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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사도신경에 맞춘 새가족 성경공부 5과

하나님아들 2018. 10. 3. 14:28

*

 

새가족 교재-기초반

우리는 무엇을 믿는가?

 

 

 

  

 

환. 영. 의. 글

 

사랑하는 새가족 여러분!

 주님의 인도하심 속에 여러분들께서 새로남교회 /새로남 쉼터로 오심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이미 예수를 구주로 영접하신 분이나 이제 처음으로 영접하신 분이나 모두가 저희 선교회에 대하여 생소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저희 교회에서는 예수를 처음 믿는 분들을 위하여 신앙생활에 도움이 되는 몇 단계의 기초적인 진리를 사도신경의 순차를 따라 5과로 편집하여. 이 소책자에 담아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무쪼록 여러분의 구원과 영적 성장과 축복의 문들이 열리시는 놀라운 은혜가 임하시기를 기도합니다.

 

 

 

 

<신입부 교육 교재 목차 >

첫째주 - 천지와 사람을 만드신 창조주 하나님

둘째주 -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비하)

셋째주 -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승귀)

넷째주 - 우리를 도우시는 성령님

다섯주 - 하나님의 나라 통치본부- 교회와 그 생활

 

 

사람은 무엇을 믿는대로 행동하게 되고 그것이 내 인생을 결절정하는 운명이 된다.

전세계 신구교의 모든 신자들이 고백하는 사도신경은 성경이 가르치고 있는 신앙을 12가지로 간결하고도 정확하게 표현한 것이다. 종교개혁자 M,루터는 말하기를 “이는 사람이 고안해 낸 것이 아니라 마치 꿀벌들이 온갖 아름다운 꽃들로부터 꿀을 모아낸 것같이 선지자와 사도들이 전해준 것”이라고 하였다. 교회는 선지자와 사도들의 터 즉 성경위에 세워져 있다. 그것은 성부 하나님과 성자 예수 그리스도, 그리고 성령과 교회와 내세에 관한 믿음의 요약이며 확증이다.

신앙고백이란 중요성은 성경에 전해지고 기록된 것이 허구가 아니라 역사적 확실한 사건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허구나 신화를 믿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믿고 고백하는 것이다. 고백은 곧 믿음의 확신인 것이다. 성경은 구원도 죄 사함도 고백을 통해서 비로소 주어 질 것이라고 말한다(요일1:9, 롬10:9)

신비하게도 성경이 성령으로 정경화 된 것처럼 이 사도신경도 역사적으로 황제와 모든 신학자들의 입회하에서 수많은 토론을 거쳐서 확증되어 여기까지 이른 것이다(주후 382년 니케아회의의 결정)

 

이것을 내가 믿고 고백하면 구원을 받고 또 진리의 기초가 놓이고 되고 또 이단들이 진리를 왜곡할 때, 세례를 줄때. 자녀들을 가르칠때, 이 기본진리가 필요한 것이다. 또 하나님과 타인에게 내가 믿는 바를 고백하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꼭 이것만큼은 알고  외우고 전해야 한다.

 

제 1 과   우리는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아버지를 믿습니다.

 

성경읽기 : 창1장-3장을 읽으십시요 

외울요절 :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하나님이 가라사대 빛이 있으라 하시매 빛이 있었고(창1:1,3)

 

 

창세기1-3장은 모든 진리 세상과 인간의 근원에 대하여 가르치는 중요한 말씀이다. 신은 있는가? 사람의 영은 있는가? 만물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사람이 있기전에 하나님이 계셨다. 그 존재의 근원이 하나님께로 부터 시작 된 것을 가르쳐 준다.

이 세상에는 무수히 많은 신들이  있고 그 신을 섬기고 있다. 그런데 많은 사람이 무신론, 불가지론을 주장하면서 신과 영을 부정하지만 있는 줄 알면서도 거절하고 싶을  뿐이다. 그러면 신은 있는가?  있다면 참신은 어떤 분인가? 

진화론은 영을 부정한다. 우연론도 결코 과학적이거나 이성에 맞는 것이 아니다. 모든 물질과 시간은 시작과 끝이 있듯이 우주만물의 태초와 주인이 반듯이 존재함이 과학적이다. 그분이 바로 전능하신 하나님이요 아버지 되심을 말한다.

 

 

  신을 찾는 인간- 하나님의 존재증명

(1) 자연을 통해서 .(요한1:3, 시19:1)

(2) 마음(양심), 因果관계나 역사인식을 통해서(롬1:1-19-20)

(3) 사람이 육이 부모를 찾듯 영적 종교본성을 통해서(전도서3:11,시14:1-3) 여러 모양(우상)과 부분으로 희미하게듬응으로 찾고있다.(히브리서1:1-, 행17; 22,27, 롬1:23-인신,물신,자연신,조상신, 귀신)이는 사람이 영적존재 임을 증명하고 있다.

성경은 하나님의 특별한 계시로 하나님의 존재를 알려준다.(디모데후3:16) 타락한 인간은 도덕이나 수양, 교육, 종교를  통해서 구원을 얻지 못하고 하나님의 스스로의 계시(啓示)를 통해서 참신을 만날 수 있다..

 

1. "전능하신 하나님" -  이는 하나님의 속성을 말한다.

(1) 하나님은 영이시다(요한4:24)

-무소부재하시다..(요한5:37) -어떤 형상으로도 표현할 수 없다.(출20:4)

(2) 하나님은 지,정,의를 가지고 계시는 인격적인 분이다.(계3:20, 창1:26-27)

(3) 하나님은 거룩하고 공의로우시다.

-거룩하시기 때문에 죄와 상관이 없으시다(출15:11)

(4)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신 분이다.

 - 하나님은 시공간을 초월하여 모든 것을 아시고 우리의 필요를 아신 다.(마6:8, 로마8:28)

 - 하나님께서는 모든 일에 능치 못하심이 없다

(5)  하나님은 사랑이시다.(요한1서 4:7-9)

창조한자, 죄인들을 버려 두지 않으시고 구원을 계획하셨다.

 

2. "천지를 지으신 창조주 하나님"

이는 이 세상 모든 물질이 하나님으로부터  창조되었다.

1) 말씀으로 무에서 창조하셨다.-창1:1에 나오는 '창조'란 말은 '바라'란 원어로 무에서 유를 창조할 때 쓴 말이다.

2) 시간의 창조-태초에 사간의 시작을 알린다. -‘저녁과 아침’(1:5), ‘일곱째날’(2;2)이니라

3) 모든 물질계의 창조, 천사의 창조

그러므로 하나님은 조물주 창조주가 된다는 것입니다.

 (*진화론의 허구-미세한 먼지-단세포-원숭이-인간으로 진화되었다고 하나 먼지에서 생명체는 발생치 않으며 중간개체는 존재치 않는다. 또한 유인원 진화이론은 송곳니 두 개로 상상력의 가설로 이미 학계에선 가짜임이 밝혀졌다. 또 우연의 결합이론은 바위에서 철분이 나와 시계가 만들어 졌다고 하는 황당한 이론이다)

 

3."우리의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

1) 흙으로 인간의 몸을 만드시고(창3;19) 영혼을  불어 넣어 만드셨다.(창2:7)는 것은 육체와 영혼으로 지음받았다

- 자연의 본질이 흙이니 몸이 흙으로 돌아 간다. 동시에

-생기("루아흐")는  하나님의 영으로 그래서 '살아있는 영적 존재' 즉 생령(Living soul)이 되었다.

2) 하나님의 형상으로 만드셨다.(창1:26,27)

-사람은 하나님을 닮은 상(像:이메지)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의 영과 하나님의 속성(성품)을 가지고 있으며  그 영적 본성으로 하나님을 찾고 있다.

-하나님의 형상이 있는 사람에게 아버지 하나님이 되셔서 모든 복을 주시며 모든 것을 맡기셨다..

* 부모가 나를 낳았다고 할찌라도 근본 생명의 근원자는 하나님으로 부터 온 것이다. 그러므로 몸과 영혼과 생명이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졌으니 하나님은 우리의 原아버지임을 믿는다..

사람은 연혼육으로 창조하심

* 인간의 구성요소

() : spirit(영어) - 루아흐(히브리어) - 프뉴마(헬라어)  -  마음 - 의지(意志) - 고집 - 가슴 - 진리 - 선장 - 사장님

() : soul(영어) - 네페쉬(히브리어) - 프쉬케(헬라어)  -  생각 -  지성(知性) - 관념 - 머리 - 지식 - 선원 - 운전사

() : body(영어) - 바사르(히브리어) - 사르크스(헬라어) - 감각 - 감정(感情) - 욕심 - -  본능 - ()- 자동차

살전 5/23  너희의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까지 책망할 것이 없게 보존되기를 하나님께 기도하노라

* 인간의 타락-창세기 3장*

하나님은 그의 형상으로 지으시고 에덴의 모든 복을 주셨다. 그런데

왜 인간은 하나님을 떠나게 되었는가?

(1) 시조 아담 한사람의 죄로  말미암아 어떤 결과가 오게 되었지 찾아보라.

1)

2)

3)

4)

(2)동시에 하나님의 인류(죄인)구원의 계획이 무엇인가?

(3장15절)

 

 

 

정리/질문

하나님의 존재를 어떻게 알 수있있는가?

하나님은 어떤 분인가?  

 

 

제 2 과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믿습니다

(비하의 신분)

 

읽을 말씀 ; 요한복음1장

외울말씀 :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요한3;16)

 이 예수님은 성경 전부의 핵심이요 주인공이라 할 수 있다. 실제 역사의 B.C(주전)와 A.D(주후)를 가르고 역사를 History(그의 역사)라 부를만큼 그 영향이 크다.

처음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아담은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을 온전히 알고 온전한 관계를 가지고 낙원의 복을 누리고 있었지만 사탄과 죄의 타락(범죄)로 말미암아 관계가 끊기고 사망의 선고를 받고 저주아래 놓이게 되었다. 이를 해결하기위해 하나님은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보내어 구원하시기로 작정하신바 인간의 몸으로 이땅에 오셔서 죄를 짊어지고 십자가에서 피흘려 죽으심으로 하나님과 사람사이에 가로막힌 휘장(담)을 찢어시고 원죄로 말미암아 왔던 마귀, 저주와 사망의 형벌에서 대속하시고 영생을 얻게 하신 것이다.

 

 

1. "이는 성령으로 잉태하사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셨다".

 

역사적 사실로 로마황제 가이우스 아구스도누스(본명:가이우스 옥타비아누스 BC27~AD14)의 인구조사 때(BC,4) 태어 나셨다는 것과. 예수 그리스도는 처음부터 하나님의 구원계획에 의해서 구약의 많은 선지자가 1500년간에 걸처 300회 이상 예언한대로(창3:15) 유대땅 베들레헴에서 처녀의 몸을 통해 성령으로 그리스도로 태어나셨다.(사7:14)는 것을 믿는다.

1)  마리아에서 나셨다는 것은(창3;15, 사7:14, 갈4;4)) 인간의 몸을 통해 인간혈육의 몸으로 오셨다는 것을 말한다. 그분은 실제 유대인 다윗왕가14대 가문의 족보를 통해서 이 세상에 오셨다.

2)  성령으로 처녀에게서 오셨다는 것은  우리 사람들과 같지만 죄와 상관없이 성령(聖靈)으로 태어나셨다, 하나님의 씨로(마태1;18-, 히4:15)

이는 만물의 주인 하나님이 이 땅에 자기형상대로 창조하신 죄인을 구원하시기 위해서 이 땅에 인간의 육을 입고 오신 방법이다.

성경은 예수께서 오신 이유를 무엇인지 찾아 보라.

요한1:10-,

요한3:16,

히브리서2:14-18

 

2.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시고 "

 

 예수 그리스도는 이 땅에 사람으로 사시면서 복음사역에 살해의 위협과 피난, 픽박, 배고픔, 눈물, 가난등의 많은 고난을 받으셨다. 그러나 마지막 당하신 십자가의 고난이 절정이다.

1) 인류역사의 대표격인 로마제국의 황제를 대신한 본디오 빌라도총독(A.D26-37년)에 의해서 법적 사형언도를 받았다는 역사적 사실을 분명히 믿는다

최후 한주간의 고난-(1)유대인들의 고소와 재판 (2)제자들이 배반 (3)채찍질 (4)자색옷,갈대,가시면류관 씌움과 희롱, 침뱉음,빰때림 (5)골고다언덕의 십자가 처형

(이는 종교계의 대표격인 유대교지도자들이 정죄하여 넘겨 주었다는 것도 전제하고 있다.(   )

* 그러므로 이방과 유대인(전인류)이 합동하여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아들을 죽였다는 것을 내포한다.

따라서 나도 그 가운데 한 사람으로서 이 하나님을 거절하고 죽인 죄가 있다는는 것을 의미한다(사도행4:26,27)

    

3.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무덤에 장사되었다."

 십자가 처형은 로마제국시대에 가장 참혹한 사형제도로 나무십자가에 죄인들을 못을 박아 죽이는 것으로 그리스도는 이 죽음을 당하신 것을 역사적 사건으로 믿는다.

1) 이는 그리스도가 나무에 달려 죽으심으로 생명의 피를 지불하시고 죄의 저주 속량(빚 청산)하시기 위함이다.(요한1:29, 갈라디아3:13)

베드로전2:22-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시기 위함이다”

2) 이는 십자가에서 피를 흘려 죽으심으로 그 피로 영원한 생명을(영생)주시기 위함이다(요한6:54)

3) 이는 그가 어린양처럼  제물이 되어서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화목케 하시기 위함이다.(이사53:6, 요한1:29, 엡2:16) 

장사되었다는 것은 인생의 죽음까지 내려가셨다는 것이다. 땅 아래는 음부와 지옥이 있는 곳까지 내려가신 것을 말한다. 

또 장사되신 것은 영원히 우리 죄를 묻으시기 위함이다(롬6:1)

이렇게 하나님의 이들이 대신 죽음으로서 죄인의 죄를 값아 주신 것을 대속적 죽음 즉 구원이라 하며 이것을 우리는 값없이 주신 은혜라고

다.  

정리/질문

1. 예수그리스도의 오신 역사적 성경적 사실은 무엇인가?

 

 

2. 예수 그리스도는 왜 죽어셨는가?

 

 

 

 

 제 3 과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그리스도의 부활을 믿습니다(승귀의 신분)

 

읽을성경 : 빌립보서 2:6-10

 

암송: 예수는 우리의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 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로마서4:25)

 

그리스도는 하늘의 영광을 내려 놓으시고 낮고 천한 사람의 몸을 취하여 인간 세상에 오셔서 자기피로 죄를 속량(값을 주고 갚음)하심으로 구원을 이루셨다. 이것을 그리스도의 비하(卑下)의 신분이라고 한다. 그분은 부활하시어 자기의 피를 가지고 하늘보좌에 들어가심으로(승천) 낮아지신 그리스도를 지극히 높혀 가장 뛰어난 이름을 주셨고 모든 무릎을 그 이름앞에 꿇게 하시고 주님이라 시인케 하셨다. 이것을 그리스도의 승귀(昇貴)의 신분이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보좌 우편에 앉히시 이를 통하여 이 세상을 다스리시며 주를 경배케 하시고 마침내 재림 하셔서 최후의 심판을 하실 권세를 가지게 하셨다.

 

 

1.“사흘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다"

 

 죄와 사망권세의 문제는  인류의 최대의 원수요 누구도 풀 수 없는 숙제였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로 죄와 저주를 해결하시고 또 부활하시므로 사망의 권세를 깨뜨리시고 하늘로 올라 가셨다.

ㄱ) 이는 성경대로 죽음과 살아나심을 확실하게 사흘간의 무덤으로 완전한 죽음과 부활의 진정성을 믿는 고백이다.(고전15:3)

이 죽음과 부활의 많은 증인들이 있었다. 그 대표자들은 역시 예수님의 제자들이였다."너희는 증인이 되리라"하셨고 그들은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않을 수 없다"(행1:8, 4:20) 들은 바, 본 바, 만진 바(요일1:1)라고 하였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부활의 증인들로 죽었다.

ㄴ) 예수 그리스도는 마귀와 사망의  종으로 매여 있던 우리를  해방시키셨다.(히4:14,15)

ㄷ) 예수는 우리의 죄 때문에 죽으시고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 나셨다.(롬4:25)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15:20,22).

“그리스도께서 다시 사신 것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기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 잠자는 자들도 망하였으리라(고전15:17)”

“한 사람을 여러번 속일 수는 있고 여러 사람을 한번쯤은 속일 수 있어도 여러 사람을 여러번 속일 수는 없다”(링컨)

 

 

 * 예수 그리스도의 양성- 인성과 신성에 대해서 *

 예수 그리스도는 참 하나님이시면서 참 사람이셨다.

하나님께서 보내셔서 온 아들인 것과 아버지와 아들이 동일하신 것으로 주장하셨고 또 그의 제자들과 사람들도 인정하였다.

동시에 인간의 육신을 입은 인간과 동일한 육신과 성품,약점을 가지셨으나 죄는 없으시다. 이런 조건을 가지신 분만이 온전히 죄인을 구원하실 수 있기 때문이다.

 

 

 

2. “하늘에 오르사 하나님보좌 우편에 계신다"

 

부활하신 그분은 임무를 완수하시고  40일간 제자들을 7번을 만나시며  사명을 맡기시고 120신도가 보는데서 하늘로 올라 가심을 믿는다. 

ㄱ)  대제사장의 임무로 자기의 피를 가지시고 드리시기 위하여 하늘지성소로 들어 가셨다(히브리서.9;.)

ㄴ)  하나님과  죄인사이에 대제사장으로 사명을 완수하기 위함이다. 그곳에서 간구하시며(히브리9:11,12)  중보자(中保子)가 되신다.(딤전2:5, 엡2:13,14) 

ㄷ) 우리가 있을 처소를 예비하시기 위하심이다.(요14:1-)

ㄹ) 하나님 우편은 하나님의 우주중심의 통치권을 아들에게 주시어 그의 주권으로  세상을 다스리신다.- 성령을 보내시고 그의 교회를 세우시고 예배를 받으시고 말씀하시고. 모든 사람이 그 앞에 무릎을 꿇고 복종하고 섬기게 하신다.(빌립보서 2;5절이하는 다시 정리하여 보라)

 

 3. “저리로서 산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신다."

 

 모든 만물과 시간의 끝은 있다. 주님은 이제 만유의 주로 다스리시다가 세상의 끝에 다시 재림하여 오시며 심판하신다.(히9:27, 계21;1,  마24;42-44) 이는 하나님은 공의는 죄와 의를 그냥 두시지 않으신다는 공의의 사랑을 우리는 믿는다.

ㄱ) 이는 섬긴 자기백성 즉 하나님이 행하여 놓으신 길과 그 은혜를 받아들여 사죄와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을 그의 처소로 데리러 오시며. 

ㄴ) 신자에게는 영생과 불신자는  영벌을 주시고, 또 상급을 주시기 위해서 오시며.(마25:46, -알곡과 쭉정이) 

ㄷ) 재림은 하나님은총의 기다림의 끝이다. 그때  죽었던 자들은 부활하여 살아있는 자와 함께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게 될 것이다.( 계21:11-15)

이로서 하나님의 인간에 대한 구원프로그램은 완성되었다

 

 

 

(요한1:12)

 

 

 

 

제 4 과 우리는 성령을 믿습니다.

성경읽기; 요한 14장,16장

외울말씀: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거하시겠음이라. 내가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아니하고 너희에게로 오리라"(요한14:16-18)

(*보혜사=파라클레토스=돕기 위하여 옆에 와 계시는 분-상담자,위로자, 변호사,선생-하나님의 국선변호인)

 

제자들은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는 말씀대로 마가의 다락방에서 간절히 기도할 때 불과 바람같이 성령이 임하셨다.(행2:1-4) 이로서 그리스도의 증인이 될 수가 있었고 교회가 세워지고 표적이 나타나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는 원동력이 되었다. 이 성령은 성부와 성자께서 이루어 놓으신 것을 효과적으로 완성하기 위하여 오신 제3위 하나님이다.

우리 죄인을 위하여 죽어시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여 가신 주님이 우리를 버려 두시지 않고 세상에서 죄와 마귀의 권세를 이기며 살수 있도록 돕는 분으로 오신분이 성령님이시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한분이시다. 그런데 이 하나님은 성부 하나님, 성자 하나님, 그리고 성령 하나님으로 나타났다. 성부(聖父)는 볼 수 없는 하나님이시고(요1:18). 성자(聖子)는 나타나신 하나님이시며(요1:14-18), 성령(聖靈)은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이시다.(고전6:19-19) 예수님은 지금 성령으로 우리 믿는자 안에 와 계심을 믿는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받고 거듭났음에도 불구하고 얼마 지나서 옛 성품으로 돌아 가고 죄와 사탄의 휴혹에서 이기지 못하고 실패하면서 살아 가는 열매없는 그리스도인들을 만난 적은 없는가? 어떻게 이렇게 참된 신앙생활을 할 수 있을까 걱정도 생길지 모릅니다. 신자가 승리의 삶을 살기 위해서는 성령의 도우심으로만 가능합니다. 성령은 하나님의 자녀와 백성으로 살 수 있도록 도우시는 영입니다.

요한복음14:16,-18

고린도전서1:22 인치신 후 보증으로 주신 성령

 

첫째, 성령님은 우리를 거듭나게(중생)하셔서 새생명을 주신다.

우리가 믿기 전에는 영혼이 허물과 죄로 죽어 있던 송장(엡2:1) 이였는데 성령은 살리는 영입니다.(요한복음3:5)

 

둘째, 성령님은 성경의 진리를 알게하여 주신다.

요한복음16:12,13

성령님은 진리의 영으로 성경을 기록하였으며(디모데후3:16) 하나님의 진리는 영적 계시로 된 것으로 인간의 육신적 머리(지혜)로는 깨달을 수 없고 성령께서 깨닫게 하여 주십니다.

 

셋째, 성령님은 우리의 기도를 도와 주신다.

로마서 8:26,27

우리가 하나님께 어떻게 기도해야할지 모를 때 기도를 도우십니다. 거룩한 이런 마음은 본래는 없었던 것입니다. 세상적인 욕구 등 무엇이 하나님을 기뻐시게 하는 것인지 구별이 잘 안될 때 기도를 도우십니다.

예수님께서도 십자가 고난을 앞두고 기도하실 때 도 하나님의 사자가 도우셨고, 하나님의 일을 시작하고자 할 때 기도를 방해하는 것은 사탄이었습니다.(마태4:)

 

 

넷째, 성령님은 우리의 연약함을 돕고 죄를 이길 수 있는 힘을 주신다.

하나님은 우리의 약함과 부족함을 너무나 잘 아시고 이 모든 것을 이길 힘을 주시는 분입니다

로마서8:26

에베소서3:16

당신이 죄에 사로 잡혀있거나 빠져 있다고 생각될 때 성령님께 의뢰하십시오. 반듯이 승리하게 됩니다.

 

다섯째, 성령님은 하나님의 일군으로 일할 은사를 주신다

고전12:7-11

여섯째, 그리스도인의 생활에서 거룩한 열매를 맺게하여 주신다.

갈라디아서 5:22,23

성령님은 하나님자녀로서 아름다운 열매를 맺일 수 있게 하십니다. 나무의 열매를 보고 그 나무를 알듯이 육으로 살면 육의 열매를 영으로 살면 성령의 열매를 맺습니다.

유감스럽게도 많은 그리스도인 들이 성령과 아무 상관없이 내 주장대로만 살고 있음으로 성령께서 슬퍼하십니다. 성령님은 예수 그리스도의영으로 인격적으로 대하여 드리고 가까이 할수록 함께 하십니다.

성령님을 친구로. 동반자로, 인도자(안내자)로, 선생으로, 보호자로, 모시고 사십시오. 풍성한 삶의 열매를 맺게 될 것입니다.

 

*<믿을때 이미 성령이 들어오셨습니다. 그러나 성령의 충만을 받아야합니다>

1) 회개해야 한다(요일1:9) - 깨끗한 마음에 오신다.

2) 사모함으로 간절히 구해야야 한다(행 2:1-4, 눅11:13)

3) 믿음으로 받아 들여야 한다.-인정하고 환영하고 모셔들이고 순종하여야 한다.

정리/질문

1. 성령님은 누구십니까?

 

2. 성령은 신자의 삶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제 5 과  우리는 거룩한 공회와 성도의 교통(交通)을 믿습니다.

 

읽을말씀: 에베소서 2:11-22

외울 말씀 :만물을 그 발아래 복종케 하시고 그를 만물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충만이니라(에베소서 1;22)

이 세상에도 힘에는 조직체가 있듯이 우리는 영적 공동체를 믿는다. 예수님은 그를 믿고 따르는 백성들을 모우시고 이 땅에 하나님 나라를 세우시는데 그가 머리가 되셔서 세우신 것이 곧 교회요 이를 공회라 한다.(엡1:22, 골1:18) (교회의 원어는 헬라어 ‘'에클레시아’'인데 ‘밖으로부터 안으로 부른 자의 모임’,‘거룩한 공회’Holy Catholic Church: 통합된 교회’ 즉 그리스도께 연합된 범세계적인 교회를 말한다. 천주교회서는 교황을 수반으로 한 바티칸 공의회로 통한 교회만으로 하나된다고 주장하나 개신교회는 외형적 제도에 두지않고 교리에 따라 분열되어 있을지라도 말씀과 성례와 그리스도를 주라고 고백하는 모든 교회는 영적으로 하나됨을 인정한다. 따라서 universail churchf:우주적 교회로서 예수피로 한몸된 영적 공동체에 의미를 둔다.)

이 세상나라가 영토, 백성, 주권 등의 요소가 있지만 하나님나라는  영적인 나라로서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다. 또 하나님의 나라는 하늘에서는 이미 이루어졌지만 아직 이 땅에서는 이루어져가고 있다.

하나님은 교회를 통하여 다스리시고 축복과 심판도 하시는 기준으로 삼으셨다.

 

 

1. 교회는 어떤 곳인가?

“하나님은 이 지상에 예수 그리스도가 부활하시므로 함께 교회를 일으키셨습니다. 이는 하나님은 교회의 품속으로 자녀를 모으시기를 기뻐하시며, 이들을 유아로 있을 동안 교회의 도움으로 양육시키시고, 장성하여 신앙의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교회를 어머니다운 돌봄으로 인도하신다.”(죤 칼빈)

1) 영적 하나님의 집으로서의 교회.(교회는 선지자들과 사도의 터위에 세운 하나님의 거룩한 집이요, 진리의 기둥이니라...)- 여기서 생명을 낳고 양육하고, 공경하며 사랑한다.

하나님은 교회를 '피로 값주고 산 교회'라고 하셨다(행20:28)‘ 피는 물보다 진하다’ 여기에 눈과 마음이 두시고 만나시고 말씀을 이르신다.(출25:22)

2) 영적 하나님의 나라로서의 교회.- 예수께서는 첫마디의 외침이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왔다”(막1:15) “나라가 이 땅에 임하시옵소서”고 기도하셨다(마6:10) 이 땅에는 보이는 유형교회와 안 보이는 무형교회로서 천상천하의 하나님나라의 총회가 있다.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이루어 지도록(확장) 백성들이 조직하고 전투하며 기도하고 헌신한다.

3)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 성도는 그의 지체이다.(엡4:15,16 ) 한피받아 한몸이룬 불가분의 영적공동체로 교제와 연합을 이루어 열매맺게 하신다.-‘나무와 가지’(요한15:5), ‘목자와 양떼’(요10:4), ‘신랑과 신부’(엡5:22) “피는 물보다 진하고” “한영을 마시고” “같은 깃을 가진 새는 끼리끼리 모인다.” “지체는 머리에 붙어 있으며 머리에 따라 움직인다.” “양은 목자의 음성을 안다.” 함께 교제 교통한다.

 

2. 성숙한 백성과 자녀로 자라기위한 - 교인의 의무 

1) 하나님의 영원한 시간표 - 주일성수

-안식일을 지키는 것은 하나님의 정하신 법칙이다. 예수님은 안식일의 주인이시다. 쉬고 주일을 거룩하게 지킬때 개인, 가정, 사회, 국가,가 구원을 받는다. (창세기2:2-3, 출애급20:7)

 2) 인생의 최대목적 - 예배드리는 생활

-예배는 살아계신 하나님 아버지와 신자와의 인격적인 교제이며 마음, 뜻, 정성, 물질을 힘껏 드려 하나님을 기뻐시게 하는 것이다.(고전10:31)

3) 내영혼의 호흡 - 기도 생활

ㄱ) 매일 일정한 기도시간을 정하여  ㄴ) 계속 쉬지 말고  ㄷ) 아침 첫시간 시간이 가장좋다.

4) 내 영혼의 양식 - 성경 읽는 생활

ㄱ)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요 내 영혼의 젖과 꿀과 밥이다. 내길에 빛이요 스승이다.(시119:105)

ㄴ) 시간을 정하여 일정하게 섭취하여야 한다.

5) 내 영혼의 근육 - 봉사 생활

ㄱ) 성도는 교회를 위하여 몸, 시간, 재능을 드려 봉사할 때 교회가 잘되고 내가 잘 된다.

ㄴ) 물질봉사-내것은 없다. 가장 귀하게, 선하게 영원한 상급을 받는 일이요 심는대로 거둔다. 하나님의 기뻐하는 향기로운 제물이라 하셨다..(빌4:18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6) 아버지 집의 목표 - 전도구령생활()

ㄱ) 주님의 지상명령이다.(마28:16-20)

ㄴ) 천하보다 귀한 생명이 돌아오는 것이 하나님의 최대기쁨이다.(눅15:24)

 

<참고/ 주간 모임>

* 주일 정기예배안내- 예배를 드림으로 하나님의 계명대로 거룩히 지킵니다. 이것은 하나님을 예배하는 인생의 목적이요 대계명입니다.

* 수요 기도회, 금요심야 기도회 - 한주에 한번은 기도의 기둥을 세워야합니다.

* 아침경건회- 매일 하루를 기도와 말씀으로 시작하여 경건한 한날로 승리합니다.

* 금요 사랑방 모임 - 함께 믿는 자들이 포도나무 가지가 붙어있듯이 양떼가 함께 있듯이 함께 하는 시간입니다.(요13:35)

죄를 사하여 주시는 것과

몸이 다시 사는 것과 ...

-주 예수께서 죽음에서 부활하심으로 생명의 열매를 맺은 것처럼 그에게 믿음을 붙은 성도들도 함께 몸이 부활 할 것을 믿습니다

성경/요한11:25,26 ,요한6:54

영원히 사는 것을 믿사옵나이다........

-그분이 하늘로 승천하여 천국에 들어가신 것처럼 믿음으로 붙은 성도들은 우리의 장막인 몸을 벗고 영원한 처소인 천국에 들어가서 영원히 함께 살 것을 믿습니다.

성경/고린도후5:1

 

 

 

신앙생활에 알아야 할 기초지식(부록)

 

1. 성경에 대하여

* 기록된 언어= 구약은 히브리어, 신약은 헬라어

* 책수 = 구약 39권, 신약 27권 합 66권

* 중심사상 = 예수그리스도의 속죄인데 죄에 바진 인간을 예수께서 피흘려 구원하시는 진리가 전체에 연결 되어 있다. 구약은 오실 그리스도를 그림자로 보여주며, 신약은 오신 예수 그리스도와 그 교훈을 기록하였다. 또 ‘위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아래로 사람을 사랑하라’하는 것으로 요약 할 수 있다.

* 저자와 기간 = 34명이 1600년에 걸처 기록하였다.

* 성경기록의 목적 =요한 20: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가 예수께서 ( )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 )을 얻게 하려 함이라”

* 성경찾는 법

성경의 목차가 순서대로 기록되어 있는데 약자로서 표시하기도 합니다. 순차를 익히면 대개 어디쯤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약자로 ‘창세기’는 ‘창’으로 씀니다. ‘창 3:15~20’은 ‘창세기 3장 15절에서 24절까지’란 뜻입니다.

 

2. 성례에 대하여

성례의 종류로는 세례와 성찬 두가지가 있는데

(1) 세례는 성령세례와 물세례가 있는데 성령세레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때 성령이 임하사 거듭나게 하시고 새로운 생명으로 되는 것을 말한다.

(2) 물세례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죄 씻음을 받고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모든 은혜의 약속에 동참한 것을 인치고 표하는 것입니다.

로마서 6:3,4.

 

성찬이란 무엇인가?

세례받은 교인들이 예수님께서 잡히시기 전 떡과 포도주를 주시면서 이것은 내 살이요 내 피라고 하시며 이 약속을 맺은 영원한 언약을 기념하라고 하신 것에서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를 기념하면서 먹는 애찬입니다. 이로서 우리의 신앙의 본질인 십자가를 영원히 잊지않고 감사하며 강화됨이 있습니다

(마26:26-28)

 

3. 기도에 대하여

기도는 하나님 아버지께 돌아와 믿고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된 자가 마땅히 나의 어려움과 연약함을 간구하는 것입니다. 내영의 호흡이요 친밀한 대화입니다.

요한복음16:24

 

4. 교회의 절기들에 대하여

(1) 부활절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을 기념하는 경축일로서 사동시대부터 경축하여온 것이다. 우리나라 월력으로는 춘분후 처음맞는 만월 즉 음력15일 다음주일입니다.

(2) 맥추감사절(출 23:16) =성령강림절

이스라엘 백성들이 봄에 추수한 곳식을 바친것같이 하절기곡식을 거두게하신 은혜를 감사하는 절기로 지킵니다. 신약에서는 이때 성령님이 강림하신 날로 성령감림절로도 지킨다.

(3) 추수감사절(출 23:16)

일년동안 농사와 사업에 내려주신 은혜를 감사하는 절기로 이스라엘백성에게 지킬 것을 명하실 뿐 아니라 우리의 보편적 감사기쁨을 하나님께 드리는 행사임

(4) 성탄절(눅2:8-20)

예수님의 탄생일로 이 땅에 죄인들을 구원하시기 위해서 오신 날을 기뻐하는 날로 날짜는 여러가지 이론이 있지만 주후 4세기부터 매년 12월 25일로 경축하는데 불우이웃을 구제하고 기쁨의 행사들을 한다.

 

5. 마귀의 시험과 승리에 대하여

우리가 신앙생활 하는 도중에 시험이 오는데 이는 마귀의 짓이다.(마4:1, 요13:2) 마귀(사탄)은 원래는 천사였다가 하나님을 대적하여 전쟁을 일으켜 세상으로 쫒겨 내려 온 타락한 영물로 어두움의 왕이 되었다. 믿는 자들을 여러 가지로 휴혹하고 죄악과 어둠,사망을 주관하고 있다.

1) 악한 친구를 통하여(잠1:10), 2)궁핍할 때 물질로서(마4:2-3). 3)세상의 영광을 통하여 4) 의심으로. 5) 욕망을 자극함으로

<시험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이길 수 있는가?>

하나님은 감당할 수 있게 하시며 피할 길을 주겠다고 합니다(고전10:13)

*믿음으로 이긴다(엡6:16)

*말씀진리의 선언함으로 승리한다(히4:12)

*기도함으로 성령이 이긴다.(마26:41)

 

6. 주일, 안식일에 대하여

-안식일은 구약 율법시대에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시고 이레되는 날에 쉬셨다는 데서 토요일을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라는 계명을 주심으로 시작되었다.

-그러나 신약에서는 예수그리스도께서 오시고 구원을 완성하시고 부활하신 날이 안식후 첫날이기 때문에 그후로 주일(主日 주의날;Lord's Day)이라고 지키게 되었다.

신자는 주일(주의 날)을 안식일의 정신을 살려 그날을 하나님의 날로 육신의 일은 일체 멈추고 쉬면서 거룩히 지키되 예배하며 성도끼리 서로 교제하며 성경공부, 가정심방위로, 위문, 구제, 전도, 경건서적읽기, 등 경건한 하나님과 관련된 일로 보내어야 한다.

하나님의 시간표를 따라 살때 하나님의 약속한 축복들이 따라 온다.

1) 육체의 건강을 얻는다.

2) 정신상의 건강을 얻는다

3) 심령이 강건해진다.

4) 교회가 발전하고 생업이 복을 받는다.

 

중요한 낱말풀이

1) 계시 하나님의 오묘한 진리가 감추어져 있던 것이 인간이 이해 할 수 있도록 드러내는 것을 말함. 예로서 성경과 예수님은 하나님의 계시로 나타난 것이다.

 

2) 메시야, 그리스도. “그리스도는 헬라어로 메시야는 히브리어로 같은 뜻인데 다같이 ‘기름부음 받은 자’란 뜻이다. 구약의 제사장과 왕, 선지자에게 기름을 부어서 직분을 세웠는데 예수를 그리스도라 함은 바로 이 세직분을 받아 오신 분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3) 보혜사 원뜻은 ‘위로자’ ‘도움자’ 란 뜻으로 예수님이 부활하시고 이 ‘보혜사’를 보내어 주시겠다고 하셨는데 곧 성령을 일컬어 하신 말씀이다.

 

4) 음부 우주를 하늘,땅,,지하 3층으로 볼때 죽은 자들의 영혼이가는 땅밑의 세계를 가리킨다.(민 16:33, 욥 17:13,) 신약에서는 죽은후 악인이 가는 장소로 나타나 있다(눅 16:22-)

 

5) 인자. 예수님이 자기를 지칭할 때 감추어진 표현으로 성경다니엘 7:13에서 환상중 나타난 사람을 차용한 것임 인간의 아들이란 뜻과 동시에 하나님의 아들의 모습을 은밀히 나타내는 이름이다

6) 임마누엘.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신다”는 뜻이다 구약시대 이사야 선지자가 예언하였다. 이것을 마태는 예수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임마누엘로 표현하였다.(마1;23)

 

7) 중보자(仲保者) 서로의 대립관계에 있을 때 적의의 원인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는 자를 말함. 구약시대는 제사장이 중보자였으나 신약에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과 인간사이에 중보자로 오셨다는 것을 강조한다 .딤전 2:5

 

8) 중생(重生) 문자적으로는 거듭난다는 말인데 성경에서는 ‘위로부터 난다’. 성‘령으로 난다’는 뜻이다. 예수님은 육으로 난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라고 하시면서 믿을 때에 성령께서 오셔서 하나님의 자녀로 생명이 태어남을 말함.(요한3:3)

 

9) 할렐루야 ‘너희는 여호와를 찬양하라’는 히브리어이다. 찬양할 때 하나님을 높일 때 쓰는 용어이다. 시편에 거의 기록되었는데 초대교회는 할렐루야 시를 날마다 외웠다.

 

10) 호산나 ‘이제 구원하소서’란 히브리말이다.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할 때 무리들이 환호하면서 불렀다.(마21:9,) 예수를 메시아로 대망하면서 부른 말이다..

11) 아멘 ‘믿습니다’ ‘동의합니다’란 뜻으로 진리를 들을 때 화답하면서 하는 용어이다.

 

12) 성부(聖父), 성자(聖子), 성령(聖靈) 삼위일체 ‘삼위일체’란 뜻은 하나님이 한 분이시면서 세 지위를 가지고 사역하신다는 의미이다. 성경에는 없는 용어이지만 성경은 성부 하나님께서 아들 성자 예수그리스도를 보내시고 예수님은 성령을 보내셨다.

 

 

 

수고 많았습니다.

이 놀라운 진리에 대해서 알게 된 은혜를 감사합니다.

다음으로 알아야 할 것은 우리 그리스도인이 교회와 신앙생활에 알아야 할 것들로 신앙이 자라나 이 세상에서 승리의 삶 즉 풍성한 생명의 열매를 맺는 삶을 사는 것 입니다. 이에 초점을 맞추어 기본적으로 공부하는 가운데 우리는 세례를 받게 될 것입니다.

다음에 배울 내용은 첫시간 MT와 함께 12주과정입니다.

구원의 확신, 사죄의 확신, 기도응답의 확신, 인도와 승리의 확신, 그리고 수레바퀴의 중심되신 그리스도, 말씀의 삶, 기도훈련, 예배훈련, 섬김훈련, 증거훈련, 성도와의 교제등 입니다

 

 

 

 

 

 

새로남 쉼터교회 신입부교재

 

발행일 : 주후 2011년 11월

저자 발행인 : 송 은근

주소 : 404-290/인천시 서구 왕길동 273-5

TEL:032) 563-0786, 019-273-9465 songag@daum.net


출처 : 송은근목사 설교창
글쓴이 : 송아지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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