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이란!

[스크랩] 구원의 서정

하나님아들 2013. 10. 1. 14:33

구원의 서정

 

 

① 소명(召命)에 대한 이해


1. 택하심

1) 택함 받은 자
① 창세전에 하나님께 선택된 백성이 있다(엡1:4).
② 태어나기 전에 하나님께 택함 받은 사람이 있다(롬9:11;갈1:15).
③ 하나님께서 택하신 백성이 있다(막13:22;사41:8,44:1;벧전2:9).
④ 하나님께서 만민 중에 택한 사람이 있다(신14:2,10:15;벧전1:2;벧후1:10;행22:14;롬1:1).
⑤ 모든 육체가 구원 얻지 못하고 택한 자만이 구원을 얻을 수 있다(단12:1;마24:22;막13:20)
⑥ 예수님께서 청함을 받은 자는 많아도 택함을 입은 자는 적다고 하셨다(마22:14).
⑦ 예수님께서 택한 자를 아시고 택한 자가 많다고 하셨다(요13:18;행18:10;막13:27;마24:24).
⑧ 예수님은 모든 사람이 아니라 택한 사람을 위해 기도하셨다(요17:9,13:18).
⑨ 택정 받아 부르심을 받은 자(롬1:1,7;벧후1:10;고전7:22;갈1:15;유1:1)를 구별하고 있다.
⑩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롬8:1;고전15:22;요일3:10)와 그리스도 밖에 있는 자(엡2:12;요일3:10)를 구별하고 있다.
⑪ 하나님께서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자가 믿기 때문에(행13:48), 믿음은 모든 사람의 것이 아니다(살후3:2;딤전4:10;행13:48,10:43;막4:11,12).
⑫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약속을 믿는 자에게 만 구원하시겠다고 하였다(갈3:16,22).
⑬ 믿음에 속한 자(롬4:16) 즉 '그리스도에게 붙은 자'(고전1;1,5;23)만이 부활한다고 하였다.
⑭ 바울이 하나님의 택하신 형제를 안다고 하였다(살전1;4).

2) 택하심의 이유
① 철두철미 하나님의 자유로우신 주권적 행위이다(롬9:11).
② 하나님의 행위인 까닭에, 시간을 초월하는 영원한 의미를 가지는 것인데 그러나 예수라는 역사적 인격과 사건을 통하여 역사(일)하고 있다(엡1:4).
③ 인간의 역사(일, 행위)를 조건으로 하지 않는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일하심)이고(고전1:27-31), 다만 신앙과 복종만이 사람이 이 택하심에 응답하는 길이다.(롬11:28-30).
④ 구약에서 택하심의 대상은 이스라엘 백성, 남은 자 등의 집단인데, 신약에서는 개개인이 문제로 된다. 그렇다고 흩어진 개인이 아니라, ‘교회’로 부르심을 입음에 의해 선택된 집단에 소속하는 자로 된다(벧전2:9).
⑤ 하나님은 예수 및 사도 또는 교회를 택하여, 그들을 써서 선교하는 일에 종사케 하셨다. 그러므로, 택함의 목표는 전 세계의 구원이다.
⑥ 택함 받은 자가 여러 가지 환난을 통하여, 주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은 비상한 영광인 것으로서, 그들은 기쁨과 감사로서, 택함 받은 책임을 다해야 한다. 택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그 경륜에 따라 민족과 개인을 택하여 구원받게 하시고, 구원의 계획을 실현하려 하시는 것이다.

2. 소명(召命, vocation, calling)

1) 소명의 의미
그리스도의 속죄사역으로 준비된 구원을 믿음으로 소유하라는 하나님의 부르심(calling)이다(딤후1:9;고전7:20;롬1:6,8:30;갈1:15). '부르심'(벧후1:10), ‘택정’(롬1:1)과 동의어로 씌어져 있다.  
즉 스스로 하나님을 찾을 수 없는 죄인인 인간을 성령의 감화로써 하나님의 주권적 의지에 따라 구원에로 부르시는 은혜로운 초대를 말한다(마11:28;요7:37).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선민의 선조로 되기 위해(창12:1-13),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의 해방을 위해(출3:4,19:20), 바울은 이방인 전도를 위해(행9:1-19) 부르신바 되었다.
〈소요리문답 31〉 효력있는 부름심이 무엇인가?
< 답> 하나님의 신이 하시는 일이니 우리의 죄와 비참을 깨닫게 하시고 또 우리의 마음을 밝혀 그리스도를 알게 하시고 우리의 의지를 새롭게 하시고 우리를 권하사 능히 복음 중에 값없이 주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도록 하시는 것이다(딤후1:8,9;엡1:18-20,2:5;행2:37,26:28;겔11:19,36:26,27;요6:44,45;살후2:13;빌2:13).

2) 소명의 구분
(1) 실물 소명(實物召命, Material Calling)
자연(일반) 계시를 통한 소명이다(요1:9;행17:26;롬1:20;2:14,15).
(2) 말씀 소명(Verbal Calling)
인간 구원에 대한 계시가 기록된 성경으로 말미암는 소명이다(살후2:14). 실물 소명은 정확한 속죄 원리의 정보를 내포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불충분하다. 그러나 '말씀 소명'은 죄인의 구원에 유효하다(행4:12). 말씀 소명은 다시 외적 소명과 내적 소명의 두 가지로 분류된다.
  ① 외적 소명(外的召命, External Calling)
그리스도의 복음을 모든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이나 성령의 중생시키는 역사가 뒤따르지 않으므로 구원에 이르지 못한다(막16:15,16;마22:2-14;요3:36;행13:46;살후1:8). 그러나 이것은 강제적이나마 하나님의 의를 보임으로써 죄인들로 핑계치 못하게 하는 목적을 갖는다(롬1:20).
 ② 내적 소명(內的召命, Internal Calling)
성령은 하나님이 영원 전에 미리 정하신 자를(롬8:30) 구원이라는 확실한 목적을 가지고 그리스도 안에서 은혜로써 부르신 것이다(롬8:29;엡1:4). 이 소명에는 성령의 중생시키는 역사가 동반된다(롬8:30;고전1:9;엡후1:10). 복음이 귀에 들려질 뿐만 아니라, 성령의 중생케 하시는 역사가 수반되어 구원에 이르는 결과를 낳으므로 유효적 소명(calling)이라고도 한다(롬4:17,8:30;고전1:9;엡1:10).
이 유효 소명은 오직 하나님의 값없으며 특별한 은혜에서 나오는 것이요, 결코 사람 안에 선견된 어떤 것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딤후1:9;딛3:4,5;롬9:11;엡2:4,5,8,9). 사람은 성령에 의해 살아나고 새로워져서(고전2:14;롬8:7;엡2:5), 이 소명에 응답하며 또 이것에서 제공되고 전달된 은혜를 받아들이기 가능하게 되기까지는 이것에서 수동적이다(요6:37;겔36:27;요2:25).

3) 소명의 목적
1) 중생(重生) 시키시며 하나님께 돌아오게 한다(기본 회개). 2) 거룩케 하여(살전4:7) 믿음으로 구원의 은총을 누리게 함에 있다(벧전2:9-11).
〈소요리문답 32〉 효력있는 부르심을 받은 자들은 금생에 무슨 유익을 얻는가?
〈답〉효력있는 부르심을 받은 자들은 금생에서 의롭다 하심과 양자로 삼는 것과 거룩하게 하심을 얻고
또 금생에서 이와 함께 받는 여러 가지 유익과 여기서 나오는 여러 가지 유익을 받는다(롬8:30;엡1:5;고전1:30).
하나님께서는 성령님을 통해서 우리에게 복음 전하는 자를 보내셔서 복음을 듣게 하시고 은혜 받게 하신다.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를 천국 백성으로 부르시는 것이다(행13:48). 교회는 죄인의 구원을 위해 기록된 성경의 진리를 널리 전파함으로써 말씀 소명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② 중생(重生)에 대한 이해

1. 중생의 어의(語義)
'중생'(重生)을 뜻하는 헬라어 '팔링게네시아'는 성경에 '중생(딛3:5), '다시 새롭게 됨'(마19:28)으로 번역되어 있다. '팔링게네시아'는 '팔린'과 '게네시아'의 합성어이다. '팔린'은 '새롭게(부사), 후면에(장소), 다시 한 번(시간의)'라는 뜻이고. '게네시아'는 '출생, 세대'라는 뜻으로 rebirth(거듭남), regeneration(재생)의 뜻이다.

'거듭나다'의 헬라어는 '겐나오 아노덴'(요3:3,7)에서 '겐나오'는 '낳다'는 뜻이며, '아노덴'은 '위로부터, 높은 곳에서부터, 새롭게, 다시'의 뜻이 있다. 그리고 헬라어는 '아나 겐나오'(벧전1:3,1:23)에서 '아나'는 '위에, 다시'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즉 '거듭나다'는 단순히 '다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위로부터 태어난 것'이다.

2. 중생의 의미(意味)
모든 인간은 조상 아담으로부터 죄를 전가(轉嫁) 받았으므로 영적으로 죽은 상태에 있다(엡2:1). 따라서 하나님을 찾거나(고전1:20) 그리스도를 영접할 수 없으며(요1:12,13) 하나님 나라를 볼 수도 없다(요3:3). 중생(Regeneration)은 이러한 영적 죽음의 상태에서 벗어나 영적 생명을 회복하는 새로운 피조물로서의 변화를 가리킨다(고후5:17). 즉 물과 성령에 의하여 '거듭남'을 의미한다(요3:3,7;벧전1:3).

3. 중생의 요소(要素)
1) 하나님의 말씀(벧전1:23;약1:18;롬10:17) : 말씀은 구원의 씨앗이다(마13:3-9,18-23).
2) 성령(딛3:5;요3:5-8) : 성령은 죄를 깨닫게 하고(요16:8-11), 그리스도께로 인도 하신다. 

4. 중생의 성경적 근거(根據)
1)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다(딛3:5)
2)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다(요3:3)
3)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요3:5)
4)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한다(벧전1:3)
5)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다(고후5:17;갈6:15)
6) 새 사람을 입으라(엡4:24;골3:10)
 
5. 중생의 필요성(必要性)
1) 하나님께서 택한 자를 중생시키는 것이 하나님의 목적이요, 하나님의 예정이기 때문이다(엡1:4-5). 
2)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고,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기 때문이다(요3:3,5,6). 
3) 거듭나지 않고는 회심할 수 없다. 생명에 이르는 회개와 신앙을 선물로 주시기 때문이다(행11:28,18:27).
4) 영적 생명을 다시 얻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요3:3;롬8:6;엡2:10,4:21-24).

6. 중생의 특성(特性)
중생은 영적 성향을 바꾸는 전인적(全人的) 변화이나 인간의 협력이 필요치 않는 하나님의 단독 사역이므로(요1:13) 인간의 의지로 거부할 수 없으며 결코 취소될 수 없는 항구적 효력을 지닌다.
1) 전인적(全人的) 변화 - 죄와 허물로 죽은 영적 생명을 소생시키는 전인적인 변화이다.
 2) 즉각적(卽刻的) 변화 - 성령에 의한 단번의 변화이다.
 3) 잠재의식적(潛在意識的) 변화 - 믿음에 이르게 된 후에야 자신의 내적 변화를 감지할 수 있다(요3:8).
 4) 이적적(異蹟的) 변화 - 인간의 의지가 아니라 하나님의 단독 사역으로 완성된다(요1;13)
 5) 불가항력적(不可抗力的) 변화 - 인간이 거부하지 못한다(겔11:9;36:26;요6:45) .
 6) 영구적(永久的) 변화 - 중생은 절대 취소되지 않는다.

7. 중생된 사람이 습관적으로 범죄할 수 없는 이유(理由)
1)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기 때문이다(고후5:17;딛3:5).
2)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되어 의와 생명의 세계로 옮겼기 때문이다(롬8:1,2).
3) 성령으로 나서 성령의 지배를 받기 때문이다(요3:5,6;롬8:9).
4) 그리스도와 연합한 자가 되어 죄의 종노릇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롬6:4-7).
5) 그리스도 안에 거하는 자는 범죄하지 않기 때문이다(요일3:6).
6) 하나님께로서 난 자는 죄를 짓지 않기 때문이다(요일3:9,5:18).
7) 하나님께로 나서 하나님의 자녀이기 때문이다(요1:12,13).
8)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자격이 있기 때문이다(요3:5).

8. 중생의 증거(證據)
1) 성경 말씀을 믿는다(행13:48).                             2) 예수님을 믿는다(요1:12).  
3) 성령의 열매를 맺는다(갈5:22,23).                        4) 사탄이 소유하지 못한다(요일5;18).
5) 죄를 고의적으로 짓거나 즐기지 않는다(요일3:9).   6) 세상을 이기게 한다(요일5:4).

9. 중생의 결과(結果)
1) 중생은 인간의 구원(救援)의 은혜의 시작이며, 원천(源泉)이다.
2) 죄로부터 분리되어(요일3:9) 천국시민의 구성원으로 새 생활의 시작이다(요3:35).
3) 의를 행하게 되며(요일2:29)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게 된다(요일4:7;벧전1:22).

사람은 물질적인 요소인 몸(육, 육신)과, 비물질적 요소인 영(영혼)으로 구성되어 있다(창2:7;요3:6;고전5:3,5). 그리고 사람에게는 뚜렷하게 구분되어 나타나는 두 종류의 생각(육신의 생각-악, 영의 생각-선)이 공존하고 있다(롬7:21-23,8:6). '하나님의 법'(영, 영혼, 마음)과 '죄의 법'(육, 육신)이 서로 지배력을 행사하려고 한다(롬7:23,25)
성도는 그리스도의 영을 받아 그리스도의 사람이 되었다(롬8:9). 그러나 아직 '몸(육신)의 구속'(救贖)을 기다리면서 사는 존재다(롬8:23). 따라서 몸은 죄의 도구여서 죄를 짓는다(롬8:9).
그러나 사망에 이르지 않는 죄이다(요일5:17;막3:28). 그리고, 하나님께서 주님의 보혈로 그 모든 죄들을 사하여 주셨다(엡1:7;골1:14;행10:43;요일1:9).

 

③ 회개(悔改)에 대한 이해
1. 회개의 의미(意味)
회개(悔改, repentance)는 하나님께 죄를 지었다는 깨달음에서 자신을 죄로부터 결정적으로 돌이키는 것으로 옛 생활을 떨쳐버리고 전면적으로 새로운 생활에 들어가는 것을 요구한다(시51편;막1:15;눅13:3;행2:38). 예수께서도 회개가 구원의 필수조건이라고 말씀하셨고(마3:2,8,4:17), 회개를 진정한 구원과 동일시했다(행20;21;벧후3:9).

2. 회개의 필요성(必要性)
① 죄 사함을 받고(행2:38,3:19,8:22) 구원에 이르게 하기 때문이다(눅1:77-79;고후7:10)
② 진리를 알게 되고(딤후2:25), 영원한 생명을 얻기 때문이다(행11:18)
③ 하나님께서 명하셨고(행17:30) 영광을 주님께 돌리기 위함이다(계16:9).

3. 회개의 성경적 근거(根據)
① 회개하라(마3:2,4:17;막6:12;계2:16,3:3,19)
②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눅5:32)  ③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하나님의 사자들 앞에 기쁨이 된다(눅15:10)
④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행3:19)  ⑤ 너의 이 악함을 회개하고 주께 기도하라(행8:28)
⑥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다(고후7:10,7:9)
⑦ 타락한 자들은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케 할 수 없다(히6:6)
⑧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신다(벧후3:9)

4. 회개의 삼요소(三要素)
성령의 인도하심으로(요16:13;롬2:4,8:14,26;빌1:19;살후3:5;딛3:5),
① 지성적 요소(반성) - 죄를 지었다는 깨달음에서(눅15:21;롬3;20;고전11:29;요일3;4;약1:15,4;17)
② 감정적 요소(후회) - 죄를 슬퍼하며(시38:18;행2:37;고전15:34;고후7:9-11)
③ 의지적 요소(자복) - 죄를 자백하고(요일1:9;수7:19;시32:5;잠28:13;스10;1;마3:6;막1:5)
모든 죄악을 버리고 죄에게서 해방되는 것이다(겔18;30,31;롬6;18).

5. 회개의 형태(形態)
① 형식적인 회개 - 자신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와 형벌에 대한 두려운 때문에 죄에 대하여 일시적으로        갖게 되는 후회나 가책을 가리킨다.(욥42:6;렘31:19).
② 생명에 이르는 회개 - 구원 얻는 은혜로 자기 죄를 원통히 여기고 미워함으로 죄에서 떠나 하나님께로 돌아와     (암4:6-11;겔3:18-21;33:11-20) 마음과 힘을 다하여 새로이 순종하는 것이다(행11:18,2:37;고후7:10,11;롬6:18).

6. 회개의 구분(區分)
① 단회적 회개 - 불신앙에서 신앙으로 옮겨지는 일회적인 회개(마13:20,21;딤전1:19,20;딤후2:17;4:10;히6:4-6)).
② 반복적 회개 - 성도가 된 후에 범죄할 때마다 이루어지는 회개(요13:10).

7. 진정한 회개의 표식(標式)
하나님의 뜻대로 근심하여 진정 회개한 사람에게는 다음 7 가지의 표식이 나타난다(고후7:11).
① 얼마나 간절하게 하며 - 의를 신속히 행하려는 간절한 마음이 생긴다(욥34:4;계19:8).
② 얼마나 변명하게 하며 -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깨끗함을 탄원하려 한다(사1:18;요일1:9;약5:16).
③ 얼마나 분하게 하며 - 자신의 죄에 대하여 분노하는 마음이 생긴다(롬6:12;엡4:26;요일3:4).
④ 얼마나 두렵게 하며 - 자신의 죄의 모습에 하나님을 두려워하게 된다(고후7:1;벧전2:17).
⑤ 얼마나 사모하게 하며 - 공의가 실현되기를 갈망하며 간절히 소원한다(벧후3:12;고전15:34).
⑥ 얼마나 열심있게 하며 - 자신의 잘못된 것을 고치려는 열정이 생긴다(눅17:3;히3:13;벧전4:8).
⑦ 얼마나 벌하게 하였는가 - 자신을 징벌하고 공의를 세우려 노력한다(고전9:27;고후10:6;딤전5:20).

8. 똑 같은 죄를 반복 회개를 아니 하는 이유(理由)
① 회개한 죄에 대하여 죄 사함 받았기 때문이다(사32:5,1)
② 회개한 죄를 사하시고 다시 기억하지 않으시겠다고 약속하셨다(렘31:34;겔33:16,18:22;사43:25;요일1:9;히8:12,10:17).
③ 회개한 모든 죄를 보이지 않는 곳에 버리겠다고 하셨다(사38:17;마7:19).
④ 회개한 죄를 도말(완전히 덮어 없애 버림)하시겠다고 하셨다(사44:22).
⑤ 회개한 자는 '회개한 죄'의 권능 아래 있지 않기 때문이다(고후5:17).
⑥ 회개한 죄를 다시 회개하게 하는 것은 사단의 유혹이기 때문이다(대상21:1;마4:1-11;막1:12,13;눅4;1-13;고후11:14).
⑦ 하나님께서 죄가 없다 하시는데 자꾸 죄가 있다고 말하는 것은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는 행위이다
   (요일5:10;시5:4-6).

9. 회개한 후의 생활(生活)
① 돌이켜 죄 없이 함을 받고(행3:19;마18;3;겔14:6,33:19), 모든 죄에서 떠나야 한다(겔18:30;행3:19).
② 말씀을 순종하고(막1:15), 처음 행위를 가져야 한다(계2:5).
③ 하나님께로 돌아가서 회개에 합당한 일을 행하고(행26:20), 열매를 맺어야 한다(마3:8;눅3:8).
④ 이전 일을 잊어버리고 하나님의 일을 한다(사43:18;빌3:13,14).

10. 회개에 합당한 열매
진정한 회개의 자세가 삶에서 나타나는 열매들을 말한다(마3:8;눅3:8). 말로만 회개하고 계속해서 죄 가운데 머무는 것은 참된 회개라고 할 수 없다.  진정한 회개는 삶 속에 다음 9가지 성령의 열매로 나타난다(갈5:22,23).
① 사랑(love) - 모든 것이 귀하게 여겨지고 사랑스럽게 보인다(잠10:12;마5:43,44;요일4:20,21).
② 희락(joy) - 자신의 속에 기쁨이 솟아나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찬양한다(잠7:18;요3:29;골3;16).
③ 화평(peace) - 다툼을 포기하고 모두와 선한 관계를 맺는다(시34:14,37:37;마5:9;히12;14).
④ 오래 참음(patience) - 상대가 같은 마음이 될 때까지 기다려 준다(눅8;15;히10:36;약1;4;살전5:14).
⑤ 자비(kindness) - 악한 상황에서도 너그러움으로 용납한다(삼하22:26;잠19:6;눅6:36;).
⑥ 양선(goodness) - 남의 부족함을 아무도 모르게 채워준다(잠11:25;마6;4;고후8:2;딤전5;10).
⑦ 충성(faithfulness) -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에 모든 힘을 경주한다(눅16:10;고전4;2;딛2;10).
⑧ 온유(gentleness) -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며 기도와 말씀으로 무장한다(딤후2:24,3:2;벧전3:4).
⑨ 절제(self-control) - 영혼과 육체를 늘 최상의 상태로 유지한다(고전7;5,9;25;딤전3;11).

11. 회개의 결과(結果)
하나님의 은혜로 죄 사함을 받고 구원을 받는다(요일1:9). 죄 사함은 하나님과 인간과의 사이를 가로막고 있는 죄를 하나님께서 손수 제거해 주심을 말한다(요일1;9;골2:13). 인간이 죄에 잡혀 있는 상태에 있는 때,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의한 속죄에 의해(마26:28;엡1:7;골1:14), 하나님 스스로 값을 지불하여 사면하시고, 사람을 죄로부터 자유롭게 하셨다.  그리고 성령을 선물로 받는다(행2;38).

12. 회개하지 않을 경우(境遇)
하나님께서 분노하시며(시7:12) 큰 환난 가운데 던져져(계2:22) 망하게 되고(겔18:30;눅13:3,5) 촛대가 옮겨진다(계2;5).

13. 관련 용어의 차이점(差異点)
① 반성(反省, reflection): 자기의 언행에 대해서 부족하거나 잘못된 점이 없는지 되돌아보는 것이다(삿5:16).
② 자복(自服, confesses): 죄를 자백하고 복종하는 것이다(잠28:13;요일1:9)
③ 회개(悔改, repentance) -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으로 구원에 이르게 한다(고후7:10).
    발을 씻는 것과 같다(요13:10). *다윗 왕(삼하12:7-14). 요나(욘1-3장). 베드로(마26:75).
④ 회심(回心, conversion) - 옛 삶의 상태로부터 나와 하나님 쪽으로 마음의 상태를  바꾸는 것이다(롬3:20).       목욕한 자와 같이 한 번에 이루어진다(요13:10). *내시(행8:36-38). 사울(행9:17-19).
⑤ 후회(後悔, remorse) - 세상의 근심으로(고후7;10), 하나님과 관계없이 자신의 사고나 행위에 대해 스스로 원통해 하며 애석해 하는 것이다(마27:3,4). *가인(창4:13,14). 가룟 유다(마27:3,4).
⑤ 자복(自服, confesses): 죄를 자백하고 복종하는 것이다(잠28:13;요일1:9)

 

④ 신앙(信仰)에 대한 이해

신앙(信仰, faith, belief)은 믿음(信, faith, belief)과 동의어(同義語)로, 믿음의 대상에 대하여 경외하는 종교적 삶의 총체성을 가리키는 말이다(고후8:7;살전3:10).

1. 믿음의 어원(語源)
'믿음'(信, faith)으로 쓰인 헬라어 ‘피스티스’ 개념은 대표적으로 다음 네 가지로 접근할 수 있다. ① 주어진 메시지를 수용하여 지적인 동의를 보이는 마음의 상태를 의미한다(갈3:6;고전15:2;롬10:9-10). ② 신실함과 순종의 의미이다(롬1:5,3:3,16:26;히11;고전1:9). ③ 기적과 능력을 일으키는 강한 신념의 뜻이다(막9:23-24,11:22-24;고전13:13,살전1:3). ④ 그리스도인의 종교적 삶의 총체성을 가리키는 말이다(고후8:7;살전 3:10).

2. 믿음의 정의(定義)
① 보이지 않고 성취될 것 같지 않는 사실에도 하나님의 약속하심을 마음속에 확신하는 것이다(히11:1-3).
②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중심에 영접해 드린 상태이다(롬10:9;요1:12;계3:20).
③ 하나님의 선물(엡2:8)임과 동시에 하나님께 나아가는 결단으로, 앞으로 나의 삶을 더 이상 죄에 빠져 살지 않기 위하여 자신의 미래를 예수님께 맡기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기로 결심하는 단계이다(히11:1).

< 소요리 문답 86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은 무엇인가?
< 답> 곧 구원 얻는 은혜인데 이로 말미암아 복음 중에 우리에게 주신대로 구원을 얻기 위하여 우리가 예수를 영접하고 그에게만 의지하는 것이다(히10:39;요1:12,6:40;빌3:9;행16:31;계22:17).

3. 믿음의 목적(目的)
① 구원받기 위함이다(행16:31;롬10:13;막16:16). ② 영생을 얻기 위함이다(요3:16,5:24,6:47;엡3:12).

4. 믿음의 근원(根源)
① 하나님의 선물이다(엡2:8;롬12:3;벧후1:1) ② 그리스도의 말씀이다(요20:31;롬10:17,1:2,16;행4:4)

5. 믿음의 대상(對象)
① 하나님(막11:22;딤전2:4) ② 예수 그리스도(요14:1,11;갈2:16,20;히12:2) ③ 성경(갈3:22;딤후3:15)

6. 믿음의 방법(方法)
① 그리스도의 말씀을 듣는다(롬10:17;눅11:28). ② 들은 말씀을 믿는다(롬10:10;요4:50).
③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시인한다(롬10:10;빌2:11). ④ 행함으로 믿음을 온전케 한다(약2:22;히13:16).

7. 믿음의 성장(成長)
① 믿음 -> ② 덕 -> ③ 지식 -> ④ 절제 -> ⑤ 인내 -> ⑥ 경건 -> ⑦ 형제 우애 -> ⑧ 사랑.
“이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공급하라”(벧후1:5-7).

8. 믿음의 증거(證據)
예수님을 믿고 따르며(엡1:5;히11:2), 천국의 증거인 성경을 신뢰한다(롬10:17;요2:22).
9. 믿음의 특성(特性)
(1) 신앙은 죄에서 돌이킨 후 인격적으로 그리스도께로 나아가는 것이다. 따라서 참된 신앙은 복음에 관한 지식(딤후1:12), 기쁨과 감격 등의 감성, 그리스도만 의지하고 살려는 의지적 결단을 포함한다.
(2) 회개가 과거 생활과 관계된 것이라면, 신앙은 앞으로의 생활과 관련된 것으로 상호관계는 다음과 같다.

지(知)
( 회개 ) 자신이 타락한 존재임을 안다.(시51:34;겔36:31)
( 신앙 ) 하나님이 죄인을 위하여 구원을 준비하셨음을 안다.(시9:10;빌3:8)

정(情)
( 회개 ) 죄에 대하여 슬퍼하는 마음을 가진다.(시51:17;고후7:10)
( 신앙 ) 하나님의 사랑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다.(요4:12;살후2:13)

의(義)
( 회개 ) 죄에서 돌이킨다.(행26:18;고후7:11)
( 신앙 ) 그리스도께로 나아간다.(행16:31,26:18)

(3) 중생이 죽었던 영이 다시 살아난 것이라면 신앙은 새 생명을 받은 인간의 응답이라 할 수 있다.
(4) 성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선택하심과 성자 하나님께서 영원한 속죄를 이루심과 성령 하나님께서 부르셔서 거듭나게 하심을 그 조건으로 삼고 있다.

10. 믿음의 장애 요소(障碍 要素)
① 사람의 영광을 구하는 것(요5:44) ② 회개하지 않는 것(히6:6,12:17)
③ 욕심을 부리는 것(약1:15) ④ 행함이 없는 생활(약2:26)
⑤ 세상의 근심을 하는 것(고후7:10) ⑥ 세상과 짝하는 것(요일2:15,16)

11. 믿음과 행함의 관계(關係)
바울은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갈2:16,3:24;롬3:28) 하고, 야고보는 '행함으로 의롭게 된다'(약2:21,24)고 상반된 표현을 하였다. 아브라함의 경우에서 해답을 찾으면,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은 후(창15:6) 이삭을 바친 행함은 그 후의 일이다(창22:1-19). 따라서 야고보가 말하는 '행함'(약2:21)이란 믿음을 전제한 행위요, 그 믿음을 입증하는 '행함'이다(약2:22).

12. 믿음의 결과(結果)
① 죄 사함 받음(행10:43;골1:14) ② 구원받음(벧전1:9;엡2:8;행16:31;요3:16,5:24)
③ 영생을 얻게 됨(요3:16,5:24) ④ 하나님을 기쁘시게 함(요1:12;히11:6)
⑤ 성령의 열매가 있음(갈5:22-25) ⑥ 예수 그리스도와 동행하는 생활(골3:17)
⑦ 신앙이 자라도록 힘씀(벧후1:5-7) ⑧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게 됨(딤전6:11,12)

< 소요리 문답 89 > 하나님의 말씀이 어떻게 효력이 되어 구원을 얻게 하는가?
< 답> 하나님의 신이 효력있는 방법을 삼아 죄인을 반성시켜 회개하게 하시며 또 믿음으로 말미암아 거룩함과 위로를 더하셔서 구원에 이르게 하신다(히4:12;살전1:6;롬1:16,15:4,16:25-27;행20:32;느8:8;약1:21;딤후3:15).

13. 믿음 ․ 소망 ․ 사랑
우리의 신앙을 이루는 세 가지 필수 요소를 말한다(고전13:13;살전5:8).
① 믿음 : 하나님을 알고, 예수님을 영접함으로 완성된다(히11:3;롬10:9;요1:12).
② 소망 : 하나님을 대면함으로 완성된다(시71:7;롬8:24,25)
③ 사랑 : 하나님 안에 거함으로 완성된다(요일4:16).

 

⑤ 칭의(稱義)에 대한 이해

1. 칭의(稱義, justification)의 어원(語原)
1) 구약의 [히츠띠크=의롭다함]는 대다수의 경우에서 '사람의 신분이 율법의 요구에 조화된다는 것을 재판적으로 선고함'을 의미한다(출23:7;신25:1;잠17:15;사5:23).
2) 신약의 [디카이오=의롭다 한다]는 구약의 [히츠띠크]와 같은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사람을 의롭다고 선언함'이라는 뜻이다.

2. 칭의의 의미(意味)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에게 전가(轉嫁)시켜 죄인에 대한 모든 요구가 완전히 만족된 것을 선언하시는 하나님의 재판적 행위이다.
의롭다 하심은 하나님의 의로우심(시89:16;롬1:16-17)과, 그 기쁘신 뜻(롬8:30)과, 하나님의 사랑(요3:16-17)에 의거하여 은혜로 정하신 것인데, 저가 우리의 모든 죄를 사하시고 그 앞에서 우리를 옳다 인정하는 것이니 이는 다만 그리스도의 의를 우리에게 돌려 붙이심인데 우리는 오직 믿음으로 받는 것이다

< 소요리 문답 33 > 칭의(의롭다 하심)는 무엇인가?
< 답> 칭의는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로 정하신 것인데 저가 우리의 모든 죄를 사유하시고 그 앞에서 우리를 옳게 여겨 받으시는 것이니 이는 다만 그리스도의 의를 우리에게 돌려주심인데 우리는 오직 믿음만으로 받는 것이다(엡1:7;고후5:19-21;롬3:22,24,25,4:5-8,5:1,17-19;행10:43;갈2:16).

3. 성경의 근거(根據)
1)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또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라(사53:11)
2) 하나님 앞에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으리니(롬2:13)
3)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롬3:20)
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롬3:24)
5)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롬3:26;갈2:16;행10:39)
6)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라(롬3:30,5:1,8:33)
4. 칭의의 요소(要素)          
1) 소극적 요소 - 칭의는 과거, 현재, 미래의 죄에 대한 용서이며 절대 취소되지 않는다(롬5:21;8:1,32-34;히10:14).
2) 적극적 요소 - 칭의로 인하여 하나님은 성도를 자녀로 삼으시며(요1:12;롬8:15,16;갈4:5,6), 영생하는 특권을 주신다(벧전1:4).

5. 칭의의 특성(特性)
1) 은혜성 - 그리스도의 공로로 말미암는 전적인 은혜이다(롬3:20-24;갈 2:17;빌3:9).
2) 인정성 - 실제 상태는 죄인이나 하나님께서 의롭다 인정하심으로 법적 신분이 의인이 된 것이다.
3) 전가성 - 자신의 공로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의가 전가됨의 결과이다(롬5:18,19).
4) 즉각성 - 점진적이 아니라 신앙을 가짐과 동시에 즉각적으로 완전하게 이루어진다.
5) 선언성 - 성도를 성화시키는 분은 성령이나, 의롭다고 선언하시는 분은 성부 하나님이시다.

6. 칭의의 결과(結果)
1) 칭의의 은혜를 입어야 영생을 얻으며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를 가질 수 있게 된다.
2) 칭의가 없으면 죄책을 면할 수 없으며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영원히 벗어날 수 없다.

7. 중생과의 관계(關係)
1) 중생은 우리 안에 이루는 하나님의 사역이지만 칭의는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판결이다.
2) 중생은 죄인의 상태에 영향을 미치나 칭의는 죄인의 신분을 변경시켜 준다(벧전1:4).

8. 비고(備考)
1) 성경이 말하는 칭의는 세상 법정의 칭의가 아니라 불의한 자에 대한 하나님의 칭의이다. 그것은 의인을 의롭다 하는 칭의가 아니라 하나님의 정죄와 저주 아래 놓여 있는 사람에 대한 칭의이다.  
2) '의롭다 하심'(칭의)이라는 것은 실제로는 의롭지 않지만 “의로운 것으로 간주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즉, 우리 자신은 전혀 의롭지 않지만 우리에게는 예수님의 의가 ‘전가’가 되어서 의인이 되게 되는 것이다. 이로 인하여 성도는 실제로는 죄인이지만 의인으로 취급받게 된다.
3) 실제 상태는 죄인이나 하나님께서 의롭다 인정하심으로 법적 신분이 의인이 된 것이지 생활에 있어서 무죄 상태가 되었음을 말하지는 않는다(창15:6;롬7:24).
4) 현재의 칭의는 마지막 심판에서 하나님께서 성도의 죄를 용서하시고 의인으로 선포하실 공식적이며 영원한 칭의에 선행한다는 성격을 지닌다.

 

⑥ 수양(收養)에 대한 이해

1. 수양(收養, adoption)의 의미    
양자(養子, adopted son)로 삼는 것. 법률적인 용어는 입양(入養, adoption)이다. 죄 아래 매였던 사람을(마3:7;요8:44;엡2:3)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자기의 구주(救主)로 믿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확고한 지위와 특권을 주시는 것이다(요1:12;롬8:17).
< 소요리 문 34 > 양자로 삼는 것이 무엇인가?
< 답> 양자로 삼는 것은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로 정하신 것인데 이로써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의 수효 중에 들게 하시고 그 모든 특권을 누리게 하시는 것이다(요일3:1,2;요1:12;롬8:17).
< 대요리 문 74 > 양자로 삼는 것이란 무엇인가?
< 답> 양자로 삼는 것은 그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또는 그를 위하여 하나님께서 거저 주시는 은혜의 행위인데, 이것으로 말미암아 의롭다함을 받은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의 자녀의 수효에 들게 하시고 그의 이름을 그들에게 주시며 그의 아들의 영을 그들에게 주시고 하늘 아버지의 보호와 다스림을 받게 하시며, 하나님의 아들들이 갖는 온갖 특권을 받게 하실 뿐 아니라 모든 약속의 후사로 삼으시고 영광 중에 그리스도와 함께 후사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갈4:4-6;요일3:1;엡1:5;요1:2;고후6:18;계3:12;시103:13)
  
2. 성경의 근거(根據)
성부의 영원 전 선택에 의하여(엡1:5) 약속에 따라(롬9:8;갈3:29;엡3:6),
성자의 대속으로(요1:12,3:3-5,16;갈4:4-5;엡1:5;히2:10,11,12),
삼위일체 하나님과 진리로 중생시켜 주신 은혜로 되어졌다(롬8:1-4).
1) 모든 족속은 하나님의 소생이다(행17:28,29).
2) 하나님은 이스라엘 민족의 아버지이시다(신32:6;사1:2;말1:6).
3)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양자(養子)이다(요1:12;롬8:17;엡1:5;갈3:26,29,4:4,5).
단,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친자(親子)이시다(요1:14,14:10).

3. 양자의 특권(特權)
1)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받았다(요1:12;갈4:5).
2) 양자의 영을 받고,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 부를 수 있다(롬8:15;갈4:6;벧전1:17).
3) 하나님의 은혜의 보좌(寶座) 앞에 담대히 나아갈 수 있다(롬8:15;엡3:12;롬5:2).
4) 불쌍히 여김을 받으며(시103:13), 보호를 받는다(잠14:26;시27:1-3).
5) 모든 필요한 것의 공급(供給)을 받게 된다(마6:32;벧전5:7).
6) 징계를 받으나(히12:6), 결코 버림을 당하지 않는다(애3:31;히13:5).
7) 하나님을 섬길 특권과 그리스도와 성도간의 영적 교제의 특권을 지닌다(요15:5).
8) 장차 부활의 영광과 영생을 얻음으로 하나님의 보좌 앞에서 영원한 복락을 누리게 된다(엡1:4,5;히6:12).

4. 양자의 관계(關係)        
1) 중생(重生)과의 관계
성도는 중생으로 실질적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으나, 칭의에 의한 법적 자격으로 하나님의 양자가 된다.
2) 칭의(稱義)와의 관계
칭의가 죄인의 상태를 벗어난다는 소극적 측면이 큰 반면 양자는 의롭다 선언된 자가 누릴 영적인 복을 획득한 자격자가 된다는 적극적 측면을 지닌다. 그러나 칭의와 양자는 원인과 결과란 측면에서 불가분의 관계이다.
3) 성화(聖化)와의 관계
양자는 죄인을 법적으로 하나님 자녀로 인정하는 것을 말하나, 성화는 실제적으로 하나님의 성품을 본받음으로써 거룩케 되어간다는 점에서 양자와 성화는 형식과 내용의 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5. 비고(備考)
양자(養子)는 그 용어가 말하듯이 외부의 사람을 하나님 자신의 가족으로 옮기는 행위이다. 의롭다 칭함을 받은 모든 사람들은 이 양자의 은혜에 참여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상상할 수 없이 놀라운 영적 특권을 누리게 된다.
먼저 죄악의 종 된 상태로부터 해방되며, 하나님의 특별한 사랑의 대상이 되며,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고 부르게 된다. 그뿐 아니라 성령의 내주함으로서 긍휼히 여김과 보호를 받으며, 필요한 것을 공급받으며, 결코 버림받지 않는다.
나아가 구속의 날까지 인치심을 받아 영원한 구원의 상속자로서 자격을 누린다(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12장). 양자(養子)됨은 하나님의 자녀가 된 사람에게 주어진 모든 특전이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것임을 증거한다.
하지만 양자(養子)는 칭의와 마찬가지로 법정적 행위이다. 신분과 지위의 수여이지, 우리 내부에서 일어나는 새로운 성향이나 특성이 아니다. 또한 중생하지 않은 자는 결코 하나님의 양자(養子)가 될 수 없다. 따라서 중생은 양자(養子)됨의 선행 요건이며, 양자(養子)됨은 중생의 결과이다.

 

⑦ 성화(聖化)에 대한 이해

1. 성화(聖化 sanctification)의 의미          
성령의 인도와 도우심으로 본인의 결단과 노력에 따라(롬12:9,16,17;갈6:7,8,15) 점차 죄의 부패에서 떠나 성결케 되고 선을 행할 능력을 얻어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는 것을 말한다(엡4:13).
칭의와 양자됨이 단번에 일어난 법정적 행위라면 성화는 점진적으로 심령과 삶에서 그리스도를 점점 더 닮아가고 하나님께 헌신되어 가는 과정을 가리킨다.
< 소요리 문답 35 >거룩하게 하신 것이 무엇인가?
< 답>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의 역사이신데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을 좇아 온 사람이 새로워짐을 얻고 점점 죄에 대하여서는 능히 죽고, 의에 대하여 서는 능히 살게 되는 것이다(살후2:13;엡4:23,24;롬6:4,6,14,8:4;벧전1:2).

2. 성경의 근거
1)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심이니(살후2:13)
2)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엡4:24)
3)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자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벧전 1:15)
4)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찌어다(벧전1:16)
5)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니라(딤전4:5)
6)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롬12:2)
7)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벧전3:15)

3. 성화의 방편(方便)          
1) 성경(聖經) - 삶의 방향을 분명히 제시하는 객관적 표준이다(벧전1:22;벧후1:4).
2) 성례(聖禮) - 성령의 임재와 감동으로 인한 유익이 있다(롬6:3;고전12:13;벧전3:21).
3) 섭리(攝理) - 성령과 말씀을 통한 인도는 인간을 의의 길로 이끈다(시119:71;롬2:4;히12:10).
4) 기도(祈禱) - 하나님과의 대화 혹은 교제는 성령의 거룩케 하시는 능력을 받게 한다(요14:22).

4. 성화의 3 단계(段階)
1) 체험(과거) : 그리스도를 믿는 순간부터 거룩하게 된다(고전1:2;살후2:13)
2) 성장(현재) : 더욱더 그리스도를 닮기 위하여 노력한다(골1:10)
3) 완성(미래) :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하게 된다(엡5;27;살전5;23,24).
5. 성화의 특성  
1) 소극적으로 인간의 죄악된 성향을 제거하는 것이고(롬6;6;갈2:20;5:24),
   적극적으로는 거룩하여져서는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것이다(롬6:11;갈2:19).  
2) 인간의 지·정·의를 표현한 전인(全人)에게 영향을 미친다(롬6:12;고전6:20;살전5:23).
3) 양자가 구원받은 성도의 법적 지위 변화인 반면 성화는 하나님의 원천적인 거룩을 내주하시는
   성령의 도움으로 생활에 확대시켜 나가는 내면적인 성령의 변화로서 점진적 계속성을 갖는다.
4) 칭의나 양자 같이 법적 지위 또는 신분상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불안, 공포, 절망 등을 몰아내고 기쁨, 소망, 평강을 증진시키는 현실적인 변화를 일으킨다.
5) 현세에 완성되지 않으며(왕상8:46;잠20:9;롬3:10;약3:2;요일1:8), 영혼의 성화(Sanctification)는 성도의 죽음에서, 또한 육신의 성화는 세상의 종말 곧 육체의 부활시에 완성된다(롬3:10;히12:23;약3:2;계14:5)
< 소요리 문 36 >금생에서 의롭다 하심과 양자로 삼으신 것과 거룩하게 하심에서 함께 받는 유익과 여기서 나오는 유익이 무엇인가?
< 답> 하나님의 사랑을 확실히 아는 것과 양심의 화평한 것과 성령 안에서 얻는 쾌락과 은혜의 증가함과 끝까지 굳게 참는 것이다(롬5:1,2,5,14:17;골1:10~11;잠4:18;엡3:16-18;벧후3:18;렘32:40;요일2:19-27,5:13;계14:12;벧전1:5요1:16;빌1:6).

6. 칭의와 성화의 비교
성화는 많은 면에서 칭의와 대조가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칭의는 단회적이고 순간적이지만, 성화는 반복적이고 점진적이다.
2) 칭의는 현재에 완전히 이루어지지만, 성화는 그리스도를 목표로 한다.
3) 칭의는 그리스도의 공로를 기초로 하지만, 성화는 그리스도를 목표로 한다.
4) 칭의는 성부께서 법적으로 선언을 하시지만, 성화는 성령께서 실질적으로 변화를 일으키신다.
5) 칭의는 믿는 자 밖에서 이루어지지만, 성화는 믿는 자 안에서 이루어진다.
6) 칭의는 오직 하나님의 은혜만으로 주어지지만, 성화는 믿는 자의 노력이 필요하다.
7) 칭의는 사죄와 영생으로 구성되지만, 성화는 옛사람을 벗고 새사람을 입는 것으로 구성된다.

7. 비고
성화는 우리 안에 있는 나쁜 성품들을 버리게 하시고 하나님의 새 성품으로 만들어 가신다. 성화는 성도의 외적 생활에 변화를 가져오면 선행이라는 열매를 맺게 된다. 그렇다고 모든 선행이 성화의 결과는 아니다.
선행 중에는 하나님의 일반 은총에 의하여 자연적인 생활 상의 필요를 위해 중생한 자가 하나님께 순종하려는 성향과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동기로 행하는 것이며(마12:33), 하나님의 율법에 대해 의지적으로 순종함에서 비롯된 것이고(신6:2;마15:9), 그 궁극적인 목적이 오직 하나님의 영광이란 점에서 세속적 선행과 구별된다(고전13:31).

 

⑧ 견인(堅忍)에 대한 이해
1. 견인(堅忍, perserverance)의 의미    
성부에 의하여 선택되어 한 번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사람은 성화의 과정에서 일시적 방황은 있을 수 있으나 멸망하지 않고 결국 구원에 이르게 됨을 말한다. 이는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일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사실에 근거한 것으로써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과 중보 사역을 절대 신뢰하는 데 그 출발점을 둔다(요10:27-29;롬11:29;빌1:6)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의 ‘성도의 궁극적 구원’에 해당되는 내용이다. 성도의 견인은 하나님께서 중생시키며 은혜의 신분으로 효과적으로 부르신 자들이 그 신분에서 완전히 혹은 궁극적으로 타락하지 않고 은혜의 신분으로 끝까지 견디어 내어 영원히 구원받게 될 것이라는 교리이다.
견인 역시 심령 안에서 시작된 하나님의 은혜의 사역이 지속되고 완성에 이르게 하는 성도 안에서의 성령의 지속적인 사역의 열매이다.
견인 교리는 성도의 구원의 근거와 목적이 누구의 손에 의해 주도되는가를 잘 설명해 준다. 펠라기우스주의나 알미니안주의는 오직 성령에 의해 완성되는 견인을 부정하였다. 중생한 사람이라도 구원을 상실할 수 있기에 그들은 구원을 끝까지 유지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절대적인 노력이 요청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성경과 개혁주의 신학은 인간의 행위나 의지와는 상관없는 철저한 성도의 견인을 주장한다. 왜냐하면 견인에 대한 보증이 사람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약속에 기인한 성령 하나님의 의지와 능력에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2. 성경의 근거
1) 주께서 너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끝까지 견고케 하시리라(고전1:8)
(2)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라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이라(요6:39),
(3) 예수께서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요13:1)
(4) 저(예수)가 한 제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셨느니라(히10:14)
(5) 종은 영원히 집에 거하지 못하되 아들은 영원히 거하나니(요8:35)
(6)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영화롭게 하셨느니라(롬8:30).

3. 견인의 증거        
(1) 선택 교리 - 신적 선택은 불변적이며 피택자의 구원을 확실케 한다(딤후2:10).  
(2) 하나님의 성품 - 하나님은 식언(食言)치 아니하신다(민23:19).  
(3) 그리스도의 사역 - 대속과 중보 사역은 지금도 유효하다. 따라서 한번 중생한 성도는 결코 멸망하지 않는다.  
(4) 그리스도와의 신비적 연합 - 성령으로 말미암은 그리스도와의 영적 연합은 영구적이다(요15:4).

4. 견인 교리에 대한 반대 주장과 해명(解明)          
로마 카톨릭과 알미니안파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이 교리에 반대한다.  
(1) '인간의 자유 의지와 모순이다.'라는 주장에 대하여
이러한 주장은 인간이 자유 의지로 영적인 선을 행할 수 있으며 그 결과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전제에서 기인한다.
그러나 인간의 자유 의지는 첫 인간 아담의 타락으로 말미암아 영적 선을 행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하였다.
따라서 인간의 자유 의지는 성령으로 말미암은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만 기능을 발휘한다.  

(2) '인간을 방종으로 인도한다'라는 주장에 대하여.
성도의 견인은 성도로 하여금 좌절치 않고 그 은혜를 붙들게 하려는 것이지 방종케 함이 아니다(빌4:7).
따라서 만일 견인 교리를 의지하여 방종한다면, 그는 택한 자가 아니다.  

(3) '배교에 관한 성경의 경고와 모순이다'라는 주장에 대하여.
배교는 택함을 받지 못한 자의 몫이다(딤전1:19,20;딤후2:17,18;4:10;히6:4-6).
택함을 받은 자들은 택함을 받지 못한 자에 대한 배교의 경고를 통하여 더욱 성화에 매진한다.

(4) '성화에 대한 성경의 권면과 모순이다.'라는 주장에 대하여
성화에 대한 권면은 성도로 하여금 성령의 역사에 협동케 하여 상급 받을 삶을 살게 하려는 의도이지 구원 자체를 유효케 하려는 것은 아니다.

5. 비고
구원의 확신이 믿음에 본질적 요소인가라는 문제에 관해서는 견해가 나뉘인다. 어떤 이들은 구원의 확신을 믿음에 본질적 요소라고 본다. 그러나 다른 이들은 구원의 확신을 믿음에 본질적이지 않고 단지 믿음의 열매라고 보았다.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18:1-4은 후자의 입장을 취한다:
. . . 주 예수를 참으로 믿으며, 그를 진실히 사랑하며, 그 앞에서 모든 선한 양심으로 행하기를 힘쓰는 자들은 그들이 은혜의 상태에 있음을 이 세상에서 확신할 수 있고, 하나님의 영광의 소망을 기뻐할 수 있으며; 그 소망은 결코 그들을 부끄럽게 만들지 않을 것이다. . . . 이 무오한 확신은 믿음의 본질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참 신자라도 그것에 참여하기 전에 오래 기다리며, 많은 어려운 일들과 싸울 수 있지만 . . . . 참 신자들이라도 그들의 구원의 확신이 여러 방식으로 흔들리고 감소되고 중단될 수 있는데 . . . .
구원받은 성도가 믿음과 순종 가운데서 자신의 구원을 확신하고 또 자신의 구원에 대한 보장도 확신하는 것은 확실히 복된 일이다.

 

⑨ 영화(榮化)에 대한 이해

1. 영화(榮化 glorification)의 의미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에서는 이 주제를 직접 언급하고 있지 않지만, 다른 여타의 곳에서 이 의미를 해석하고 있다. 영화(榮化)는 구원의 서정에 있어서 성령의 적용의 마지막 단계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단순히 마지막 단계라는 의미보다는 예정과 소명으로 시작한 전 구속과정의 완성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왜냐하면 영화(榮化)는 하나님의 선택이 성부의 영원하신 목적 가운데 예정된 바 그 목적 달성을 의미하기 때문이며 또한 그리스도의 사역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보장된 구속의 완성을 의미하기 때문이다(존 머레이).
이생의 삶은 죽음으로서 중대한 일단락을 맺게 된다. 육신의 죽음은 성도의 싸움의 종국을 의미한다. 한편 영화(榮化)는 성도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부활에 동참하는 것을 소망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재림과 완전한 심판을 고대 하게 한다.
그러나 성도는 이 세상을 사는 동안에도 영화(榮化)를 경험한다. 성령으로 인해 하나님의 영화(榮化)로움에 참여하게 된다. 물론 완전히 만족할만한 완성된 영화(榮化)는 아니다. 그러나 영원하고 완전한 영화(榮化)를 소망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오직 주의 날, 하나님이 만물을 새롭게 하시는 날에 성도는 우주의 모든 피조물과 함께 썩지 않는 신령한 몸을 입어 하늘의 영광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이는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일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사실에 근거한 것으로써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과 중보 사역을 절대 신뢰하는 데 그 출발점을 둔다(요10:27-29;롬11:29;빌1:6)
(1) 협의적 의미 - 성도가 죽는 날에 영혼의 성화가 완성됨을 말한다.  
(2) 광의적 의미 - 그리스도의 재림 시에 부활에 의하여 영혼과 신체의 구속 완성(救贖 完成)을 말한다

2. 영화의 시기          
(1) 성도의 영화는 그리스도의 재림과 함께 발생한다(딛2:13;마22:30).
(2) 그리스도께서 세상 심판을 통하여 피조계 전체를 새롭게 하심과 아울러 이루어진다(롬8:20,21;벧전3:12,13).
(3) 성도의 영화는 성도의 몸이 부활하여 영광의 몸으로 변화될 때 이루어진다(빌3:21).
(4) 영혼의 영화는 성화와 같이 점진적인 과정이 아니라 성령의 순간적 행동이다(눅23:43;고후5:6-8)

3. 영화의 모습
(1) 썩지 않을 것으로 다시 살아난다(고전15:42,52)
(2) 강한 것으로 다시 살아난다(고전15:43)
(3) 죽지 않을 것으로 다시 살아난다(고전15:53),
(4) 영광스러운 것으로 다시 살아난다(빌3:21;고전15:43),
(5)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살아난다(고전15:43-44).
(6) 하늘에 속한 이의 형상을 입는다(고전15:49)
(7)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한다(계21:4)

< 소요리 문 37 >신자가 죽을 때에 그리스도에게서 무슨 유익을 받는가?
< 답> 신자가 죽을 때에 그 영혼이 완전히 거룩하게 되어 즉시 영광중에 들어가고
그 몸은 여전히 그리스도께 연합하여 부활할 때까지 무덤에서 쉰다
(눅23:43,16:23;빌1:23;고후5:6-8;살전4:14;롬8:23;계14:13,19:8;행7:55-59;요5:28).

< 소요리 문 38 >신자가 부활할 때에는 그리스도에게서 무슨 유익을 받는가?
< 답> 영광중에 다시 살아남을 입어 심판날에 밝히 안다 하심과 죄 없다 하심을 받고
완전히 복을 받아 영원토록 하나님을 흡족하게 즐거워하는 것이다
(고전2:9,15:42,43;마25:33,34,10:32;살전4:17;시16:11).

4. 비고
구원의 서정에서 소명(召命)에서 수양(收養)까지는 구원의 과거 형태이며, 성화(聖化)는 현재 형태, 영화(榮化)는 미래 형태이다. 이는 영화(榮化)가 죽음 이후에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화(榮化)는 구속의 전 과정의 완성이다.

 

 

 

 

'구원’(救援)에 대한 이해

‘구원’에 대하여, 믿지 않는 사람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전도를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먼저 자신이 구원에 대하여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1. 구원이란 무엇을 말합니까 ?
구원(救援, deliverance. salvation)이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인간을 그들의 죄악과 고통과 죽음에서 건져냄을 말합니다(창45:5;롬10:13;딤전2:4).

2. 왜 구원이 필요합니까 ?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고(롬3:23) 죄의 삯은 사망이기 때문입니다(롬6:23).

3. 구원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사랑(요3:16)과 하나님의 긍휼(딛3:5)과 하나님의 은혜(엡2:8,9)입니다.
죄인이 된 인간을 구원하는 모든 계획의 출발은 하나님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삼위일체이신 하나님께서 구원을 이루어 가심을 성경은 보여주고 있는데, 인간의 구원을 계획하신 분이 성부 하나님이시요, 인간의 구원을 완성하신 분이 성자 하나님이시오, 이 완성된 인간 구원을 구체적으로 오늘날 모든 인간에게 적용하신 분이 성령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입니다. 인간의 구원을 계획하신 하나님은 주권적으로 하나님의 백성 된 자들을 택하시고, 은혜를 베푸시며, 영원 전부터 계획하신 바이며(행2:23;벧전1:18-20;계1:8), 다분히 제한적입니다(마22:14;롬9:20-21,27).
이러한 하나님의 구원하심이 인간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사실은 인간이 죄인이 되어 100% 변질되었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이러한 인간을 위한 구원계획을 완성하시려고 인간의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셨습니다(요1:14).예수께서는 구원의 기초를 놓으시려고 십자가에 죽으셨고(행4:10-12;사53:4-6;벧전3:18), 또한 죽음 가운데 부활하셨고(행2:32-36;롬8:11) 구원의 약속으로 성령을 약속하셨습니다(행2:38;엡1:13,14)


4. 구원받을 수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의 어떻게 구별됩니까?
< 구원받을 수 있는 사람> <구원받을 수 없는 사람>
1)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히7:25) 1) 하나님이 없다고 하는 자(시14:1)
2)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행2:21) 2) 예수를 조롱하는 자(마27:40,42)
3) 믿는 자(막5:34;고전1:21;롬10:9,10) 3) 믿지 않는 자(막16:16;계21:8)
4) 가난하고 궁핍한 자(시72:4,13) 4) 재물 탐하는 자(마19:22)
5) 온유한 자(시76:9) 5) 불의한 자(고전 6:9-10)
6) 끝까지 견디는 자(마10:22;막13:13) 6) 말씀을 순종치 아니하는 자(신28:15,29)

5. 어디에서 구원받습니까?
1)죄악에서(엡2:5;요일1:9) 2)환난에서(욥5:19;시50:15) 3)질병에서(약5:15;마9:20-22)

6. 구원을 받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1) 하나님의 선물로(엡2:8) 2)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살전5:9;행16:31)
3) 성령의 인 치심을 받아(엡1:13;요3:5) 4) 복음을 통하여(롬1:16) 믿고 세례 받아(막16:16)

7. 구원의 서정(구원받는 순서)을 알고 있습니까?
약속하신 대로 오신 성령께서 인간의 구원을 구체적으로 적용하여 가는데, 성도들에게 적용하실 때에 주어지는 그 여러 가지가 영적 축복들 사이의 내적 일관성과 질서에 대해 논하며, 체계적인 서술을 시도하여 정리하기 위한 논의를 가리키는 것을 '구원의 서정'이라고 합니다.

* 선택 (Election): 하나님께서 구원자를 택하심(엡1:4;요15:16;롬8:28,30;살후3:13)
*목적-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엡1:6)
*증거-성령으로 믿어지게 하고(고전12:3), 영생주시기로 작정한 자는 다 믿음(행13:48)
1) 소명 (Calling): 죄인을 초청하시는 성령님의 사역임(롬8:30;마4:19;막1:20)
*목적-죄 사함(사1:18). 예수님의 소유로(롬1:6) 영생을 얻게 하심(요10:28)
*증거-부름에 응답하고(사6:8;고전7:17,20) 따라감(막1:20)
2) 중생 (Regeneration): 거듭나서 새롭게 됨. 영적인 출생(딛3:5;요3:3,5;요일3:9)
*목적-영생의 산 소망을 가질 수 있고(벧전1:3),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음(요3:3,5)
*증거-신령한 영의 일을 생각하고(롬8:15), 의를 따라 행하게 되고(요일2:29)
형제를 사랑하게 되고(요일3:14), 세상을 이기게 함(요일5:4.)
3) 회개 (Repentance): 죄에서 떠나 뉘우치고 돌아섬(눅5:32;고후7:10;엡4:22;요일1:9;벧후3:9)
*목적-하나님의 복을 받게 함(행3:26;막10:16;눅15:22)
*증거-온전한 반성과 철저한 고백으로(눅15:17,21,19:8) 새로운 결심과 실행(눅15:18-20)
4) 신앙 (Faith): 구원 얻기 위해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함(히6:1,11:1;롬1:5,3:22,;요1:12;막1:15)
*목적-천국과 영생을 얻고(요3:16), 나와 내 집이 구원을 얻게 함(행16:31)
*증거-예수님을 믿고 따르며(엡1:5;히11:2), 천국의 증거인 성경을 신뢰함(롬10:17;요2:22)
5) 칭의 (Justification): 의롭다 일컬음을 받음(롬4:25,8:30;고후5:21) 원죄에서 놓임
*목적-의에 거하는 자는 새 하늘과 새 땅에 거하게 함(고전15:34;벧후3:13)
*증거-선행에 의하지 않고(롬3:30),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은혜로 얻음(롬3:30,5:17;행13:39)
6) 수양 (Adoption): 하나님의 가족으로 아들로 입양시키는 것임(롬8:15;갈4:6)
*목적-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고(요1:12), 영원한 기업을 잇게 하심(벧전1:4)
*증거-악한 행실을 죽이고(롬8:13),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음(롬8:14)
7) 성화 (Sanctification): 거룩하게 하시는 성령님의 사역임(히12:14;롬8:14)
*목적-영원히 온전케 하시고(히10:14), 하나님 자녀의 형상을 회복함(롬8:14)
*증거-하나님의 말씀으로(요17:17) 그리스도의 보혈로(히10:10) 성령이 성화시킴(벧전1:2)
8) 견인 (Perseverance): 택한 자를 기어코 구원하시는 사역임(딤후4:18;살후2:13;벧전5:10)
*목적-택한 자를 구원 얻게 하고(벧후3:9), 견딘 자가 영광을 얻게 함(딤후2:10;히12:2)
*증거-말씀으로 중생 시키시고(약1:18), 기업을 얻을 보증으로 성령 주심(고후5:5;엡1:13)
9) 영화 (Glorification): 재림으로 이루어지는 구원의 완성임(롬8:30)
*목적-영원한 안식을 누리고(계14:13), 생명의 면류관을 얻게 함(계2:10,4:4;딤4:8;고전15:23)
*증거-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때(살전4:16) 순식간 홀연히 변화를 받음(고전15:49,51)

8. 구원의 모습은 어떻게 구별됩니까?
< 과거의 구원> <현재의 구원> <미래의 구원>
1) 구원을 얻었다(엡2:8,9) 1) 구원을 이루라(빌2:12,13) 1) 구원을 얻으리라(벧전1:5)
2) 살아나는 구원(요5:24) 2) 자라나는 구원(벧전2:1,2) 2) 보전되는 구원(살전5:23)
3) 중생(요3:3-5;고전1:30) 3) 성화(롬12:2,6:19,22) 3) 영화(빌3:20,21;고전15:49)
4) 율법 아래에서 속량(갈4:5) 4) 그리스도와 교통(마8:20) 4) 마지막 날의 영생(요6:40)

9. 구원받은 사람은 어떻게 됩니까?
1) 하나님의 심판과 정죄(요3:18;5:25), 죄(마1:21)와 죄의 권세에서 벗어납니다(요8:34,36;롬6:6)
2) 율법(갈4:4,5;롬7:6)과 율법의 얽매임(갈5:1,4:7), 율법의 저주에서 벗어납니다(갈3:13)
3) 세상과 그 규례(갈1:4,6:14,15;골2:20),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생활에서 벗어납니다(벧전1:18)
4) 육체(골2:11)와 옛 사람(골3:9)과 사탄의 억압에서 벗어납니다(눅4:18;행10:38)
5) 하나님의 진노(롬5:9;요3:36;살전1:10), 사망의 두려움과 노예 됨에서 벗어납니다(히2:14,15)
6) 하나님의 영원한 생명과 하나님의 성령을 얻어 영원한 멸망을 피하게 됩니다(요3:16)
7) 다시는 어떤 얽매임과 제한을 받지 않고 완전히 자유하게 됩니다(요8:32;고후3:17;갈5:1)

10. 구원받은 자가 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예수를 믿는 사람은 이미 구원은 이루어졌습니다(롬10:10,13;엡2:8;벧전1:9). 그래도 죄의 세력에 이끌려서 잠시 넘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령으로 인해 다시 회개하고 일어나서 의롭게 살게 되어 있습니다(고전6:11). 결코 반복적으로 죄를 사랑하며 죄 안에 있을 수 없습니다(약5:15;벧전2:2). 왜냐하면 구원받은 사람의 안에는 하나님의 새 생명이 심겨져 있고, 그 안에 있는 성령이 그를 의로운 길로 이끌고 계시기 때문입니다(요3:5;딛3:5).
그러므로 계속해서 성령의 힘으로 죄성을 제거하며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성화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갈5:22,23). 구원받은 성도가 법적으로 의롭다는 인정을 받았지만, 완전한 그리스도의 성품을 갖게 되는 것은 미래에 이루어질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눅20:36;고전15:42;계19:1). 따라서,

1) 성경을 읽고 묵상하며(요1:1;딤후3:15), 늘 기도합니다(살전5:17;빌4;6).
2) 항상 기뻐하며(시135:3,71:23;골3:16), 범사에 감사합니다(살전5;18;엡5;20).
3) 오래 참으며(살전5:14), 성령을 소멸치 않습니다(살전5:19;갈5;22).
4) 악은 모든 모양이라도 버리고(살전5:22), 항상 선을 좇아 행합니다(살전5:15;히13;16).

/출처ⓒ†

http://cafe.daum.net/cgsbong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