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막!! 성전!! 하나님의 집!!!

[스크랩] 대제사장과 제사장들은 성전에서“맨발로 일했다”

하나님아들 2015. 5. 12. 23:23

 

 

 

성경은 대제사장이 입는 옷에 대해서 출애굽기 28장과 39장에서 자세하게 규정하고 있다. 대제사장은 세마포로 짠 모자를 썼다. 모자에 단, 얇은 금판으로 된 관에는 ‘여호와께 성결’이란 글자가 새겨져 있었다.
대제사장은 에봇이라고 부르는 겉옷을 입었다. 이 에봇에는 흰색·청색·자색·홍색실로 수를 놓았다. 에봇의 받침 겉옷은 순 하늘색으로 되어 있다. 그 옷자락에 세 가지 색으로 된 석류와 금방울이 달려 있다.
대제사장의 양쪽 어깨 위에는 ‘호마노’라고 불리는 견대를 찼다. 이 견대에는 이스라엘의 아들들의 이름이 새겨져 있다. 가슴에 차는 흉패에는 12종류의 보석이 물려 있었는데, 거기에 이스라엘의 열 두 아들들의 이름이 새겨져 있다.
흉패는 두 겹으로 되었는데 그 안에는 우림과 둠밈이 들어 있었다. 그것 역시 보석인데 대제사장은 이 우림과 둠밈을 이용해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알려주었다
허리에 차는 띠는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만들었다. 성경은 대제사장의 속옷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밝히고 있다.
“너는 가는 베 실로 반포 속옷을 짜고 가는 베 실로 관을 만들고 띠를 수 놓아 만들지니라”(출 28:39).
 
그런데 흥미로운 사실이 하나 있다. 대제사장이 입는 관복에 대해서 모자부터 심지어는 속옷까지 자세하게 규정하고 있는데, 여기에 빠진 것이 있다. 신발과 양말에 관한 것이다. 어떻게 된 것일까?
대제사장은 신발을 신지 않았다. 양말도 신지 않았다. 그는 성소에서 항상 맨발로 일했다. 제사장도 마찬가지였다. 어떻게 거룩한 성전에서 일하는 사람이 양말도 신지 않고 일할 수 있는가? 신체 중에 가장 더러움을 타는 곳인 발을 하나님 앞에 다 드러내놓을 수 있는가? 다른 어떤 부위보다도 하나님 앞에서 가려야 할 곳인데, 맨발로 일을 한다고 하는 것이 우리에게는 잘 이해가 안 간다.
성경이나 중동의 문화는 우리의 문화와 다르다. 지금도 이슬람교도들은 사원에 들어갈 때 신발만 벗는 것이 아니라 양말까지 다 벗는다. 그것이 신 앞에 나아가는 예의라고 여기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가시떨기 불꽃 가운데서 모세에게 나타나셨을 때 그에게 “네가 선 곳은 거룩한 곳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고 하셨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요단강을 건너 가나안에 들어갈 때에도 하나님은 그들에게 신을 벗으라고 하셨다. 맨발로 요단강에 들어가도록 하셨다. 그들이 가나안 땅에 첫발을 디뎠을 때 그들은 맨발이었다.
가나안에 들어가서 전열을 준비하고 첫 번째 전투(여리고 전투)를 준비하고 있었을 때 하나님의 천사(군대장관)이 여호수아에게 나타나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고 했다.
하나님은 가나안 정복의 사명이 주어져 있는 여호수아에게 이렇게 약속하셨다.
“내가 모세에게 말한 바와 같이 무릇 너희 발바닥으로 밟는 곳을 내가 다 너희에게 주었노니 곧 광야와 이 레바논에서부터 큰 하수 유브라데에 이르는 헷 족속의 온 땅과 또 해 지는 편 대해까지 너희 지경이 되리라“(수 1:3-4, 참조. 신 11:24).
이 약속에 근거해서 땅 밟기 기도를 하는 사람들이 있다. 땅을 밟으면서 이 땅을 우리에게 주소서라고 기도하는 것이다.
봉은사 땅 주변을 돌면서 땅밟기 기도를 하다가 문제가 된 적이 있었다. 그런데 왜 땅 밟기 기도에 응답이 없는 것일까? 방법이 잘못되었기 때문이다. 땅밟기 기도를 제대로 하려면 맨발로 해야 한다. 신발을 신고 하기 때문에 응답이 없는 것이다. (웃자고 하는 말이다.)
 
하나님 앞에 서려면 모세처럼 신발을 벗어야 한다. 하나님의 일을 하려면 모세처럼 신발을 벗어야 한다. 성전에 들어가려면 제사장들처럼 신발을 벗어야 한다. 하나님을 예배하려면 신발을 벗어야 한다. 앞을 가로막고 있는 요단강을 건너려면 신발을 벗어야 한다.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가려면 신발을 벗어야 한다. 우리 앞에 버티고 서 있는 여리고 성을 무너뜨리려면 먼저 신발을 벗어야 한다. 우리에게 주신 가나안 땅을 정복하려면 신발을 벗어야 한다.
하나님 앞에서 신발을 벗는 것이 이렇게 중요하다. 신발만 아니라 양말까지 벗어야 한다. 내가 벗어야 할 신발은 무엇인가?
출처 : 많은 물소리 합창단
글쓴이 : 장재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