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생활!! 기도!! 찬양!!!

[스크랩] 나는 성가대를 이렇게 지도한다.

하나님아들 2014. 10. 29. 22:37

나는 성가대를 이렇게 지도한다.

 

 

* 본 원고에 대해서 스크랩 및 복사는 허용하나 정확한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작성자 : 하칠용(서울장신대학교 평생교육원 & 서울신학대학교 사회교육원 합창지휘 강사)

 

일반적으로 성가대 지휘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궁금해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은 것이다.

1. 악보에 대한 정보 수집

2. 합창 문헌에 관한 연구

3. 악곡 분석

4. 연습 시간 계획

5. 지휘 제스처의 연습


이 중에서도 악곡 분석과 연습 계획에 관한 실제 경험을 중심으로 예를 들어 설명하고자 한다.

 

1. 악보에 대한 정보 수집

지휘자에게 있어서 악보는 중요한 자원이다. 따라서 지휘자는 악보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늘 새로운 노래들이 작곡되어 나오고 있기에 항상 지속적인 악보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전에는 서점에서 많은 성가곡 정보를 접할 수 있었는데 요즈음에는 인터넷을 통해서 더 많은 정보를 접할 수가 있다. 이 부분은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면서 더욱 강화될 것이다. 특히 최근 들어 지적재산권에 대한 보호 노력이 사회 전반에서 강화되는 추세이므로 교회음악계에서도 불법적인 복사 행위에 대해서 인식을 달리할 필요가 있다. 즉 정식 출판된 악보들을 구입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2. 합창 문헌에 관한 연구

지휘자는 성가 작곡자와 성가 작품 연구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일부분의 사람들은 악보를 고를 때 음악 자체가 효과가 있는지 만을 위주로 고르는 경향이 있다. 즉 악곡의 제목이나 작곡자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 것이다. 악보를 연구할 때 악곡의 제목, 가사 내용, 곡의 형식 등 몇 가지 고려할 점이 있다. 즉 악곡의 제목(외국곡인 경우 원어명을 함께)과 음악 특징을 작곡자와 함께  연관해서 연구하다 보면 작곡가들의 이름만으로도 대체적으로 그 작품의 성격을 파악할 수가 있다.


3.악곡 분석

악곡이 선택되고 나면 리허설 전에 지휘자는 악보를 완벽하게 공부해야만 한다. 이때에 간단한 도표식 분석표는 악곡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필자는 오래 전부터 도표로 악곡분석을 해왔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이 부분은 대학원 재학시절 나의 은사이신 최훈차 교수님을 통해 지겹도록(?) 훈련받았던 부분이다.1) 지금도 그 시절의 훈련이 나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전체적인 내용은 각자의 사정에 맞도록 구성하면 될 것이다.

지휘자는 악곡을 분석하기 전에 다음의 사항을 미리 준비한다. 

연습곡의 모든 파트의 선율을 미리 노래해 본다. 그리고 주선율을 파악한다.

연습하기 전 어려움이 예상되는 부분을 미리 악보에 표시해 놓는다.

(까다로운 음정, 리듬, 화성, 가사, 악상, 템포, 발성 등)

악보의 모든 주요 성부를 하나로 이어서 외워 노래해 본다. 

각 프레이즈 처리에 대해서 계획한다.(프레이즈 처리 방법, 호흡 할 곳 계획 등)

이상의 연습이 완벽하게 될 때까지 계속 반복한다.


필자의 경우 악곡 분석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a. 작곡자와 가사 연구

b. 도표를 이용한 악곡 분석

c. 연주 중 유의할 내용


연습시간 계획을 세우기 전에 음악 분석이 철저히 준비되면 좋은 연주의 기본이 준비되는 것이다. 필자가 준비해왔던 부분 중 도표를 이용한 악곡 분석의 예를 소개하고자 한다.

예 : 악곡명(대강절 찬양곡) : 문들아 머리들라(Lift up your heads, 메시아 30번 합창곡) 메시아(기독교음악사) p. 118



a. 작곡자와 가사 연구

① 작곡자 : 헨델(G.F. Handel, 1685-1759)

         독일태생, 이태리, 영국서 활동(국제적 성향(다양성)

         바하와 함께 바로크 시대의 거장,

         오페라 작곡자에서 오라토리오 작곡자로 변신

         독창 보다는 합창이 강조, 유려한 선율, 오페라 영향 극적인 표현,

         언어의 회화적 표현

② 가사내용: 대강절에 적합한 가사 내용

(시편 24: 7-10편) 문들아 너의 머리를 들어라 태고의 문들아 열려라. 영광의 왕이 들어가신다. 이 영광의 왕이 누구이신가? 강하고 능력 있는 여호와 시로다.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어라 태고의 문들아 열려라 영광의 왕이 들어가신다. 이 영광의 왕이 누구이신가? 전능하신 여호와가 영광의 왕이시다.

구약의 문은 권력, 지배의 뜻으로 사용했다. 요지부동한 악의 세력, 동정심 없는 권력자, 권위 있는 자리에 앉은 사악한 무리에 승리하신 여호와를 찬양하고 있다.  메시아이신 그리스도는 만군의 주가 되신다. 세상의 왕들은 약한자를 무시하고 강한 자에게 관대하나 예수 그리스도는 약한 자의 친구가 되시고 거룩한 권위로 타락한 자들을 성전에서 몰아내셨다. 이 곡은 영광의 왕이 뉘시뇨? 라고 여러 번 반복하여 묻고 있다. 묻고 또 묻는 것의 의미를 알아야 한다. 이것이 예수그리스도를 대망하며 기다리는 대강절의 의미이다.


b. 도표를 이용한 악곡 분석

형 식

A(1-32)

B(34-77)

    a(1-18)

     a'(19-32)

  b(34-52)

     b'(53-77)

화성

F Major  -C Major -F Major

F Major  -C Major -F Major

구조

전주 4

여성 TRIO-남성

ATB- TRIO-

남성-5부합창

H-P

H-P-H-P-H

Tempo

M.M.♩= 84

가사

머리 들라 문들아 다 열리어라 영원한 문들아 영광의 왕 들어오신다. 영광의 왕은 누구(*3) 힘과 능력의 주(*2)전쟁에 능하신 주

머리 들라 문들아 다 열리어라 영광의 왕 들어 오신다(*2) 영광의 왕은 누구(*3)

만군의 주 만군의 주

주는 그 영광의 왕(*8) 만군의 주 주는 그 영광의 왕 (*3)

주는 그 영광의 왕(*2) 만군의 주(*8)

주는 그 영광 영광의 왕(*4) 만군의 주(*7) 주는 그 영광 영광의 그 영광의 왕 그 영광의 왕(*2) 영광의 왕

악상

mf

f

f-ff

비고

여-남-여,

ATB-S1,2A-5부

4부 A(3)

S(4)-A(3)

종지 no rit.

이 도표는 필자의 연주 참고용 도표이므로 약어를 사용했다.(이해 바람)

1) 더욱 자세한 내용은 최훈차 교수님의 합창지휘법(호산나음악사)책 p.81-82를 참고 바람.



c. 연주 중 유의할 내용

① Tempo는 M.M.♩= 84 정도로 한다.

② 멜로디 연결 될 때 멜로디 강조(5-10마디 sopⅠ-sopⅡ-sopⅠ-sopⅡ-alto)

   (11-15마디 Bass가 멜로디)

③ 쉬었다가 시작하는 성부에 집중한다. 반짝이는 눈을 가지고 청중을 사로 잡으라. 특히 반복되어 연주하는 부분에 더욱 집중하여 연주한다. (14-15마디, 22-26마디, 27-29마디, 32마디, 33-38마디 주는 그 영광의 왕 ; 55-59, 65-68마디  만군의 주 ->8번 반복되는 단어 가사 의미를 강조하여 연주

④ 멜리스마는 아주 가볍게 짧게 끊어서 연주하라.

  장식음을 잘 살려서 연주(앞음 staccato)

⑤ 마지막 영광의 왕은 너무 느려지지 않도록 노래하라. (75-77마디)

연주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Tempo 이다. 따라서 이 부분을 우선적으로 결정한뒤에 세부적인 부분들을 다루는 것이 좋다.


4. 연습시간 계획

연습 시간의 계획은 4주일 동안 단계적2)으로 연습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운다. 연습의 방법은 단계적으로 목표를 가지고 연습한다. 전체 4단계의 계획 중 한 경우의 연습시간 계획을 예를 들고자 한다.

필자가 봉사하는 교회에서의 최종 연주 전 실제 연습 계획표이다. 필자의 경우 예배 전에 찬양곡을 연습할 시간은 송영 연습 시간 제외하고 당일 약 25-30분 정도이다. 따라서 매주 25-30분을 기준으로 최종 찬양 연습 계획을 세우고 있다. 위의 곡의 최종 연습 시간 계획은 아래와 같다.

4분

초견 : (1분)리듬 강조 할곳((34-5),(53-54);TB(20초),63-64 AB, 73-4 SB(40초)

처음부터 초견으로 전체를 끊지 않고 연주(3분)

3분

부분연습 : 38-46(30초)S, 39-42,47-52 B(30초), 42-52 T(30초) 42-52 A(30초),

47-49 합창(1분)

3분

전체 연주 : 미비한 곳 발견을 위해서 끝까지 연주

6분

집중연습 : 악상 및 강조할 곳 지도

5분

반복 연습 : 아티큘레이션 점검(기존 연습 시 미흡한 부분을 주의 깊게 점검)

4분

최종 연습 : 진실을 넣어서 적은 내면의 소리로 노래한다.

연습 시간

총 25분 +@(5분)

 2)단계적 연습 방법에 대해서는 홍정표교수의 책 합창지휘 p.14 부분을 참고 바람


필자의 경우 마지막 연주 전에는 대부분의 경우 적은 소리로 연주하게 하여 가사의 내용을 생각하며 노래하도록 유도한다. 마지막 순간은 항상 격려하는 가운데 연습을 마치도록 노력한다.

위의 연습 시간 계획은 매번 곡에 따라서 바뀌게 된다. 연습시간의 계획은 가급적 정확하게 필요한 부분만을 미리 준비된 데로 진행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가 요구된다. 무엇보다도 완벽히 준비된 곡 분석은 정확한 연습 시간 계획을 가능하게 하고 또한 좋은 연주의 기본이 된다.



5. 지휘 제스처의 연습 

a. 올바른 지휘자세를 점검 해보자.

   발의 위치, 몸의 균형, 머리, 가슴, 어깨 상태

b. 손과 팔의 위치가 잘못된 것을 교정해보자.

c. 제스처 연습을 천천히 해보자.

d. 자신에게 다음과 같이 질문해보자.

   거울에 비친 모습이 마음에 드는가?

   자세는 정확한가? 굳었는가? 확신이 있는가?

   손과 팔의 위치는 적절한가?

   제스처는 명확한가?

   자신의 합창단이 보았을 때에도 그것을 이해 할 수 있나?

e. 눈을 감고 완벽한 모습으로 지휘하는 자신을 상상해보자.

f. 눈을 뜨고 자신이 상상한 대로 지휘를 5-6회 반복해보자.

g. 노래를 부르며 지휘하는 자신을 바라보면서 지휘해보자.

h. 허밍을 하거나 마음속으로 노래를 부르며 지휘해보자.

   지휘하면서 얼굴 표정의 변화를 주의 깊게 바라보자.

   (얼굴표정은 활기와 표현력을 불어넣어 주는 역동적인 역할)

i. 한 단어를 몇 가지 다른 방법으로 분위기를 느껴보자.

   가사를 어떤 음악적 요소로 표현해야 할지 결정하자.

j. 단어를 종이에 써보고 말을 사용하지 않고 손짓 몸짓으로만 표현 해보자.


위와 같은 제스처 연습과 함께 모든 성부를 외우면서 지휘해 본다. 거울을 보면서 연습한다. 여건이 되면 비디오 촬영을 해  본다. 그리고 자기 자신이 보아도 확신 있게 보일 때까지 연습한다. 특히 예비 박자를 정확히 주기 위해서는 한 성부에서 다른 성부로 넘어가는 부분에서 2박자 전에 옮겨가는 성부에 시선을 주고 1박자 전에 예비 박자를 주는 연습을 계속해야만 한다. 시선을 주면서 예비 박자를 주는 연습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연습이 되어있어야만 가능하다.


지휘자가 악보를 충실히 연구하는 것은 성가대원들이 음악을 더 많이 이해하고, 가사에 몰입하고, 한층 더 영적인 감동을 가지고 노래할 수 있게 한다. 기쁨으로 여호와를 찬양하는 성가대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는 지휘자가 되자. (기쁨으로 여호와를 섬기며 노래하면서 그 앞에 나아갈 지어다 시 100:2)

 

하 칠용(이메일 : davidha@choral21.com, 홈 페이지 : www.davidha70.com.ne.kr)

현 서울신대 사회교육원 합창지휘 강사

   서울장신대학교 평생교육원 지휘 강사

   합창음악 전문 출판사 CHORAL21 음악감독

   신촌성결교회 베다니 성가대 지휘자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