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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제목 : 21세기를 향한 교회 성장방안에 대하여 개혁주의 입장을 논하라

하나님아들 2018. 1. 24. 02:07

제목 : 21세기를 향한 교회 성장방안에 대하여 개혁주의 입장을 논하라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의의와 목적

제 2 절 연구방법

제 3 절 연구범위 5페이지

제 2 장 교회의 본질

제 1 절 교회의 정의

제 2 절 교회의 본질적 사명 10페이지

제 3 장 교회의 시작(성경적 고찰)

제 1 절 구약시대의 교회(족장시대/율법시대/포로후 시대)

제 2 절 신약시대의 교회(예수님시대/사도시대) 10페이지

제 4 장 교회성장에 대한 고찰

제 1 절 교회 성장의 성경적 배경

* 구약의 근거

* 신약의 근거 5페이지

제 2 절 교회 성장의 개념

* 그리스도의 몸으로써의 교회 3페이지

제 3 절 교회 성장의 정의

* 교회 성장의 다양성

* 내적성장

* 양적성장

* 확장성장 5페이지

제 5 장 한국교회의 성장 배경

제 1 절 한국교회 성장요인

제 2 절 한국교회 성장 정체 요인

제 3 절 한국교회 현실과 전망 20페이지

제 6 장 21세기 한국교회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10페이지

제 7 장 결 론 20페이지

제 1 장 서론

제 1 절 연구의 의와 목적

한국교회는 선교 백년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경이적 성장을 하였다. 우리나라의 기독교인들은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고 있다. 앞으로 한국교회는 아시아 제일은 물론 2천년대에는 세계적 교회로 성장하리라 추측된다

“하늘과 땅의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마 28:18-20)하였다.

이 명령을 따라 교회는 저 예루살렘의 한 다락방으로부터 시작하여 온 예루살렘과 유다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확장되면서 전파되어 왔다. 그 은혜의 물결이 동방의 한 나라인 이 땅에 밀려온지 어언 100년 만에 놀라운 성장과 부흥을 가져온 것이다.

이제 한국교회는 교회와 기독교에 있어서는 이미 선진국이 되었고 기독교회의 부흥과 위세는 점점 더 하여 가고 있다. 이러한 기이한 부흥의 현상은 세계 최대의 순복음 교회와 세계 제일의 장로교회인 영락교회 그리고 세계 제일의 감리교회인 인천 숭의 감리교회, 금란교회,광림교회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1만명이 넘는 교회가 수십교회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이와같은 놀라운 기독교의 부흥에도 불구하고 아직 이 땅에 남북한 인구 6000만의 1/6밖에 안되는 숫자로서 민족 복음화의 관점에서 보면 한국 기독교의 나아갈 길과 성장의 목적에는 아득히 먼 길이 있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한국의 교회는 더욱 성장되어야 하며 더욱 많은 개척교회들이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인 성장이 필요함과 동시에 내적 질적인 성장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사실 한국교회가 지금까지 양적 성장에 지나치게 편중되었음을 부인하지 못할 정도로 외적인 것에 치우쳤다. 이제 한국교회는 신앙고백적인 성장이 절실히 요구되며 과감한 교회의 갱신이 요청된다.

그리하여 2천년대를 바라보는 길목에서 한국교회는 균형잡힌 성장에로 돋움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여기에 필요한 이상적 원리가 무엇인지를 연구하고 관찰해서 실천하고 적용함이 옳기에 이런 의미에서 본 논문은 양면을 충족하기 위해 한국교회의 변화된 성장을 가져오기 위한 한국교회의 성장역사와 현실과 전망을 살펴 보고 개혁주의 입장을 살펴보려고 한다.

제 2 절 연구 방법과 범위

21세기의 세계는 삶의 모든 분야에 걸쳐 엄청난 변화와 지각변동이 있을 것이다. 또한 한국교회도 그 변화의 물결에 예외일 수 없을 것으로 본다. 그러므로 교회의 성장이 정체된 이 싯점에서 교회성장의 성경적 관점을 살펴보면서 바른 성장관을 개혁주의 입장에서 확립하여 변화무쌍한 21세기를 대비하는 지혜를 찾고자 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전체 6장으로 되어 있고, 1장 서론에서 연구 의의와 목적 그리고 연구범위 방법을 기술하며, 2장에서는 교회의 본질을 살펴 봄으로 바른 교회관을 바탕으로 본질적 사명을 재조명한다. 3장에서는 교회성장에 관해 성경적 배경을 찾아 자세히 살피면서, 교회 성장의 여러 측면도 함께 연구한다. 4장은 지금까지 성장의 가두를 달리던 한국교회의 성장 배경과 현실 그리고 성장 둔화와 정체의 원인을 총체적으로 연구하면서 5장에서는 다가오는 21세기에는 무엇을 준비해야 뒤 떨어지지 않고 계속된 성장을 할수 있는 지를 찾는다. 6장에서 이런 연구를 기초로하여 21세기를 향한 한국교회의 성장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결국 이 논문은 한국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비젼을 제시하려는데 있는 것이다.

제 2 장 교회의 본질

1. 교회란 무엇인가?

이 논문이 다루려고 하는 것은 교회 성장적 문제와 다가올 세대에 대한 올바른 준비이다. 그러므로 교회론적 기초가 중여하다고 여긴다. 한스 큉은 그의 교회론을 축약적으로 표현하여 책명을 ‘교회란 무엇인가?’로 잡고 있다.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교회, 그리스도 몸으로서의 교회, 성령의 피조물로서의 교회라는 속성에 접근할 수 있다. 한스 큉은 이것을 교회의 근본구조라고 했다.

1> 교회의 근본구조

본질이라는 말을 가장 협의적으로 받아서 본체라고 볼 때 교회의 본질은 확실히 성도의 교제이다. 교회의 본체는 분명히 성도들로 이루어진 모임이기 때문이다.

①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교회

한스 큉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교회를 다음과 같이 강조하여 말한다. ‘교회는 항상 그리고 무엇보다 먼저 전체로서의 하나님의 백성이며, 전체로서 에클레시아이며, 전체로서의 신자들의 공동체이다. 모두가 선택된 민족이며, 왕같은 제사장이며, 거룩한 백성이다. 이 말의 강조점을 찾아보자. 우선 이 말은 그저 자신들의 의지로 모인 종교적 결사체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부르신 자들의 모임이라는 뜻이다. 그래서 모두가 하나님의 백성이다. 하나님께서 부르셨기 때문에 이 백성들에게는 신분이나 계급이 없다. 백성이라는 말은 세상과 구별하는 말이다. 이것은 또한 교회 내의 백성의 동등성을 의미한다.

②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

그리스도께서는 그 몸을 우리에게 주셨다. 그는 우리를 위해 오셨고, 또 죽으셨다. 우리는 먼제 세례를 통하여 우리의 모든 과오에도 불구하고 오셔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와 연합하며, 성만찬 예식에서 그 확인으로서 이것을 감사하며 기념한다. 교회는 새례와 성만찬의 공동체다. 성만찬에서 떡은 하나이며, 우리의 숫자가 아무리 많아도 그 하나의 떡을 나누며 그 하나의 떡에 참여한다. 이렇게 그리스도의 몸을 먹는 사람은 한 몸이신 그리스도를 통하여 한 몸으로 결합된다. 그리고 이 결합은 성만찬 때에만 유효한 것이 아니라 그 어디서나 유효하다.

교회는 하나니이 특별하신 계획에 따라 불러 주심을 받은 사람들이 함께 모여 먼저 하나님 께 기도하고, 예배드리고, 또한 하나님이 맡겨 주신 일을 수헹하기 위한 모임임을 알 수 있다. 또 성경에서 ‘카할’이란 말과 ‘에클레시아’라는 말을 쓸 때 교인들이 모이는 건물을 의미한 적은 없다. 도리어 모이는 하나님의 백성을 의미했다.

신약에서 그리스도의 몸에 대해서 광범위하게 설명하고 있는 곳은 고전 12:12-31절이다. 이 부분을 통하여 각 교회의 공동체는 몸은 하나이지만 많은 지체를 가지고 있고 딸린 지체는 많지만 그 모두가 한 몸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이해 할 수 있다.

교회는 몸으로서 머리되신 그리스도께 순종함으로 자라난다.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는 성장해야 하고, 하나니의 계획대로 자라나야 하며, 내적으로는 신앙과 인격과 사랑의 성장, 외적으로는 새로운 지체들의 탄생으로 성취된다.

③ 성령의 피조물로서의 교회

성령에 대하여 우리는 단적으로 ‘하나님의 영’이라고 말해야 한다. 하나님은 교회에 대한 지배권을 주장하시고 현존하여 활동하실 때 영을 통하여 하신다. 교회는 성령의 전이며, 여기에 모인 신자들은 건축물로 지어지는 사람들이다. 교회는 이렇게 성령에 의존하여 세워지며 또 존속한다.

2. 교회의 사명

성경 자체에서 ...... 연구하고 삽입할 것...

제 3 장 교회성장의 성경적 배경

제 1 절 구약의 근거

하나님께서는 첫 사람 아담과 하와에게 복을 주시며 말씀하시기를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창 1:28)고 하셨으며 이 명령과 축복은 동일하게 홍수 이후 노아와 그 자손에게 반복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창 9:1). 뿐만 아니라 아브라함을 향하여 하신 말씀 속에도 “네 자손이 땅의 티끌같이 되어서 동서남북에 편만할찌며 땅의 모든 족속이 네와 네 자손으로 인하여 복을 받을 것이니라”(창 28:14) 하시며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가라사대 “하늘을 우러러 뭇 별들을 셀 수 있나 보라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창 15:5)고 하셨다.

이같은 말씀들은 개인의 성장과 택한 백성의 성장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나아가서 교회의 성장과 부흥을 위한 말씀이기도 하다. 간하배 목사는 이사야 52:10-15의 땅끝까지도 우리 하나님의 구원을 볼 것이며“하신 말씀을 교회 성장의 구약적 근거로 제시하였다.

제 2 절 신약의 근거

신약시대의 교회 성장이란 그리스도의 강림으로 부터 시작되는 것이며 그가 하신 말씀 중에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라”(눅 19:20)하신 말씀과 주님의 마지막 위임 명령인 ‘“너희는 온 천하를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막 16:15)하신 당부에서 잘 나타나 있다.

예수님의 교훈은 성장에 대한 기대를 어부(마 13:47-48), 누룩(마 13:33), 추수(요 4:35, 마 9:38), 포도나무가지(요 15:1-51), 겨자씨(마 13:31-32) 등의 다양한 은유적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주님의 교훈은 사도들에 의하여 더욱 발전되었다(고후 4:6, 요1서 1:3). 그들은 선교사명을 침투하는 빛으로 보고 빛이 사방으로 퍼져 나가듯이 교회가 확장되어 나가는 것을 보았다.

특히 사도 바울은 여러 신흥도시에서 진행중인 토목공사와 사회제도외 식물재배등으로 교회 성장을 말하였다. 그리고 거기에 따르는 교역자들의 책임과 그 한계를 언급하였다.

사도행전의 기록은 주께서 구원받은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셨고(행 2:47)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더 왕성하여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지고(행 6:7), 허다한 사람이 믿고 주께 돌아 왔으며(행 11:20-21) 영생을 주기로 작정된 자는 다 믿는 것으로 나타났다(행 13:48-49). 이와 같은 하나니믜 말씀이 점점 흥왕하여 세력을 얻었는데(행 19:18-20), 이는 마땅히 현대의 모든 교회가 본 받아야 할 성장의 모형이라고 할 수 있고 교회 성장은 성경적인 확실한 근거를 가지고 있는 것임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조용기 목사는 교회 성장에 대하여 말하기를 “교회 성장을 갖기 원하는 사람은 교회를 성장 시키는 일에 그 마음미 미친 듯이 사로잡혀 있다”고 했고 맥가브란 박사는 한국교회 성장 세미나에서 교회는 성장을 기대하는 목회자에게만 성장한다고 말했다. 그러니 진정으로 교회성장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뜻이다. 하나님은 아무도 멸망치 않기를 원하시며 그리스도께서는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시기 위해 세상에 오셨을 진데 우리는 이 하나니의 기쁘신 뜻을 이루기 위하여 온갖 수고와 노력을 마다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제 4 장 교회 성장에 따른......올바른 개념

제 1 절 교회성장의 개념

피터 와그너에 의하면 병든 교회와건강한 교회의 차이는 교회성장 영향에 달려있다. 즉 건강한 교회는 성장한다. 그러면 교회성장의 표준은 무엇인가? 대부분의 견해는 모이는 성도의 집회수, 건물의 크기와 형태, 예산편성에 기준을 두고 있지만 영적인 것도 간과 할 수 없다. 후자의 경우 객관적인 관찰이 부정확하기 때문에 전자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다. 하나님께서는 한 심령도 멸망하기를 원치 않으실 뿐 아니라 또한 많은 영혼들이 구원 얻기를 원하신다. 그러므로 양과 질은 병행이 되어야 한다. 교회 성장이란 내적으로 볼 때는 영적이고 질적인 성장의 폭넓은 생동적인 성장을 의미하는 것이다.

왜 교회는 꼭 성장을 해야만 하는가? 맥가브란은 이에 대하여 두 가지 이유를 제시한다. 첫째로는 교회성장은 하나님의 뜻이며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것이다. 자라나는 겨자씨 비유(마 13장)에서 주님께서는 교회가 처음에는 미약하나 나중에는 크게 창성하게 될 것을 말씀하셨다. 영적인 생명을 가진 교회는 성장해야만 한다. 이것은 당연한 귀결이다. 하나님께서는 길잃은 양들이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하기를 원하신다. 잃은 자를 찾으시는 하나님의 구체적인 행위는 성경 전반에서 유유히 흐르고 있다. 애굽에서 속박된 이스라엘을 인도해 내시고, 바벨론 지방에 끌려간 백성들을 다시 돌이키는 사건이 대표적이며, 하나님의 아들이 친히 이 땅에 오시는 성육신에서 이 사랑은 절정에 이르고 있다.

초대교회의 선교의 활동은 사도행전 1:8절의 지상 명령대로 유대지방의 울타리를 깨고 전세계에 복음이 전파되어지는 것을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둘째로 교회성장은 인류학적으로 또 사회학적으로 당위성을 지닌다.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해 나가고 있으니 교회의 성도 수가 상당히 증가 해야만 하는 것이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다.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로서 교회를 세우시며 교회를 보양하시며, 인도하신다. 교회성장은 이 사상에 기초를 둔 확신을 가져야 한다. 교회는 단순히 인간 세상의 조직이 아니다. 자체 안에서의 변화를 통해서 성장하고 발전하는 살아있는 유기체이다. 그러므로 성장하게 되어있는 것이다. 성장하지 않으면 죽었다고 말할 수 있다.

교회성장이란 살아있는 유기체 즉 그리스도의 몸의 성장으로서 그리스도의 주권의 확대이며 그리스도의 사역의 계속적인 확장을 뜻하고 그 나라와 그이가 성장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런데 개교회의 대표자는 목사이다. 하나님께서는 이 목사를 통하여 역사하신다. 맥가브란은 교회성장의 비성장의 요인을 12가지로 구분하였는데, 성장요인 중 58.1%가 목사와 관계된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것은 교회성장에 있어서 목회자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 준다. 개교회의 성장의 기본적인 촉매 역할을 바로 목사가 하는 것이다.

제 2 절 교회성장의 다양성(종류)

교회성장에는 네 가지 종류가 있다. 즉, 내적성장,양적성장,개척성장,교량적성장이다.

1. 내적성장(질적성장)

내적성장이란 신자들에게 있어서 그리스도의 몸안에서 발생하는 모든 것을 포함하는 것이다. 예배, 교육, 상담, 부흥운동 그 어떤 것이든지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보다 나은 하나님의 종이 되도록 만드는 것은 내적 성장에 속한다. 이것은 그리스도인의 생활의 질을 말하는 것이다. 교회들은 더 나은 그리스도인들로 만들기 위해 부흥회를 갖는다. 목사는 교인들에게 성경을 가르쳐서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어떻게 살기를 원하시는지 알게 해 준다. 이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다시 말하면 내적성장이란 이니 그리스도인의 몸인 지체가 된 그리스도인의 영적성장을 말한다. 이것은 히중들의 신앙적인 면에서의 깊이외 질적 발전을 뜻한다. 비활동적이며 명색뿐인 교인들이 새로운 신앙의 경험을 하고 진정한 제자가 되는 회심성정이 이루어질 때 내적성장은 열매를 맺는다.

출처 : 프레이즈랜드
글쓴이 : 윤천수목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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