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판대(審判臺) (judgment seat)
“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자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 데 없더라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무론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바다가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지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지우더라“ (계20;11-15)
아담의 범죄(犯罪)와 타락(墮落)으로 말미암아 죄가 世上에 들어 온 후로는 모든 사람이 죄인이 되었으며 죄의 값은 사망임으로 사람은 반드시 한번은 죽어야 합니다.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審判)이 있으리니” (히9;27)
우리의 죄를 담당(擔當)하시고 十字架 죽으셨다가 부활하신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그 은혜를 믿음으로 구원받은 성도는 지옥의 심판은 받지 않지만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한번은 서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아들 그리스도가 이 땅의 심판자가 되도록 명하셨습니다. 聖經은 몇 가지 심판(審判)에 대해서 언급(言及)하고 있습니다.
1)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심판을 받으셨다 (벧전2;24)
2)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의 심판대에서 선 악간에 심판을 받는다. (고후5;10)
3) 나라들에 대한 심판
4) 환난후의 이스라엘의 심판
5) 천사들에 대한 심판
6) 구원받지 못한 죄인들에 대한 백보좌 심판
1. 심판(審判)의 시기
1) 그리스도의 부활시
“이는 정하신 사람으로 하여금 천하를 공의로 심판할 날을 작정하시고 이에 저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것으로 모든 사람에게 믿을 만한 증거를 주셨음이니라 하니라” (행17;31)
2) 그리스도의 재림시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마25;31)
2. 심판대(審判臺)에서 누가 심판(審判)을 받는가?
1) 백보좌 심판
“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자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 데 없더라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무론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계20;11-12)
2) 모든 그리스도인
“이는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드러나 각각 선악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
(그리스도인의 심판은 살전4;13-17절에 근거하여 공중에서 일어 날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
3) 우리가 한 일들이 심판을 받을 것이다.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고전3;13)
4) 모든 행위와 은밀한 일들이 심판을 받을 것이다
“하나님은 모든 행위와 모든 은밀한 일을 선 악간에 심판하시리라” (전12;14)
5) 우리의 한말이 심판을 받을 것이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심판 날에 이에 대하여 심문을 받으리니 네 말로 의롭다함을 받고 네 말로 정죄함을 받으리라‘ (마12;36-37)
6) 우리의 모든 생각이 심판을 받을 것이다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과 살인과 간음과 음란과 도적질과 거짓 증거와 훼방이니 이런 것들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요 씻지 않은 손으로 먹는 것은 사람을 더럽게 하지 못하느니라” (마15;19-20)
7) 우리의 은밀한 비밀들이 심판 받을 것이다.
“곧 내 복음에 이른 바와 같이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람들의 은밀한 것을 심판하시는 그 날이라” (롬2;16)
3. 하나님은 심판대(審判臺)에서 어떻게 심판하시는가?
1) 불로써 시험될 것이다.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고전3;13)
2) 도덕법에 따라
“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송사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롬2;14-15)
3) 양심에 따라
“불신자 중 누가 너희를 청하매 너희가 가고자 하거든 너희 앞에 무엇이든지 차려 놓은 것은 양심을 위하여 묻지 말고 먹으라 누가 너희에게 이것이 제물이라 말하거든 알게 한 자와 및 양심을 위하여 먹지 말라” (고전10;27-28)
4) 본성을 따라
“너희는 스스로 판단하라 여자가 쓰지 않고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이 마땅하냐 만일 남자가 긴 머리가 있으면 자기에게 욕되는 것을 본성이 너희에게 가르치지 아니하느냐‘ (고전11;13-14)
5) 심는 대로 심판을 받는다.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진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 (갈6;8)
4. 심판의 결과(結果)는 무엇인가?
1) 공력에 대한 대가가 있을 것이다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고전3;15)
2) 대가에 대한 손실이 있을 것이다.
“그것이 왕관이라면 왕관을 얻지 못할 것이다”
3) 건축 재료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내연성 (금, 은, 보석)
“내연성 물질은 의로움, 정결함, 정직함, 바른 신앙생활, 성경, 믿음, 진실한 사랑”
4) 건축 재료 중 가연성 (나무, 짚, 풀)
“모든 죄와 악의 형태, 주를 미워하는 세상행위 즉 사기, 사취, 뇌물, 거짓, 권세, 정욕, 그릇된 동기로 행해진 선행, 교만 등은 가연성 재료로 불타버릴 것들이다”
5. 심판에 응하기 위하여 어떻게 준비(準備)해야 하는 것인가?
1) 구세주 예수와 계속적인 교제를 나눈다.
“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로 더불어 교제케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고전1;9)
2) 자신의 죄를 숨김없이 자백한다.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게 하실 것이요” (요일1;9)
3) 매일 말씀을 묵상하고 기도한다.
“청년이 무엇으로 그 행실을 깨끗케 하리이까 주의 말씀을 따라 삼갈 것이니이다” (시119;9)
“기도를 들으시는 주여 모든 육체가 주께 나아오리이다” (시65;2)
4)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른다.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좇아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갈5;16)
5) 하나님과 사람 앞에 아무 허물이 없도록 생활한다
“이것을 인하여 나도 하나님과 사람을 대하여 항상 양심에 거리낌이 없기를 힘쓰노라” (행24;16)
정리
만물(萬物)의 마지막이 가까운 가운데 살고 있는 우리는 날마다 깨어 근신하고 처음 시작할 때 확실(確實)한 것을 끝까지 견고히 붙잡고 있어야 합니다. 사도바울도 주님의 재림(再臨)을 소망(所望)하며 살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이렇게 권면했습니다.
“형제들아 때와 시기에 관하여는 너희에게 쓸 것이 없음은 주의 날이 밤에 도적같이 이를 줄을 너희 자신이 자세히 앎이라 저희가 평안하다, 안전하다 할 그 때에 잉태된 여자에게 해산 고통이 이름과 같이 멸망이 홀연히 저희에게 이르리니 결단코 피하지 못하리라 형제들아 너희는 어두움에 있지 아니하매 그 날이 도적같이 너희에게 임하지 못하리니 너희는 다 빛의 아들이요 낮의 아들이라 우리가 밤이나 어두움에 속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우리는 다른 이들과 같이 자지 말고 오직 깨어 근신할지라” (살전5;1-6)
그리스도인은 날마다 生活 가운데서 주님과 同行하며 말씀을 묵상하고 기도함으로 세상적인 것에서 분리되어 하나님께 속한 거룩한 성화(聖化)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마음에 주님에 대한 感謝가 식어지면 곧 타락이 온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審判 받을 자처럼 말하고 行動해야 합니다. 주님이 오시면 각 사람이 행한 대로 보상(補償) 하실 것입니다.
심판(審判) (Judgement)
"여호와께서 영영히 앉으심이여 심판을 위하여 보좌를 예비하셨도다 공의로 세계를 심판하심이여 정직으로 만민에게 판단을 행하시리로다" (시9;7-8)
심판(審判)은 단 한번 있는 것이 아닙니다. 노아시대에는 홍수 심판이 있었고 노아의 후손들은 바벨탑을 쌓다가 言語 혼동(混同)의 심판이 있었습니다. 각 개인이니 국가들에게는 시시각각 심판(審判)이 있어 왔습니다.
북이스라엘은 BC 722년 앗시리아에 의해서 심판받아 멸망(滅亡)했고 남유다왕국은 BC586년 바벨론에 의해서 심판을 받아 포로로 끌려갔습니다. 각 심판 때마다 기본적인 5가지 원칙(原則)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1. 골고다에 내려진 심판(審判)
1) 대상 : 우리 죄를 짊어지신 그리스도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요1;29)
2) 시기 :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리실 때는 기원후 30년경이었다.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들의 모든 경건치 않음과 불의에 대하여 하늘로 좇아 나타나나니” (롬1;18)
3) 장소 : 골고다
“골고다 즉 해골의 곳이라는 곳에 이르러” (마27;33)
4) 근거 : 율법
“죄의 삯은 사망이요” (롬6;23) “범죄하는 그 영혼이 죽으리라” (겔18;4)
5) 결과 : 그리스도의 육체적인 죽음 (믿는 자들을 의롭다하기 위하여)
“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롬4;25)
2. 매일(每日)의 자기 심판(審判)
1) 대상 : 성도들은 스스로를 심판한다.
“사람이 자기를 살피고 그 후에야 이 떡을 먹고 이 잔을 마실지니” (고전11;28)
“여호와여 나를 살피시고 시험하사 내 뜻과 내 마음을 단련하소서” (시26;2)
2) 시기 : 특별히 아침 조용한 때
“여호와여 아침에 주께서 나의 소리를 들으시리니 아침에 내가 주께 기도하고 바라리이다” (시5:3)
3) 장소 : 어느 곳에서나
“내가 주의 신을 떠나 어디로 가며 주의 앞에서 어디로 피하리이까” (시139;7)
4) 근거 : 자녀의 신분
“주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 하시고 그의 받으시는 이들마다 채찍질 하심이니라 하였으니” (히12;6)
5) 결과 : 질병, 나약함과 죽음에서부터 구원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게 하실 것이요” (요일1;9)
3. 그리스도의 심판대(審判臺)에서의 심판(審判)
1) 대상 : 모든 그리스도인
“이는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드러나 각각 선악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 (고후5;10)
2) 시기 : 그리스도의 재림 때
“그 후에 우리 살아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살전4;17)
3) 장소 : 공중에서
4) 근거 : 믿는 자가 한 일에 대해서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고전3;13)
5) 결과 : 신실한 자들에게는 그 댓가와 영광이 있다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고전3;14)
4. 유대인에 대한 심판(審判)
1) 대상 : 유대 나라 사람들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옛날에 내가 이스라엘을 택하고 야곱 집의 후예를 향하여 맹세하고 애굽 땅에서 그들에게 나타나서 맹세하여 이르기를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라 하였었노라” (겔20;5)
2) 시기 : 7년 대환란 기간
“내가 또 보고 들으니 공중에 날아가는 독수리가 큰 소리로 이르되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화(禍), 화, 화가 있으리로다 이 외에도 세 천사의 불 나팔 소리를 인함이로다 하더라” (계8;15)
3) 장소 : 예루살렘 혹은 그 근방 지역
“예루살렘아 네 마음의 악을 씻어 버리라 그리하면 구원을 얻으리라 네 악한 생각이 네 속에 얼마나 오래 머물겠느냐” (렘4;14)
4) 근거 : 하나님을 버림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백성이 네게 한 말을 다 들으라 그들이 너를 버림이 아니요 나를 버려 자기들의 왕이 되지 못하게 함이니라” (삼상8;7)
5) 결과 : 유대인이 회개하고 그리스도를 메시아로 받아 들임
“슬프다 그 날이여 비할데 없이 크니 이는 야곱의 환난의 때가 됨이로다마는 그가 이에서 구하여 냄을 얻으리로다” (렘30;7)
5. 나라들에 대한 심판(審判)
1) 대상 : 이방 국가들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분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분별하는 것같이 하여” (마25;32)
2) 시기 : 그리스도 재림 때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마25;31)
3) 장소 : 여호사밧 골짜기
“내가 만국을 모아 데리고 여호사밧 골짜기에 내려가서 내 백성 곧 내 기업된 이스라엘을 위하여 거기서 그들을 국문하리니 이는 그들이 이스라엘을 열국 중에 흩고 나의 땅을 나누었음이며” (욜3;2)
4) 근거 : 유대인에 대한 핍박
“임금이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 (마25;40)
5) 결과 : 악인의 나라에 벌을 내리심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 된 영영한 불에 들어가라” (마25;41)
6. 타락한 천사(天使)들에 대한 심판(審判)
1) 대상 : 타락한 천사들
“하나님이 범죄한 천사들을 용서치 아니하시고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셨으며” (벧후2;4)
2) 시기 : 백보좌 심판 때
“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자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 데 없더라” (계20;11)
3) 장소 : 알 수 없음
4) 사단의 반역
“또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들을 큰 날의 심판까지 영원한 결박으로 흑암에 가두셨으며” (유6)
7. 예수 믿지 않고 죽은 자들에 대한 심판(審判)
1) 대상 : 믿지 않고 죽은 자들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무론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계20;12)
2) 시기 : 수천 년 이후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계20;5)
3) 장소 : 백보좌 심판대
“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자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 데 없더라” (계20;15)
4) 근거 : 그들의 행위에 따라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무론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계20;12)
5) 결과 : 불못 곧 지옥에 던져진다.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지우더라” (계20;15)
정리
이 세상에 한번 태어난 사람은 죽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마지막 때 하나님의 백 보좌의 심판대(審判臺) 앞에 서야 하는 것입니다. 사는 동안 크든 작든 자기의 행위에 대한 심판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를 믿어 죄 사함 받은 의인의 반열에 들어간 성도임으로 백 보좌의 심판대에는 서지 않지만 그리스도의 재림 때 그리스도의 심판대에 서서 자기의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대가와 榮光이 있을 것입니다.
세상의 재판과 백 보좌의 심판의 차이는
1) 산자에 대한 것 - 죽은 자에 대한 것
2) 증인이 있다 - 증인이나 배심원이나 변호사가 없다.
3) 질문이 있다 - 질문이 없다 오직 기록 정보에 의한다.
4) 항변이 있다 - 반대 심리 따위는 없다.
6) 인간의 법으로 재판한다 ― 하나님의 법으로 재판한다.
7) 육체적인 죽음 - 영원한 죽음
8) 뇌물 행위, 불법 재판이 있다 - 절대적인 의로움 심사숙고가 있을 따름이다.
9) 증거를 보인다 ― 그 사람이 살아 있는 동안 녹음기와 같이 기록된 양심에 근거한다.
아직도 自信이 죄인임을 깨닫지 못하고 죄에서 돌이키지 않고 예수를 자신의 메시아로 모시지 못했다면 지금 恩惠의 時代에 말씀을 듣고 믿어 구원(救援)받아야 합니다. 더 이상 기회(機會)는 없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자로서 너희를 권하노니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 가라사대 내가 은혜 베풀 때에 너를 듣고 구원의 날에 너를 도왔다 하셨으니 보라 지금은 은혜 받을 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 (고후6;1-2)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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