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의 분별을 어떻게 하는가?
1. 이단 분별의 척도는 성경이다.
사도 요한이 말한 '우리의 말'이란 '사도들의 말'을 의미하는 것으로써, 그 말이 기록되어진 성경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이단 분별의 척도는 성경이다.
1)오직 성경만을 가르치는가를 살펴보아야 한다.
오직 성경만을 가르친다는 것은 성경의 한도를 넘어가서는 안된다는 의미이다. 성경이 말할 때 말하고, 성경이 침묵할 때 침묵하고, 성경이 멈출 때 멈추는 사상이다.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요 20:31)고 하였다. 그러므로 성경의 기록 목적인 예수, 구원, 영생만을 전하는 것이 오직 성경만을 가르치는 것이다.
오직 성경만을 가르친다는 것은 성경 외에 다른 경전이 있다고 주장하거나, 다른 계시가 오늘도 계속해서 임한다고 주장해서는 안된다는 의미이다. 「내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각인에게 증거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터이요 만일 누구든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계 22:18-19 )고 하였다.
2)성경 전부를 가르치는가를 살펴보아야 한다.
성경 전부를 가르친다는 것은 구약과 신약 전부를 가르쳐야 한다는 의미이다. 상당수의 이단들은 성경 가운데 일부분(마태복음 또는 산상수훈)만을 중요시하거나, 특별한 주제(전도)만을 가르치는 일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다.
성경 전부를 가르친다는 것은 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사랑과 공의, 복음의 현재성과 미래성을 동시에 가르쳐야 한다는 의미이다. 대부분의 이단들은 성경 가운데 하나님의 사랑만을 강조하여 윤리적으로 무절제한 삶을 살게 하거나, 하나님의 공의만을 강조하여 두려움에 싸여 살게 하거나, 또는 현실만을 강조하여 사회 구원을 부르짖거나, 미래만을 강조하여 현실 도피적인 신앙행위에 빠지게 하는 경우들이 많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다.
성경 전부를 가르친다는 것은 오직 예수만을 가르쳐야 한다는 의미이다. 사실상 전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를 선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요 5:39)라고 하였다.
2. 이단 분별의 척도는 기독교의 정통 교리이다.
이단 분별의 척도는 기독교의 전통 교리를 기준 삼고 있다. 원래 교리는 성경의 전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다음과 같은 기독교 교리에 대한 바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1) 계시(성경)란 무엇인가?
2)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3)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
4) 예수 그리스도는 어떤 분이신가?
5) 구원은 어떻게 얻는가?
6) 성도의 교회 생활은 어떠해야 하는가?
7) 세상의 종말은 어떠한가?
3. 이단 분별의 척도는 기독교의 교회사이다.
기독교는 역사적 사건 위에 세워진 종교이며, 오늘도 2000년의 역사 위에 서 있는 종교이다. 그러므로 2000년의 교회사가 진행되어지는 동안에 교회가 공적으로 이단으로 규정한 단체에 대해서는 우리도 동일한 입장을 취한다.
4. 그 열매로써 이단 여부를 분별할 수 있다.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라」(마 7:16-18)고 하였다. 이단은 반드시 기독교와는 다른 열매를 맺게 되어 있다. 그러므로 그 열매를 보아 그가 이단인지 아닌지 분별할 수 있다.
1) 이단은 교회 파괴 운동을 전개한다.
사탄의 제일 목적은 하나님의 나라(교회)를 파괴하는데 있다. 그래서 이단들은 불신자들을 목표하고 자신들의 도를 전하는 것이 아니라 신자들을 목표하고 자신들의 도를 전한다.
2) 이단은 가정을 비롯한 모든 관계를 파괴한다.
이단자들은 「또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부모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마다 여러 배를 받고 또 영생을 상속하리라」(마 19:29)는 말씀을 내세워 자신들과 입장을 달리하는 모든 가족과 형제와 친척과 이웃들과 결별할 것을 요구하면서, 심지어 이혼까지도 불사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그래서 이단자들이 들어간 곳에는 가정이 파괴되고 모든 인간 관계가 파괴되어지는 현상이 일어난다.
3) 이단은 개인의 인격을 파괴시킨다.
이단에 빠진 사람은 사탄의 미혹을 받아 자기 주체성을 잃어버리게 되므로, 이단자가 이끄는 대로 움직이는 피동적인 인격체가 되고 만다. 그러므로 그 사람에게 있어, 이단의 교주는 유일한 참 신의 위치에 있게 되고, 그 말은 모두가 진실한 것이 되며, 그 요구는 절대적으로 거절될 수 없는 신명이 되는 것이다.
5. 사례에서 살펴 본 이단의 특징
1) 시한부 말세 심판을 주장하고 있다.
대부분 세상 종말이 가까웠고 절대자(구세주)께서 재림할 날이 임박했다고 주장하여 신도들로 하여금 절박함과 위기의식을 갖게 만든다. 여호와의 증인을 비롯하여 모든 이단들의 대부분이 이에 속한다.
2) 지상 천국 사상을 들 수 있다.
막연하게 보이지 않는 천국을 생각하기보다는 현실적이고 이익이 있는 지상천국이 신도들에게는 더욱 매력적이기 때문에 그들은 지상 천국을 주장한다.
3) 주(主)를 부인한다.
그들은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 사건으로 인해 완성된 속죄를 부인하며, 속죄를 위해서 자기들의 또 다른 의식에 참여함이나 다른 조건적 단서를 주장한다.
4) 죄를 허용한다.
이단에 속한 자들은 대부분 죄에 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 그래서 그들은 육체적인 죄를 허용하고 즐긴다. 그래도 그들은 여러 가지 말씀을 오용하여 그들만이 영적이라고 자부한다.
5) 다른 예수나 다른 복음을 전파한다.
그들은 성경에 계시된 것과는 다른 속성을 가진 하나님, 예수님을 믿는다. 독일의 한 신학자(쿠르트 코흐)가 악령을 연구하였는데, 악령 중에 "예수"라는 이름을 가지며 활동하는 영이 많이 있었다고 한다. 그들이 말하는 예수나 복음은 표면적으로는 성경과 비슷하나 이면적으로는 성경과는 전혀 다른 영들이다.
6) 선민의식이 강하다.
대부분의 신흥종교는 한국이 세계의 중심지가 되며 한민족은 선택된 백성이라고 주장한다. 뿐만 아니라 교주는 택함을 받고 보내신 자라고 주장한다.
7) 혼합주의를 들 수 있다.
그들은 각 종교의 교리들을 혼합하여 자기의 고유한 교리인양 주장하며 사용하고 있다. 기독교계의 경우는 각종 신을 섬기는 경향이 적으나 일반 신흥종교는 거의 다 두 세 개의 신앙대상을 갖고 있다.
8) 입신 등 신비체험을 강조하고 있다.
이들은 입신, 방언, 계시, 신유, 기적, 강신, 진동, 예언 등 신비적인 체험을 강조하고 있으며 그래서 최면술에 의한 유도 등이 기독교계 신흥종교에선 크게 성행하고 있다.
9) 교주의 카리스마를 들 수 있다.
교주는 신의 대리인이거나 살아있는 신(神)인 경우가 많고 재림 주(主), 사명자, 감람나무, 영모(靈母), 말세 심판자 등으로 불리고 있다. 그러므로 교주의 명령은 최고 지상명령이며 거부란 있을 수 없다.
10) 정감록 사상, 전통적인 민간신앙, 즉 무속신앙, 도참설 등과 혼합되어 있다.
반 신흥종교 단체는 거의 다 이런 혼합 사상들로 이루어진 교리를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기독교의 경우는 드물다고 할 수 있다.
11) 도덕적으로 문란한 생활을 한다.
정욕적이고 호색적이다(벧후 2:2, 10, 14). 잘못된 가르침과 사상은 잘못된 삶을 낳는다. 입으로는 하나님을 시인하나 사상과 행위로서 부인한다(유4; 딛1:16).
12) 교인들을 경제적으로 착취하며 교리와 금전착취로 가정을 파괴한다.
교주는 호화로운 생활을 하지만 추종자들은 비참한 생활을 하게 된다(딛1:11). 이단 교주들은 종교적 사업가의 성향을 지닌다.
13) 기존교회의 권위와 전통을 무시한다(벧후 2:10).
기독교의 정통성을 부인하고 정통 기독교를 적대시한다. 장로, 집사제도를 두지 않으며, 절기를 지키지 않는다.
** 이단의 특징
1. 처음과 끝이 다르고 안과 밖이 다른 특징을 가진다.
이것은 '표리부동(表裏不同)한 정체'를 의미한다. 이단들은 참 정체를 숨기고 변장된 그들의 신조들을 가지고 교회 내부에 침투하는 속성이 있다. 저들은 공개적으로 말하는 것과 실제로 믿는 것이 전혀 상반되는 이중성을 가지고 있다.
2. 성경이 아닌 다른 계시를 가지는 특징을 갖는다.
1) 성경 외의 다른 정경을 갖는다.
이단들은 성경 이외의 다른 경전을 대개 가지는 것이 특징이다. 이들은 이것이 성경을 보다 완전하게 하는 것이라거나 혹은 보충 계시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 이들은 이 경전을 성경보다 더 중시한다.
2) 성경의 일부분에 집중한다.
이단들은 성경 전체를 동일한 권위로 인정하지 않고 성경 가운데 일부분만 성경으로 인정하고 집중하는 잘못된 계시관을 가지고 있다. 성경에 대한 균형을 상실하여 늘상 편협한 성경 해석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3) 이적과 신유 등의 체험적 신앙 강조
이단은 체험적인 신앙을 강조한다. 이단들에게도 희한한 능력과 표적들, 그리고 놀라운 현상들이 나타난다. 대개 이단들은 이런 병 고침이나 방언 그리고 신유 은사 등을 신적 권능 또는 구원의 증거라고 내세운다. 하지만 이단의 이러한 기적과 능력들은 하나님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거짓이며, 그것은 속임수일 뿐이다. 왜냐하면 이단도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을 행하는 데 바로 이것은 영혼을 구원하기 위한 참 표적이 아니라 영혼을 유린하는 거짓 기적이기 때문이다(살후 2:9).
사람마다 각자의 체험이 있을 수가 있다. 꿈을 꾸거나 또는 무엇을 볼 수도 있다. 문제는 이단들이 체험한 무분별한 신비 체험을 신적인 계시의 매체 혹은 계시 자체로 받아들인다는데 있다.
4) 거짓 예언에 치중
이것 역시 이단들이 갖고 있는 특징이다. 저들은 자신들의 가르침을 절대 불변의 진리라고 주장한다. 이들은 자신들이 말하는 내용들이 하나님의 영감에 의한 것이라 한다. 이런 예언의 대부분은 개인의 미래나 사회의 미래를 점치는 데 그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3. 정통 교리와 다른 예수를 전하는 특징이 있다.
1) 교주를 통한 구원 강조
이단들이 가진 중요한 특징 중에 하나는 그리스도만이 아닌 교주를 통한 구원을 강조한다는 사실이다. 자기들의 교주가 아니면 그 구원을 이룩할 자가 없다고 공공연하게 주장한다. 이는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총을 정면으로 도전하는 행위이며, 이단의 성격을 가장 확실하게 드러내는 특징이다.
2) 교주의 신격화
이단의 지도자는 오직 자신만이 신령한 능력을 가진 하나님의 사자라고 자처한다. 따라서 추종자들을 이끌고 있는 종파의 교리나 행동 양식들을 지시하는 권한과 카리스마를 가지게 된다. 대부분의 경우 그들은 자신들을 메시야로 둔갑시켜 자신을 신격화시킨다.
4. 정통 기독교회와 다른 교훈을 전하는 특징이 있다.
1) 기독교의 정통성 거부
이단들은 정통 기독교를 거부하거나 적대시한다. 기독교의 가르침은 참 진리로부터 이탈되었으며, 기존 교회는 위선적이고 거짓되므로 새로운 교회 갱신이 불가피하다고 역설한다. 이단들의 포교 전략 중에 하나는 정통기독교에 환멸을 느끼도록 유도하고 감언이설로 사람들을 미혹하는 것이다. 실상 교회관이 바로 된 사람들은 기성 교회의 문제를 안고 같이 기도하자고 할 것이다.
2) 정통 기독교의 기본적 교리를 거부
이단들이 확실히 이단임을 나타내는 가장 큰 특징은 교리적인 면에서 정통 기독교와 달리한다는 점이다. 그들은 유일신론을 거부하고, 삼위일체에 대한 그릇된 견해를 가지거나 삼위일체 교리 자체를 거부하기도 하며, 그리스도의 신․인성을 약화시키거나 왜곡하며, 거부하기도 한다.
3) 행위구원 강조
이단들은 정통 기독교의 구원교리에 만족하지 못하고 그들 자신이 만든 교리나 규례를 지켜야 구원받을 수 있음을 강조한다. 믿음과 더불어 의로운 행위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4) 종말론적 신앙강조
대부분의 이단은 역사의 종말이 가까이 왔다고 주장하면서, 자신들의 집단에만 구원이 있음을 강조한다. 시한부 종말론을 지나치게 주장함으로 현재의 삶에서 의미를 제거해 버리고 맹목적으로 임할 종말을 기다리게 하다가 그 날짜가 지나면 신자들은 돌이킬 수 없는 정신적 피해를 입고 사회생활에서 낙오하게 된다.
5. 이단은 경건을 자신들의 이익의 재료로 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맹목적인 헌금 강조
이단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특징 중의 하나는 바로 금전의 강조와 비리에 있다. 교권 유지를 위해 필요한 경제적인 조달은, 교인들의 맹목적인 기부를 유도하여 충당하고 있다. 저들은 헌금을 내세 보장의 보증수표인 것처럼 가장하거나, 종말이 가까이 왔으므로 물질은 무익한 것처럼 위장하여 금전을 갈취하는 수법을 사용하고 있다.
2) 특수한 집단체제(공동체)의 형성
이단들의 또 다른 특징은 배타적인 집단그룹을 형성하는데 있다. 이러한 집단들은 사회나 교회 공동체로부터 자신들을 격리시키면서 현실 도피적인 경향을 띤다. 그리고 그들이 운거하는 특정한 지역을 성역(聖域)화하여 '새 예루살렘', '천년왕국', '신앙촌ꡑ등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이단들이 집단 체제를 형성하는 가장 큰 목적은 추종자들의 재산을 갈취하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6. 이단은 그 마음이 부패한 자들이므로 반드시 윤리적 부패가 따른다.
이단의 윤리적 부패는 대부분 저들의 잘못된 구원관에서 비롯된다. 교주 자신이 스스로 높아져서 자신을 통해서 구원을 받는다고 주장하므로, 교주와 신도들 간에 육체적 관계를 맺는 것이 많은 이단들에게서 공통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이단들이 주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므로 하나님의 은혜를 색욕(色慾)거리로 바꾸기 때문이다(유1:4).
* 한국이단문제상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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