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내용!! 강해!!

[스크랩] 제 01강 신약의 배경

하나님아들 2014. 10. 5. 22:12
 

제 01강 신약의 배경


1. 新約의 역사적 배경

福音과 사도행전에 전제되는 상황을 이해

구약과 新約의 중간시대 즉 마카비 시대(Maccabean age)

바벨론 포로에서 복귀하는 시대

구약 聖經은 페르샤 통치하의 이스라엘로 끝을 맺음

新約聖經은 로마 지배하의 국가로 시작

 

시대별

내     용

1

파사

시대

파사인의 바벨론 정복으로 인해 유다 여러 지도자들이 바뀜

팔레스틴으로의 복귀는 고레스와 협력함으로 가능

성전을 세운 학자 에스라

예루살렘의 성을 재건, 경제적, 영적인 각성케 한 느헤미야

쇠망의 원인

소수의 국민들만이 복귀하여 다시는 죄를 범치 않을 것을 결심

예배와 십일조를 등한시 함

잡혼

안식일의 신성함 무시(느 13장)

말라기 시대 성직자들은 부패와 나태함을 인하여 심한 비난

혼혈 사마리아인들의 성전재건 참여를 거절, 심한 적개심 야기

요한福音 4장의 그리심 산에서 예배를 드리는 분열을 초래

2

Alexander

시대

( B.C.

332-301)

Alexander의 전략 목적

캘커스(Xerxes)의 지도아래 파사가 헬라를 침략한데 대한 보복

원대한 목적은 동양을 헬라화 하려는 문화적인 것

전쟁에 철학자들과 과학자들의 수행

헬라 태생의 식민지 개척자들의 군대와 행군

동ㆍ서 헬라인과 야만인의 격차를 연결하고자 많은 노력

정복한 파사인을 높은 지위에 올림

알렉산더는 동양여자들과 결혼

팔레스틴의 전략상 중요한 땅을 헬라화(Hellenization)

유대인의 독특성 해체

국가는 완전히 갈라지게 됨

개인적인 숭배를 미요구, 종교적인 위기 발생하지 않음

Alexander 사후(B.C. 323년)

동쪽 넓은 영토를 통치한 셀레쿠스(Seleucus)

수리아 애굽을 통치한 톨레미(Ptolemy)

두 왕이 유대인들의 운명에 영향

팔레스틴은 톨레미가 한 세기간 통치

수리아의 괴롭힘으로 팔레스틴은 두 왕국의 전쟁터

3

Egypt

시대

(B.C. 

301-198)

애굽의 통치자들은 헬라인들

톨레미는 지혜있게 양식이 충분하고 침략 없는 지역을 선택

요세지인 알렉산드리아는 알렉산더와 그의 건축가에 의해 세워짐

상업과 문화로 이름난 헬레니즘 문화의 중심지로 급속히 성장

톨레미는 큰 도서관을 건립했는데 이것은 약1000년 간이나 지속

유대인과 헬라인의 접촉 없음

할례받지 않은 사람들과 가까이 하지 않으려는 유대인

유대인들이 애굽으로 옮아가서 헬라어를 배우고 헬라문학을 접함

요세프스, 유대인들은 마게도니아인과 같은 시민권을 받았다고 함

4

수리아

시대

(B.C.

198-167)       

모세 오경(pentateuch)이 헬라어로 번역, 필라델프스 통치 기간

구약의 다른 책들이 잇따라 번역

팔레스틴은 조용히 헬레니즘화 과정을 맛보게 됨

헬라어의 언어, 예술, 축제나 놀이 등의 헬라적 생활 양식의 매력

원형극장이나 공동 목욕탕에 드나들며 사용

헬라 문화적인 영향은 격렬한 반대 없이 진행

그 다음 시기에 예배에 대한 간섭

팔레스틴의 유대민족이 그 뿌리에서부터 흔들리는 결과가 초래

4

수리아

시대

(B.C.

198-167)       

애굽의 통치를 해치려는 수리아인들의 노력 성공

판네아스(Paneas)전쟁(198)에서 안디오커스대제는 스코파스(Scopas)와 군대격퇴

안디오커스(Antiochus the Great)는 로마인에 의해 패배를 맛보고 공물을 바침

그의 계승자는 재정적 곤란을 회복하고자 예루살렘 성전의 보물 약탈

수리아와 유대 관계의 위기는 안디오커스 4세(Epiphanes)의 통치

유대 민족의 종교적인 생활까지를 규제

유대의 헬레니즘화로 강력한 국가를 소유 갈망

화폐에 "신(神)은 왕 안디오커스를 승리자로 명시한다", 그의 신성을 과시

유대의 헬레니즘화에 대한 충돌

유대인 중에 헬레니즘화 지지파와 반대파 사이

지지파들, 안디오커스를 지원함으로 공세를 취할 수 있다고 생각

강제로 헬라화하려는 군주의 행동은 반항정신과 폭동을 일으킴

반대 그룹, 하시딤(Hasidim)(경건한 자들)

배교의 물결속에 있는 유대 관습과 종교를 보존하려는 자들

안디오커스의 강경책

대제사장직을 놓고 싸울 때 군대로 진압하여 많은 사상자

왕의 법령에 의해 유대인을 완전히 헬라화하여 유대주의 습관을 금지

반대하는 자들은 죽임을 당하거나 노예로 끌려감

안식일성수, 할례, 성전예배 금지, 성경은 파괴

168년 12월에 안디오커스는 성기(聖器)와 성전의 보물을 몰수

이교도 희생의 제단인 구리제 단(brazen altar)을 세워 돼지를 제물로 바침

반항하다 순교한 사람도 많음

안디오커스의 정책에 반란

마타티아스(Mattathias)제사장은 이교도예배를 주도하는 제사장직 거부

이교도 예배 주도하는 다른 유대인을 살해, 헬라 관원도 살해

아들들을 데리고 두메 산골로 도망

이 사건으로 방방곡곡에 반란

5

마카비

시대

유대인들은 적들이 전쟁하는 날을 안식일로 택해서 하므로 고전

마타티아스와 그의 아들들은 무리들을 힘에는 힘으로 싸우라고 격려

지금 안식일을 범하고 나중에 지키는 것이 적에 손에 죽는 것보다 나은 것

아들 유다 함머르(Hammerer) 마카비가 지휘, 숙련된 훌륭한 지도자

유대인들은 게릴라전에서 공식적인 전투

수리아 수비대의 요새 한 곳을 제외한 전 예루살렘을 관할

지성소는 말끔히 치워지고 하나님께 바쳐졌다.

요나단이 형 유다의 뒤를 이어 독립운동의 지도자

국내의 친 헤레니즘파를 억누름

유대 밖에서 무력을 사용

요나단 동생 시몬의 지도 아래서 정치적인 독립을 달성, 143년 경

새 시대는 로마인들이 나라를 통치할 때까지의 약 80년간 계속

로마는 유대인들의 독립을 인정했고 간섭하지 않음

국민의회(國民議會)의해 대제사장 軍지도자 국민의 통치자로 결정

6

로마

시대

지중해 지역으로 세력을 팽창하던 로마 공화정은 자체 모순

정복지로부터 새로운 세금 수입과 부는 로마의 경제적 팽창을 초래

삶의 표준이 높아지고 새로운 부유층 형성

로마는 정치적 부패와 사회적 혼란, 도덕적 타락이 발생

로마 귀족들의 부귀영화는 노예들과 가난한 사람들을 억압하고 착취

로마사회에는 더욱 강력한 중앙집권적 제도가 필요

강력한 통치자가 요청

주전 1세기 통치자는 폼페이, 줄리우스 시저, 안토니우스, 옥타비아누스

옥타비아누스의 막강한 권력( B.C. 31~ 서기 14년까지 통치)

기원전 31년에 악티움(Actium) 해전에서 옥타비아누스 승리

안토니우스와 이집트 여왕 클레오파트라의 연합군을 격파

삼두정치 시대를 끝내고 막강한 권력을 홀로 장악

6

로마

시대

로마로 돌아오자마자 황제가 됨

원로원은 신적인 권위를 지닌 '존엄한 자', '아우구스투스' 칭호(B.C.27)

로마 공화정은 무너지고 로마제국이 탄생

아우구스투스의 지배이래 로마에는 반란이 없는 '평화'가 유지

'로마의 평화'가 지배하던 시기에 예수님이 탄생, 천국복음 선포

아우구스투스의 후계자는 티베리우스(14-37년)

그의 통치시기에 예수님이 십자가에 처형

티베리우스의 후계자는 가이우스 칼리굴라(37-41)

그는 권력에 심취하여 자신을 신으로 부를 것을 요구

자신의 동상을 예루살렘 성전에 세우도록 요구

유대인들의 저항을 불러일으킴

암살당함

클라우디우스(41-54)가 권력을 계승

클라우디우스는 네 번 째 아내인 아그립피나에 의해 독살

그녀의 전 남편의 아들인 네로(54-68)가 황제가 됨

네로 황제

서기 64년, 로마 대화재 책임을 그리스도인들에게 전가, 대학살

베드로와 바울이 순교당했다.

네로의 자살

69년, 베스파시안 장군이 황제(69-79)

십 년 동안 평화와 번영 지속

그의 아들 티투스도 현명한 통치자(79-81)

베스파시안의 둘째 아들인 도미시안 황제(81-96)

폭군 중의 폭군暴君

정적들을 살해

백성들에게는 무거운 세금을 부과

자신을 신성시

신적인 존재로 숭배하기를 거부하는 그리스도인들을 박해

요한계시록이 작성된 것은 바로 그의 통치시대



2. 新約聖經의 정치적 사회적 배경

   

예수님의 초기 추종자들은 팔레스틴에 사는 유대인들

가룟 유다만 남방 출신

다른 열한 제자는 갈릴리 출신

新約聖經의 모든 기록자들은 누가를 제외한 모두가 유대인

이스라엘 나라는 1만 평방 마일 밖에 안되는 스위스 보다 작은 나라

이스라엘 역사는 한국의 역사만큼 복잡하게 외세와 관련

주변에 바벨론, 페르샤, 그리고 에집트 등 많은 강대국

그 순서는 바벨론-페르샤-그리스시대

알렉산더 사후에 이스라엘 통치 두고 프톨레미 왕조와 셀루커스 왕조

100년동안 독립을 유지했던 마카비시대

로마시대의 정치적 사회적 측면 순서


2.1. 바벨론시대(626-539.B.C)

 

포로

유다 왕

연대

내     용

1

1차

포로

여호야김

(단 1:1-6)

605 B.C.

앗수르가 북왕국인 이스라엘을 점령(722 B.C)

남왕국인 유다는 정치적 실제로서 명맥 유지

바벨론이 에집트를 점령

느부갓네살은 유다를 정치적 통치시작(605 B.C)

다니엘을 비롯하여 많은 사람들이 포로(단1:1-6)

성전의 기물들은 몰수되어 바벨론으로 이동

2

2차

포로

여호야긴

(왕하 24:10-16)

597 B.C.

여호야김이 바벨론에 반항했으나 붙들려 잡혀 감

아들 여호야긴이 반항(597.B.C)포로(석 달 정권)

그의 어머니, 아내들, 장성들과 군인, 많은 기술자들 포로(왕하24:6-16)

선지자인 젊은 에스겔(겔1:2) 포로

3

3차

포로

시드기야

(왕하 25:8-21)

586 B.C.

느부갓네살이 시드기야 왕위 보위(왕하24:17-20)

여호야긴의 숙부인 마타니아(Mattaniah)를 개명

시드기야는 예레미야 선지자의 충고를 거역

애굽과 동맹

바벨론에 대항 실패

목전에서 아들들이 잡혀 죽는 것을 목격

자신의 양눈도 뽑혀 소경이 됨

쇠사슬에 묶여 바벨론으로 포로

아름답던 솔로몬의 성전은 불타 버림

예루살렘 성의 벽은 파괴

남은 국민들세번째 포로(586 B.C,왕하25:1-21)

사울에서 시작한 유다의 500년 왕국은 종말

4

바벨론 70년 포로생활

성전 예배의식은 사라짐

회당(Synagogue) 예배 시작

구약 聖經을 연구하고 친교를 가지기 시작

바울의 선교활동의 중심지

서기관(Scribe)들의 계급 발생

서기관들이 구약을 베끼며(copy) 연구시작

디아스포라(Diaspora), 해외에 흩어져 사는 유대인

新約敎會의 핵심



2.2. 페르샤시대(539-331 B.C)

 

귀환

인솔대표

연대

내     용

1

1차

귄환

스룹바벨

536 

B.C.

바벨론이 페르샤의 고레스 왕에 의한 멸망

이스라엘의 귀국과 성전을 재건축 허락 칙령(스1-4장)

고레스가 죽고 캄비세스(Cambyses)가 즉위

다리오 1세가 즉위하여 35년 동안 통치

학개, 스가랴 성전 건축을 연기한 이스라엘의 죄 책망

다리오가 법정 기록에서 고레스의 칙령을 발견

성전 건축을 위해 정부의 기금 보조 허락(스6:7-12)

성전재건이 완성되니 때 516-515 B.C.

성전은 후에 헤롯 1 세에 의해 확장(요2:20)

A.D.70년 로마의 디도(Titus)의 예루살렘이 멸망

2

2차

귀환

에스라

458

B.C.

켈케스(Xerxes), 에스더의 남편인 아하수에로 왕

처음에는 헬라인들에게 적개심

에스더와 모르드개의 노력, 하만의 음모에서 유대인구원

후계자인 아닥사스다(Artaxerxes) 1세

에스라에게 팔레스틴에서 율법을 가르치도록 허락

- 스7장-10장

3

3차

귀환

느헤미야

445

B.C.

에스라 귀국(485 B.C.)과 느헤미야(445 B.C)의 성 재건

모세 오경에 의한 종교개혁

제사장(祭司長), 학자인 에스라와 평신도

총독인 느혜미야에 의해 성취

죄의 회개와 이방인들과 결혼한 사람들의 결별

안식일과 안식년의 엄수

성전의 재정적 후원(스8장-10장)

세례요한까지 400여년 동안 예언자가 없는 침묵의 시대



3.그리이스시대(331-63 B.C.)


마게돈의 빌립(Philip) : 헬라제국의 기초

빌립의 아들 Alexander : 짧은 시일 내에 지중해를 모든 나라 점령

팔레스틴과 에집트 점령, 예루살렘만은 그대로 둠

전설, 대제사장인 자두아(Jaddua)의가 다니엘 8장의 예언 인용

알렉산더가 폐르샤를 점령할 것을 보여 주었기 때문

사실성 여부 불확실

Alexander의 죽음

그리이스로 돌아오는 도중 323 B.C.

여름 말라리아와 과음이 사인

온 천하는 부하 장성들의 놀음판

Alexander의 공헌

헬라 문화의 보급과 언어의 보급

헬라 문명을 동방으로 소개, 세계 문화 형성

헬라 문화는 600여년 동안(300 B.C-A.D.300) 지속

지중해를 중심으로 한 당시의 세계를 지배

헬라어는 당시의 세계어로 발전

新約聖經이 세계어인 헬라어인 코이네(Koine)헬라어로 기록

헬라 왕국의 분열(division) : 4명의 장성에게 분배

프톨레미(Ptolemy)의 에집트

안티파테(Antipater)의 마케도니아와 그리스

리시마쿠스(Lysimachus)의 동북부에 있는 트리키아

셀루커스(Seleucus)의 수리아

팔레스틴은 처음에 프톨레미와 셀루커스 사이의 경합지

프톨레미의 통치(285 B.C)에서 80년 뒤 셀루커스 통치


안티오커스 에피파네스(Antiochus 1V Epiphanes)

로마에 볼모로 12년간 잡혔다 온 모세 율법에 충실한 자들

- 다 개종시키거나 다 없애려 함(168 B.C.)

- 안식일 성수와 할례를 행하는 자를 사형

- 히브리어로 기록된 聖經을 가진 자들을 사형

- 곳곳에 이방의 신상을 건립

- 예루살렘 성전 가운데 신상을 세움

- 유대인들이 가장 싫어하는 돼지의 피로 제단에 뿌림

- 유대인들은 '나타난 신'이란 뜻을 가지는 '에피파네스'란 이름 거부

- '미친 놈' 이란 뜻의 '에피마네스'(Epimmanes) 라고 부름


4.하스모니안 독립시대(167-163 B.C)


마카비 혁명과 독립운동

모딘(Modin)의 마티디아스 늙은 제사장 다섯 아들

유다, 요나단,시몬

수리아의 관원을 죽임

처음엔 실패, 인원도 늘고 전술도 밝아짐

수리아의 군대를 물리치고 예루살렘을 해방

하스모니안의 통치 시작

승리를 기념한 것이 하누카(Hanukkah) 절기, 빛의 절기


종교적 정치적 당파

하시딤(Hasidim) : 보수파(保守派)

유대의 종교적 국가적 자유를 유지

헬라문화에 대하여 저항하는 자들

분리주의자들, 바리새인들

사두개인들

헬라주의적 경향을 가진 자


5.로마의 통치시대(63 B.C.부터)


힐카너스 2세와 동생 아리스토뷰로스(Aristobulus) 2세 갈등

형이 불의로 축출되어 아라비아로 망명

헤롯 1세의 아버지요, 이두메 사람인 안티파터와 알게 됨

안티파터의 충고로 아라비아의 군대를 이용 동생 물리치러 함

로마는 힐카너스 2세를 도움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왕이요 대제사장이 됨

아티파터의 가문은 팔레스틴의 정치에 영향력을 행사

아리스토뷰로스 2세의 아들인 안티고너스(Antigonus)

팔티안들과 공모하여 예루살렘을 되찾게 됨

젊은 헤롯 1세는 로마로 도망

로마의 통치자 중에 하나인 안토니(Antony)의 환심

유대인의 왕이란 칭호

로마의 힘을 빌어 예루살렘으로 돌아옴

하스모니안 (즉 마카비) 가문의 통치에 종막을 고하게 함

유대는 로마의 속국


헤롯의 악정

유능한 정치인, 잔인한 왕

열 아내 중 둘을 살해

처남 하나, 세 아들, 그리고 장모를 살해

베들레헴에 있는 두 살 이하의 사내 아이들을 살해(마2;16)

예루살렘 성전을 증축하고(막13:1)

경제적 번영

헤롯 1세 이후의 유대 분열 시대

영토는 헤롯1세의 세 아들에게 나누어 분배

아켈라오(Archelaus) : 팔레스틴의 남쪽 부분

빌립(Philip) : 북동쪽

헤롯 안디바(Herod Antipas)는 갈릴리와 베뢰아 지방

헤로디아 문제로 세례 요한을 처형(막6:17-29)

예수님을 다시 살아난 세례 요한으로 생각(마14:1-2)

예수님을 죽이려고 여러번 시도(눅13:31)

예수님은 그를 여우라고 부를만큼 간교한 자(눅13:32)

헤롯 아그립바 1세

로마에 간 사이 황제에게 고발하여 헤롯 안디바를 추방(A.D.39년)

야고보를 살해(행12:1-3)

베드로를 체포했으며 여러 초대敎會의 지도자들을 괴롭힌 자

A.D.44에 사망

17세 밖에 안된 헤롯 아그립바 2세(행25:)가 즉위


유다의 정치적 소용돌이

A.D.53년까지 유다는 로마의 영토처럼 통치

A.D.66년까지 왕에게 통치

A.D.66년에 반란으로 로마와 전쟁

네로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70년까지 정권을 유지

70년 봄에 마침내 디도(Titus)장군에 의해서 예루살렘성은 파괴

성전 중심의 유대교는 종막


3. 문화적 종교적 배경


유대교(Judaism) : 기독교의 뿌리

헬레니즘(Hellenism) : 기독교가 성장한 지적 토양

로마의 제국주의 : 기독교가 성장할 수 있는 환경

안정된 정치와 법률, 건축술, 조직력 등은 敎會 구조에 큰 도움

세 문화는 기독교의 가장 무서운 적이 된 것은 역설적 사실


3.1. 유대교(Judaism)

1세기의 팔레스틴 인구는 150-200만 정도

유대인이 약3/1정도(50-60만)

요세프스(Josephus)의 증언

- 유월절 때 예루살렘에 모여드는 유대인의 숫자가 무려 270만


요세프스에 의하면 유대교엔 크게 세 종파

 

이   름

숫  자

발생 시기

특   징

1

바리새파

6,000명

마카비

전쟁 이후

초자연주의

하시디안, 즉 경건주의자들

요한 힐카너스 사용(135-105 B.C.)

- 바리새, 배타적 성격

- 파르쉬 : 분리하다

2

사두개파

바리새파

보다 소수

다윗 당시의 사독(왕상1:32)

자연주의자

주로 교육을 받은 자들

정치적, 경제적으로 높은 위치

A.D.70년 예루살렘이 멸망까지 활동

3

에센파

약 4천명

B.C.2세기 ~A.D.70년

금욕주의자

요세프스, Philo, Pliny 등의 기록

유대의 여러 마을에 흩어져 있었음

중심은 사해의 서쪽 광야

흰옷, 독신, 자녀를 위해 결혼, 양자양육

수도원적생활 : 손씻는 결례, 세레, 기도

회원조건 : 도합 3년간 견습기

율법 준행이 바리새파보다 엄격

다른 사회 음식을 거절

레위인, 이스라엘 자녀

4

서기관

랍비

ㆍ 바벨론에 포로 기간 율법 연구가 시작

새로운 계급, 즉 서기관이 탄생

디아스포라는 각 회중들마다 자신의 사본을 소장 요망

구약, 그 중에서도 율법을 베끼는 전문가들이 발생

聖經학자들이 서기관의 유래

대표적 인물은 에스라(느8:9)

서기관들은 흔히 율법 교사, 또는 단순히 교사

예루살렘은 물론 유대와 갈릴리 각 지방에도 흩어져 있었음

대부분의 서기관들은 바리새파에 속함

- 바리새인의 서기관(막2:16)

- 바리새인 편에서 몇 서기관이 일어나(행23:9)



3.2. 헬레니즘(Hellenism)


헬라의 철학 : 기독교의 지적 토양

신 플라톤의 철학

어거스틴(Augstine)을 통하여 신교(新敎)의 교리적 체계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의 철학

아퀴나스(Aquinas)를 통하여 구교(舊敎)의 교리적 체계

 

학  파

철학자

내   용

1

플라톤주의

(Platonism)

플라톤

(Platon)

4세기 플로톤은 쏘크라테스(Socrates)의 제자

플로톤의 이원론적 입장

물질세계는 보이지 않는 이데아(Idea)의 세계의 그림자에 불과

참으로 존재하는 것은 이데아의 세계

변하는 비실재(非實在)의 세계에서 실재(實在)하는 세계로 향함

방법 : 반성(reflection)과 명상(meditation)과 고행(asceticism)

지식은 구원이며 죄는 무지(無知)

플라톤주의의 이원론(Dualism)

1세기에 일어났던 영지주의(Gnosticism)

3세기 플로티누스(Plotinus)에 의하여 소개된 신플라톤주의에 반영

2

영지주의

(靈知主義)

영지(靈知, 그노시스(γνωσισ))에 의한 구원론

하나님은 거룩하시기에 천하고 타락한 이 세상을 창조할 수 없다

하나님에게서 여러단계로 신성이 발산, 마지막으로 물질세계가 창조

물질은 악한 것

인간이 구원을 받으려면 물질 세계를 부정

보이지 않는 세계를 찾아야 한다고 함

금욕주의

영(靈)은 깨끗,하나 물질은 더럽고 실제하지 않는다는 사상

바울은 골2:8에서 지적

한국 敎會에 이 영지주의 사상이 여러 형태로 흘러 들어 옴

 

3

신플라톤주의

플로티누스

(Plotinus)

플로티누스(Plotinus, A.D.204-269)에 의해 소개 및 발전

에집트의 리코폴리스(Lycopolis)

페르샤의 이원론(二元論) 사상에 큰 영향

신플라톤주의의 개념

플라톤의 이데아와 현상으로 보는 이원론

페르샤의 빛과 어두움 둘로 보는 이원론 사상에 기초한 종교철학

영(靈)은 선하고 육체는 악하다

구원이란 감각에 의존하는 모든 육적 욕망을 제거

영의 생활을 하는데 있으며 그것은 죽을 때 이루어진다

플라톤주의와 다른 점

영적 생활이 지적 노력 아닌 무한한자(The Infinte)와의 신비적 연합

비판

영지주의와 신플라톤주의 : 기독교의 성육신 교리와 조화할 수 없음

하나님이 인간의 몸을 입고 역사(歷史)속에 오신 것을 생각 못함

 

4

에피큐리안주의

(Epicureanism) 

에피큐러스란 사람의 사상적 체계(341-270 B.C.)

에피큐러스의 우주관

세계는 원자(原子)가 우연히 결합되어 만들어진 것

현대의 무신론적 물질주의 진화론과 유사

세계엔 목적(目的)도 절대선(絶對善)도 없다

최고의 가능한 선(possible good), 쾌락

쾌락이란 고통이 없는 것이라고 정의

육체적 쾌락주의로 보는 것과 다르다

지속적이고 완전한 만족을 주는 정신적 쾌락에 강조

바울이 아레오바고에서 설교할 때 처음으로 언급


5

스토아철학

(Stoicism)

제노

사도행전에서 에피큐리안주의와 스토아 철학 소개

키프러스의 제노(340-265 B.C)에 의해 기초

인격적 신(神)을 인정치 않음

우주가 절대이성(Absolut Reason)에 의해 지배

이성에 일치된 생활이 최고의 선(善)

개인적 감정은 실체가 없는 해로운 것

감정에 의해 지배되지 않는 완전한 자기 절제를 목적

기독교와 스토아철학의 차이점

자유의지나 악의 존재가 인정되지 않음

그들에게는 모든 악은 선의 일부에 불과함

그들에게는 개혁이나 변화가 배재

그들의 신(神)은 비인격적(非 人格的) 존재

인간의 일에 인격적 관심을 갖지 않음

윤리관이 많은 점에서 기독교의 윤리관과 유사

그들의 전제와 실천은 서로 상반

6

냉소주의

(Cynicism)

회의주의

(Scepticism) 

냉소주의(冷笑主義)

쏘크라테스의 가르침에 근거

단순한 욕구를 가진 사람만이 어려운 역경 극복

최고의 덕은 아무 것도 원하지 않는 것

모든 욕망에서 자유롭기 위하여 욕망을 제거

모든 표준과 법을 포기하고 완전히 개인주의자

회의주의(懷疑主義)

최초의 회의주의자,엘리스의 피로(Pyrrho of Elis,365-295 B.C.)

경험에 의지하기 때문에 궁극적 표준이란 없다고 주장

사람마다 경험의 내용이 다르기 때문

모든 판단은 상대적

논리적 면은 완전한 지적 마비로 끝나게 됨

냉소주의나 회의주의 공통점

표준을 포기하는 데서 시작

전자는 윤리, 후자는 지성(知性)을 다룸

기독교와 다른 점은 하나님과 성경을 인간의 절대적 표준

Postmordenism과 유사


3.3. 로마의 제국주의(帝國主義)

로마의 제국주의의 기독교 영향

법률과 모든 제도 : 초대 敎會에 큰 영향

건축 양식이나 음악 같은 예술 : 중세기까지 계속적으로 영향

로마의 세계적인 통일

세계를 한 이웃으로 만들어 주다

세계의 평화와 교통의 편리

언어의 통일

ㆍ 기독교의 福音을 전하는데 결정적인 영향


코이네 헬라어의 특징

新約성경을 기록한 언어

코이네(koinh)란 뜻은 일반적인(common)

300 B.C.에서 A.D.500까지 사용

헬라어에는 고전 헬라어와 일반 헬라어 두 종류

코이네 헬라어는 알렉산더 대왕이 세계를 정복한 후 통용시킨 말

고전 헬라어에 비해 누구나 읽고 이해하기 쉬운 글

알렉산더가 문화의 교류와 정신세계의 통일을 위해 보급

福音을 전 세계에 보급하는데 사용

하나님의 섭리는 너무도 깊고 넓어 아무도 측량할 수 없음


출처 : 고신정신과 코람데오
글쓴이 : titeioslee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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