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찰스 피니(Charles Grandison Finney,1792-1875)의 대각성운동

하나님아들 2020. 1. 4. 14:18

찰스 피니(Charles Grandison Finney,1792-1875)의 대각성운동

(1)시대적인 상황
18세기말에 이르러 미국 기독교는 유래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침체 상태에 빠지기 시작했다. 신앙의 자유를 찾아 신대륙에 온 청교도들이 다스리던 과거와는 달리, 그 당시 기독교도들은 전체 인구의 10%를 넘지 못했다. 술집·폭동·방종이 신대륙을 휩쓸고 있었고, 전통적 신앙에서 떠나는 풍조가 만연되어 '더 이상 기독교는 우리에게 소망이 없다'고 외치는 이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바로 이러한 상황 가운데서 하나님께서는 찰스 피니를 택하여 강력한 '성령의 부흥'을 미국 땅에 보내셨다. 그를 통하여 19세기에 걸쳐 미 전역으로 성령의 불길이 퍼져나갔으며, 오순절 날의 성령강림을 연상케 하는 엄청난 역사가 일어났다. 그리고 사회·정치·문화 등에 지대한 영향을 끼쳐 미국 역사의 흐름을 바꾸어 놓고야 말았다.


(2)피니의 회심과 성령체험
피니는 뉴욕의 아담스(Adams)에 있는 법률사무소에서 변호사 견습 생활을 하던 중 교회에 출석하게 된다. 법률의 기본법을 공부하던 피니는 보통법의 위대한 원리들 가운데 많은 부분의 권위가 모세의 율법에 근거하고 있다는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하고 성경을 관심 있게 연구하기 시작한다. 29세 되던 해인 1821년 10월 10일 성령의 역사로 인해 죄에 대한 자각이 가중되어 자기가 죽으면 지옥에 떨어질 것 같은 생각에 번민하다가, 그의 사무실로 향하던 도중 복음을 깨닫고 전격적인 회심을 경험하게 된다. 회심을 체험한 그날 저녁 피니는 퇴근 후 사무실에 있을 때 신비한 영적 체험을 하게 된다. 그 당시를 회상하며 다음과 같이 피력하고 있다:
『그런 것이 나를 위해 존재한다고 생각해본 적이 없었고, 누가 그런 말을 하는 것조차 들어본 적도 없었는데, 성령은 나의 몸과 영혼을 관통하여 지나가는 것처럼 나에게 임하셨다(The Holy Spirit descended upon me in a manner that seemed to go through me, body and soul). 마치 전류와도 같이 나를 꿰뚫고 흘러내리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진정 그것은 용해된 사랑의 파도처럼 임하는 듯 했다(I could feel the impression like a wave of electricity, going through and through me. Indeed it seemed to come in waves and waves of liquid love). 그것은 바로 하나님의 숨결이었다고 밖에 달리 표현할 길이 없었다. 나는 기쁨과 사랑에 겨워 크게 소리내어 울었다. 말할 수 없는 마음속의 격정으로 인해 문자 그대로 고함치듯 울부짖었다』(Leona Frances Choy, Power lines, p.80) 피니는 이 사건 이후 세상의 소송을 담당하는 변호사의 꿈을 버리고, 그리스도를 위한 소송을 담당하는 주의 종으로 새로운 인생을 시작한다. 바로 이 순간부터 '성령의 부흥'이 그를 통하여 강력하게 미국 땅에 임하게 되었다.


(3)하나님의 말씀과 신 임재의식을 통한 각성
'성령의 부흥'에는 언제나 말씀이 놀라운 능력으로 살아서 역사 한다. 즉 복음진리가 교리로서가 아니라 생생한 실재로서 경험되어지는 것이다. 영혼들은 자신의 죄악에 대해 심히 애통하게 되고, 이러한 자각은 하나님을 향한 신앙은 물론 자신의 삶에도 놀라운 변화를 가져온다. 피니가 소돔과 고모라성처럼 사악한 뉴욕 제퍼슨에서 복음을 전할 때, 위로부터의 권능(the power from on high)이 급류처럼 사람들 위에 임하였다. 단 몇 마디의 말을 했는데도 성령이 어찌나 강력하게 역사 하시는지, 하나님의 말씀이 사람들의 폐부에 화살처럼 박혀 온 회중은 거의 일분도 되지 않아 무릎을 꿇거나 얼굴을 감싸고 저들의 죄를 고백하며 자비를 베풀어 달라고 고뇌 속에 울부짖었다. 그것은 칼이 심장 속으로 파고드는 것 같았다. 건장한 남자들도 말씀에 의해 고꾸라져 몸을 가누지 못하고 들것에 실려 집으로 옮겨졌다. 그런 장면을 목도해보지 않고는 하나님의 말씀이 성령의 능력으로 인해 어떤 힘을 발휘하는지 상상조차 하기 어려울 것이다(렘23:29;히4:12).
'성령의 부흥'에는 강력한 신(神) 임재의식이 동반한다. 부흥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모든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당신의 살아 계심을 드러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부흥의 때에는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살아 계심을 의심할 수 없게 된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살아 계신 증거가 눈앞에 밝히 보이기 때문이다. 피니는 가는 곳마다 '두려움을 일으키게 하는 하나님 임재의식'(an awesome feeling of the presence of God)이 도시나 마을 전체에 임하여 엄숙함과 하나님께 대한 경외심으로 충만해짐을 자주 경험했다. 그래서 사람들은 두려운 심판에 대한 영적인 무감각 상태에서 살아 움직이는 말씀을 통해 하나님과 지옥이 현존하는 실체로서 저들에게 다가서는 것이다. (Wesley Duewel, Revival Fire, pp.92-130)
(4)성령의 부흥에 있어서 인간의 책임


하나님의 절대 주권이 책임감 있게 행해야 할 우리의 의무를 배제하지 않는다. 부흥이 오직 하나님의 일방적인 주권이라 생각했던 사람들은 부흥을 일으키기 위해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은 아무 것도 없으며 하려고 해서도 안 된다고 가르쳤다. 부흥은 '하나님의 때'에 '하나님의 방법'으로 일어날 것이라는 조나단 에드워즈적 생각이 미국교회를 지배하고 있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부흥이 15년에 한 번씩 일어난다고 생각했다. 그때 하나님께서 구원하시려고 예정하신 사람은 모두 회개할 것이고, 나머지 사람들은 또 한 차례의 부흥이 있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 같은 하나님의 절대 주권에 대한 잘못된 견해가 부흥에 큰 장애요소로 작용한다.
그러나 피니는 "부흥이란 적절한 수단들을 올바로 사용할 때 임하는 결과"(A revival is the result of the right use of the appropriate means)라고 주장했다. 즉 사람들이 준비를 갖추기만 한다면 언제라도 부흥은 임한다고 했다. 피니는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강조하던 칼빈주의의 견해보다 모든 인간 내면에 이미 그리스도를 선택하고 기독교적 삶을 결단할 수 있는 '선행적 은총'(先行的 恩寵-prevenient grace)이 존재한다는 웨슬리의 자유 의지론을 받아들였던 것이다. 따라서 인간 책임이 강조되었고, 더 나아가 성령의 도움으로 이 땅에서 '완전성화'에 도달할 수 있다고 가르쳤다. (Charles G. Finney, Revival Lectures, pp.2-16)
하나님의 절대 주권을 핑계로 기도에 대한 우리의 책임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인식한 피니는 아주 많은 시간을 기도하는 일에 바쳤고, 자주 은밀히 며칠씩 금식을 했다. 부흥의 때에 성령께서 강력하게 역사 함과 동시에 악령들의 도전도 치열하게 전개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 흑암의 세력을 이기는 비결은 전적으로 기도에 있음을 피니는 깨달았다. 그는 부흥이 많은 기도에 의해 유지된다고 믿었다. 그래서 그는 단 한시간이라도 마음속에 은혜와 간구의 영을 잃으면 능력 있게 설교할 수 없을 뿐 아니라, 개인적인 대화를 통해 영혼을 구원할 수도 없다고 고백했다. 지옥 가는 영혼들에 대한 구원의 심각성에 짓눌려 그는 끊임없이 기도하지 않을 수 없었다(출32:32;롬9:1-3). 기도의 짐이 어찌나 무겁던지 그는 두 손을 꼭 움켜쥐고 필사적으로 지옥을 향해 가는 불쌍한 영혼들을 위하여 통곡하며 기도하곤 했다. 이러한 피니의 열렬한 기도에 응답하여 하나님은 권능으로 임하셨던 것이다.
1857-59년 사이에 피니의 부흥운동은 국가적인 부흥으로 발전되어 나갔다. 미국 전역을 통해 적어도 1만여 개의 정기 기도회를 가졌으며, 당시 미국 인구가 3천만 명이었는데 이 기간동안 거의 2백만 명이 그리스도께로 인도된 것으로 집계되어 있다. 이 부흥으로 말미암아 전국적으로 도덕적인 생활에 얼마나 큰 변화가 일어났는지 루이스빌과 켄터키주의 일간 신문들은 천년왕국이 미국 땅에 도래했다고 보도할 정도였다. 그리고 이 부흥은 영국 제도 전역을 휩쓸더니 북아일랜드·웨일즈·스코틀랜드까지 확산되어 영적으로 새롭게 되는 계기를 가져왔다. 한가지 중요한 사실은 이런 모든 부흥들은 수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의 기도를 통해 일어났다는 사실이다.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