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 오경

[스크랩] [성경각권개요2]출애굽기

하나님아들 2015. 3. 4. 00:09

출애굽기

중심어구: 38절과1223

중심메세지: 피로 인한 구속

 

창세기의 후속편인 출애굽기

창세기의 마지막 장과 출애굽기의 첫 장 사이에는 350년 정도의 기간이 흐릅니다. 야곱이 애굽에 내려간 후 이스라엘사람들에게 핍박이 시작되는 것은 115년 정도 지났을 때쯤일 것입니다. “350년 동안에 있었던 일들에 대해서 침묵하고 있는 것은 주님의 산 시내산에서의 침묵과도 같이 그 장엄함에 있어서 너무나도 두려운 일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출애굽기는 창세기의 후속편입니다. 창세기가 여러가지 다양한 상황 속에서 인간이 모두 실패해 버리는 것에 대해서 주목하고 있다면, 출애굽기는 그런 실패 중에 있는 인간을 하나님께서 급히 구원하셔서 해방시키시고 부요케 하시는 것을 보여줍니다. 중심어구인 38절은, 하나님의 선언을, 1223절은 그것이 어떻게 성취되는가를 보여줍니다. 출애굽기는 구속의 책입니다. 이 책이 어떻게 시작되고 또한 끝나고 있는 지에 주목해 보십시오. 어둠과 좌절 속에서 시작하는데 영광으로 끝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노예상태로 전락되어 버린 한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해서 어떻게 은혜 가운데서 강림하시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시작하면서, 그 구속받은 백성들 가운데에 머무시기 위해서 어떻게 영광 가운데서 강림하시는 지를 설명하면서 끝맺고 있습니다.

 

구속의 패턴

엔진이나 배를 건조하기 위해서는 설계도가 먼저 작성되어야 합니다. 하나의 패턴이 결정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구원은 창세 전에 세우신 하나님의 설계인데, 설계에 의한 패펀을 바로 이 출애굽기에서 발견하게 됩니다. “출애굽은 하나님의 자비가 표출되는 것을 보여주는 역사적인 설명입니다. 그 자비하심은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 인간을 구속하시고 회복시키셔서 당신에게로 이끄시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때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의 위대한 사도(모세)이며 또한 대제사장(아론)이 되시는 것입니다.” 출애굽기의 이야기는 세상의 곤경에 빠져들어서 무기력해져 버린 상태에서 구원받기를 힘쓰는 모든 영혼들 속에서 되풀이 되고 있습니다. 이 출애굽기의 사건들은 예표적으로 일어난 것이고 바로 우리들을 위해서 기록된 것입니다.” 우리들이 출애굽기를 공부하는 것은, 죄인된 인간을 하나님께서 어떻게 구원하시는가, 이런 구원 속에 하나님께서 품고 계시는 자비로우시고 영광스러운 그 목적이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서입니다.

 

분석

이 책은 크게 나눠서 두 부분으로 그리고 보다 적게 나누면 다섯 부분으로 정리됩니다.

 

(A) 구속의 사건설명(1-19)

(1)노예상태(1-2)

   1. 여기서 우리는 한 백성이 비참한 상태에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들을 하나님께서 결국 구원해 내시게 됩니다.

   2. 사건들:

      (a) 모세의 출생

      (b) 모세의 입양

      (c) 모세의 포기

      (d) 모세의 도망

      (e) 모세의 결혼

   3. 이스라엘의 혹심한 고통의 경험

      (a) 그것이 그들을 괴롭혔습니다

      (b) 그것이 그들을 정화시켰습니다

      (c) 그것이 그들을 단결시켰습니다

      (d) 그것이 그들을 미혹에서 깨어나게 했습니다.

(2)구속(3-1521)

   1. 여기서 우리는 이스라엘을 구원하시기 위해서 은혜 가운데서 강림하시는 하나님과그 하나님의 구원하심이 어떻게 성취되는가를 보게 됩니다. , 피로써 구속함이 성취됩니다.

   2. 사건들:

      (a) 모세의 부르심

      (b) 모세의 애굽으로서의 귀환

      (c) 바로와의 대결

      (d) 해방되는 이스라엘

   3. 모세의 생애를 요약하면:

      (a) 40년 동안 자신이 무엇이나 되는 것처럼 생활했습니다

      (b) 40년 동안 자신이 아무 것도 아닌 것을 배웠습니다

      (c) 40년 동안 아무 것도 아닌 사람을 하나님께서 어떻게 사용하실 수 있는지를 발견했습니다.

(3)교육(1522-19)

   1. 여기서는 이스라엘의 영적 훈육이 시작됩니다. 여기에 기록된 모든 사건들은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존해야 할 것을 그들에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2. 사건들:

      (a) 마라와 엘림

      (b) 신광야

      (c) 르비딤

      (d) 아말렉과 이드로

   3. 참고 일반적으로 마라 뒤에 엘림에 이르게 됩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마라를 달콤하게 만들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것을 완전히 제거해 버리지는 않습니다.

 

(B) 구속받은 자의 삶으로서의 법제정(19-40)

(4)언약맺음(20-23)

   1. 여기서 우리는 구속받은 자들이 자신들을 구속해 주시는 분의 뜻을 따라서 생활해야 할 것을 배우게 됩니다. 그 분을 섬기는 일에 헌신해야 합니다. 구속받은 자들을 위하여 그들이 무엇을 믿고 어떻게 행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사항들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2. 사건: 모세율법의 선포

   3. 신약시대에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율법을 구속받은 자들의 마음판에 새기시고, 당신의 성령을 보내셔서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길로 행할 수 있게 해 주십니다.

(5)예배(24-40)

   1. 구속받은 자들은 예배하는 자들이되, 하나님께서 지정하신 방식을 따라서 예배하는 자들이어야 합니다.

   2. 사건: 제의법들의 선포

   3. 이 부분은 너무나 풍부한 의미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막에 대한 모든 것을 하나님께서 제정하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성물들 하나 하나를 아주 주의 깊게 연구해 보아야 합니다.

출처 : ImagoDei
글쓴이 : Horace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