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들
1. 참 선지자
1) 족장시대(B.C. 2166-1805)
① 아브라함(Abraham) - 하나님의 선택으로 인해 믿음의 조상이 됨(창17:5,20:7)
2) 출애굽 시대(B.C. 1446-1406)
① 모세(Moses) -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의 계약의 중개자(출20:1-17;신5:6-21;신34:10;행3:22),
② 아론(Aaron) - 여호와의 명령으로 모세의 대변인 역할을 함(출4:14)
③ 미리암(Miriam) - 하나님의 찬양을 인도함(출15:20,21)
3) 사사시대(B.C. 1390-1050)
① 드보라(Deborah) - 여선지자로 가나안 군사를 물리침(삿5:-)
② 사무엘(Samuel) - 이스라엘의 마지막 사사(행13:20)이며 선지자와 제사장 직을 겸하였음(삼상1:1,3:20),
4) 통일왕국 시대(B.C. 1050-930)
① 다윗(David) - BC 1000년 유대의 왕, BC 994년 이스라엘의 왕으로, 유대교를 확립함(왕상2:-;행2:29,30)
② 나단(Nathan) - 다읫의 간음을 책망함(삼하12:1-12)
③ 브나야(Benaiah) - 나단과 동시대의 선지자(왕상1:10,44)
④ 갓(Gad) - 다윗의 인구 조사를 책망함(삼하24:10-12;삼상22:5)
⑤ 아히야(Ahiah) - 여로보암에게 북이스라엘 세울 것을 예언함(왕상11:29-31,14:2-16)
⑥ 잇도(Jaddai) - 솔로몬, 르호보암, 아비야의 치세의 역사를 쓴 예언자(대하9:29,12:15,13:22)
5) 분열왕국 시대(B.C. 930-586)
5)-1. 남 왕국 유다
① 스마야(Shemaiah) - 르호보암에게 여로보암과 전쟁 못하게 함(대하11:1-4)
② 아사랴(Azariah) - 아사왕에게 하나님과 언약이행을 촉구함(대하15:)
③ 하나니(Hanani) - 아람과 외교하는 아사를 책망함(대하16:7-10)
④ 예후(Jehu) - 아합과 동맹한 여호사밧을 책망함(대하19:2,3)
⑤ 야하시엘(Jahaziel) - 모압.암몬.연합군과의 전쟁에서의 승리 예언함(대하20:14-19)
⑥ 엘리에셀(Eliezer)- 여호사밧에게 아하시야와의 교제를 책망함(대하20:37)
⑦ 스가랴(Zecharah) - 여호야다의 아들. 요아스왕과 신하들의 우상숭배를 책망함(대하24:20,21)
⑧ 요엘(Joel) - 성령의 강림을 에언함(욜1:4,2:28-32;행2:16-21)
⑨ 이사야(Esaiah) - 메시야의 탄생과 사역을 에언함(사11:-,53:-)
⑩ 미가(Micah) - 베들레헴에서 메시야가 탄생할 것이라고 예언함(미5:2-4)
⑪ 오바댜(Obadiah) - 에돔의 멸망을 예언함(옵1:-)
⑫ 나훔(Nahum) - 니느웨성이 황무하여질 것을 예언함(나3:7)
⑬ 여두둔(Jeduthun) - 요시야왕을 도와 유월절을 지킴(대하35:15-19)
⑭ 훌다(Heldah) - 유다의 멸망을 예언한 여선지(왕하22:8-20;대하34:22)
⑮ 예레미야(Jeremiah) - 시드기야에게 유다의 멸망을 예언함(대하36:11-21;왕하25:-)
? 하바국(Habakkuk) - 바벨론의 멸망을 예언함(합2:5-).
? 스바냐(Shebaniah) - 여호와의 날을 예언함(습1:1-18)
5)-2. 북 왕국 이스라엘
① 아히야(Ahiah) - 여로보암 왕가의 멸망을 예언함(왕상11:29-31,14:2-16)
② 예후(Jehu) - 바아사의 우상 숭배와 악행을 책망함(왕상16:1-7,12;대하19:2,3)
③ 엘리야(Elijah) - 가뭄 예언(왕상17:1), 여호람에게 창자가 빠지는 죽음을 예언함(대하21:12-15)
④ 미가야(Micaiah) - 아합의 죽음을 예언함(왕상22:13:23)
⑤ 엘리사(Elisha) - 아합왕가의 멸망을 예언함(왕하9:1-10)
⑥ 호세아(Hosea) - 이방을 의존하는 이스라엘을 책망함(호4:1-13:16)
⑦ 아모스(Amos) -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과 회복을 예언함(암1:1-9:15)
⑧ 요나(Jonas) - 니느웨의 멸망의 선포로 회개하게 함(욘3:1-10)
⑨ 오뎃(Oded) - 유다인 포로 석방을 촉구함(대하28:9-11)
6) 포로시대(B.C. 586-536)
① 예레미야(Jeremiah) - 유다 예루살렘의 회복과 바벨론 멸망을 예언함(렘51:59-64)
② 에스겔(Ezekiel) - 유다의 멸망과 회복을 예언함(겔1:1-48:35)
③ 다니엘(Daniel) - 느부갓네살왕의 꿈을 해몽한(단2:) 선지자(마24:15),
7) 귀환시대(B.C. 536-400)
① 학개(Haggai) - 성전 건축을 하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함(학1:1-2:23)
② 스가랴(Zecharah) - 베뢰갸의 아들. 예수님이 예루살렘에 올라가실 것을 예언함(슥9:9)
③ 말라기(Malachi) - 메시야 임재를 예언함(말4:1-6)
&n
8) 예수시대(B.C 4- A.D. 30)
① 세례 요한(John) - 구약 선지자의 최후의 인물이며, 최초의 신약 선지자(말3:1;마11:9).
② 예수 그리스도(Jesus Christ) - 가장 크신 선지자(눅7:16,24:19;요7:12).
③ 사가랴(Cechariah) - 세례 요한의 아버지(눅1:5), 요한이 주의 길을 예비할 것을 예언함(눅1:67-80)
④ 시므온(Shimeon) - 예루살렘인. 아기 예수가 구원의 주임을 예언함(눅2:25-35)
⑤ 안나(Anna) - 바누엘의 딸. 선지자로 아기 예수에 대하여 이야기함(눅2:36-38)
9) 초대교회시대(A.D. 30-100)
① 바나바(Barnabas) - 안디옥 교회의 선지자요 교사(행13:1),
② 시므온(Shimeon) - 일명 니게르. 안디옥 교회의 선지자요 교사(행13:1)
③ 루기오(Lucius) - 안디옥 교회의 선지자요 교사(행13:1)
④ 마나엔(Manaen) - 안디옥 교회의 선지자요 교사(행13:1)
⑤ 사울(Saul) - 안디옥 교회의 선지자요 교사(행13:1)
⑥ 유다(Judah) - 선지자(행15:32),
⑦ 실라(Silas) - 선지자(행15:32,16:19),
⑧ 아가보(Agabus) - 흉년을 예언함(행11:27,28,21:10)
2. 거짓 선지자
① 발람(Balaam) - 불의의 삯을 탐하는 불법의 선지자(민22:5,31:16;벧후2:15-22;유1:11;계2;14)
② 벧엘의 늙은 선지자 - 하나님의 사람에게 거짓말을 함(왕상13:11-19)
③ 바알의 선지자 - 우상 바알을 섬김(왕상18:19;왕하10:19),
④ 아세라의 선지자 - 우상 아세라를 섬김(왕상18:19)
⑤ 시드기야(Zedekiah) - 미가야와 동시대의 거짓 선지자(왕상22:11,24,25)
⑥ 사마리아의 400인 선지자 - 이스라엘왕 여호사밧에게 거짓말을 함(대하18:5)
⑦ 노아다(Noadiah) -거짓 선지자 이름(느6:14)
⑧ 하나냐(Hachilah) - 기브온인 거짓 선지자(렘28:1-12),
⑨ 스마야(Shemaiah) - 예레미야를 대적한 거짓 선지자(렘29:24-32.)
⑩ 아합(Ahab) - 예레미야 시대의 거짓 예언자(렘29:28)
⑪ 바 예수(Bar-Jesus) -구브로에 있는 거짓 선지자 박수(행13:6-11),
⑫ 이세벨(Jezebel) - 자칭 선지자로 우상숭배하도록 유혹한 여자(계2:20-23)
참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들
복음은 결단과 실천을 요구합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도 산상설교를 하신 후에 그 말씀에 대한 실천을 강조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멸망으로 가는 길은 문이 넓고 길이 평탄해서 많은 사람이 그리로 들어간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세상의 가치관과 풍습을 따르는 길은 오해와 충돌이 없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갑니다.
그러나 그 길은 멸망으로 끝이 납니다. 그러나 복음의 가치관을 따라 사는 길은 좁고 힘들어서 찾는 사람이 적습니다. 그러나 이 문은 우리를 영생으로 인도해 줍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제 예수님은 또 다른 이야기를 통해서 말씀의 실천에 대해서 강조하고 계십니다.
이 이야기에서는 좁은 문과 넓은 문 대신, 참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 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마 7:16)."
1. "거짓 선지자를 삼가라"(16(상))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거짓 선지자를 조심하라!"고 경고하셨습니다.
우리가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참된 선지자를를 따라야 합니다.
참된 선지자는 하나님으로부터 말씀을 받고 그 말씀을 있는 그대로 사람들에게 전합니다.
또한 그들은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의 뜻대로 행합니다.
그들은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사랑하게 하고, 사람들을 하나님께 인도합니다.
그러나 거짓 선지자는 하나님께 말씀을 받지 않고 인위적으로 만들어 낸 것을 전합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고 자신의 욕심과 이익을 좇아 행합니다.
그들은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게 하고 자기 욕심을 좇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천국 백성들은 참된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를 잘 구별하고, 참된 교사를 따르고 거짓 교사를 피해야 합니다.
좁은 의미에서 선지자는 구약 시대에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활동했던 사람들을 말합니다.
구약의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부름을 받고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뜻을 전했습니다.
그러므로 구약 시대에는 하나님께서 보낸 선지자의 말을 듣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이었으며, 선지자의 말을 거역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는 것과 같았습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흥망성쇠는 선지자들의 말을 듣고 거역하는 데 따라 결정되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구약 시대에 선지자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넓은 의미에서 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고 가르치는 사람들도 포함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로이드 죤스). 왜냐하면 그들은 모두 다 직접, 간접으로 하나님의 뜻을 전하거나 가르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거짓 선지자를 조심하라"는 말은 "거짓 교사를 조심하라!"는 말로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거짓 선지자와 거짓 교사는 사람들을 넓은 문으로 가도록 선동합니다.
그러므로 거짓 교사를 피하지 않으면 멸망으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거짓 교사를 분별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16(중))...
그러면 거짓 선지자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예수님은 거짓 선지자가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 오지만 속은 노략질하는 이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거짓 선지자는 "양의 옷을 입고" 우리를 찾아옵니다. "양의 옷"은 당시에 목자가 입었던 옷입니다.
그러므로 양의 옷을 입은 거짓 선지자는 목자와 구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거짓 선지자를 구별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분별력이 필요합니다.
거짓 선지자는 겉으로는 목자와 똑같이 보입니다.
그들은 겉으로 보기에 참된 교사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그들은 교묘하게 위장하기 때문에 올바른 분별력이 없으면 속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들은 기독교 교리를 말하고, 기독교 용어를 사용하며, 또 성경 구절을 인용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영혼을 도둑질하는 이리입니다.
그들은 성도들을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게 하고, 스스로 재어낸 말을 하며,
자기 욕심을 위해서 성도들을 이용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거짓 교사들을 구별하여 그들의 미혹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이러한 거짓 선지자는 성경 시대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거짓 선지자는 지금도 존재하고 잇으며, 또한 교회가 존재하는 한 계속해서 일어날 것입니다.
사도 베드로는 이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경고했습니다. "민간에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 났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벧후 2:1)."
사도 베드로는 과거에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고, 당시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었으며,
또한 미래에도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이러한 예언대로 거짓 선생들은 현재와 미래에도 계속해서 일어날 것입니다.
그러면 이러한 거짓 선지자들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구약성경을 보면 거짓 선지자들의 몇 가지 특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우리가 거짓 선지자를 구별하는 데 좋은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사람의 말을 전함"
구약 성경에 나타나는 거짓 선지자는 하나님이 아닌 사람의 말을 전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말씀을 받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선지자는 하나의 뜻을 사람들에게 전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참된 선지자는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메시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거짓 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꾸며낸 말이나 인간의 생각을 전했습니다. 이러한 거짓 선지자에 대해서 예레미야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너희에게 예언하는 자들의 말을 듣지 말라...그들의 말은 자기 마음으로 말미암은 묵시요,
여호와께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니라(렘 23:16)."
거짓 교사들은 지금도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라 인간의 사상이나 가르침을 전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성경을 자기 뜻에 맞게 억지로 뜯어 맞춥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거짓 선지자의 가르침을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예레미야는 거짓 선지자들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거짓을 예언하는 선지자들이 언제까지 이 마음을 품겠느냐 ?
그들은 그 마음의 간교한 것을 예언하느니라(렘 23:25)."
예레미야는 거짓 선지자들이 교묘하게 꾸며 만든 간교한 교훈을 가르친다고 말했습니다(렘 23:27).
그러나 거짓 교사들의 말과 하나님의 말씀은 분명히 구별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내용과 능력에 있어서 거짓 예언과 큰 차이가 있습니다.
참된 교사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사람들을 좁은 문, 즉 생명의 길로 인도합니다.
그러나 거짓 교사들은 지어낸 말로 사람들을 넓은 문, 즉 멸망의 길로 인도합니다.
참된 교사들은 알곡을 만들어 내고, 거짓 교사들은 쭉정이를 만들어 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마치 불과 바위를 쳐서 부서뜨리는 방망이처럼 능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거짓 교사들이 전하는 말은 솜방망이처럼 힘없고 무력합니다.
그러므로 성령님을 통해 분별력을 가진 사람은 참된 교사와 거짓 교사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거짓 선지자를 조심하라!"고 경고하셨습니다.
거짓 선지자들은 사람들에게 좁은문으로 들어가지 말고 넓은문으로 들어가라고 유혹합니다.
그들은 사람들을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게 하며,
그들에게 적당히 세상과 타협하며 살아가라고 말합니다.
그들은 양의 옷을 입고 오지만 실제로는 양을 해치는 이리입니다.
그들은 예수님의 흉내를 내지만 인간의 교훈과 거짓말로 성도들을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게 만들고,
말씀대로 살아가지 못하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거짓 선지자를 분별하고 피하기 위해서 거룩한 분별력을 가져야 합니다.
본문묵상
"거짓 평화를 외침"
우리는 지금 구약성경에 나오는 거짓선지자의 특징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난 시간에 구약의 거짓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받지 못했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것처럼 위장한다는 것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오늘 우리는 또 다른 거짓 선지자의 특징들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둘째로 구약의 거짓 선지자들은 거짓 평화를 선포했습니다.
예레미야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딸, 내 백성의 상처를 심상히(피상적으로) 고쳐주며 말하기를,
평강하다, 평강하다 하나 평강이 없도다(렘 8:11)."
진정한 평화는 하나님께로부터 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평화롭게 되려면 하나님과 화목해져야 합니다. 또한 하나님과 화목해지려면 회개(죄를 자백하여 용서받고 그 죄를 다시 짖지 않는것)와 순종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진정한 선지자는 회개와 순종을 촉구합니다.
이 일은 때로 고통스러운 과정을 수반합니다.
그러나 참된 선지자들은 이러한 고통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거짓 선지자들은 사람들에게 회개와 순종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돌팔이 의사처럼 적당히 상처를 싸맨 후에 모든 것이 잘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들은 돈만 많이 주면 "평안할 것이라!"고 선언합니다.
그러므로 거짓 선지자의 말을 듣는 사람은 계속해서 하나님을 거역하다가
갑자기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됩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회개와 순종을 요구하는 참된 선지자의 말보다, 적당히 죄를 덮고
축복하는 거짓 선지자의 말을 더 좋아합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참된 선지자보다 거짓 선지자의 말에 더 귀를 기울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내 백성이 이(거짓 선지자의 교훈)를 좋게 여긴다"고 책망하셨습니다(렘 5:31).
거짓 선지자는 사람들을 넓은문으로 인도합니다.
그들은 사람들을 거스리는 말을 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죄를 적당히 덮어 버리고 사랑과 축복을 외칩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그들의 메시지를 좋아합니다. 그들은 사람들을 기쁘게 하는 말을 하기 때문에,
고난이나 박해를 받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말을 듣는 자는 결국 멸망으로 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불완전한 가르침"
구약에 나오는 거짓 교사들의 가르침은 불완전합니다.
그들은 성경 전체를 가르치지 않고 자기에게 유리한 부분만 강조해서 가르칩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랑을 강조하지만 하나님의 공의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이기 때문에 심판이나 지옥이 필요 없다고 가르칩니다.
그들은 공의의 실천을 요구하지 않고 적당히 평화롭게 살라고 말합니다.
또한 그들은 인간이 가진 죄의 심각성을 간과합니다.
그들은 사람이 자기 행위로 구원받을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또한 어떤이는 긍휼의 하나님, 자비의 하나님이라 모든 죄들을
회개도 하지 않은것을 다 예수님의 보혈로 덮어주시기 때문에
죄를 용서받지 않고서도 구원을 받을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악인이란 그리스도인을 보고 말씀을 지키지 않는 자들에게 이르는 말입니다.
예수님도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내가 도무지 너를 알지 못하노라
“문을 닫아 버리고 아무리 예수님을 알고 귀신을 쫒고 능력을 행하였어도 그들은 받아주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참된 선지자는 죄의 정체와 심각성을 분명히 지적하고 회개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의 용서의 은혜는 죄를 찾아서 회개하고 돌이키는 자에게 부어주십니다.
반대로 어떤 거짓 선지자는 하나님의 공의는 말하지만 하나님의 사랑은 말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죄를 범하면 하나님의 심판이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회개하는 자에게 베풀어 주시는 하나님의 자비와 사랑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이 구원을 받기 위해서 고행과 덕을 쌓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자신을 의지하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그들의 말을 듣는 사람은 율법주의자와 외식주의자들이 됩니다.
그러나 참된 선지자는 구원을 받기 위해서 믿음과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자신을 의지하지 말고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하라고 말합니다.
3.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16(하)).
예수님은 거짓 선지자들이 양의 옷을 입고 오지만, "사실은 양을 노략질하는 이리"라고
경고하셨습니다. 팔레스타인에서 이리는 양을 잡아먹는 대표적인 짐승입니다.
물론 사자나 곰도 양을 해치지만, 이리 만큼 양을 해치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양의 옷을 입고 접근하는 이리들을 경계해야 합니다.
그들이 성도들에게 접근하는 것은 양을 도둑질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들은 성도들을 바른 길로 인도하지 않고, 성도들을 이용해서 돈이나 명예를 얻으려고 합니다.
그들은 거짓말로 사람들을 미혹해서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과 멀어지게 만듭니다.
또한 그들은 성도들에게 자신을 섬기고 따르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거짓 선지자의 가르침에 미혹된 사람은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신실함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이러한 점에서 예수님은 거짓 선지자를 "영혼을 노략질하는 이리"라고 부르셨습니다.
그러나 참된 선지자는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여, 하나님을 사랑하고 순종하게 만듭니다.
거짓 선지자는 양의 옷을 입고 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겉모습으로 그들을 판단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가 판단할 것은 그들이 성도들을 하나님께 다가가게 하는지,
아니면 하나님과 멀어지게 하는 지에 대한 것입니다.
성도들을 하나님께 다가서게 만드는 사람은 참된 선지자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러나 성도들을 하나님과 멀어지게 하고, 인간을 따르게 하면 그들은 거짓 선지자일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열매로 그들을 알 수 있다(17).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거짓 선지자를 구별할 수 있을까요?
예수님은 본문에서 성도들이 거짓 선지자를 분별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지침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거짓 선지자는 "그 열매를 보고 알 수 있다(17,20)."고 말씀하셨습니다.
거짓 선지자는 양의 옷을 입고 오기 때문에 겉모습으로는 구별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가 행하는 일들을 살펴보면 거짓 선지자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거짓 선지자는 겉모습은 위장할 수 있지만 행위까지 위장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말보다 행위와 열매를 통해서 거짓 선지자들을 구별해야 합니다.
거짓 선지자는 예수님의 교훈을 가르치지 않고, 또 그 교훈대로 살지 않습니다.
그들은 말은 잘하지만 삶은 말씀에서 벗어나 있습니다.
그들은 좁은문으로 들어가지 않고 넓은문으로 들어갑니다.
또한 그들은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넓은문으로 들어가도록 미혹하고 유혹합니다.
초대교회 교육지침서 중에 "디다케"라는 문서가 있습니다.
이 책은 당시 교회교육에 대한 중요한 지침을 제시해주었습니다.
이 책에는 당시의 상황에서 참된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를 구별하는 방법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책이 기록될 당시에 보따리를 싸서 이곳 저곳을 순회하는 전도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전도인들로 위장하고 여러 교회를 돌아다니면서 돈을 요구하고 게으름을 피웠습니다. 디다케는 성도들이 참된 전도인과 거짓 전도인을 구별하는 지침을 제시했습니다.
이 책은 "사흘 이상 한 교회에 머물려고 하는 자, 음식 외에 돈이나 다른 것을 요구하는 자,
방언으로만 말하려고 하는 자, 자기가 말하고 행하지 않는 자,
그리고 어려운 자를 돕지 않는 자를 거짓 선지자로 여기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거짓 교사는 겉모습은 위장할 수 있지만 행위를 숨길 수는 없었습니다. 그들은 교회를 찾아 다니면서 재물을 요구하고 게으름을 피웠습니다.
그러므로 초대교회 성도들은 이러한 행동들을 보고 거짓 선지자들을 구별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예수님도 제자들에게 겉모습이나 말이 아니라,
"그들의 열매를 보고 거짓 선지자들을 구별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참된 선지자는 예수님의 교훈을 실천하면서 가르칩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성령님께서 함께 하시는 열매가 나타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거짓 선지자는 말씀을 실천하지 않고 가르칩니다.
그러므로 그들의 삶 속에는 위선과 거짓의 열매가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겉모습이나 말보다, 삶을 통해서 참된 교사와 거짓 교사를 구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더욱 필요한 것은 성령님의 도우심입니다.
우리가 성령님의 인도를 민감하게 따르면 다른 영의 인도를 받는 거짓 선지자들을 구별하고 그들을 피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거짓 선지자를 조심하라!"고 경고하셨습니다.
거짓 선지자는 양의 옷을 입고 오지만 사실은 영혼을 노략질하는 이리입니다.
그들은 양의 옷을 입고 오기 때문에 겉모습으로 구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거짓 선지자들을 구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방법은 바로 거짓 선지자들이 하는 행위의 열매를 보고 아는 것입니다.
거짓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라 사람의 생각과 말을 전합니다.
그들은 천국 백성들을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게 하고 자신을 따르게 만듭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지 않고 자신의 뜻과 욕심을 따라 살아갑니다.
그러므로 그들에게는 성령의 열매가 없고 육신의 열매가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거짓 선지자는 외모는 위장할 수 있지만, 행위와 열매는 숨길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들의 행위와 열매를 잘 살펴보고 거짓 선지자를 구별하고,
그들에게 미혹을 받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오늘도 우리는 계속해서 거짓 선지자의 행위와 열매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1. 나무와 열매는 일치한다.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라(18-19)."
예수님은 거짓 선지자는 그 열매를 보고 알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계속해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딸 수 있겠느냐?" 가시나무에 포도가 열리지 않고,
엉겅퀴에 무화과 열매가 열리지 않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가시나무와 엉겅퀴는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열매를 맺을 수 없습니다.
각 나무는 각자 고유한 열매를 맺게 되어 있습니다.
나무는 이 법칙을 넘어서서 다른 열매를 맺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예수님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라(18-19)."
이러한 나무와 열매의 법칙은 영적인 영역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육신을 좇는 거짓 선지자가 선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성령을 좇는 참된 선지자가 악한 열매를 맺을 수는 없습니다.
악한 영과 육신을 좇는 사람은 악한 일을 할 수밖에 없고,
성령과 말씀을 좇는 사람은 성령의 일과 선한 일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람들이 행위와 그 열매를 보고 그 사람이 참된 하나님의 사람인지,
아니면 거짓 선생인지 구별할 수 있습니다.
거짓 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받거나 깨닫지도 못하고, 또 성령의 인도를 받지도 못합니다.
그러므로 그는 하나님의 계시와 말씀을 전하지도 못하고 또 성령님을 따르지도 못합니다.
그는 오직 인간의 생각과 사상을 전하고, 악한 영과 부패한 마음을 따라 말하며,
또 정욕을 따라 악을 행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육신의 열매를 맺을 수밖에 없습니다.
거짓 선지자들은 잠시 동안 사람들을 속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숨겨진 부패성을 근본적으로 숨길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의 행위를 통해 나타나는 결과들을 통해서 거짓 선지자를 분별할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이 예수님을 믿는다고 말하면서 이중적인 삶을 사는 사람을 다음과 같이 풍자했습니다.
"그들은 월요일에는 아담과 하와처럼 선악과를 따먹고 불순종하고,
화요일에는 가인처럼 사람을 미워하고 살인하며,
수요일에는 노아 시대 사람들처럼 술 먹고 방탕하고,
목요일에는 다윗처럼 부하의 아내와 간통하고,
금요일에는 가룟 유다 처럼 예수님을 배반하고,
토요일에는 아나니아와 삽비라처럼 성령님을 속이고,
주일에는 하나님께 나아가서 회개한다."
거짓 선지자들은 위장에 능하기 때문에 정체를 알 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육신의 열매를 맺는 사람을 보면, 시간을 두고 자세히 그들을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거짓 선지자는 반드시 육신의 열매들, 즉 음행, 탐욕, 불법, 시기, 다툼 등과 같은 육신의 열매를 맺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의심이 가는 사람들의 행위와 그 열매를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2. 육신의 열매와 성령의 열매
그러면 거짓 선지자가 맺는 가시와 엉겅퀴, 즉 육신의 열매는 무엇일까요?
성경에서 가시나무는 교만하고 자만에 빠진 사람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가시나무는 남에게 아무 유익을 주지 못하고 상처만 입힙니다(삿 9:14-15).
가시나무는 왕성하고 남의 눈에 잘 띄지만, 사람이 먹는 열매는 맺지 못하고 가시로 찌르고 상처만 입힙니다. 가시나무와 엉겅퀴는 아담의 타락 후에 나기 시작했습니다.
이 나무는 하나님을 거역하고 사탄을 따를 때에 나타나는 육신의 열매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육신의 열매는 무엇을 말할까요? 사도 바울은 육신의 열매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육신의 일은 현저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우상 숭배와 술수와 원수를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짓는 것과 분리함과 이단과 투기와 술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갈 5:19-21)."
그러면 참된 선지자가 맺는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 즉 성령의 열매는 무엇일까요?
성경에서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는 겸손히 하나님을 경외하고 이웃을 유익하게 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참된 선지자는 성령님의 통치를 받기 때문에 성령의 열매를 맺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성령의 열매는 무엇일까요? 바울은 성령님의 열매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인내와,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갈 5:22-23)."
성령님의 인도를 받는 사람들은 하나님과 사람을 모두 기쁘게 하는 열매를 맺습니다. 참된 선지자는 성령님의 인도를 따라 산상수훈을 실천하면서 다른 사람들을 가르칩니다. 그들의 삶 속에는 8복에 기록된 특징들이 나타납니다. 그들은 세상에서 빛과 소금으로 살아가고, 하나님 앞에서 정직하게 살아갑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열매들을 통해서 참된 선지자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3. 거짓 선지자의 최후(20)
(마7장19:20)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지우느니라.
이러므로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예수님은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않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진다"고 선언하셨습니다.
거짓 선지자는 사람들을 미혹하고 육신의 열매를 맺으면서 살다가 심판을 받고 영원한 불에 던져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들을 좇다가 그들과 함께 멸망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바울은 우리가 믿기 전에 "허물과 죄로 죽었으며, 세상 풍습을 따라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라 사는 본질상 진노의 자녀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엡 2:1).
예수님을 믿기 전에 우리는 가시나무였습니다.
그때에 우리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어둠의 영과 세상의 풍습을 좇아 살았습니다.
그때에 우리는 하나님의 진노 아래 살다가 영원한 심판을 받도록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그때에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좋은 나무였습니다.
그때에 그들은 하나님의 축복 속에 좋은 열매를 맺으면서 살았습니다.
그러나 후에 그들은 하나님을 거역하고 우상을 섬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끝내 하나님을 거역하고 그들을 구원하기 위해 오신 예수님을 거부하고 죽여 버렸습니다. 이로 인해 하나님은 그들을 좋은 나무에서 꺾어 버리셨습니다.
이로 인해 유대인들은 좋은 열매를 맺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복음을 이방인에게 전하게 하시고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을
예수님께 접붙여 주셨습니다(롬 11:13).
이로 인해 이방인들이 좋은 열매를 맺는 좋은 나무가 되었습니다.
우리가 좋은 나무가 되려면 예수님을 믿고 예수님과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예수님은 우리에게 성령님을 보내 주셔서 좋은 열매를 맺게 해주십니다.
믿음으로 예수님과 하나가 되고 성령님의 인도를 받는 사람은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어떤 사람입니까? 우리는 육신의 열매를 맺는 악한 나무입니까?
아니면 믿음 안에서 성령의 열매를 맺는 좋은 나무입니까?
예수님은 거짓 선지자를 조심하라고 말씀하시고,
거짓 선지자는 그 열매로 알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거짓 선지자는 양의 옷을 입고 오기 때문에 말과 외모로 구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거짓 선지자들이 외모와 말은 위장할 수 있지만 본성은 위장할 수가 없습니다.
인간의 생각으로 육신을 좇아 행하는 거짓 선지자들은 성령의 열매 대신에 육신의 열매를 맺을 수밖에 없습니다.
가시나무가 포도나 무화과 열매를 맺을 수 없으며 가시 나무에는 가시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이와 같이 거짓 선지자도 성령의 열매를 맺지 못하고 육신의 열매를 맺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행위와 열매로 거짓 선지자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마 7:21)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말로는 예수님을 주라고 고백하고, 실제로 예수님을 구주와 주로 믿지 못하는 사람들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말만으로는 그가 정말로 예수님을 믿는 사람인지
구별할 수가 없습니다.
지금도 교회 안에는 주일마다 교회에 나와서 예배를 드리면서도,
실제로는 예수님을 주와 구주로 믿지 않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들은 주일에는 믿는 사람인 것 같은 데 사회로 나가면 전혀 불신자와 차이가 없이 살아갑니다.
그들은 구원의 확신도 없고, 또 그들의 삶 속에 성령님께서 동행하는 열매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양 떼 중에 염소들이 포함되어 있는 것처럼, 그들은 성도들 틈에 있지만 예수님을 인생의 주인으로 모시고 그 분의 말씀을 따라 살지 않습니다.
예수님은 자신을 주로 고백하는 사람들 중에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하셨습니다.
예수님을 주로 고백하면서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요?
그들은 입과 지식으로만 신앙을 고백하고 실제로는 예수님을 믿고 따르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성경은 단순히 입으로만 신앙을 고백하는 사람들에 대해 다음과 같이 경고하고 있습니다.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 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약 2:19)."
야고보는 하나님께서 한 분이심을 믿는 성도들에게 "잘한다!"고 칭찬을 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말과 지식으로만 하는 신앙에 만족하면 안된다고 말합니다.
야고보 사도는 이러한 지식은 귀신들도 가지고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귀신들은 하나님께서 한 분이심을 알고 두려워합니다.
그러나 귀신들은 예수님이 누구인 줄 알면서도 예수님의 말씀대로 살지는 않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을 미혹하고 점령하여 넘어뜨리고 멸망으로 끌고 갑니다.
이와 같이 사람들 중에는 말로는 하나님을 인정하지만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고
그 뜻에 거역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입으로 예수님을 주로 고백한다고 해서 모두 다 천국 백성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성령님에 의해 주어진 열심과 육신적인 동기로 하는 열심은 차이가 있습니다.
성령님에 의해 주어진 열심은 겸손과 온유함 속에 아름다운 열매를 맺습니다.
그러나 자기 유익이나 영광을 위한 열심은 자만과 시기와 다툼과 같은 육신의 열매를 맺습니다.
육신의 열심을 내는 사람은 예수님을 잘 따라가다가 결정적인 순간에
예수님을 배반하고 돌아섭니다.
가룟 유다가 이러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육신적인 동기를 가지고 예수님을 따랐습니다.
그는 예수님을 따르기 위해서 모든 것을 포기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예수님께서 자기 소망대로 행하지 않는 것을 보고 예수님을 배반하고 말았습니다.
사도 바울도 이러한 경험을 했습니다.
그는 디모데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데마는 이 세상을 사랑하여 나를 버리고 데살로니가로 갔고,
그레스게는 갈라디아로 디도는 달마디아로 갔고 누가만 나와 함께 있느니라(딤후 4:10-11)."
데마는 처음에 열정적으로 사도 바울을 따랐습니다.
그러나 그의 열심은 성령에 의한 것이 아니라 육신적인 동기에서 비롯된 열심이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후에 자신이 믿었던 바울이 투옥되고 희망이 없어 보이게 되자,
바울을 떠나고 말았습니다.
이와 같이 사람들의 열심도 성령에 의한 것과 육신에 의한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성령에 의한 열심은 빛과 성령의 열매를 나타내지만,
육신의 열심은 육신의 열매를 나타나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열심은 성령에 의한 열심입니까? 아니면 육신에 의한 열심입니까?
(마 7:22)..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또 여러 가지 능력과 기적을 행한 사람들 중에도 거짓 신자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구약성경을 보면 애굽 술사들이 모세와 비슷한 이적을 행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모세를 방해하기 위해서 모세와 비슷한 이적을 행했습니다(출 7:11-22).
또 예수님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서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게 하리라(마 24-25장 참조)."
이와 같이 성경은 거짓 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들도 여러 가지 능력과
이적을 행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사탄이 자신을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여 성도들을 유혹할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고후 11:14).
사탄은 이러한 일을 위해서 거짓 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들을 이용할 것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고, 여러 가지 능력과 기적을 행하는 사람들을 보면
그들은 당연히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이러한 사람들 중에도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경고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고 여러 가지 능력과 기적을 행해도,
그들에게 성령의 열매가 나타나지 않으면 그들을 조심해서 대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사람들을 볼 때에 성령님께 영적인 분별의 은사룰 구하고,
또 성숙한 지도자들에게 분별을 의뢰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능력과 기적을 통해서 성도들에게 접근하는
거짓의 영에게 미혹 당할 수 있습니다.
주님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고, 또 여러 가지 능력과 기적을 행하는 일도
참된 신앙의 표지가 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능력을 행하면서 그의 삶 속에 성령님의 열매가 나타나지 않는 사람은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 7:23)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마지막 때에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향해서 다음과 같이 외칠 것입니다.
"주여! 우리가 주님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고, 귀신을 쫓아내며, 능력을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
그러나 예수님은 그 날에 그들을 향해서 다음과 같이 대답하실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이러한 예수님의 말은 예수님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을 하고, 귀심을 내쫓으며,
또 여러 가지 능력을 행한 사람들 중에도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룟 유다도 전도 사역 중에 예수님의 이름으로 귀신을 내쫓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후에 상황이 어렵게 되자 예수님을 배신하고 말았습니다.
이러한 일은 지금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단들 중에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말씀을 전하고,
귀신을내 쫓으며, 또 여러 가지 능력을 행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이단들이 보통 목회자들보다 더 많은 능력을 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천국과 아무 상관이 없는 사람들입니다.
예수님은 그때에 그들을 향해서 "내게서 떠나가라!"고 외치실 것입니다.
우리 주변에는 말씀 사역과 능력과 이적을 행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 중에 어떤 사람은 예수님과 아무 관계가 없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과 관계 없이 다른 영을 따라 사역을 하고 능력을 행하여 많은 사람들을 미혹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삶 속에서 성령의 열매가 아닌 육신의 열매를 맺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들의 행위와 열매로 그들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지금 하는대로 심판 날에 예수님 앞에서 자신들이 행한 사역과 능력을 자랑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 날에 예수님은 그들에게 "내가 도무지 너희를 모르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에 내게서 떠나가라!"고 책망하실 것입니다.
"나는 정말로 예수님을 구주와 주님으로 믿고 있는가 ?",
"나는 정말로 성령님의 통치를 받아 예수님의 말씀대로 살아가고 있는가 ?",
"나에게는 산상수훈의 교훈을 실천하고 있는가?"
우리는 자신을 향해서 이러한 질문들을 던지고, 진지하게 자신의 신앙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일 우리가 이 질문들에 대해서 "예"라고 대답할 수 있다면
우리는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해서 "글쎄요!", 또는 "아니요!"라고 대답한다면, 우리는 자신의 신앙이 진실한 것인지 진지하게 반성해 보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도 많은 사역을 하고 또 여러 가지 능력을 행하고도 예수님께 외면을 당하는 사람들이 될 수 있습니다(22).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성경 인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모세의 리더십 (0) | 2015.04.14 |
---|---|
[스크랩] 요셉의 후손 여호수아의 일생[도표] (0) | 2015.02.06 |
[스크랩] 아담에대하여 (0) | 2015.01.13 |
[스크랩] 성경 인물별 시대 정리 (0) | 2014.10.29 |
[스크랩] 성경 역사 흐름 도표 (0) | 2014.10.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