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론!! 영!! 혼!! 육!!

[스크랩] 인간의 본성(Nature)

하나님아들 2012. 7. 25. 15:23

 

인간의 본성(Nature)



  하나님이 창조하신 다른 피조물과 사람을 구별하는 것이 있다. 사람은 창조의 "왕관"이며, "하나님 의식(God-consciousness)"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동물과 다르다. 사람은 주로 물질적이고 조직된 몸과 생명적 연합의 관계를 가진 영적 존재이다. 사람의 비물질적 부분과 물질적 부분은 서로 구별되지만, 함께 전체 사람을 구성한다. - 창 35:18, 민 16:12, 왕상 17:21, 전 12:7, 마 10:28, 고전 2:11, 5:5, 약 2:26, 요삼 2.


 I. 사람은 세 부분으로 구성된 존재이다

     하나님께서 인격의 삼위일체이신 것과 같이, 사람도 몸, 혼, 영의 "세 부분으로 구성된" 존재이다.

         · 살전 5:23 - "영과 혼과 몸"
         · 히 4:22 - "혼과 영, 그리고 관절과 골수"
         · 창 2:7 - "땅의 흙(몸);"생명의 호흡(영)";"살아있는 혼(living soul)"

     주 :  하나님의 관념에서 사람은 "삼위일체"가 아니다. 왜냐하면 사람의 각 부분은 본질적으로
            사람이 아니기 때문이다.
  
     A. 사람의 몸
         사람의 물질적인 부분이다. 실제적으로 몸은 참된 사람의 "집"이요 "땅에 속한 장막"이다.
         - 고전 5:1 과 벧후 1:13,14 -
    
         육체적인 죽음의 때에 몸은 몸이 왔던 흙으로 돌아간다. - 창 3:19, 전 12:7, 마 6:25

         육체적인 죽음이란 인간의 영과 혼이 몸과 분리되는 것이다
          1. 약 2:26, 창 35:18 을 볼 것
          2. 창 49:33과 창 50:2 를 비교하라.
          3. 욥 19:26, 21:26 을 볼 것

     B. 인간의 혼
         "혼"이라는 단어는 무의식 생명(unconscious life)을 가진 식물과 반대되는 자의식
         생명(self-conscious life)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제한된 정의에서, 동물은 혼을 가졌다고 말할 수 있다. - 욥 12:10; 계 16:3

         도시도 혼(생명)을 가졌다고 말한다. - 계 18:14

         성경은 또한 사람의 물질적, 비물질적 부분과 상관없이 일반적인 용어로 사람을 언급할 때
         "혼"을 사용한다. - 창 12:5, 행 27:37

         일반적인 성경의 용법에서 사람의 혼은 우리가 "자의식"이라 부르는 인간의 비물질적 부분을
         가리킨다. 혼은 "참된 당신"이다! 인간의 혼은 하나님의 독특한 창조물이다.

         혼은 지성(intellect)과 감정(emotion)의 자리이다.

         1. 성경에서 혼으로 사용되는 기타 용어들

            a. Heart
              성경은 극히 몇 군데에서만 마음을 살아 있는 피를 분출시키는 기관으로 언급하고, 대부분은
              생명의 유출을 결정하는 사람의 부분을 가리킨다.

                i. 감정은 heart의 기능이다  
                     기쁨            시 4:7, 잠 24:17  
                     찬양            시 9:1   
                     원함            시 10:3  
                     두려움         시 27:3
                     신뢰            시 28:7
                     분노            시 39:3
                     욕망            시 81:12  
                     자만            시 101:5
                     무거움         잠 12:25
                     비참함         잠 14:13
                     행복            잠 15:13
 
                ⅱ. Heart와 혼(soul)은 동일한 특성을 나타낸다.

                                                            HEART     SOUL
                      쏟음(Poured out)          시 62:8      시 42:4
                      상함(Broken)                 시 51:17    시 119:20
                      즐거워함(Rejoicing)       시 13:5      시 35:9

               결론적으로 동일한 비물질적인 부분을 언급하는데 "heart" "혼"이 사용된다.
               heart는 또한 사람의 내적 상태를 묘사하는데 사용되었다.
               사악한(wicked) : 렘 17:9, 시 58:2, 78:37, 잠 22:15, 막 7:21
               올바른(upright) : 시 11:2, 32:11, 94:15

           b. 마음(mind)
              성경은 "mind"를 'heart(따라서 혼)'와 동의어로 사용한다.

               ⅰ. 생각은 heart의 기능이다
                      잠 23:7, 시 35:25, 53:1, 77:6

              ⅱ. 결정은 heart 에서 이루어진다   
                      잠 4:23, 16:9, 롬 10:9,10

          마태복음 22:37에는 heart, soul, mind가 구별된다. 그러나 이는 이 세 가지가 본질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히브리서 4:12는 또한" 관절"과 "골수"를 구별한다. 이들은 각각
          다른 기능을 갖는 뼈의 다른 부분이다. 그러나 이들은 동일한 본체(entity)인 몸의 일부이다.

     C. 사람의 영
         "영" "하나님 의식"을 나타내는 사람의 유일한 부분이다 - 잠20:27,요4:24,롬8:16,고전14:14,15
         성경 전반에 걸쳐 "영"이 여러 가지로 다르게 사용되었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 성령 - 눅 11:13
           · 인간의 영 - 욥 32:8
           · 사역하는 영(천사) - 히 1:14
           · 악한 영(마귀) - 막 5:13
           · 몸 또는 mind의 태도 - 수 5:1, 사 15:19, 삼상 30:12, 빌 1:27


         사람의 혼과 영이 동일한 것인가(이분설) 아니면 분리된 것인가(삼분설)에 대해 신학자 사이의
         큰 의견의 차이가 있다. 이 차이는 영과 혼이 반드시 동일한 몸을 통해서 나타나야 하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성경은 여러곳에서 이둘을 구별하지 않는다. 이 둘 사이에는 확실히 연결이있다
         (잠 15:13)

         1. 혼과 영의 명백한 하나(Unity)됨
             혼과 영은 사람의 비물질적 부분을 구성한다. 혼과 영은 창조 때, 창세기 2:7에서, 사람에게
             주어진 것이다.

            a. 영은 간혹 heart와 등등하게 사용된다

               ⅰ. 완고한 영(hardened spirit) - 완악한 마음(obstinate heart)  -  신 2:30
               ⅱ. 자원하는 영(Willing spirit) - 불러 일으키는(stirred heart)
                    (출 35:21,26; 에즈라 1:5; 행 17:16)
               ⅲ. 바른 영 - 깨끗한 영 -  시 51:10
               ⅳ. 상한 영 - 상한 마음  -  시 51:17
               ⅴ. 영 안에서 - 마음에서 -  롬 2:29
               ⅵ. 온유하고 조용한 영 - 마음에 감추어진 사람  -   벧전 3:4
               ⅶ. 뉘우치는 영(contrite spirit) - 뉘우치는 heart  - 사 57:15b            

            b. 영은 간혹 혼의 질(質)을 나타낸다

               ⅰ. 슬픔(sadness) - 왕상 21:5
               ⅱ. 신실함(faithfulness) - 잠 11:13
               ⅲ. 서두름(hastiness) - 잠 14:29
               ⅳ. 도도함(haughtiness) - 잠 16:18
               ⅴ. 겸손(humility) - 잠 16:19, 29:23
               ⅵ. 자기제어(self-control) - 잠 16:32, 25:28
               ⅶ. 뛰어남(excellence) - 잠 17:27
               ⅷ. 견딤(endurance) - 잠 18:14

            c. 영은 간혹 단지 몸으로 분류된다.

               혼은 언급되지 않는다. -  고전 6:20, 7:34 ; 고후 7:1, 골 2:5, ; 약 2:26 ; 전12:7  

         2. 혼과 영의 분명한 구별
            히브리서 4:12은 분명하게 혼과 영이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 쪼개진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우리는 성경에서 이 구분을 반드시 찾아야 한다.

     D. 몸, 혼, 영 간의 관계
         다음의 도표는 사람의 세 부분의 관계를 보여준다.

 



        사람은 살아있는 혼으로 창조 되었다. 하나님의 의도대로 혼은 영에 의해 통제되었다.
        역사적으로, 창 6:3 때까지 사람의 혼들은 거의 보편적으로 몸(육체)에 의해 통제되었다.

II.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으로 지어졌다.

     창세기 1:26에 따르면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을 따라 창조되었다. 이 용어는 창 5:1,3에 의해 정의된다. 이는 어떠한 육체적인 유사성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본성과 특성을 가리키는 것이다.

     A. 사람은 하나님과 의지적 유사성(volitional likeness)을 갖는다.
        사람은 자기를 만드신 자와 같이, 실행할 수 있는 의지를 가졌다. 그는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사랑하거나 미워할 수 있다. - 롬 7:18, 고전 9:17, 레 1:3

        이것은 사람과 동물의 왕국 사이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이다. 사람은 자유로운 도덕적
        행위자(free moral agent)이다. 반면에 동물은 본능과 훈련으로 유지된다.

        성경은 자원(自願)하는 것들로 다음을 언급한다.
            · Heart - 출 35:5
            · Mind - 역대상 28:9
            · 영 - 마 26:41

        "의지(Will)"는 목적을 선택하는 능력과 목적을 얻는 방법으로 정의된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의지가 그분의 영에 의하여 통제되기를 원하심이 분명하다(시 143:10 ; 마 6:10 ; 롬 12:2 ;
        엡 6:6 ; 골 4:12 ; 히 13:21 ; 벧전 4:2 ; 요일 2:17 등등). 그러나 우리의 의지는 육신(욕망)이나
        혼(감정)에 의하여 통제된다.

        믿는이는 의지를 통제하기 위하여 그의 마음 안에서 전쟁을 경험한다. 구원받은 사람으로, 육에
        의하여 통제되는 사람을 "육신적(canal)"이라고 말한다 - 고전 3:1-3. 구원받았지만 세상에
        의하여 통제되는 사람을 "세상적(worldly)"이라고 말한다.-고전 3:18,19.구원받고 성령에 의하여
        통제되는 사람을 "영적(spiritual)"이라고 말한다. - 고전 2:15 ; 갈 5:16-25.

하나님의 의지와 사람의 의지

        이 문제에 관하여 칼빈주의자들의 생각에는 모순이 있다. 칼빈주의자들은 주권자 하나님께서는
        결코 일어나지 않을 일은 원치 않으신다고 믿는다. 칼빈주의자들의 논리는, 만약 하나님이 어떤
        사람들을 구원하기를 원하신다면, 그들은 반드시 구원을 받는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면 사람은
        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사람이 원치 않으면, 그것은 반드시 하나님께서 그 사람이 원하도록
        하는 것을 원치 않으셨기 때문이다. A. W. 핑크는 슬퍼하며 예수님으로부터 돌아선 젊은 부자
        관원을 예수님께서 사랑하셨다고 말하는 마가복음 10:21 주석에서 말하기를 "우리는 그가
        하나님의 택자 중에 한 사람이며 주님과 만나고 나서 얼마 후 '구원받았음'을 확실히 믿는다."
        라고 했다.

        이 문제에 관한 진실은, 성경은 분명히 사람이 자기 마음대로 하나님의 원하시는 것을 거부할 수
        있다고 가르친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의지               사람의 의지
             신명기 30:16, 19               신 30:17
             수 24:14                           수 24:15
             삼상 8:10-18                    삼상 8:19
             느 9:13                             느 9:16,17
             시 81:10                           시 81:11
             잠 1:23                             잠 1:24,25,29,30
             사 1:18,19                        사 1:20
             사 28:12                           사 28:12
             사 30:15                           사 30:15
             렘 6:16                             렘 6:16
             렘 7:15                             렘 7:26
             렘 11:7                             렘 11:8
             슥 7:8-10                         슥 7:11
             마 23:37                           "너희가 원치 아니하였도다"
             요 5:39                            요 5:40

        왕상 18:21, 사 65:2,12 66:4, 렘 5:3, 7:13, 13:10, 29:29, 35:14,15 겔 18:23,32, 33:11,
        딤전 2:4 을 볼 것

     B. 사람은 지성에서 하나님을 닮았다(Intellectual Likeness).
         하나님은 지성적인 존재이다. - 사람은 지성적인 존재이다.
         1. 아담은 동물에게 이름을 지어 준 거대한 지성을 소유하였다. - 창 2:19,20
         2. 아담은 통치하기 위하여 지성이 필요했다. - 창 1:26-28
         3. 아담은 정원을 손보고 지키기 위하여 그의 지성을 사용했다.

     C. 사람은 도덕에서 하나님을 닮았다(Moral Likeness)
         사람은 옳은 것과 잘못된 것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로마서 2:15은 모든 사람이 양심을 가지고 있다고 가르친다.

     D. 사람은 사회성에서 하나님을 닮았다(Social Likeness)
         1. 아담은 하나님과 친하게 사귀였다. - 창 3:8
         2. 아담은 인간의 교제를 필요로 했다. - 창 2:18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을 따라 만들어졌다는 것은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가르친다.
      - 창 9:6, 시 8:4,5, 야고보서 3:9 을 볼 것.


III. 사람은 영구한 존재이다

     이는 사람의 비물질 부분(혼과 영)은 존재하는 것을 결코 멈추지 않으며, "무(無)"의 상태로 멸망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한다. "참된 당신"은 영존한다.

     A. 소멸설(Annihilation)의 가르침
         많은 이단들이 '사악한 죽은 자(the wicked dead)'의 소멸(消滅) 교리를 붙들고 있다.
         그들의 주장에 의하면 "사악한 죽은 자"는  그들의 특별한 가르침을 신실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모든 자를 의미한다. 소멸설의 가르침에 따르면, 육체적인 죽음 후, 사악한 죽은 자는
         존재하는 것을 완전히 멈춘다.
     
         소멸설 교리는 일반적으로 문자적인 영원한 지옥을 부인한 결과이다.

         이 가르침을 지지하기 위하여, 그들은 항상 성경기록의 일부 본문에서 몇몇 구절을 발췌한다.
         예를 들면, 전도서 3:18-22, 9:5, 10.

     B. 소멸설 거짓 교리에 대한 성경의 대답

         1. 중심 단어에 대한 정확한 정의가 필수적이다
            일반적인 오류는 불멸(immortality)을 영원한 생명과 동등하게 놓아서 이 둘을 모두
            "끝이 없는 존재(endless existence)"를 의미하게 하는 것이다. 논쟁은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 "죽음이 생명에 반대되기 때문에 영원한 생명은 끝이 없는 존재를 의미하며, 따라서 영원한
            죽음은 반드시 '끝이 없는 비존재(non-existence)' 또는 '소멸)'을 뜻한다"

            이해해야 할 몇 가지 단어와 사실들은 다음과 같다

            a. Mortal = "subject to death"
            b. Immortal = "not subject to death"
               따라서 "불멸"은 "영원한 생명"과 동일시 될 수 없다. 고린도전서 15:53, 54에서 이들
               단어들을 대체해 보라 그리고 그 의미의 변화를 주목하라.
            c. 생명은 "존재(existence)"를 의미하지 않는다.
               만약 "생명"이 "존재"를 의미한다면 바위, 의자 등과 같이 생명이 없는 물체들도 그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생명을 가질 것이다.  두 단어를 요한일서 5:12에 대체해 보라.
            d. 생명 = 존재의 상태
               많은 존재의 형태가 있다 - 생명은 가장 높고 최고의 것이다.
            e. 죽음 = 존재의 상태
               죽음은 생명의 반대이기 때문에 생명을 뒤따른다. 죽음이란 단지 존재의 다른 종류일
               뿐이다.
            f. 자연적인 생명과 영원한 생명은 존재의 다른 상태이다
               모든 사람은 자연적인 생명을 가졌다. 그러나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만이 영원한
               생명을 소유한다.
            g. 다양한 관점에서 사람에 대한 고찰 :

          구원받지 못한 사람             구원받은 사람
          
          이 세상에서                        이 세상에서
          끝이 없는 존재                    끝이 없는 존재
          자연적 생명                        자연적 생명  
          도덕적, 영적으로 죽음        도덕적, 영적 생명

          다음 세상에서                     다음 세상에서
          끝이 없는 존재                    끝이 없는 존재
          썩음                                   불멸  
          영원한 죽음                        영원한 생명

         2. "죽음"이라는 단어의 성경적 의미를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죽음에 대한 인간적인 개념은, 너무나 자주, 우리의 생각을 물들이고, 주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왜곡시킨다. 어떤 사람이 무덤에서 무엇을 생각하는지 상관없이, 죽음은 "끝"을
            뜻하지 않는다.
       
            성경에서 "죽음""분리(separation)"를 뜻한다.    
            a. 육체적 죽음
               영과 혼이 몸과 분리되는 것
               - 창 35:18, 요 19:30,33
            b. 영적 죽음
               죄인과 하나님과의 사이에 영적인 관계
               - 엡 2:1,5 ; 눅 15:18,19,32 ; 딤전 5:6 ; 요 5:24
            c. 영원한 죽음
               죄인이 하나님으로부터 영원히 분리되는 것
               - 계 20:14,15 ; 요 3:18,36 ; 마 25:41, 46

         3. 장래의 부활은 소멸이 없다는 사실에 의존한다
            많은 성경기록들이 미래에 있을 두 가지 부활을 가르친다 - 단 12:2, 요 5:28,29

            a. 구원받은 자의 부활
               이것은 모든 죽은 믿는이와 살아 있는 믿는이가 불멸의 몸을 받을 때이다.
               - 고전 15:42-54, 빌 4:20,21 살전 4:14-17

            b. 구원받지 못한 자의 부활
               구원받지 못한 자들이 심판 날에 하나님 앞에 서기 위하여 썩어질 몸을 받을
               때이다. - 계 20:4-6, 11-15

               만약 사람들이 장래에 부활하려면 그들은 현재 소멸될 수 없다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우리는 또한 다음과 같이 물을 수 있다 "사악한 죽은 자가 크고 흰 왕좌 심판
               후에 소멸되어야 한다면, 왜 죽을 때 소멸되지 않는가?" 이러한 모순을 극복하기 위하여
               제 7 안식교와 같은 이단들은 "혼 수면(soul sleep)"이라는 거짓 가르침을 창안했다.

         4. 지옥은 영원히 존재한다 - 마 25:46
            만약 지옥이 영원히 지속하지 않는다면 형벌은 "영원"할 수 없다.

         5. 짐승과 거짓 대언자는 불 호수에서 계속하여 존재할 것이다.
            계시록 20:10 은 "...are..." 라는 현재형 단어를 사용한다. 이들 둘이 불 호수에 던져질
            때를 정확하게 주목할 것 (계시록 19:20)
         6. 많은 성경기록들이 죽음은 소멸이 아니라고 가르친다.
            욥 19:25,26 ; 마 3:12, 13:42, 18:8,9, 25:46 ; 막 3:29, 9:43-48, 12:18-27 ; 출 3:6 ; 요 5:29 ;
            살후 1:8,9 ; 벧후 2:3-10, 17 ; 계 14:10,11, 19:20, 20:10, 21:8


출처 : 주사랑
글쓴이 : 항공모함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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