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스크랩] 하나님의 뜻 알기 2.

하나님아들 2015. 11. 7. 17:46

하나님의 뜻 알기 2.

 


4. 하나님의 뜻에 대한 오해


1)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는 데 관한 오해

 
   어떠한 결정을 하기에 앞서서 하나님의 뜻을 완전히 알아야 한다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태도는 그

   리스도인의 삶에서 중요한 믿음을 제거하며 하나님에게 비 성경적인 요구를 하게 되는 것이다.
   보는 것으로 살아간다면 믿음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고후 5:7, 히 11:1).

   a) 하나님의 뜻을 일방적으로 고른 성경 구절에 맞추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면 성경을 임의로 펴

   서 임의로 어떤 구절을 선택하고 그 구절을 하나님의 계시하시는 뜻으로 받아들인다.
   이러한 성경 해석 방법은 매우 위험하다. 이렇게 선택한 성경 구절은 본문에서 전체적으로 지지하

   는 뜻을 놓칠 수 있다. 우리는 성경이 나에게 말씀하시는 뜻이 무엇인가를 묻기에 앞서서 성경이

   보편적으로 말씀하시는 뜻이 무엇인지를 먼저 물어야 한다.

   b) 기드온처럼 양털로 하나님의 뜻을 결정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문제: 기드온은 양털로 하나님의

   뜻을 알려고 하지 않았다. 그는 이미 하나님의 뜻을 알고 있었다. 그는 그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사

   용하였다(삿 6장). 확정을 위해서 양털을 사용하였지만 그는 하나님에게 사죄한 것으로 보인다(39

   절).
   그는 사실 하나님을 시험한 것이다. 성경은 어느 곳에서도 기드온의 이러한 행위를 본받으라고 한

   곳이 없다.

   c) 하나님의 뜻을 상황과 맞추어 결정하는 문제
   문이 열리냐 닫히냐에 따라 결정한다. 이러한 결정의 유익은 하나님은 ‘기회의 문’(고전 16:9, 고후

   2:12)을 사용하신다. 하나님은 우리의 행동이 하나님의 뜻과 어긋나면 문을 닫고 뜻에 합하면 문을

   여는 방법으로 우리를 인도하신다.
   그러나 이 방법에도 문제가 있다. 열린 문이 모두 하나님의 뜻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다. 
   어떤 열린 문은 사단의 속임수로 하나님의 뜻을 그르치게 하기도 한다. 어떤 열린 문은 좋은 기회

   가 될 수 있지만 최선의 기회는 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바울이 마게도니야에서 문이

   열렸지만 디도를 만나지 못해서 마음의 불편을 느꼈다(고후 2:12-13).
   환경 하나만을 의지하여 결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환경은 단순히 해석할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한 면을 가지고 있다. 선교 사역에서 막힌 문은 하나님께서 다른 영역으로 인도하실 것을 의미

   할 수도 있으나 한 편으로는 문이 열릴 때까지 기다려야 함을 의미할 수 있으며 다른 분야로 부르

   셨음을 뜻할 수도 있다.

   d) 심령의 평안 만을 가지고 결정하는 문제
   마음의 평안이 있으면 하나님의 뜻에 부합하는 것으로 여기고 평안이 없으면 뜻에 어긋나는 것으

   로 판단한다. 이러한 결정의 유익은
   * 모든 신자는 구원을 받으면 마음의 평안을 얻는다(롬 5:1).
   * 모든 신자들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평안을 얻도록 성령께서 도우신다(사 26:3, 요 14:27, 갈

   5:22, 빌 4:6-7).
   * 모든 신자들은 다른 성도들과 화평을 유지해야 한다(롬 14:19, 골 3:15).
   * 하나님의 뜻에 어긋난 행동을 하면 심령의 평안이 사라진다.
   * 하나님의 자녀는 성령의 인도를 받으며(롬 8:14) 하나님의 영은 우리의 구원을 증거한다(롬 8:16).
   하나님의 영은 심령의 평안이라는 느낌을 통하여 우리와 교통하신다.
   그러나 여기에도 문제가 있다. 평안이 있고 없고에 따라서 하나님의 뜻을 판단하라는 구체적인 지

   시가 있는 성경 구절은 없다. 다른 사람들과 평안을 유지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골 3:15도 하나님과

   의 평안을 요구하지는 않는다. 평안은 매우 주관적인 것이다.
   그러므로 좋은 평안과 평안의 부족과 불안을 명확히 구분하기가 쉽지 않다.
   느낌은 매우 다양한 근원에서 온다. 그러므로 평안 하나만을 가지고 하나님의 뜻을 판단하기란 위

   험하다.

   e) 소원으로 판단하기
   마음에 강력한 소망이 생기는 것은 하나님의 뜻에 따를 것을 요구하시는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받

   아 들일 수 있다. 이러한 결정의 유익은
   * 하나님의 뜻을 계시하시기 위해서 우리의 마음에 강한 열망을 일으키신다(시 37:4)
   * 자신이 원하는 바를 행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결과가 된다. 하나님은 우리를 단순한 방

   법으로 인도하신다 그러나 이 방법에도 문제가 있는데
   ·모든 갈망은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이 아니다. 갈망을 일으키는 근원은 하나님 이외에도 자신,

   사단이 있다(요일 2:15-16).
   ·모든 거룩한 갈망이 하나님의 뜻과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다윗이 성전을 건축하려는

   생각은 거룩한 것이지만 하나님의 뜻과는 맞지 않았다.

   f) 하나님의 뜻을 알고자 하면 먼저 자신의 영적 은사를 발견해야 한다.
   유익한 점은
   * 성경은 모든 신자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은사를 가지고 있다(고전 12:7, 벧전 4:10).
   * 은사는 다른 신자를 섬기기 위한 것이다(벧전 4:10).

   문제점은
   * 성경은 우리의 영적 은사를 찾거나 발견하라고 하지 않았다(고전 12:7).
   * 은사를 발견하는 법을 가르친 곳이 없다.
   * 은사가 무엇인가를 생각하기 앞서 어떻게 섬길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섬김을 통하여 은사가

   나타난다.

2) 하나님의 뜻을 행함에 따른 오해

 
   a) 하나님의 뜻은 결코 유쾌하지 않다.

   자신의 뜻과는 반대되기 때문에 선듯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다.

   문제점
   * 이러한 태도는 하나님의 선하심을 부인하는 것이다(시 34:8-10, 84:11, 마 7:7-11).
   * 이러한 태도는 하나님의 일을 하는 것이 하지 않는 것보다 더 어렵다는 뜻인데 이는 성경과 일치

   하지 않는다(히 11:25, 잠 13:15, 히 12:6).
   * 이러한 태도는 시험은 좋지 못하고 유익이 없다는 뜻이다. 이러한 태도는 롬 8:28-29, 약 1:2-4과

   대조해 보라.

   b) 하나님의 뜻은 물질적 축복이나 외적 성공과 관계가 있다.
   문제점
   * 하나님의 뜻에 어긋남에도 불구하고 물질적 성공을 거두는 사람이 많다(시 73:12).
   * 많은 사람들이 도덕적으로는 형편이 없는데 물질적으로는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경우가 있다.
   * 하나님은 세상의 부요를 추구하라고 말씀하지 않았다. 물질적 축복은 하나님의 뜻으로 전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 하나님의 뜻에 성실히 따랐던 수많은 사역자들이 세상적인 성공을 거두지 못하였다.
   당사자의 살아있는 동안에는 사역의 열매를 전혀 거두지 못한 사역자들이 많다.

   c) 하나님의 뜻을 이미 놓쳤다.
   문제점
   * 이러한 태도는 하나님의 뜻은 항상 계신다는 것을 알지 못한 결과이다.
   * 이러한 태도는 하나님의 주권을 부인하는 것이다. 하나님만이 우리의 계획을 만들고 실행하실

   수 있다. 하나님은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의 뜻에 반응할지를 알고 계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하나님을 의지할 수 있다.

출처 : 마음의 쉼터
글쓴이 : 쉼터지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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