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신학의 분야 / 분류
기독교 신학을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1. 신학연구를 위한 보조학문
1) 세계사 : 특히 애굽, 바벨론, 앗수르, 희랍, 로마역사와 유럽의 중세, 현대사.
2) 고고학 : 비문, 고문서, 동전, 예술적 작품 등 수집된 자료를 통하여 성경의 배경 연구에 도움을 준다.
3) 인종학 : 인류를 민족과 국가로 구분하고 세계에 그들의 분포 상황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그 종족의 기원,
연관성, 정신적 도덕적 특성, 그리고 이런 특성들을 이루게 한 요인들을 알려준다.
4) 비교언어학 : 인류 언어의 자연적인 그룹으로부터 출발하여 그 언어와 방언의 기원 및 관계를 찾아내고 또
인류 역사의 시작에까지 올라가, 현재는 분리되어 있는 종족들의 단일성과 이미 오래 전에 없어진
문명의 자료들을 찾아내는 학문으로서 성경의 배경 연구에 도움을 준다.
5) 비교종교학 : 모든 이방종교의 역사, 신앙, 원리, 제도, 실제적 특성들을 연구하고 비교하는 학문으로
이들이 성경에 기록된 초자연게시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를 알 수 있게 하여준다.
6) 철학 : 철학은 인간의 궁극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주려는 학문으로서 인간의 모든 학문 가운데 여왕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철학은 고대, 중세, 현대의 모든 철학 학파들의 기원, 발전사와 그 원리, 방법,
주장 내용 등을 비교 연구하는 일을 포함한다. 이로 말미암아 철학과 신학은 그 공통적인 과제
(인생의 궁극적 질문)에 대하여 상호 어떤 영향을 끼쳐 왔는가를 살펴보는 것은 신학 연구에 도움을 준다.
7) 심리학 : 개인적 의식과 행동 면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 인간 심리의 행동법칙을 밝히는 학문으로서
인간의 종교활동을 설명하는데 관련을 갖는다.
8) 미학 : 음악, 수사, 건축 등 모든 면에 있어서 미의 법칙과 모든 예술의 원리 및 역사를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인간의 종교 생활의 표현방식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 외에도 물리학, 통계학 등이 신학에 도움을 준다.
2. 성경신학
A. 구약학
1) 히브리어 : 구약성경을 원문으로 해독하기 위한 학문이다.
2) 모세오경 : 문서설과 그 밖의 비판적 학설을 평가하여 모세오경의 신비성과 저작권을 성경적 입장에서 밝힌다.
3) 구약사 : 구약의 창조시대부터 시작하여 이스라엘 족장시대의 문화와 풍속과 그 이후의 이스라엘의 역사를
포로에서 귀국하는 시기까지에 걸쳐 개괄한다.
4) 구약서론 : 구약의 편집, 연대, 저자 및 배경과 사상등의 개론 문제를 취급한다.
각 사본과 고대 역본들과 외경에 관한 문제도 취급 비평한다.
5) 시서총론 : 히브리 백성의 시의 본질과 지혜문의 내용들을 취급한다.
그 범위는 시편, 욥기, 잠언, 전도서 및 아가서이다.
6) 대선지서 : 대선지서를 특히 성경신학적 면에서 연구한다.
7) 구약신학 : 구약신대의 하나님의 계시의 과정을 개괄하여 구약 내용의 신학적인 문제와
구약의 종교적 제도 등을 취급한다. 특별히 구약의 내용을 사상적, 신학적 체계 밑에서 파악하도록 한다.
8) 성서고고학 : 성경연구에 도움이 되는 고고학이 제공해 주는 자료들을 연구한다.
9) 소선지서 : 포로 전후의 여러 소선지서의 시대와 역사적 배경을 연구하면서 그 내용과 사상을 주경학적으로 연구한다.
B. 신약학
1) 성경 해석학 : 성경해석의 원리를 연구한다.
2) 신약해석 : 신약의 각 책을 다루는 과정으로서 특별히 필요한 구절을 해석하며, 각 책들의 구조와 주된 테마를 정립한다.
3) 신약서론 : 신약의 배경, 정경론, 사본학 등 신약 각 저자 및 중요한 내용을 검토하면서 연구한다.
4) 헬라어 : 신약 성경을 원문으로 해독하기 위한 학문이다.
5) 신약신학 : 복음서를 중심으로 필요한 귀절을 해석함으로써 천국의 개념을 예수님의 사역과 연관시켜
구체적으로 다루는 학문이다.
6) 복음서 : 예수님의 지상생애와 사역을 중심으로 복음서들의 증언과 복음서 비평의 역사적 발전을 다룬다.
7) 사도사 : 사도행전 기록과 내용에 대한 비평적인 연구에 대하여 복음주의적인 입장을 정립하며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을 기초로 왕국과 성경과 복음전도의 관계를 다루는 학문이다.
3. 교의신학
1) 변증학 : 본 과목에서는 비기독교 철학 사상의 공격으로부터 기독교 유신론 신앙을 이론적으로 변호하는 방법론을 연구한다.
2) 험증학 : 본 과목에서는 비기독교적 과학사상의 공격으로부터 기독교 유신론의 신앙을 변호하는 방법론을 연구한다.
3) 교의신학 서론 : 신학의 본격적이며 조직적인 연구에 앞서서 그 서론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교의연구의 기초를 제시하는 학문이다.
4) 신론 : 하나님의 존재와 사역을 연구한다. 하나님의 존재에서는 하나님의 명칭, 속성, 삼위일체 교리를 다루고,
하나님의 사역에서는 작정, 창조, 섭리를 다루게 된다.
5) 인간론 : 인죄론이라고도 하는데 인간을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다루게 된다.
원시상태의 인간, 죄의 상태에 있는 인간, 은혜언약 안에 있는 인간으로 구분하여 연구한다.
6) 기독론 : 기독론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막힌 담을 허시고 하나되게 하시어 구원을 이루게 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분과 사역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다.
7) 교회론 : 교회론은 구원받은 성도들이 서로 교통하는 단체인 교회 안의 종교 생활을 성령께서 지도하시는 사역을 다룬다.
8) 구원론 : 구원론은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구속의 효과를 성령께서 각 개인에게 적용시키는 방법론은 다룬다.
9) 종말론 : 종말론은 개인 종말론과 일반 종말론으로 구분된다.
개인 종말론은 개인의 사망으로부터 부활 사이의 인간 상태를 다루며,
일반 종말론은 세상 종말에 관한 문제를 다룬다.
10) 현대신학 : 현대신학 사조를 연구한다.
11) 기독교 윤리 : 본 과목에서는 기독교 윤리사상에 대하여 연구한다.
개인 윤리에서는 기독교인의 품격 조성 문제와 시험, 고난, 행복 및 신앙과 덕행문제 등을 연구하고,
사회윤리에서는 기독교인과 가정, 직장, 국가 등의 문제를 다룬다.
4. 역사신학
1) 초대교회사 : 기독교의 발생, 교회와 로마 정부와의 관계, 변증가들과 교부들의 신학사상에 비추어진 초대교회의
당면문제들, 교회의 예배와 생활, 이단운동, 신학파들의 비교연구 등이 다루어진다.
2) 중세교회사 : 그레고리 대제로부터 보니페니스 8세에 이르기까지의 교황청과 세속권과의 관계,
중세초기의 선교운동, 수도원의 발생 및 발전, 십자군운동, 스콜라신학,
신비주의와 경건주의의 전말을 연구한다.
3) 종교개혁사 : 종교개혁의 역사적 배경, 루터의 종교개혁, 쯔윙글리와 재세례파, 칼빈의 개혁운동과 그 특징,
영국의 종교개혁, 스코트랜드의 종교개혁 등을 연구한다.
4) 근세교회사 : 로마 교회의 반동 종교개혁, 경건주의 운동과 영국의 감리교 부흥운동,
자연신교 운동과 계몽주의 운동 등을 연구한다.
5) 현대교회사 : 18,19세기의 독일신학, 미국의 청교도 운동, 부흥운동과 선교운동,
미국의 자유주의와 근본주의 운동 등을 연구한다.
6) 교리사 : 기독논쟁, 삼위일체론, 교회론 등의 교리적 발전 과정을 연구한다.
5. 실천신학
1) 목회학 : 일반 목회에 관한 모든 내용을 연구한다.
2) 설교학 : 설교의 정의, 분류, 준비, 작성 등을 연구한다.
3) 기독교 교육학 : 기초 목회학으로서의 기독교 교육원천을 규명하면서 역사적 과정, 방법론,
목회자의 교육 지도 원리와 실제를 연구한다.
4) 설교실습 : 설교의 실제적인 면을 연구하며 직접 연습케 한다.
5) 교회정치 : 교회행정의 필요성과 행정의 원리와방법, 그리고 실제를 담당한 목사의 임무, 당회와 제직화의 조직,
직무, 교육, 예배, 재정, 기타 처리를 위한 것을 연구한다.
6) 예배모범 : 예배의 역사적 고찰과 예배의 의의와 방법, 그리고 예배순서 등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7) 전도학 : 전도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8) 선교학 : 선교학의 정의와 학문적 위치, 선교의 성경적 개념, 선교 역사 고찰, 선교 신학의 동향에 대한 고찰과 비판을 한다.
9) 주교교육학 : 기독교교육의 한 분과로서 그 역사적 과정, 방법론 목회자와 주교교욱의 원리와 실제를 연구한다.
10) 목회상담 : 목회의 모든 문제를 심리학적인 면에서 다루고 그 실제를 연구한다.
11) 종교심리학 : 종교적 경험의 심리적 해석, 연령층 별로 나타나는 신앙적 문제 및 종교 생활에 관계되는
문제등을 심리학적으로 연구한다.
12) 교회성장학 : 교회의 성장사례, 원리등을 연구한다.
13) 청소년목회 : 현대 교회에서 문제가 되어있는 청소년들의 지도에 따르는 목회의 원리와 실제에 관하여 연구한다.
14) 가정교육 : 가정은 기독교 교육의 원천인 고로 가정의 기독교적인 의미를 찾고 가정을 위한 주일학교 교육 행정과
직접적인 지도를 계획해보며 가정과 교회의 공동 사명인 기독교 교육의 효과적 양육을 연구한다.
15) 유아교육 : 출생기로부터 학령기에 이르기까지의 어린이들의 기독교 교육에 대한 것을 연구한다.
16) 상담학 : 신앙과 생활의 제반 문제를 갖고 있는 사람들의 문제를 상담을 통하여 해결해 주는 방법을 연구한다.
17) 개인전도학 : 전도학의 한 분야로서 개인에 대한 전도 원리와 실제를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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