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선지서 비교표
구약성경에 제시된 16명의 문서 선지자들 가운데 그 기록한 성경의 분량에 근거하여 많은 기록을 남긴 4명의 선지자들을 4대 선지자(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다니엘)라 하며 그 나머지는 12소선지자로 부른다.
이들 4명의 선지자들은 우상 숭배와 각종 죄악으로 부패해갔던 유다 말기에 하나님으로부터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며 회개를 촉구하는 메신저로서의 사명을 수행했고, 장차 임할 메시야 시대의 소망 찬 메시지를 전파함으로써 하나님이 주도하시는 구속 역사의 흐름을 강렬하게 노출시켜 주었다.
구분/선지자 | 이사야 | 예레미야 | 에스겔 | 다니엘 |
---|---|---|---|---|
이름의 뜻 | 여호와는 구원 | 여호와가 보내심 | 하나님이 강하게 함 | 하나님은 나의 심판자 |
활동연대(B.C.) | 739-680(60년 간) | 627-580(48년 간) | 593-570(24년 간) | 605-530(76년 간) |
출신(사역)지 | 예루살렘 | 예루살렘과 애굽 | 바벨론의 그발 강가 | 바벨론 궁정 |
사역 대상 | 유다 백성 | 유다 백성과 예루살렘 패망 후 애굽으로 피난한 자들 | 바벨론 땅의 포로 된 자들 | 바벨론의 포로 된 유다 백성과 열방의 군주들 |
역사적 배경 | 유다 왕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 | 유다 패망 직전(요시야, 여호아하스, 여호야김, 여호야긴, 시드기야) | 제2차 바벨론 포로 때부터 느부갓네살의 두 번째 꿈까지 | 제1차 바벨론 포로 때부터 느부갓네살, 벨사살을 거쳐 바사의 다리오 때까지 |
종교적 배경 | 우상 숭배와 형식적 예배 만연, 히스기야의 종교개혁 | 요시야 때의 부흥과 그의 사후 우상 숭배 및 거짓 선지자 횡행 | 민족 전체의 불신과 불순종 | 하나님과의 교제 단절, 소수의 남은 자들 |
핵심 메시지 | 구원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에 달렸음을 가르침 | 바벨론 포로의 필연성 및 참된 회개를 통한 구원을 가르침 | 죄에 대한 책임과 언약에 대한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가르침 |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하나님의 시공간을 초월한 구원 능력을 보임 |
예언의 초점 | 남은 자에게 영광스런 미래를 약속하심 | 예루살렘의 죄, 운명 및 미래의 영광 | 예루살렘의 멸망과 회복과 영광 | 4대 왕국과 영원한 하나님의 왕국 |
메시야 비유 | 싹, 나의 종 | 의로운 가지, 여호와 우리의 의 | 백향목의 연한 가지 | 돌, 인자, 기름 부음받은 자 |
별칭 | 메시야 복음의 선지자, 왕족 출신 선지자 | 제사장 겸 선지자, 눈물의 선지자, 심판의 선지자, 희망의 선지자 | 제사장 겸 선지자, 환상의 선지자, 포로기의 선지자, 다른 인자 | 이방 세계의 선지자, 왕족 출신의 선지자 |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라이프 성경사전
예언서를 기록한 문서 선지자들의 연대표
구약의 선지서를 통상적으로 4개의 대선지서(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다니엘)와 12개의 소선지서(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로 구분한다. 이 같은 구분은 선지자들의 인격이나 메시지의 경중 때문이 아니라 순전히 문서의 분량에 따라서 구분된 것이다. 사실 12소선지서를 한데 묶어도 이사야서의 분량과 비슷하며, 또 12소선지서의 모든 절수(1,050절)보다 예레미야서 한 권의 절수(1,346절)가 훨씬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아무튼 북왕국 이스라엘과 남왕국 유다에서 활동했던 소위 문서 선지자들의 시대와 활동을 도표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구분 | 이름 | 활동 연대 | 활동 지역 | 시대 배경 | 메시지 | 참조 구절 |
---|---|---|---|---|---|---|
바벨론 | 요엘 | 835-796 | 남유다 | 웃시야(요아스) | 여호와의 날 | 왕하 11-15장; 행 2:16 |
요나 | 793-753 | 니느웨 | 여로보암 2세 | 하나님의 보편적 구원 | 왕하 13:1-14:25 | |
아모스 | 760-755 | 북이스라엘 | 여로보암 2세 말엽 | 하나님의 공의 | 왕하 14:23; 15:7; 암 1:1 | |
호세아 | 746-724 | 북이스라엘 | 여로보암 2세 말엽에서 사마리아 함락 직전까지 | 사마리아 함락, 하나님의 신실한 사랑 | 왕하 15, 18장 | |
이사야 | 739-680 | 남유다 |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 | 하나님의 은혜로 인한 구원 | 왕하 15-20장 | |
미가 | 737-690 | 남유다 |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 심판과 회복 | 왕하 15:8-20 | |
나훔 | 664-612 | 남유다 및 | 히스기야 말년, 므낫세(앗수르의 앗술바니팔) | 니느웨의 멸망 | 사 10장 | |
스바냐 | 640-609 | 남유다 | 요시야 | 여호와의 날 | 왕하 22-23장; 습 1:1 | |
하박국 | 609-600 | 남유다 | 여호아하스, 여호야김(바벨론의 나보폴라살) | 신앙의 고뇌와 승리 | 왕하 23-24장 | |
포로 | 예레미야 | 627-580 | 정복당한 | 요시야, 여호아하스, 여호야김, 여호야긴, 시드기야, 총독 그달랴(바벨론의 나보폴라살, 느부갓네살) | 예루살렘의 죄와 슬픈 운명 및 미래의 영광 | 왕하 22-25장 |
다니엘 | 605-530 | 바벨론 | 여호야김, 여호야긴, 시드기야(느부갓네살에서 고레스까지). 바벨론에서 활동 | 4대 왕국과 영원한 하나님의 왕국 | 왕하 23-25장 | |
에스겔 | 593-570 | 바벨론 | 시드기야(바벨론의 느부갓네살) | 예루살렘의 죄와 슬픈 운명 및 미래의 영광 | 왕하 24:17-25 | |
오바댜 | 586년 이후(850년경?) |
| 예루살렘 멸망(혹은 남유다 여호람) | 에돔의 멸망 | 옵 1:1 | |
포로 | 학개 | 520년경 |
| 스룹바벨 총독(메대-바사의 다리오 1세) | 성전 재건 | 대하 36:11-21 |
스가랴 | 520년경 | 남유다 | 스룹바벨 총독(메대-바사의 다리오 1세) | 메시야의 도래 | 스 5-6장 | |
말라기 | 430년경 | 남유다 | 느헤미야 총독(메대-바사의 다리오 2세) | 계약의 준수 | 느 13장 |
[네이버 지식백과] 예언서를 기록한 문서 선지자들의 연대표 (라이프성경사전, 2006. 8. 15., 생명의말씀사)
통일왕국시대 | 사무엘 | 다윗에게 기름 부어 왕을 삼음 | 삼상 16 : 12 |
열 왕 국 시 대 | 유 다 | |||
잇 도 스 마 야 이 사 랴 하 나 니 예 후 아하시엘 엘리에셀 엘 리 야 스 가 랴 요 엘 이 사 야 미 가 나 훔 하 박 국 야 두 둔 홀 다 스 바 냐 예레미야 | 835-796 740-680 740-695 640-630 608-597 640-630 627-586
| 솔로몬의 행적을 기록 르호보암에게 여로보암과 전쟁하지 않도록 권장 아사에게 하나님과의 언약 이행을 권유 아람과 외교하는 아사를 책망 아합과 동맹한 여호사밧을 책망 모압,압몬 연합군과의 전쟁의 승리를 예언 여호사벳에게 아하시야와의 교제를 책망 여호람(유다)에게 창자가 빠지는 죽음을 예언 요아스 왕과 신하들의 우상 숭배를 책망 성령의 강림을 예언 메시야의 탄생과 사역을 예언 베를레헴에서의 메시야 탄생 앗수르의 멸망을 예언 바벨론의 멸망을 예언 요시야 왕을 도와 유월절을 지킴 유다의 멸망 예언 여호와의 날을 예언 시드기야에게 유다의 명망을 예언 | 대하 9:29 대하 11:1-4 대하 15:1-7 대하 16:7-9 대하 19:1-3 대하 20:14-17 대하 20:14-17 대하 21:11-15 대하 24:20 욜 2:28 사 49-53장 미 5: 2 나 2: 8-13 합 2: 4-17 대하 35:15 왕하 22:15-20 습 1:14-16 렘 34:2-5 |
이 스 라 엘 | ||||
분 열 왕 국 시 대 | 아히야 무 명 예 후 엘리야 미가야 엘리사 호세아 아모스 요 나 오 뎃 |
764-724 760-785 793-753 | 여로보암의 집의 멸망을 예언 요시야의 탄생을 예언 바아사의 우상 숭배와 악행을 책망 아합가의 멸망을 예언 아합의 죽음을 예언 아합가의 멸망을 예언 하나님을 버리고 이방에 의존하는 이스라엘을 책망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과 회복을 예언 이스라엘의 부흥을 예언 베가에서 유다인 포로를 석방토록 권유 | 왕상 14: 6-16 왕상 13: 3 왕상 16: 7 왕상 21:20-26 왕상 22:19-28 왕하 9: 6-10 호 7: 8-16 암 9: 1-15 대하 14:25 왕하 28: 9-13 |
포로 시대 | 에 스겔 | 593-570
| 유다의 멸망과 회복을 예언 | 겔 12 : 8 - 16 |
귀환시대 | 학 개 | 520-519 | 메시야 임재의 예언 | 학 2 : 6 - 9 |
이스라엘 왕들의 연대표
사사 시대를 지내오면서 많은 외침(外侵)을 받았던 이스라엘 백성은 자신들의 영적, 신앙적 문제로부터 위기가 기인한다고 생각하지 않고, 단지 주변 열국들처럼 강력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한 왕권 체제 곧 인간 왕이 통치하는 중앙 집권적 연합체 형태를 취하지 않았기 때문에 매번 위기 상황을 맞게 되고 또 번번히 외적의 침탈을 당한다고 생각했다. 그리하여 자신들의 진정한 왕이요 강력한 보호자이신 하나님을 향하여 어리석게도 인간 왕을 소원하였다. 이에 하나님은 인간 왕의 폐해를 설명하면서 그들의 소원대로 왕권 체제를 허락하시게 된다(삼상 8:4-22). 하지만 이스라엘 역사를 통해 확인하듯이, 인간 왕들의 행적은 오히려 백성을 피곤케 만들었으며, 심지어 온 나라에 우상 숭배를 오염시키는 일종의 매개 역할까지 했음을 보게 된다.
통일 왕국 시대
제1대 왕 사울(B.C. 1050-1010년경)
제2대 왕 다윗(B.C. 1010-970년경)
제3대 왕 솔로몬(B.C. 970-930년경)
분열 왕국 시대의 남북 왕조
<남왕국 유다의 왕들>
왕 | 통치 연대(B.C.) | 특기 사항 | 참조 구절 |
---|---|---|---|
르호보암 | 930-913 | 왕국 분열의 빌미 제공 | 왕상 12-14장; 대하 10-12장 |
아비야(아비얌) | 913-910 | 북왕국 여로보암에게 승리 | 왕상 15:1-8; 대하 13장 |
아사 | 910-869 | 우상 숭배한 모친을 폐위시킴 | 왕상 15:9-24; 대하 14-16장 |
여호사밧 | 872-847 | 왕국을 부흥시킴 | 왕상 22:41-50; 대하 17-20장 |
여호람(요람) | 853-841 | 북왕국 아합의 딸 아달랴와 결혼 | 왕하 8:16-24; 대하21장 |
아하시야 | 841 | 북왕국 아합 가문과 결탁. 예후에게 살해됨 | 왕하 8:25-29; 대하 22:1-9 |
아달랴 | 841-835 | 아하시야의 모친. 아하시야 사후 왕권 탈취 | 왕하 8:18, 25-28; 11장 |
요아스(여호아스) | 835-796 | 성전보수. 말년에 우상 숭배 | 왕하 11-12장; 대하 22-24장 |
아마샤 | 796-767 | 선한 왕이었으나 신하에게 살해됨 | 왕하 14장; 대하 25장 |
아사랴(웃시야) | 791-739 | 제사장 대신 분향하려다 나병에 걸림 | 왕하 15:1-7; 대하 26장 |
요담 | 750-731 | 선한왕. 산당을 제거하지 못함. 암몬 정복 | 왕하 15:32-33 |
아하스 | 735-716 | 우상숭배. 자녀를 불사름 | 왕하 16장; 대하 28장 |
히스기야 | 728-687 | 선한 왕으로 여호와의 계명을 지킴. 바벨론 멸망 예언을 들음 | 왕하 18-20장; 대하 29-32장 |
므낫세 | 697-642 | 앗수르에 포로되었다가 귀환 후 회개함 | 왕하 21장; 대하 33장 |
아몬 | 642-640 | 부하에게 살해됨 | 왕하 21:19-23; 대하 33:21-25 |
요시야 | 640-609 | 율법책 발견. 유월절 회복. 앗수르로부터 독립을 도모함 | 왕하22-23장; 대하34-35장 |
여호아하스(살룸) | 609 | 애굽의 느고에 잡혀 재위 3개월 만에 폐위 | 왕하 23:31-33; 대하 36:1-4 |
여호야김(엘리야김) | 609-598 | 요시야의 아들. 바벨론에 포로 됨 | 왕하 23:34-24:5; 대하 36:5-6 |
여호야긴(여고니야) | 598 | 여호야김의 아들. 3개월 재위. 바벨론 포로 | 왕하 24:6-16; 대하 36:8-10 |
시드기야(맛다니야) | 597-586 | 눈이 뽑혀 바벨론에 끌려감. 예루살렘 함락 | 왕하 24:17-25:7; 대하 36:11-21 |
※ 겹치는 연대는 섭정 기간으로 볼 수 있음
<북왕국 이스라엘의 왕들>
왕 | 통치 연대 (B.C.) | 특기 사항 | 참조 구절 |
---|---|---|---|
여로보암 | 930-910 | 북이스라엘 창건. 예루살렘 성전 예배를 무시함 | 왕상 11:26-14:20 |
나답 | 910-909 | 여로보암의 아들로 하나님 보시기에 악을 행함 | 왕상 15:25-28 |
바아사 | 909-886 | 나답과 그 가족을 살해하고 왕위에 오름. 일생 동안 유다 아사 왕과 전쟁 | 왕상 15:27-16:7; 대하 6:1-12 |
엘라 | 886-885 | 바아사의 아들로 시므리에 의해 살해됨 | 왕상 16:6-10 |
시므리 | 885 | 엘라의 신복 출신. 엘라와 그 왕족을 죽이고 즉위했으나 7일 만에 오므리에게 패해 자살함 | 왕상 16:8-20 |
오므리 | 885-874 | 엘라의 군대장관 출신. 시므리의 반란을 평정하고 오므리 왕조를 세움. 사마리아를 북왕국 이스라엘의 새 수도로 삼음 | 왕상 16:15-28; 왕하 3:4 |
아합 | 874-853 | 북왕국 역사상 가장 타락하고 악한 왕. 바알 숭배자 이세벨과 결혼 | 왕상 16:28-22:40; 대하 18장 |
아하시야 | 853-852 | 바알을 숭배하다 병상에서 죽음 | 왕상 22:40, 51-53 |
요람(여호람) | 852-841 | 바알을 제거했으나 다른 우상을 숭배함 | 왕하 3:1-3; 9:14-25 |
예후 | 841-814 | 아합 가문 즉 오므리 왕조와 바알 숭배자들을 몰살시키고 예후 왕조를 세움 | 왕하 9-10장; 대하 22:7-12 |
여호아하스 | 814-798 | 아람에 패함 | 왕하 13:1-9 |
여호아스(요아스) | 798-782 | 아람 왕 벤하닷 3세를 파하고 성읍들을 회복함. 여호와께 악을 행하여 백성들을 범죄케 함 | 왕하 13:10-25; 14:8-16; 대하 25:17-24 |
여로보암 2세 | 793-753 | 정치, 군사적으로 부흥시켰으나 부패와 영적 침체를 가져옴. | 왕하 14:23-29; 암 2:6-7; 5:21-24; 6:1-8 |
스가랴 | 753-752 | 여로보암 2세의 아들이자 예후 왕조의 마지막 왕. 즉위 6개월 만에 살룸의 모반으로 살해됨 | 왕하 14:29; 15:8-12 |
살룸 | 752 | 스가랴를 암살하고 왕위에 올랐으나 1개월 만에 그 역시 후계자 므나헴에 의해 살해됨 | 왕하 15:16-22 |
므나헴 | 752-742 |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했던 잔혹한 통치자 | 왕하 15:16-22 |
브가히야 | 742-740 | 므나헴의 아들로 우상 숭배를 일삼음. 베가에 의해 살해됨 | 왕하 15:23-26 |
베가 | 740-732 | 브가히야의 장관 출신으로 반란으로 왕위에 오름. 반앗수르 정책을 펼쳐 아람 왕 르신과 동맹. 유다를 공격함. 디글랏 빌레셀에 의해 참패함 | 왕하 15:27-31 |
호세아 | 732-722 | 베가를 살해하고 왕위에 오름(북왕국 마지막 왕). 앗수르와 애굽 사이를 오가다 앗수르의 살만에셀에 의해 체포되고, 사마리아 성이 함락됨 | 왕하 17:1-41 |
※ 겹치는 연대는 섭정 기간으로 볼 수 있음
'대선지서 소선지서 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요엘서 내용개론 (0) | 2018.06.03 |
---|---|
[스크랩] 선지자의 연대 일람표 (0) | 2018.05.19 |
[스크랩] 소선지서 정리 <표-1> (0) | 2018.03.14 |
[스크랩] 소선지서 정리표 (0) | 2018.03.14 |
[스크랩] 참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들 (0) | 2018.03.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