐하면 가장 성경적인 견해이기 때문이다.

 

(1) 천년왕국의 기간 문제

 

요한계시록 20에는 천년이란 단어가 여섯 번이나 나온다.

 

시간의 범위를 나타내는 단어를 반복 사용하였으므로 여자적으로 본다.

 

(2) 해석적인 문제

 

요한계시록은 사도 요한이 보고 기록한 것임을 증언하고 있다.

 

비록 묵시문학적인 표현일지라도 분명하게 보고 기록하였으므로 환상으로만 볼 수 없다.

 

종합적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3) 구조적인 문제

 

요한계시록 19과 20을 연속적인 사건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병행적인 사건으로 볼 것인가? 이다.

 

계시록은 3중 복 계시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병행적이면서 연속적인 것으로 본다.

 

(4) 사탄의 결박에 대한 문제

 

이 결박의 사건을 주님의 십자가 사건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다르게 볼 것인가?

 

하나님의 역사는 단회적 사건의 역사였다.

 

사탄을 멸절하지 않은 것은 다시 사탄을 사용하시기 때문이다.

 

(5) 내용적인 문제

 

천년왕국의 사건을 가견적인 사건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실제적인 사건으로 볼 것인가?

 

에덴동산에서의 축복이 이 세상에서 실현되지 않았으므로 역사 가운데 실현되어야 하므로 실제적 사건으로 나타나야 한다.

 

(6) 성도의 부활 문제

 

성도의 육체적 부활과 영적 부활과의 관계, 그 부활의 실제적인 면과 영적인 면으로 인한 차이점에 따라 구별된다.

 

(7) 재림과 부활의 문제

 

영광의 주님이 다시 오심은 단회적인가? 아니면 이중적인 사건인가?

 

또 재림에 따른 성도의 부활과 계시록에 언급한 첫째 부활과 둘째 사망의 문제는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