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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베드로 및 베드로후서 배경

하나님아들 2017. 11. 23. 23:25
베드로 및 베드로후서 배경

 

 

 


I.이름

원래는 흔한 헬라 이름인 시몬, 히브리말로는 시므온(행15:14)이었다. 예수님은 시몬에게 그의 장래의 신분과 지위를 예언적으로 지적해 주는 새로운 이름을 주셨는데 그 이름이 아람어로 게바, 또는 헬라어로 베드로였다.(요1:42)

아람어 이름인 게바는 성경에서 단지 여섯번 밖에 언급되지 않았지만 베드로라는 이름은 수 없이 언급되고 있다. 그러므로 신약성경에서는 동명이인인 베드로가 없다는 것을 말할 수 있다.

II. 출생

베드로의 출생은 알려져 있지 않다. 그의 아버지는 요나, 또는 요나스라는 이름을 가진 유대인이었다.(요1:42; 21:15-17; 마16:17) 베드로에게는 동생이 적어도 한 명 있었는데 그이 이름은 안드레였다. 그의 고향은 갈릴리 지방의 벳새다로써 그곳은 갈릴리 바다의 북쪽 해안에 위치한 곳이었다.

III.생애

1.복음시대 이전

1)교육: 자신이 자라난 갈릴리에서 유대인 소년으로써 정상적인 초보교육을 받은 것 같다.

행4:13의 “학문 없는 범인‘이라는 말은 ’학교도 다니지 않고 기술도 배우지 못한‘이라는 뜻에 가깝고 이 말은 베드로가 랍비식 훈련을 받지 않았다는 뜻이다. 교육을 많이 받지 못한 인물이 큰 능력으로 설교하고 권능을 행한 사실은 그 당시 사람들을 매우 놀라게 했다.

2)직업: 갈릴리 바다 근처에서 자란 소년들은 성년이 되면 대개 고기잡이에 종사했다. 베드로와 그의 동생 안드레도 마찬가지였다. 세베데의 아들인 야고보와 요한은 베드로와 안드레의 동업자였 는데(눅5:10), 그 당시에는 가버나움 연안 도시에 살고 있었다.

3)결혼: 막1:30과 고전9:5에는 베드로가 복음시대에 이미 결혼한 사람이라는 것이 언급되어 있는데 그 에게 자녀가 있었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2. 복음 시대

이 시대에 베드로에게 일어난 중요한 사건들

1)세례 요한과의 만남

베드로는 그의 동생이 했던 것처럼 세례 요한의 집회에 참석한 것 같다.

2)베드로에게는 예수님의 부르심이 세 번 부르심이 세 번 있었다.

a.새로운 이름으로 부르심:‘장차 게바라 하리라’(요1:42)

b.새로운 사명으로 부르심:‘네가 사람을 취하리라’(눅5:1-11)

c.새로운 연합으로 부르심:‘열둘을 세우셨으니’( 막3:13-19)

3)베드로는 예수님의 수제자 중의 하나였다.

예수님은 때때로 열두 제자중 세 명만 데리고 다니셨는데 베드로, 야고보, 요한이 그들이었다.

4)베드로는 예수님의 고난 기간동안 두드러진 성격을 나타낸 인물이었다.

다음의 구절 속에서 베드로의 성격을 찾아보자.

*막11:21

*막13:3

*눅22:8

*요13:1-11

*마26:33-46

*눅22:58,69-75

5)사도들 중의 중심적인 역할

예수님의 부활과 승천 사이의 40일간 사도들 가운데 중심적인 역할을 했다.

베드로는 그의 반석으로써의 역할을 하기 전 그리스도와의 교제를 회복해야 하는 일이 먼저 필요했 는데 다음의 구절을 읽고 어떻게 그 일이 이루어졌는지 기록하라..

*요20:1-10

*고전15:5

*요21:1-23

3.초대 교회 시대

베드로의 활동 시기

1장

3장

8:1하반절

9:32 12장

교회의 탄생

시련을 통하여 성장하는 교회

교회의 흩어짐

교회의 이교도 포용

예루살렘

유대와 사마리아

베드로

빌립-바나바-베드로-바울








사도행전1장-12장


베드로가 초대 교회에서 차지한 위치

1)12제자의 지도자(행1:15-26)

2)능력 있는 전도자(행2:14-40; 5:42; 8:25; 10:34-43)

3)기적을 행하는 사역자(행3:1-4,22; 5:12-16; 9:32-43)

4)다른 체험들(행5:1-11)

5)이방인에게 전도한 사도(행10:1-11)

6)예루살렘 회의에서의 연설자(15:6-11)

4.그의 말년

1)유대인을 향한 복음 전도(갈2:7-9)

2)안디옥 교회 방문(수리아에서, 갈2:11-21)

3)북, 소아시아의 전도여행

베드로 전서의 문안에서 본도,가라디아,갑바도기아,아시아,비두니아 성도들을 언급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추측할 수 있다.

4)로마에 도착

바울이 첫 번째 투옥에서 풀려난 직후인 것 같다.

5) 베드로 전, 후서의 기록

그는 그의 죽음이 임박했을 때 베드로후서를 기록했다.

IV.죽음

그전에 의하면 그는 AD67년에 네로 황제에 의해 순교 당했다고 한다. 교부 오리겐은 말하기를 베드 로 자신은 예수님처럼 같은 모양으로 죽을 가치가 없다 하여 십자가에 거꾸로 매달려 죽었다고 한 다.

V.베드로후서 배경

1.저자

이 서신서의 첫 구절은 저자가 베드로임을 밝히고 있다. 그러나 연대가 베드로의 말년보다 늦다는 이 유와 베드로후서의 문체와 다르다는 이유로 많은 논쟁이 되어왔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내적, 외적 증거로 정경으로써 채택되어 인정되고 있다.

내적 증거:1) 시몬 베드로라는 이름이 본문에 나온다(1:1)

2) 1:1에서 저자는 예수그리스도의 사도라고 말하고 있다.

3)저자는 그가 동일한 수신자에게 보낸 첫 번째 서신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다.(3:1)

4)저자는 바울과 매우 가까운 친구였으며 다는 아니라 해도 바울의 서신을 읽었던 일이 있다 (3:15-16)

5)이 편지의 자서전적인 언급

-변화산상의 체험(1:16-18 ;막9:2-9)

-베드로의 죽음에 관한 체험(1:13-15 ;요21:18-19)

외적 증거: 초대 교부 제롬에 의해 인정. 아타나시우스와 어거스틴도 본서의 정경성을 인정/

베드로후서의 문체가 다른 이유에 대해 제롬은 대필을 한 시기가 달랐기 때문이거나 서로 다른 주제에 관해 언급했기 때문이라고 추정한다.

2.기록연대와 장소

그의 죽음이 임박한 시점(1:14). 교회사에서는 그의 죽음을 AD67-68년경으로 본다. 따라서 후서 기록연 대는 67년경이며 로마에서 기록했다.

3.수신자

첫 번째 편지를 받은 망명자들

4.목적

1)반 율법주의적인 이단 세력이 등장하는 상황에서 거짓 선지자와 거짓 교사들의 이단적이고도 비도덕 적인 복음을 전하는 것을 경고하고 막기 위해서 이 서신을 썼다.

2)주님의 재림에 대한 조소와 불신앙에 대한 재림의 확실성과 또한 주님의 재림이 연기되는 이유에 대 해 언급하면서 그때 닥칠 심판을 묘사하며 회개를 촉구하고 있다.

5.독특성

1) 신학적 측면: 신학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이 지체되는 이유와 마지막 심판 때의 세상의 파멸에 대한 교리를 담고 있다.

2) 역사적 측면: 원시 기독교 교회로부터 세계적인 교회로 확장되어 가는 기독교의 전환기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6.주제

부패와 배교의 시대에서 믿음과 순결을 지키는 문제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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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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