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개혁 !! 여러교파!!

개혁주의 성경관

하나님아들 2020. 11. 12. 14:18

개혁주의 성경관

 

 

 

 

이영경 목사

 

 

 

목 차


Ⅰ장 - 계시란 무엇인가?
Ⅱ장 - 성경이란 무엇인가?
Ⅲ장 - 영감이란 무엇인가?
Ⅳ장 - 조명이란 무엇인가?
Ⅴ장 - 해석이란 무엇인가?

 

 

 

서 론

 

우리는 앞으로 몇주간에 걸쳐서 「개혁주의 성경관」에 대하여 배울 것이다. 우리가 성경에 대하여 반드시 배워야 하는 이유는 성경은 기독교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기독교의 모든 신앙 혹은 신학과 교리적 체계는 성경을 근거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신자의 신앙 인격과 신앙 형태는 성경을 어떻게 배웠고, 성경을 어떻게 알고 있는가에 따라 좌우된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에 대한 이해, 즉 「성경관」에 대한 바른 정립은 바른 기독교 신앙을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기독교는 기독교 안에서 조차도 성경에 대하여 다양한 이해를 갖고 있다. 앞으로 우리는 그러한 다양한 성경관들에 대하여 살펴보겠지만, 전통 장로교의 신앙과 신학에 입각한 우리의 성경관은 「개혁주의 성경관」이라고 말 할 수 있다.
'개혁주의'라는 말의 또 다른 표현으로는 '칼빈주의'라고 명명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용어의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혁주의 혹은 칼빈주의는 넓은 의미로 중세 로마교회의 비성경적 교회 운동에 반대하여 일어난 16세기 종교 개혁의 교회를 특징짓는 이름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로마 교회에 대항하여 일어난 모든 프로테스탄트, 곧 개신교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protestant = 이의를 제기하는)
둘째, 개혁주의 혹은 칼빈주의는 개혁으로 말미암아 일어난 프로테스탄트 안에서도 루터파 교회나 재침례파 교회에 대하여 구별된 명칭으로 사용된 것이다. 다시 말하면, 루터를 중심으로 한 개혁파를 루터주의라고 부르며, 칼빈을 중심으로 한 개혁파를 개혁주의, 또는 칼빈주의라고 부른다.
셋째, 개혁주의는 오늘날 칼빈의 5대 교리를 천명하는 신학과 교회들에게 동일시되는 이름이다. 그 이유는 17, 18세기의 계몽주의와 이성주의라는 시대적 흐름을 거쳐오면서 개혁주의 안에는 인본주의 신학과 신앙이 스며들게 됨으로써 개혁주의 분명한 정체성이 흐려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결과 중의 하나가 알미니안 주의의 출현이었다. 알미니안 주의는 칼빈의 제자 중 한 사람인 알미니우스가 칼빈의 신본주의의 신학과 신앙에 반대하여 인본주의의 신학과 신앙을 주장한 사상적 조류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하여 당시 종교회의(도르트 종교회의, 1618년)는 알미니안 주의의 신학사상을 이단으로 정죄하고 신본주의 신학사상을 재 천명한 것이 이른바 '칼빈의 5대 교리'(첫글자를 따서 TULIP이라고 부름)라고 부르고 있는 것이다.
(*칼빈의 5대 교리에 대해서는 다음에 언급하도록 하겠다.)
이러한 칼빈의 5대 교리 사상은 이후 복음주의와 자유주의, 그리고 신정통주의라는 현대의 인본주의의 사상적 물결 속에서 신본주의 신학 사상을 표방하는 개혁주의 신학의 대명사가 되었던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사상적 변화의 배경의 근저에는 성경에 대한 이해의 차이가 있음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성경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서 복음주의 신학이 될 수도 있고, 자유주의 신학도 될 수 있고, 개혁주의 신학도 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성경에 대한 이해 즉, 「성경관」에 대한 바른 정립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할 것이다.

 

 

 

 

 

 

 

 

 

 

 

 

 

 

 

 

Ⅰ장 - 계시란 무엇인가?

 

 

 

 

 

 

 

 


계시(REVELATION)

Ⅰ. 계시의 개념에 대하여

하나님은 우리 인간에게 있어서 불가해한 존재이시다. 그 이유는 인간의 시조인 첫 사람 아담과 하와의 범죄한 결과 때문이었다. 하나님은 6일 동안 천지만물을 지으신 후, 에덴 동산을 창설하셨다. 하나님은 이 아름다운 에덴 동산에서 우리의 시조 첫 사람인 아담과 하와를 살게 하셨으며, 또한 그뿐 아니라 하나님이 지으신 모든 것을 다스리며, 지배하며, 관리하도록 하셨다. 그런데 창조주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에게 한 가지 명령을 주셨다. 그것은 창조주 하나님을 기억하게 하고, 피조물로서의 존재와 위치를 깨닫게 하는 선악과의 명령이었다.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는 네가 임의로 먹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창2:17)

그러나 아담과 하와는 뱀의 유혹에 빠져 이 명령을 지키지 못하고 선악과를 따먹게 되고 말았다. 뱀의 간교한 유혹의 소리를 한번 들어 보십시요.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 하리라.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을 하나님이 아심이라."(창3:4-5)

아담과 하와는 이러한 죄의 결과로 에덴 동산에서 쫒겨나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되었고, 이제 자신들을 포함한 이후에 태어나는 모든 인간은 죄아래서 태어나게 되었으며, 육체적, 영적인 죽음을 맛보게 되었다. 이렇듯 죄의 결과로 인하여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되고, 마음이 부패하고 타락된 우리 인간에게는 하나님이 심연속에 감추어져 있는 것처럼 전혀 하나님을 알 도리가 없는 것이다.
성경은 말히기를, 오직 하나님의 영만이 하나님의 깊은 것을 알 수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오직 하나님만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길은 것이라도 통달하시느니라"(고전2:10)

"네가 하나님의 오묘를 어찌 능히 측량하며, 전능자를 어찌 능히 온전히 알겠느냐?"(욥11:7)

그러므로, 인간이 하나님을 완전히 아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렇다면, 피조물인 우리 인간이 창조주이신 하나님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전혀 없는가? 있다면, 그 방법은 무엇인가?
우리 인간이 참되신 창조주 하나님을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자신을 스스로 우리 인간에게 보여주시는 방법 뿐이다. 이 방법밖에는 달리 하나님을 알 수 있는 길이 없다. 이것을 우리는 신학적인 용어로 계시(revelation)라고 말하고 있다. 다시말하면, 하나님께서 자신을 스스로 우리 인간에게 나타내 보이시는 것을 계시라고 말하는 것이다. 계시라는 말은 히브리어로 '깔라'인데, 그 뜻은 '관찰에 장애가 되는 가리운 것을 제거함'이란 뜻이다.(창35:7) 이에 해당하는 헬라어로는 '아포칼룹토'로서 '감추인 것을 드러낸다', '베일을 벗기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계시는 하나님이 스스로 자신을 사람에게 나타내 보이시는 것 즉, 하나님의 자기 계시를 말한다. 즉, 하나님은 계시를 통하여 자신의 영광, 능력, 속성, 성품, 의지, 뜻, 목적 등을 사람들에게 나타내신다.
그러므로 참된 종교는 하나님의 자기계시로부터 시작되는 것인데, 그래서 우리 기독교는 하나님의 자기계시로부터 출발하며, 하나님의 계시에 근거를 둔 계시의 종교라고 말할 수 있다.

Ⅱ. 계시의 종류

계시는 그 방법과 성격에 따라 자연계시와 초자연계시, 그리고 일반계시와 특별계시로 구분한다.

*계시의 구별
1)방법에 의한 구별
①자연계시 - 자연적 방법으로 전달되는 계시
②초자연계시 - 초자연적인 방법으로 전달되는 계시
2)성격, 대상에 의한 구별
①일반계시 - 창조에 기초하여 모든 인류를 대상으로 주는 계시
②특별계시 - 재창조에 기초하여 구속을 목적으로 특별한 영적인 인물들(선지 자들)에게 주는 계시

*일반적으로 일반계시는 자연계시로, 특별계시는 초자연 계시로 부르고 있다. 그러나 자연계시와 일반계시, 그리고 초자연계시와 특별계시는 서로 완전히 같은 것이라고 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일반계시에도 자연적인 요소와 함께 초자연적 요소도 포함하고 있으며, 특별계시에도 초자연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자연적인 요소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흔히 일반계시는 자연계시로, 특별계시는 초자연 계시로 부르고 있다.

A. 일반계시(General revelation)(자연계시)

1. 일반계시의 방법

일반계시는 창조에 기초하여 모든 인류를 대상으로 주시는 계시로서, 자연(피조물)과 인간의 역사와 인간의 양심을 통하여 하나님 자신을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일반계시는 자연적 방법으로 전달되는 계시라고 해서 이것을 자연계시라고도 말한다.

① 자연 곧, 온 우주만물은 하나님의 지혜, 선, 능력들을 보여 주고 있다.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시편19:1)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롬1:20)

② 인간의 역사는 하나님의 주권과 섭리를 나타내 준다.

"내가 마음을 다하여 이 모든 일을 궁구하며 살펴본즉 의인과 지혜자나 그들의 행하는 일이나 다 하나님의 손에 있으니 사랑을 받을는지 미움을 받을는지 사람이 알지 못하는 것은 모두 그 미래임이니라"(전9:1)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에 있으리로다 아멘"(롬11:36)

③ 인간의 양심은 하나님이 없다함을 핑계치 못하게 하는 근거가 된다.

"이는 하나님을 알 만한 것이 저희 속에 보임이라 하나님께서 이를 저희에게 보이셨느니라"(롬1:19)

2. 일반계시의 불충분성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계시는 하나님을 아는데는 불충분하다는 것이다.


*불충분한 이유

①죄의 결과로 인간들은 인간의 감수성이 변화되어 일반계시를 바로 알지 못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인간의 타락 이후, 죄의 영향으로 자연에 나타난 하나님의 손길을 바로 이해할 수 없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②일반계시 자체가 하나님과 영적인 것들에 대하여 절대적이고 완전한 지식을 전달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③일반계시는 종교를 위한 충분한 기초를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2번에 요약한 대로 일반계시 자체는 하나님과 영적인 것들에 대하여 절대적이고 완전한 지식을 전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순수한 자연종교(무속신앙, 샤머니즘등)란 존재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이다.
④일반계시는 구원의 방도인 그리스도를 알려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일반계시를 통하여 우리는 하나님의 선, 지혜, 권능에 관한 지식을 다소 인식할 수는 있으나, 구원의 유일한 길이신 그리스도는 알 수 없다.(마11:27; 요14:6, 17:3; 행4:12)
그러므로 일반계시만으로는 기독교의 기초로도 전혀 불충분하다.

B. 특별계시(Special revelation)(초자연계시)

1. 특별계시의 필요성

인간은 죄의 결과로 말미암아 그 마음이 부패하고 타락하여 일반계시를 통하여서는 더이상 하나님을 알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인간에게 나타난 현상은 더욱 암흑과 무지, 오류와 불신앙의 권세에 인간 스스로 종속하는 것이었으며, 그리고 심지어 인간은 자기의 맹목과 왜곡속에서 하나님의 진리를 허위로 바꾸어 놓는데 기뻐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일반계시가 더 이상 계시 그 자체로서 계시의 기능과 역할을 수행할 수 없게 되었을 때, 이러한 목적을 다시 수행할 특별한 신적사역이 필요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 특별한 신적 사역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①. 일반계시에 나타난 진리들을 정정하며 해석하는 일.
②. 자연에 나타난 하나님의 솜씨를 인간이 다시 한번 읽을 수 있도록 계명하는 일.
③. 하나님의 구속적 사랑의 계시를 인간에게 마련해 주는 일.
④. 죄의 권세에서 인간을 구속하고, 하나님과 더불어 생명의 친교를 갖도록 하여, 인간의 영적상태를 전적으로 변화시키는 일.

2. 특별계시의 방법

①. 하나님의 나타나심(하나님의 현현)
하나님의 현현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존재하심을 불, 연기, 구름속(출33:9; 시99:7)과 그룹사이(시80:1)나 폭풍우 가운데(욥38:1), 그리고 세미한 음성으로 보여 주신 것이다.
구약에서는 '주의 사자'의 나타남이 하나님과 구별되기도 하였으나(출23:20-23; 사63:8,9), 하나님과 동일시되기도 하였다.(창16:13; 31:11; 32:28) 일반적인 견해에 의하면, 그는 삼위 중의 제 2위이신 성자 하나님을 가리킨다.(말3:1참조)
하나님의 현현은 그리스도의 성육신에서 그 최정점에 달하였고, 그리스도 안에서 신격의 충만함이 육체적으로 임재하셨다.(골1:19; 2:9)

②. 직접적 전달(예언)
예언은 하나님께서 그의 사상과 의지를 직접 음성으로 선지자들에게 전달해 주셨다. 그 수단은 꿈이나 환상, 제비뽑기나 우림과 둠밈이었다.(민12:5-7)

③. 이적
이적은 하나님의 특별권능의 현현이며 특별임재의 상징인 것이다. 그리고 이적은 가끔 영적 진리를 상징하기도 한다. 즉, 이적은 예언의 말씀을 확증하는 방편인 것이다.(막16:20; 행14:3)
모든 이적 중에서 최대의 이적은 예수께서 사람의 몸을 입고 탄생하신 성육신의 사건이다.(사7:14; 마1:23)

3. 특별계시의 특징

①. 구속적 계시이다.
특별계시는 다만, 하나님에 관한 어떤 일반적인 지식을 인간에게 전달하는 데에만 그 목적을 두고 있는 것이 아니라, 죄인의 구원을 위하신 하나님의 계획,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지는 하나님과 죄인과의 화목, 그리스도의 구속사업으로 말미암아 열려진 구원의 길, 변화하시며 성화시키시는 성령의 감화, 그리고 영적인 삶에 참여하는 자들을 위한 하나님의 요구등, 이 여러 사실에 관한 특수한 지식을 인간에게 드러내 준다.

②. 말씀과 사실의 계시이다.
특별계시는 전적으로 말씀과 교리로만 된 계시가 아니다. 하나님은 다만 율법과 예언서, 복음서와 서신서에서만 자기를 계시하신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의 역사에서, 구약의 의식적 예배에서, 현현과 이적에서, 또는 예수님 생애의 구속적 사실에서도 계시하셨다.

③. 역사적 계시이다.
특별계시의 내용은 여러 세기를 거쳐서 점진적으로 전개되었기 때문에, 그것은 역사적으로, 또는 점진적으로 발전하는 성격의 것이다.

4. 특별계시의 목적

특별계시의 목적은 범죄한 인간의 신체와 영혼은 물론, 지. 정. 의 전인격을 죄의 세력에서 구출하여 하나님의 새로운 피조물로 재창조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성경은 하나님의 계시 행위와 언어를 성문화한 특별계시의 최종형태이다. 성경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를 기록한 책이며, 성경 기록과 기록된 말씀자체가 또한 하나님의 계시행위와 언어이다. 그러므로 신구약 성경만이 하나님의 유일한 특별계시의 책이며, 성경을 떠나서는 하나님과 인간에 관한 참된 지식을 가질 수 없다.

 

 

 

 

 

 

 

 


Ⅱ장 - 성경이란 무엇인가?

 

 

 

 

 

 

 

 

 

 

 

성경(聖經)

Ⅰ. 성경의 명칭

A. 성경(聖經)

성경은 인간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뜻이 말씀의 형식으로 기록된 하나님의 특별계시의 책이다.

"모든 성경은 하니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딤후3:16-17)

1. 성(聖)
-히브리 말로 「코데쓰」로서 구별한다는 뜻이요, 세상을 떠나 하나님과 관계된다는 뜻이다.

2. 경(經)
-헬라말로「캐논」으로서 「곧은 자」, 「척도」, 「표준」이란 뜻이다.

*따라서 성경은 하나님이 계시하신 신앙의 규범으로서 신자들의 신앙과 행위에 표준이 되며, 이에 위반되는 교리나, 신조나, 설교는 모두 이단이다.

"그러므로 너희는 크게 힘써 모세의 율법 책에 기록된 것을 다 지켜 행하라 그것을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 "(수23:6)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세계 모든 민족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신28:1)

B. 바이블(Bible)

Bible(성경)이란 말은 희랍어의 "비블리아"(Biblia)란 말에서 왔는데 이것은 "작은 책들"이란 뜻이다.(계10:2, 계10:9)
기독교의 경전인 성경은 단권으로 된 책이 아니라 66권의 작은 책들을 하나로 묶어 놓은 것이다.

"그 손에 펴 놓인 작은 책을 들고 그 오른발은 바다를 밟고 왼발은 땅을 밟고"(계10:2)

"내가 천사에게 나아가 작은 책을 달라 한즉 천사가 가로되 갖다 먹어 버리라 네 배에는 쓰나 네 입에는 꿀 같이 달리라 하거늘"(계10:9)

C. 약속(Testament = 테스트먼트)

성경을 「약속」(Testament = 테스트먼트)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언약", "계약의 서(契約의 書)"라는 뜻이 있다. 그래서 구약성경을 "The Old Testament", 신약성경을 "The New Testament"라 부른다.(대하34:30, 대상16:15, 시103:18, 105:8, 렘31:31-32, 32:30, 히9:1, 출24:7, 31:36, 34:28, 왕하23:21)

D. 별칭(別稱)

성경에 대한 별칭(달리 부르는 이름)은 수 없이 많다. 그 중 주요한 것만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하나님의 말씀(히4:12, 잠30:5, 요10:35, 살전2:13, 계17:17, 롬3: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히4:12)

2. 여호와의 말씀(시12:6, 삼하22:31)

"여호와의 말씀은 순결함이여 흙도가니에 일곱 번 단련한 은 같도다"(시12:6)

3. 그리스도의 말씀(골3:16)

하나님의 말씀과 동의어로서 그리스도의 복음과 성경 말씀 전반을 의미한다.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마음에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골3:16)

4. 진리의 말씀(엡1:13, 시119:43, 약1:18)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 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엡1:13)

"진리의 말씀이 내 입에서 조금도 떠나지 말게 하소서 내가 주의 규례를 바랐음이니이다"(시119:43)

5. 복음(福音)(롬1:2, 벧전4:17, 살전2: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롬1:2)

6. 여호와의 법(시119:1)

"행위 완전하여 여호와의 법에 행하는 자가 복이 있음이여"(시119:1)

7. 책(신28:58, 31:24, 눅4:17,20, 3:4, 대하34:30, 35:12, 갈3:10, 딤후4:13)

"이에 여호와의 전에 올라가매 유다 모든 사람과 예루살렘 거민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모든 백성이 무론 노소하고 다 함께 한지라 왕이 여호와의 전 안에서 발견한 언약 책의 모든 말씀을 읽어 무리의 귀에 들리고 "(대하34:30)

8. 도(道)(시119:15, 잠8:32, 신5:33, 시81:13, 약1:21,23, 벧전3:1, 마22:16, 행18:26, 벧후2:2)

"주의 법도를 묵상하며 주의 도에 의지하며"(시119:15)

9. 거울(약1:23-25)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은 심령을 살펴보는 거울이다.
"누구든지 도를 듣고 행하지 아니하면 그는 거울로 자기의 생긴 얼굴을 보는 사람과 같으니 제 자신을 보고 가서 그 모양이 어떠한 것을 곧 잊어버리거니와 자유하게 하는 온전한 율법을 들여다보고 있는 자는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니요 실행하는 자니 이 사람이 그 행하는 일에 복을 받으리라"(약1:23-25)

10. 등(燈)(시119:105)

성경말씀은 어두운 인생 행로를 밝혀 주는 등불이다.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시119:105)

11. 빛(시119:105)

12. 신령한 젖(벧전2:2, 히5:12)

"갓난 아이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이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벧전2:2)

13. 꿀(시19:10)

"금 곧 많은 정금보다 더 사모할 것이며 꿀과 꿀송이 보다 더 달도다"(시19:10)

14. 물(엡5:26)

성경말씀은 죄와 허물을 씻는 신령한 물이다.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엡5:26)

15. 불(렘23:29)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 말이 불같지 아니하냐 반석을 쳐서 부스러뜨리는 방망이 같지 아니하냐"(렘23:29)

16. 방망이(렘23:29)

죄악을 부스러뜨리는 방망이다.

17. 검(엡6:17, 히4:12, 마4:1-11)

성경 말씀은 신령한 무기로서의 검, 곧 마귀를 물리치는 무기이다.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엡6:17)

18. 씨(마13:19)

성경말씀은 마음에 뿌릴 신앙의 씨, 생명의 씨, 복음의 씨이다.
"아무나 천국 말씀을 듣고 깨닫지 못할 때는 악한 자가 와서 그 마음에 뿌리운 것을 빼앗나니 이는 곧 길가에 뿌리운 자요"(마13:19)

19. 썩지 않을 씨(벧전1:23)

성경은 항상 있을 말씀, 마음에 심으면 반드시 싹이 나고 자라서 열매 맺는 씨이다.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벧전1:23)

20. 살아 있는 말씀(벧전1:23)

21. 거듭나게 하는 씨(벧전1:23)

22. 진리(요17:17)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요17:17)

23. 찌르는 채찍(전12:11)

"지혜자의 말씀은 찌르는 채찍 같고 회중의 스승의 말씀은 잘 박힌 못 같으니 다 한 목자의 주신바니라"(전12:11)

24. 은혜의 말씀(행14:3)

"두 사도가 오래 있어 주를 힘입어 담대히 말하니 주께서 저희 손으로 표적과 기사를 행하게 하여 주사 자기 은혜의 말씀을 증거하시니"(행14:3)

25. 생명의 말씀(빌2:16, 요5:39, 요20:31)

"생명의 말씀을 밝혀 나의 달음질도 헛되지 아니하고 수고도 헛되지 아니함으로 그리스도의 날에 나로 자랑할 것이 있게 하려 함이라"(빌2:16)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요20:31)

Ⅱ. 성경의 내용

A.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성경은 하나님의 뜻을 인류에게 나타내 보여주신 것으로 신앙의 규범이 된다.
성경은 하나님이 사람의 마음을 성령으로 감동시키어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기록한 책이다.(딤후3:16, 벧후1:21요10:35)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벧후1:21)

B. 성경의 핵심은 그리스도이다.

성경의 중심 내용은 예수 그리스도이다.
인류를 죄악에서 구원하실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오실 것을 예언한 부분이 구약 성경이고, 이 예언이 이루어진 내용을 기록한 부분이 신약 성경이다.(요5:39, 10:35)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요5:39)

그러기에 역사의 중심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예수 그리스도가 세상에 오신 일을 역사의 기원으로 하여 예수가 오시기 전을 기원전(BC)이라 하고, 예수가 오신 후를 기원후(AD)라고 하여 오늘날 전 세계가 이것으로 역사의 연대를 구분하고 있다.

C. 신`구약의 주요 내용

1. 구약의 내용

구약은 예수 그리스도 탄생 이전의 하나님의 언약과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와 예수께서 장차 오실 일에 대한 설명이다.
구약성경은 하나님이 우주를 창조하신 것과, 인간이 타락한 것, 그 타락한 인간을 구원하기 위한 준비로서 하나님의 언약하심과 선민의 역사가 기록되어 있으며 언약에 따라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실 것에 대한 예언이 기록되어 있다.

2. 신약의 내용

신약은 예수의 생애와 교훈, 그리고 제자들(사도)의 행적과 교훈을 기록하였다.
신약성경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이 세상에 인간으로 오시어 33년간 세상에 계시면서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전파하다가 인류를 죄악에서 구원하고자 십자가에 대속물로 죽으시고 부활하여 다시 승천하신 것과 대신 보혜사 성령을 보내시어 제자들을 통해 지상에 교회가 설립되어 땅끝까지 복음이 전파될 것과 최후심판의 주로 다시 이 세상에 오실 것을 기록하였다.

Ⅲ. 성경의 특성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다.

A. 거룩한 말씀이다.

성경은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그의 영감을 불어 넣으사 거룩하게 하셨기 때문에 거룩한 말씀이다.

"선지자들에 대한 말씀이라 내 중심이 상하며 내 모든 뼈가 떨리며 내가 취한 사람 같으며 포도주에 잡힌 사람 같으니 이는 여호와와 그 거룩한 말씀을 인함이라"(렘23:9)

그러므로 성경은 거룩한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에 그 말씀을 대하는 자를 거룩하게 한다.

"청년이 무엇으로 그 행실을 깨끗케 하리이까 주의 말씀을 따라 삼갈 것이니이다"(시119:9)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니라"(딤전4:5)

B. 약속의 말씀이다.

성경은 구약(옛 약속)과 신약(새로운 약속)이란 말 그대로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이다.
성경은 3만2천5백여 가지에 이르는 축복의 약속들을 기록해 놓은 책이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말씀이며, 하나님은 그것을 능히 이루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믿고, 그의 약속을 받아들여 그 말씀을 의지하고 살아가게 될 때 넘치는 축복을 받게 된다.

C. 능력의 말씀이다.

성경은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의 영감으로 된 말씀으로서 크신 능력으로 나타난다.

1. 죄사함과 구원의 능력으로 나타남(롬1:16, 히1:3)
2. 치료의 능력으로 나타남(시107:20)
3. 마귀를 물리치는 능력으로 나타남(엡6:17)

D. 생명의 말씀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그 자체가 생명일 뿐만 아니라 그 말씀을 접하는 자에게 생명을 주는 능력이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믿는 자는 그 영혼이 하나님의 생명을 받아 영생을 얻는다.(요일1:1, 마4:4, 겔37:10-11)

Ⅳ. 성경의 목적

A.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을 얻게 하기 위함이다.
(요20:31, 딤후3:15, 행4:12)

성경은 인간에게 예수 그리스도와 그를 통하여 하나님이 준비하신 인간 구원을 보여 주려는 것이 그 유일의 목적이다. 즉, 성경의 목적은 허물과 죄로 죽었던 인생으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을 얻어 영생에 이르게 하는데 있다.

B. 바로 사는 길을 교훈하기 위함이다.
(롬15:4, 딤후3:15-17)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딤후3:15-17)

C. 모든 사람이 죄인됨을 깨닫게 하기 위함이다.
(갈3:22, 롬7:7)

성경은 인간으로 하여금 피할 수 없는 죄인임을 깨달아 알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D. 예수 믿는 자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기 위함이다.
(요일5:13)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쓴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욜5:13)

E. 신앙을 생기게 하기 위함이다.
(롬10:17, 벧전2:2)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느니라"(롬10:17)

F. 영혼의 양식이 되게 하기 위함이다.
(마4:4, 벧전2:2, 히5:12-1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마4:4)

G. 거룩하게 하기 위함이다.
(요17:17, 엡5:24)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요17:17)

H. 어리석음을 깨우치기 위함이다.
(시19:8, 119:18,130)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도다"(시19:8)

I. 범죄치 않게 하기 위함이다.
(시119:6,9-11, 딤후3:16)

"청년이 무엇으로 그 행실을 깨끗케 하리이까 주의 말씀을 따라 삼갈 것이니이다 내가 전심으로 주를 찾았사오니 주의 계명에서 떠나지 말게 하소서 내가 주께 범죄치 아니하려 하여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두었나이다"(시119:9-11)

Ⅴ. 성경의 구성과 분류

A. 성경의 구성

1. 권수

성경은 구약 39권, 신약27권으로 총 66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장절

장 수는 구약 929장, 신약 260장, 총 1,189장이다.
절 수는 구약 23,214절, 신약 7,959절, 총31,173절이다.

B. 성경의 구분

1. 구약성경

① 율법서(모세오경)(5권)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② 역사서(12권)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③ 시가서(5권)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서.
④ 대선지서(5권)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에스겔, 다니엘.
⑤ 소선지서(12권)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갸랴, 말라기.

2. 신약성경

① 복음서(4권)
마태복음, 누가복음, 마가복음, 요한복음.
② 역사서(1권)
사도행전.
③ 서신서(21권)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 1서, 요한 2서, 요한 3서, 유다서.
④ 예언서
요한계시록.

C. 성경의 기록

1. 기록연대

① 구약성경
주전(기원전=BC) 약 1,500년 동안 기록되었다.
② 신약성경
주후(기원후=AD) 약 100년 동안에 기록되었다.

2. 기록한 사람(누가외엔 모두 유대인이다.)

① 구약성경 기자:28명
② 신약성경 기자:8명(9명으로 보는이도 있음)
성경을 기록한 36명의 저자들은 왕, 어부, 노동자, 정치가, 군인, 제사장, 농부, 시인, 사업가등 여러가지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었다.

3. 기록한 언어

① 구약성경:히브리어, 아람어(단2:4-7:28)
② 신약성경:희랍어(헬라어)

4. 성경의 통일성

성경은 B.C. 1,500년 - A.D. 100년 사이에 기록된 것으로 약 1,600년이라는 긴 세월을 두고 여러가지 역사적인 변천과 사회적인 배경하에 여러 사람의 저자에 의해 기록되었지만, 그 내용이 완전한 통일성을 이루고 있다.


D. 성경 각권의 내용 개요

1. 구약 성경 개론

*창세기
①저자 : 모세 ②쓴때 : 주전 1440년경
③내용 : 천지만물 창조와 인간 창조 및 12지파 형성과정
④목적 : 우주의 기원과 선민 이스라엘의 기원을 알려 주기 위함.

*출애굽기
①저자 : 모세 ②쓴때 : 주전 1440년경
③내용 : 출애굽하는 이스라엘과 함께 하시는 하나님의 능력과 믿는 자의 법칙인 율법을 주신 일 등
④목적 : 선민과 맺은 언약을 이루신 하나님과 율법의 기원을 알려주기 위하여.

*레위기
①저자 : 모세 ②쓴때 : 주전 1439 - 1400년경
③내용 : 희생제물과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법.
④목적 : 오실 예수님의 전형과 성취 하실 일의 예언 및 예배와 선민의 거룩한 생활양식을 알려 주기 위하여.

*민수기
①저자 : 모세 ②쓴때 : 주전 1401 - 1400년경
③내용 : 선민의 숫자를 파악하여 국방과 정치 조직을 지도함.
④목적 : 불신앙 때문에 40년간 방랑하게 된 역사적 사실을 알려줌.

*신명기
①저자 : 모세 ②쓴때 : 주전 1400년경
③내용 : 가나안에 들어 가기 전에 하나님이 주신 율법을 재확인함.
④목적 : 이스라엘의 새 세대에게 순종과 언약에 충실하기를 가르침.

*여호수아
①저자 : 여호수아 ②쓴때 : 주전 1370년경
③내용 : 가나안 복지 점령과 토지 분배 및 정착생활.
④목적 : 하나님이 가나안 땅을 약속하셨는데 그 이루시는 과정을 알림.

 

*사사기
①저자 : 사무엘? ②쓴때 : 주전 1070년경
③내용 : 왕정 이전에 하나님의 사람들이 정치한 일들을 기록함.
④목적 : 인간이 얼마나 부패하고 타락하였는가를 실증하기 위하여.

*룻기
①저자 : 사무엘? ②쓴때 : 주전 1070년경
③내용 : 이방 여인 룻의 효행과 그에게 내리신 하나님의 축복.
④목적 : 모압 여인 룻이 어떻게 하여 왕인 다윗의 증조모가 되었으며, 주의 족보 에 들었는가를 알려 주기 위하여.

*사무엘상
①저자 : 사무엘(나단, 갓 선지자) ②쓴때 : 주전 1000년경
③내용 : 사무엘의 선정, 사울의 즉위와 타락으로 멸망한 사실.
④목적 : 이스라엘 왕국의 기원을 설명하기 위하여.

*사무엘하
①저자 : 사무엘(나단, 갓 선지자) ②쓴때 : 주전 960년경
③내용 : 다윗의 즉위와 정치 및 실수로 인한 징계.
④목적 : 다윗왕국 전성기의 찬란한 역사를 알리기 위하여.

*열왕기상
①저자 : 예레미야? ②쓴때 : 주전 834년경
③내용 : 성전건축과 이스라엘 민족의 범죄상.
④목적 : 이스라엘의 번영과 타락과 멸망을 통한 하나님의 섭리를 보여줌.

*열왕기하
①저자 : 예레미야? ②쓴때 : 주전 586년경
③내용 : 이스라엘 역대 왕조의 계보와 생활상.
④목적 : 분열 왕국의 범죄와 회개의 반복을 통하여 보여 주신 하나님의 섭리.

*역대상
①저자 : 에스라 ②쓴때 : 주전 450년경
③내용 : 다윗의 가정과 그의 계보.
④목적 : 성전 예배와 제사장 제도를 알려 주심.

*역대하
①저자 : 에스라 ②쓴때 : 주전 450년경
③내용 : 왕들과 군주들의 사적을 기록함.
④목적 : 솔로몬 때부터 고레스 칙령까지 유다와 예루살렘의 역사.

*에스라
①저자 : 에스라 ②쓴때 : 주전 456년경
③내용 : 학사 에스라의 기도와 사역을 통한 하나님의 은총.
④목적 : 바벨론 포로후 유대인 재건에 대한 기사를 제공하기 위하여.

*느헤미야
①저자 : 느헤미야 ②쓴때 : 주전 432년경
③내용 : 돌아온 지도자 느헤미야가 예루살렘 성을 재건함.
④목적 : 총독 느헤미야가 지도자가 되어 어떻게 예루살렘 성벽을 재건하고 백성 을 안정시켰는가를 보도하기 위하여.

*에스더
①저자 : (모르드개?) ②쓴때 : 주전 447년경
③내용 : 신앙인 모르드개와 기도자 에스더를 통하여 역사히시는 하나님.
④목적 : 부림절의 기원을 설명하기 위하여.

*욥기
①저자 : 욥 or 모세? ②쓴때 : 주전 2,000 - 1,800년
③내용 : 성인 욥의 신앙 투쟁기.
④목적 : 의인도 고난 당할 수 있으며 고난 가운데에 성화된다는 사실.

*시편
①저자 : 다윗 등 ②쓴때 : 모세(주전 1440년) - 바벨론 포로(주전 580년)
③내용 : 넓고 크신 하나님의 은혜를 감사하며 말씀을 즐거워하는 노래.
④목적 :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와 찬송 규범을 제공함.

*잠언
①저자 : 솔로몬 ②쓴때 : 주전 950년경
③내용 : 신자를 교훈하는 진리와 격언
④목적 : 악한 세상에 일상생활을 하나님이 주신 지혜로 살게 하기 위함.

*전도서
①저자 : 솔로몬 ②쓴때 : 주전 935년경
③내용 : 허무한 세상을 하나님이 지배하고 있다는 사실.
④목적 : 인간에게는 만족이 없다. 하나님을 믿고 의지할 때에만 보람이 있다.

*아가
①저자 : 솔로몬 ②쓴때 : 주전 970년경
③내용 :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솔로몬과 교회(성도)를 상징하는 술람미 여인과의 사랑.
④목적 : 그리스도의 사랑이 얼마나 큰가를 알려 주기 위하여.

*이사야
①저자 : 이사야 ②쓴때 : 주전 740 - 700년경
③내용 : 종교적, 도덕적으로 타락한 이스라엘을 책망하시고 장래의 소망을 보여 줌.
④목적 : 부패와 절망 중에 오실 메시야를 예언하여 소망을 갖게함.

*예레미야
①저자 : 예레미야 ②쓴때 : 주전 628 586년경
③내용 : 선민의 죄악을 눈물로 꾸짖는 선지자의 음성.
④목적 : 멸망 직전의 예루살렘에 마지막 호소를 전하기 위하여.

*예레미야 애가
①저자 : 예레미야 ②쓴때 : 주전 586년경
③내용 : 동족의 죄악성을 보며 흘리는 눈물의 시.
④목적 : 예루살렘 멸망이 얼마나 원통한 일인가를 알리기 위하여.

*에스겔
①저자 : 에스겔 ②쓴때 : 주전 593 - 571년경
③내용 : 영감으로 미래를 바라본 에스겔의 계시.
④목적 : 예루살렘의 불가피한 멸망과 미래의 영화로운 회복을 보여 주기 위하여.

*다니엘
①저자 : 다니엘 ②쓴때 : 주전 606 - 534년경
③내용 : 다니엘의 신앙 투쟁과 하나님의 섭리.
④목적 : 하나님의 지배하에서 세계의 국가와 정부를 움직이고 있음.

*호세아
①저자 : 호세아 ②쓴때 : 주전 785 - 725년경
③내용 : 호세아와 음녀의 생활을 노래한 가정교훈.
④목적 : 주의 사랑의 넓이와 깊이를 깨닫게 하기 위하여.

*요엘
①저자 : 요엘 ②쓴때 : 주전 835 - 756년경
③내용 : 메뚜기 재앙과 많은 전쟁기록.
④목적 : 하나님이 친히 전쟁을 주관하신다는 사실.

*아모스
①저자 : 아모스 ②쓴때 : 주전 810 - 785년경
③내용 : 북방 이스라엘의 죄악성과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
④목적 : 이스라엘의 재기와 그리스도의 통치를 예언.

*오바댜
①저자 : 오바댜 ②쓴때 : 주전 586 -585년경
③내용 : 야곱의 승리할 것과 에돔 족속의 악행을 기록.
④목적 : 하나님의 공의로 심판할 것을 알려 주심.

*요나
①저자 : 요나 ②쓴때 : 주전 820 - 804년경
③내용 : 니느웨에 전도하기 위하여 요나를 보냄.
④목적 : 탈출하려는 선지자를 붙잡아 쓰시는 하나님의 섭리와 물고기 뱃속에서 회개하는 기도를 통한 하나님의 구원.

*미가
①저자 : 미가 ②쓴때 : 주전 749 - 637년경
③내용 : 유다와 예루살렘의 죄로 인한 선지자의 책망.
④목적 : 회복과 용서의 은총을 소개하기 위하여.

*나훔
①저자 : 나훔 ②쓴때 : 주전 661 - 612년경
③내용 : 하나님의 긍휼과 니느웨 백성의 죄악상을 기록함.
④목적 : 니느웨 백성이 죄 때문에 멸망한 교훈.

*하박국
①저자 : 하박국 ②쓴때 : 주전 610 - 599년경
③내용 : 어려울 때에 기도하여 응답을 받고 하나님을 찬양함.
④목적 : 하나님의 섭리를 기도하는 가운데에 깨달으면 은혜가 되고 심령의 부흥 을 가져올 수 있다는 사실.

*스바냐
①저자 : 스바냐 ②쓴때 : 주전 630년경
③내용 : 유다에 대한 하나님의 경고와 책망.
④목적 : 백성이 상속 받을 땅과 남은 자를 위로하심을 알리기 위하여.

*학개
①저자 : 학개 ②쓴때 : 주전 520년경
③내용 : 죄로 인한 성전의 황폐와 백성이 재건할 것을 말함.
④목적 : 중단했던 제 2성전의 건축을 격려하기 위하여.

*스가랴
①저자 : 스가랴 ②쓴때 : 주전 520 - 518년경
③내용 : 공사중인 제 2성전을 완공토록 하는 말씀.
④목적 : 완전한 성전(그리스도)이 오게 될 것을 예언함.

*말라기
①저자 : 말라기 ②쓴때 : 주전 445 - 397년경
③내용 : 성전을 건축하고 제사, 십일조 등을 하나님께 드릴 것을 강조.
④목적 : 성전예베를 등한시 하는 백성에 대한 책망과 메시야 시대에 (그리스도 를 통한) 완전한 예배를 내어다 보게 하심.

2. 신약 성경 개론

*마태복음
①저자 : 마태 ②쓴때 : 주후 60년경
③내용 : 왕으로 오신 예수님을 역사적으로 기술하여 소개함.
④목적 : 예언했던 메시야가 예수님인 것을 알려 주며 재림을 소망하게 함.

*마가복음
①저자 : 마가 ②쓴때 : 주후 60 - 70년경
③내용 : 종으로 봉사하느 예수님을 사건 중심으로 기록함.
④목적 : 모든 사건을 통하여 예수님을 증거하여 메시야인 것을 확증함.

*누가복음
①저자 : 누가 ②쓴때 : 주후 60년경
③내용 : 뛰어난 인성을 지닌 예수님을 묘사.
④목적 : 예수님은 인간의 몸을 입고 세상에 오신 참 하나님으로 모든 사건을 통 하여 우리의 죄를 해결해 주신 분임을 알려 주심.

*요한복음
①저자 : 요한 ②쓴때 : 주후 90년경
③내용 : 창조주 하나님으로서의 예수님을 인식시킴.
④목적 : 하나님이신 예수님의 신성을 소개하며 복음 중심으로 기록하여 누구나 믿고 의지하게 하였다.

*사도행전
①저자 : 누가 ②쓴때 : 주후 63년경
③내용 : 예수님의 승천 후 성령강림과 베드로와 바울 등이 전도한 내용.
④목적 : 교회를 세우시는 하나님의 역사를 알고 전파하게 하려고.

*로마서
①저자 : 바울 ②쓴때 : 주후 57 - 58년경
<span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