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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신학이란?

하나님아들 2024. 3. 30. 23:18

성경 신학이란?

 

1. 정의


성경신학이란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자아계시의 과정을 취급하는 주경신학의 한 분야이다.

성경신학은

1) 역사적

2) 구속적

3) 신적

4) 성경적이다.


2. 성경신학의 전제


1) 역사적으로 종교의 존재를 전제

2) 종교의 표준성을 전제

3) 신성의 존재를 전제

4) 불가지론에 반대

5) 계시의 사실을 전제

6) 성경에의 효과적 계시의 제한성을 전제

7) 전성경과 계시는 동일하다는 것을 전제


3. 성경신학의 위치


주경신학은

1) 성경의 배경을 역사적으로 연구하는 분야

2) 성경 내용에 대한 본문적 연구 분야

3) 일반 총론으로서 본문 비평과 특수 총론으로서 고등 비평

4) 성경의 진리에 대한 계시적 연구 분야가 있다.


4. 다른 학과와의 관련성


성경역사,

성경총론,

조직신학,

이스라엘의 종교역사와 관련을 갖는다.


5. 성경신학의 역사


1) 초대 교회는 구원의 역사적 성취라는 의미와 함께 진정한 성경신학을 발전시키는 가망이 있었다.

이레네우스는 특히 하나님의 점진적 계시 안에 이루어진 통일성을 강조하였다.

어거스틴은 구약계시를 5대 역사적 시기로 분석하였다.

그러나 교부 시대의 교회는 알렉산드리아 유대주의로부터 구약 해석에서 풍유법을 물려 받았다.

한편 성경의 권위가 중세 로마교의 교회 권위 밑으로 하락하여 약 천 년 동안 중지 상태에 있게 되었다.


2) 16세기의 종교개혁이 세운 두 가지 원리는

오직 성경으로 성경을 해석한다는 것과,

계시의 역사적 점진을 고려하여 주석하는 여자의식의 원리이다.


3) 17세기의 콕세이우스가 신학을 하나님의 역사적 행동과 결부시킨데서 성약신학이 발달되었다.


4) 게이블러는 성경신학을 가리켜

'역사적 사실로서의 성경의 종교적 개념들이며 각이한 시대와 내용을 따라 분류가 된다'고 하였다.


5) 역사주의는 성경을 단순히 종교역사로만 본다.

즉 성경은 어디까지나 사람의 산물로서, 진화된 것에 불과하지 초자연적 계시는 아니라고 한다.

이같은 불경건한 역사주의에 강하게 대항하여 구라파에서 두 가지 운동이 나타났다.

구원사학파와 시대주의인데 전자는 역사에 나타난 하나님의 구원 사역에 강조점을 두며 특히 구원의 조직적 점진적 발전을 강조한다. 후자는 자유주의에 대한 항의로 나타났으며 당시 영국 국교의 쟁점인 종말론의 문제를 냉대함으로 일어난 운동이다. 그 결과 교회 조직을 무시하고 장립받은 교직까지도 인정하지 않게 되었다.


6) 신정통주의 사상은

바르트와 부룬너에 의해 잘 표현되었는데

실존철학의 주관주의를 새로운 성경신학 운동에 도입한 사람은 바르트다. 그는 하나님의 계시를 인간적인 경험에 제한시킨다. 바르트와 그 추종자들의 공통점은 파괴적인 고등 비평을 그대로 사용하는 일이며 그들이 불합리하다고 생각될 때는 비록 그 범위가 구약의 일부나 전부라 할지라도,

초자연적 요소는 부인해 버리고 만다.


7) 불트만 신학의 세가지 전제는

종교사 학파의 가설과 양식사적 비판과 하이데거의 실존주의철학이다.

이같은 방법론으로 결론 내리기를

복음서는 역사적 예수로부터 기원한 것이 아니고

초대 헬레니즘 교회의 독창적인 창조물이라고 하면서

역사적 예수와 케리그마와의 모든 연속성을 끊어 버렸다.


불트만의 신약신학의 대전제와 출발점은 결국 신약성경은 신화를 도구로 한 초대 교회의 신앙적 자이해의 표현이기 때문에 오늘 우리는 이러한 .자이해의 선포를 통하여 우리 자신이 실존적 자기 결단을 형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의 반대자들은 복음서 연구에서 불트만이 내세운 양식사적 접근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복음서에서 각 기자들의 독특한 신학을 찾으려는 편집사적 방법을 내세웠다.


8) 20세기 정통진영:

19새기 말에는 역사주의가 득세하고, 파괴적 비평이 학계에 유행하게 되었으므로 신구약 성경에 관하여는 별 발전이 없었다. 20새기에 정통 진영의 아성은 프린스톤 신학교였으며 프린스톤 신학이 좌경화된 이후 여기서 나온 보수주의 학자들이 세운 웨스트민스터 신학교로 계승된다.


6. 성경신학의 효과


1) 성경신학은 특별 계시의 유기적 성장을 나타내 보여 준다.


2) 성경신학은 신학 사조가 합리주의적 비판주의로 기울어질 때 그것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3) 성경신학은 개론이 취급하는 피상적 관찰에서 좀더 깊이 들어가서

내면적 실질적 고찰, 즉 중심 사상을 고찰하면서 전체적으로 고찰한다.


4) 성경신학은 성경 본래의 진리를 전시하여 줌으로 신자들의 새 생활에 필수적인 식량이 되게 한다.

5) 성경신학은 결국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을 최고의 목적으로 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