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영광에 대하여
A. 영광의 뜻
(a) 영광(榮光)의 국어사전적 정의는 '빛나는 영예'라는 뜻으로 사람이나 사물과 관련해서 그들의 ''뛰어남', '아름다움' 등을 칭송할 때 쓰인다.
(b) 구약성경에서 '영광'으로 번역된 대표적 히브리 단어는 '카보드'다. 원래의 뜻은 '무거움'으로 하나님의 위엄, 권위, 지존 등을 의미한다.
(c) 신약성경에서 '카보드'에 상응하는 헬라 단어는 '독사'다. 원래의 뜻은 '의견'이었으나 여기서 '평판'을 거쳐 '영광', '광채' 등의 의미로 발전하였다.
(d) 종합하면 성경에서 말하는 영광(독사)(glory)은 하나님의 성품과 하늘나라의 속성이 가시적으로 계시된 상태를 말한다.
B. 영광의 종류
(a) 본체적 영광: 하나님 자체가 영광이다. ①시공을 초월하여 스스로 존재하시는 분이다(외적인 탁월성). ②완전한 사랑과 기쁨과 화평 등을 소유하신 분이다(내적인 완전성).
(b) 발산적 영광: 본체적 영광이 밖으로 흘러나와 보여지는 영광이다. ①금강산의 단풍은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낸다(보편적 경험). ②부흥회 등 특정한 장소와 사람에게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난다(개별적 경험).
(c) 효과적 영광: 발산적 영광을 경험한 사람이 하나님의 본체적 영광을 위해 살고자 할 때 그의 행위나 갈망에서 드러나는 영광이다. 흔히 이런 경우를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드린다고 말한다.
(a) 본체적 영광: 하나님 자체가 영광이다. ①시공을 초월하여 스스로 존재하시는 분이다(외적인 탁월성). ②완전한 사랑과 기쁨과 화평 등을 소유하신 분이다(내적인 완전성).
(b) 발산적 영광: 본체적 영광이 밖으로 흘러나와 보여지는 영광이다. ①금강산의 단풍은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낸다(보편적 경험). ②부흥회 등 특정한 장소와 사람에게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난다(개별적 경험).
(c) 효과적 영광: 발산적 영광을 경험한 사람이 하나님의 본체적 영광을 위해 살고자 할 때 그의 행위나 갈망에서 드러나는 영광이다. 흔히 이런 경우를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드린다고 말한다.
C. 성도의 역할
인간은 죄인이기 때문에 본체적 영광이신 하나님을 직접 만나면 즉사하게 되어있다. 따라서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본체적 영광을 드러내시기 위해 인간의 몸을 입고 발산적 영광이 되셔서 이 땅으로 내려오셨다. 예수님이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것을 감지하고 예수와 연합한 사람은 예수 안에서 자기의 옛 사람을 죽이고 새 사람으로 거듭나서 효과적 영광을 드러내는 삶을 살게 된다.
● 성도는 발산적 영광을 통해서 본체적 영광을 볼 수 있는 사람이고, 그 결과 효과적 영광을 드러내는 삶을 사는 사람이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신 목적이다.
인간은 죄인이기 때문에 본체적 영광이신 하나님을 직접 만나면 즉사하게 되어있다. 따라서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본체적 영광을 드러내시기 위해 인간의 몸을 입고 발산적 영광이 되셔서 이 땅으로 내려오셨다. 예수님이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것을 감지하고 예수와 연합한 사람은 예수 안에서 자기의 옛 사람을 죽이고 새 사람으로 거듭나서 효과적 영광을 드러내는 삶을 살게 된다.
● 성도는 발산적 영광을 통해서 본체적 영광을 볼 수 있는 사람이고, 그 결과 효과적 영광을 드러내는 삶을 사는 사람이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신 목적이다.
D. 십자가와 하나님의 영광
십자가는 하나님의 구속 사역의 완결판으로써 사랑, 공의, 은혜, 섬김 등의 하나님의 성품과 안식과 풍요 등의 하늘나라의 속성을 역사와 공간 속에서 나타낸 사건이다. 간단히 줄이면, 십자가는 하나님의 영광을 가장 극명하게 드러내는 사건이다. 따라서 예수님께서는 요한복음 17장에서 하나님께 올리는 「대제사장의 기도」를 다음과 같이 시작하신다. “아버지여 때가 이르렀사오니 아들을 영화롭게 하사 아들로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게 하옵소서”(Father, the time has comes. Glorify your Son, that your Son may glorify you). 십자가에 달리는 것으로 자기가 먼저 아버지의 영광을 받고, 그 받은 영광을 아버지께 다시 돌릴 수 있게 해달라는 것이다.
십자가는 하나님의 구속 사역의 완결판으로써 사랑, 공의, 은혜, 섬김 등의 하나님의 성품과 안식과 풍요 등의 하늘나라의 속성을 역사와 공간 속에서 나타낸 사건이다. 간단히 줄이면, 십자가는 하나님의 영광을 가장 극명하게 드러내는 사건이다. 따라서 예수님께서는 요한복음 17장에서 하나님께 올리는 「대제사장의 기도」를 다음과 같이 시작하신다. “아버지여 때가 이르렀사오니 아들을 영화롭게 하사 아들로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게 하옵소서”(Father, the time has comes. Glorify your Son, that your Son may glorify you). 십자가에 달리는 것으로 자기가 먼저 아버지의 영광을 받고, 그 받은 영광을 아버지께 다시 돌릴 수 있게 해달라는 것이다.
E.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
인간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드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십자가의 의미를 깨닫고, 이 땅에서부터 자기부인과 절대순종과 이웃사랑을 통한 십자가의 삶을 살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다 보면 인간의 삶 속에서도 하나님의 성품과 하늘나라의 속성이 언뜻언뜻 나타나게 되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자가 될 수 있다.
● 축구 골대에 골을 넣고 나서, 혹은 연말 시상식에서 야한 드레스를 입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고 외치는 것은 하나님의 영광을 인간 수준의 영광으로 폄하하는 것이다. 물론 하나님께 대한 감사의 표현으로 볼 수도 있겠으나 십자가의 영광과는 거리가 있는 행동이다.
인간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드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십자가의 의미를 깨닫고, 이 땅에서부터 자기부인과 절대순종과 이웃사랑을 통한 십자가의 삶을 살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다 보면 인간의 삶 속에서도 하나님의 성품과 하늘나라의 속성이 언뜻언뜻 나타나게 되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자가 될 수 있다.
● 축구 골대에 골을 넣고 나서, 혹은 연말 시상식에서 야한 드레스를 입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고 외치는 것은 하나님의 영광을 인간 수준의 영광으로 폄하하는 것이다. 물론 하나님께 대한 감사의 표현으로 볼 수도 있겠으나 십자가의 영광과는 거리가 있는 행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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