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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대제사장,제사장의 예복 :에봇,흉패,우림,둠밈

하나님아들 2018. 4. 14. 22:23



대제사장,제사장의 예복 :에봇,흉패,우림,둠밈



흉패(Breastpiece)

 

대제사장의 옷 가운데 하나로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의 이름이 기록된 12보석이 붙어 있다

(28:16-30). 금실, 청색실, 자색실, 홍색실, 가늘게 꼰 베실을 섞어 짜서 만든 정사각형 모양의

주머니이며(28:15-16) 금고리와 금사슬을 사용하여 제사장의 겉옷인 에봇에 부착하였다(28:22-28).

 

속에는 구약 시대에 하나님의 뜻을 묻기 위해 썼던 우림과 둠밈을 넣었고(삼상 28:6) 겉면에는

네 줄로 보석을 박았는데 12보석이 3개씩 4열로 있었다(39:10-13). 12개의 보석에는

이스라엘 열두 지파 중 한 지파씩 지파의 이름이 새겨져 있었다(28:17-21).

 

흉패 속의 우림과 둠밈으로 하나님의 뜻을 물어 결정하였기 때문에 흉패를 판결의 흉패라고도

불렀다(28:15, 28-29).

 

대제사장이 하나님의 임재의 장소인 성소로 들어갈 때 이스라엘 지파의 이름이 새겨진 흉패를

달고 들어가야 했는데 이것은 하나님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기억하시게 하며(28:29)

대제사장이 이스라엘 백성의 대표자로서 하나님의 임재에 동참하는 것을 상징하는 것이었다.

대제사장, 우림과 둠밈을 참고하라. *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참조] 흉배(Breastplate)

 

문자적으로는 둥글거나 네모난 바탕에 여러 가지 무늬를 수놓아 가슴과 등에 다는 관복의 문장을 이르는 말이다.

군인들이 달던 흉배는 몸의 앞부분과 뒷부분을 보호할 수 있는 것이었다. 에베소서 6:14의의 흉배는 성도의

칭의와 성화된 삶을, 데살로니가전서 5:8믿음과 사랑의 흉배는 믿음과 사랑으로 무장된 성도의 삶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같은 원어가 흉갑’(9:9, 17)으로도 번역되었다. *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대제사장의 예복 (에봇, 흉패, 우림, 둠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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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림과 둠밈(Urim and Thummim)

 

 

사울이 여호와께 묻자오되

여호와께서

꿈으로도,

우림으로도,

선지자로도

그에게 대답지 아니하시므로 (구약, 사무엘 상 28:6)

 

 

우림의 뜻은 이고 둠밈의 뜻은 온전함이다.

이것들의 재료나 모양이 어떠한 지는 분명치 않으나 아마 매끈한 돌이나 혹은 금속으로

만들어진 일종의 주사위 모양 같았던 것 같다.

 

 

 

 

구약 시대 초창기에 우림과 둠밈 등을 사용하여 제비를 뽑아 하나님 뜻을 분별하던 기계적인

방법은(27:21; 삼상 28:6) 그 이후 선지자들의 예언 활동이 증대됨에 따라 점차 필요성이

줄어들었다.

 

오늘날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들을 기록된 성경 말씀과 성령의 조명 등을 통하여 직접 인도해

주시기 때문이다(16:13). 한편 우림과 둠밈의 뜻인 빛과 완전은 하나님의 성품과도 상통하는

데 두 단어의 첫 자가 히브리어 알파벳의 처음과 마지막 자라는 점은 하나님이 자신을 처음과

나중, 시작과 끝(1:8, 17; 21:6; 22:13)이라고 계시한 사실과 관련해 볼 때 어떤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참조] 우림과 둠밈:제비뽑는 기구

 

하나님의 뜻을 묻고자 할 때 대제사장이 사용하던 일종의 제비(lot) 도구였다(삼상 28:6). 대제사장은 중요한 판결이

있을 때 우림과 둠밈이 들어 있는 흉패를 입고 그곳에 참석하여 제비 뽑는 형식으로 문제를 해결했던 것이다

(8:8; 27:21; 33:8; 2:63; 7:65). *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출처 : coram Deo
글쓴이 : Coram Deo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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