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의 아홉가지 열매
갈 5:22-23
22: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23: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1. 신앙의 척도가 되는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와 팔복 그리고 사랑장
본문 갈라디아서 5:22-23에 나오는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와 마태복음 5장에 나오는 팔복, 고린도전서 13장의 사랑장 말씀은 우리의 신앙을 점검하는데 있어서 척도가 되는 말씀들입니다. 우리가 얼마나 영으로 들어왔고 어느 정도의 믿음의 분량에 이르렀는지를 점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앙생활을 오래했거나 성경을 지식적으로 많이 안다고 해서 믿음이 큰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이러한 영적인 열매들이 얼마나 맺혀 있는가를 분별해 보아야 합니다. 이처럼 신앙의 척도가 되는 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어 볼 때 그토록 사모하는 새 예루살렘이라고 하는 최종 목표에 얼마나 가까이 왔는가를 알 수 있는 것이지요.
우리에게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와 팔복, 그리고 사랑장의 열매가 맺혀 있다면 적어도 믿음의 4단계에는 들어왔다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천국가는 길에 있어서 큰 정거장 같은 역할을 해 주는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
우리가 어떤 곳에 가려면 목표 지점을 알고 가는 것과 그렇지 않는 것과는 전혀 다릅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서울에서 전라남도 무안에 간다고 하면 중간에 수원, 대전, 광주 등 큰 도시는 물론, 작은 읍, 면 단위의 마을을 거치게 됩니다. 그런데 우리가 적어도 큰 도시정도만 알고 있다면 '아, 내가 지금 어디쯤 왔구나!' 하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목표를 분명히 알고 그 목표를 가기 위해 거쳐야 하는 도시나 마을들을 제대로 알고 있다면 목표 지점에 정확하게 도착할 수가 있게 됩니다.
우리가 천국에 가는 것도 이와 마찬가지이지요. 이 세상에서는 어떤 장소를 찾아가려면 설령 전혀 길을 모른다 해도 길을 아는 사람만 따라가면 갈 수 있겠지만 천국으로 가는 길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천국은 옆 사람을 따라간다고 해서 함께 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믿음으로 구원받아 가는 곳이기 때문이지요.
이처럼 천국에 가는 길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66권 안에 다 들어 있는데 우리가 신앙생활을 해 나가면서 성경 66권의 말씀을 다 아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우리가 목표하는 천국, 그 중에서도 새 예루살렘에 바로 가기 위해서는 설령 하나님의 말씀 66권을 다 알지는 못한다 해도 꼭 기억해야 할 말씀들이 있지요. 바로 무안에 가는데 있어서 제대로 가기 위해서 적어도 큰 도시들은 기억해야 하는 것처럼 성경에도 이처럼 큰 도시의 역할, 즉 목표점을 가는 중간 중간에 큰 정거장과 같은 역할을 해 주는 말씀들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와 팔복, 그리고 사랑장의 말씀들인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말씀들을 통해 자신이 얼마큼 성결 되어 새 예루살렘에 가까워졌는지 또 신랑되신 우리 주님을 얼마나 닮았는지 분별하여 더욱 목표를 향해 달려가야 할 것입니다.
3. 성령의 열매를 맺으려면 성령의 소욕을 좇아 행해 나가야 한다.
본문 갈라디아서 5:22-23을 보면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했는데 그러면 먼저 성령의 열매란 무엇일까요? 열매란 씨를 뿌렸을 때에 그 씨가 싹이 나고 자라 꽃을 피우면서 맺게 되는 것처럼 성령의 열매 역시 하나님의 자녀된 우리 안에 성령님이 오심으로 이제까지 죽어 있던 영이 살아나고 그 영이 점차 성장함으로 맺게 되는 열매이지요.
우리 안에 성령이 오시면 성령께서는 우리에게 죄와 의와 심판에 대해 깨우쳐 주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마음을 주관해서 우리가 죄와 불법 등의 육을 버리고 변화되어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십니다. 그래서 천국에 갈 수 있는 믿음과 소망을 가지고 신앙생활 해 나갈 수 있도록 인도해 가시는 것이지요.
그런데 성령은 육적으로 비유하면 하나의 발전기와 같습니다. 발전기가 돌아감으로 전기가 발생하고 이 전기가 전구에 공급되어 어두움이 물러가고 빛이 임하는 것처럼 성령께서 우리 안에 오셔서 역사하심으로 육에 속한 어두움들이 물러가고 성령의 9가지 열매가 맺혀 빛을 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발전기가 있다고 해서 전기가 생기고 빛이 들어오는 것은 아니지요. 이 발전기를 가동해야 하는데 이 발전기를 가동하려면 우리가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야 합니다. 그래야 성령의 열매가 맺혀 빛을 발하게 되므로 성령의 충만함을 입기 위해서는 항상 깨어 불같이 기도하며 성령께서 인도하시는 대로 행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성령께서 인도하시는 대로 좇고자 하는 것을 바로 성령의 소욕이라고 하는데 이 성령의 소욕을 좇아 열심히 행해 나갈 때 신속히 성령의 열매들을 맺게 되는 것이지요. 그런데 성령의 소욕을 좇고자 하는 것을 방해하는 또 하나의 소욕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육체의 소욕입니다. 육체의 소욕은 아직까지 우리 안에 남아 있는 비진리의 마음을 좇아 갖가지 죄와 불의와 불법들을 행하고자 하지요. 그래서 육체의 소욕을 좇다 보면 성령께서 탄식하심으로 마음에 곤고함이 찾아오고 점점 성령의 충만함을 잃어감으로 성령의 소욕을 좇기가 더 힘들어지는 것입니다.
성령의 소욕과 육체의 소욕은 서로가 상반되는 방향으로 이끌고자 합니다(갈 5:16-17). 그래서 성령의 소욕은 우리를 빛인 천국으로 이끌고자 하지만 육체의 소욕은 우리를 어두움인 지옥으로 이끌고자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오직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성령의 소욕을 좇아 나가야 합니다.
만일 비진리의 마음을 좇아 행하고자 하는 육체의 소욕을 좇는다면 그 열매는 죄와 불법인 육체의 일이라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육체의 일이라는 열매를 내는 사람은 천국에 들어가지 못할 것을 분명히 말씀하고 있습니다(갈 5:19-21). 결국 육을 좇아 행하면 그 결과는 썩어질 사망이요, 성령을 좇아 행하면 그 결과는 영생을 거두게 된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아야 하겠습니다(갈 6:8).
※ 성령의 열매를 풍성히 맺으려면
하나님께서는 우주만물을 만드실 때 사람으로 하여금 자연의 순리를 통해 영계의 법칙에 대해서도 깨달을 수 있도록 섭리해 놓으셨습니다. 즉 이 땅에서도 심은 대로 거두는 것이 자연의 순리이듯 영계에서도 반드시 심은 대로 거둔다는 것이지요. 그러나 많이 심기만 한다고 해서 무조건 많이 거두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좋은 밭에 씨를 뿌렸고 또 얼마나 정성껏 돌보아 주었는가도 중요하지요. 그저 씨를 뿌려놓기만 한다면 새들이나 짐승들이 와서 그 씨를 먹어 버릴 수도 있고 따가운 햇볕을 견디지 못하여 타 버리거나 싹이 났다가도 이내 죽어 버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영계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성경에는 하나님의 말씀을 곧 씨에 비유했는데, 우리가 예배를 드리며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이 마치 마음이라고 하는 밭에 씨를 뿌리는 작업과 같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말씀을 똑같이 들었다 해도 그 결과는 사람마다 다른 것을 봅니다. 어떤 사람은 한 귀로 듣고 흘러 버려서 아예 심지도 않는 사람도 있고, 또 심었다 해도 얼마 후에 싹이 나고 꽃을 피워 열매를 내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예배드리는 바로 그 자리에서 사단이 말씀의 씨를 빼앗아 가는 경우도 있지요. 또 당장은 싹을 내는 것 같다가도 이내 말라 버리거나, 싹이 트기는 하지만 그 이상 자라지 못함으로 열매를 맺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열매를 내는 경우라 해도 사람마다 다른 것을 보게 되지요. 따라서 하나님의 말씀의 씨를 심어 풍성한 열매를 맺으려면 얼마나 많은 씨를 심었느냐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씨를 얼마나 좋은 밭에 심어서 잘 가꾸었느냐 하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말씀의 씨가 싹을 내고 꽃을 피워 풍성한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자신의 마음 밭에서 돌멩이나 잡초 같은 악의 모양들을 신속히 제거하여 좋은 밭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밭에 씨를 심은 후에는 열심히 물도 대 주며 열매를 갉아먹는 벌레와 같은 원수 마귀 사단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항상 성령의 충만함을 유지해야 하지요. 또한 말씀의 싹이 자라 열매를 맺지 못하도록 기운을 막아 버리는 잡초와 같은 악의 모양들도 계속하여 뽑아 나가야 하며, 바로 이렇게 해 나갈 때 성령의 열매들이 풍성히 맺히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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