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하나님의 절대주권

하나님아들 2023. 9. 14. 17:34
 
하나님의 절대주권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에 있으리로다. 아멘.”(롬 11:36)
 
이 말씀은 ‘위대하신 하나님 사상’을 총괄해서 나타내는 그 대표적 표현으로 만물의 기원, 진행, 그리고 그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성경의 최대 표현은 하나님 절대주권이며 이것은 사실상 칼빈주의의 기본사상을 표현한 말이다.
 
A. 하나님 절대주권의 의미
1. 하나님의 의지(계획=뜻)의 자유
하나님은 인격적인 분이시다. 그에게는 의지가 있다. 그는 그의 의지 계획에 따라 자유롭게 행하신다. 그 뜻을 변경하거나 취소하거나 실행하기를 꺼리지 않는다고 한다면 하고야 마는 인격, 이것이 하나님 절대주권이다.
“…그는 자기 뜻대로 행하시나니 누가 그의 손을 금하든지 혹시 이르기를 네가 무엇을 하느냐 할 자가 없도다”(단 4:35).
 
2. 하나님 의지 적용의 자유
인간은 어떤 뜻을 정했다 하더라도 그 뜻을 시행하는 데는 부자유하다.
그러나 하나님은 자기의 뜻하신 바를 행하심에 있어서 항상 자유롭다. 그는 권능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오직 우리 하나님은 하늘에 계셔서 원하시는 모든 것을 행하셨나이다.”
(시 115:3)
 
3. 하나님 의지 성취의 자유
하나님은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이다. 계획하시고 적용시킨 그의 의지가 성취되지 않은 것은 하나도 없다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엡 1:11).
“... 그대로 되니라”(창 1:3,7,9,11,15).
 
B. 하나님의 절대주권과 주권영역
하나님 주권의 영역은 일반적 영역 주권과 특별 영역 주권(구원)으로 구분된다.


1. 일반 영역 주권


1) 하나님의 주권과 창조
창조세계에 나타난 하나님의 주권은 인간으로서는 가히 측량할 수 없다.
깊고도 높으신 그의 주권적 창조신비는 신비, 오묘로 충만하다.
(1) 천체 창조에 나타난 하나님의 주권 - 눈을 들어 하늘을 볼 때 펼쳐 지는 우주의 장관은 하나님의 주권사역의 위대함을 여실히 드러내 준다(시 19:1-6, 욥 38:31-33).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 손으로 하신 일을 나 타내는도다.”
(2) 지구창조에 나타난 하나님의 주권 - 하나님의 절대주권의 힘이 대기 권, 육지, 바다, 생물이 살 수 있는 공간을 창조한 것이다.
(3) 동물창조에 나타난 하나님의 주권 - 하나님은 땅에 짐승을 종류대로 만드셨다. 그리고 동물에 나타난 하나님의 주권도 신비할 뿐이다.
(욥 39:1-30)
(4) 식물창조에 나타난 하나님의 주권 - 식물세계에 나타난 하나님의 주 권도 신비 충만하다. 계절을 따라 나타난 온갖 식물들의 모습은 하나 님 주권의 신비로운 작품 활동의 결정체이다.
(5) 인간창조에 나타난 하나님의 주권 - 인간창조는 하나님 창조주권 사 역 중 최고의 산물이다.
 
2)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
하나님이 모든 것을 만드셨으니 그것들을 다스리심은 당연하다. 그러나 물리적으로 모든 것에 간섭하시는 것은 아니다. 만물끼리의 대행주권의 상호보완 작용이다. 가축은 사람에 의해, 자녀는 부모에 의해, 영혼문제는 목사를 찾아가 의탁하기로 하나님이 정해주셨다. 청지기적 대행체제들이다. 대행체제의 배후에는 성령으로 그들을 섭리하신다. 그런데 인간들은 모르고 있다.
(1) 무생물 세계도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욥 38:25-29, 34, 36, 36:27-28)
- 홍수(창 6:17), 열 가지 재앙(출 7:19-10:27), 유황불(창 19:24-25), 바람과 바다(막 4:39), 하늘의 별(마 2:2-16), 태양(마 27:45, 수 10:12)을 수단으로 다스리신다. 무생물 세계가 하나님의 수중에서 통 치 된다.
(2) 동물세계에 대한 하나님의 통치주권
하나님의 주권적 통치는 이성 없는 피조물들, 즉 들의 짐승들과 새들과 바다의 물고기 등에도 미치는 주권이다.
- 나귀를 명하여 말하게 함(민 22:28), 사자의 입을 봉함(단 6:19-24), 물고기로 선지자를 체포(욘 1:17), 벌레로 헤롯을 죽임(행 12:23).
 
3) 인간에 대한 통치주권
하나님은 인간의 이성계(理性界)와 도덕계(道德界)에도 최고의 통치자이다.(잠 16:1). 인간은 하나님이 손수 만드셨듯이 그를 다스림에 있어서도 다른 피조물보다 강력한 주권이 행사된다.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통치주권은 지적, 정적, 의지적인 전인격에 대한 통치이니 이 통치주권에 순종하는 자는 은혜요, 불응하는 자는 저주와 끊임없는 채찍의 형벌만이 있을 것이다(창 11:1-9).
 
2. 특별 영역주권


1)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
(1) 구원의 서정론적(序程論的) 입장
가. 예정(豫定) - 이성적 피조물에 대한 하나님의 도모, 특별히 인류의 영원한 운명에 관한 하나님의 작정이다. 예정에는 선택과 유기가 있 는데, 선택은 하나님이 당신의 주권적 열의로 죄인 가운데 일정수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하시기로 하신 영원한 작정, 유기는 하나 님이 어떤 사람들에게는 특별은혜를 주시지 않고 그들의 죄 가운데 버려두셨다가 그들의 죄 때문에 그들을 형벌하여 자기의 공의를 나 타내기로 결정하신 영원한 작정이다.
나. 부르심(召命) - 그리스도에 의하여 이룩된 구원을 신앙으로 수납하시 고 사람들을 초청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사역(롬 8:30), 외적 부 르심(권고, 초청)과 내적 부르심(진정한 부르심)이 있다.
다. 중생(重生) - 새 생명의 원리를 인간 속에 뿌려 마귀를 축출하고 성 령의 지배아래 있게 하는 하나님의 창조적 사역.
라. 회개(悔改)와 믿음 - 죄인이 과거의 죄를 뉘우치고 하나님께 돌아오 는 마음과 생활의 변화를 회심이라고 한다. 회심은 반드시 회개와 믿 음을 수반한다. 회개란 죄인 된 자신의 과거를 돌아보고 참마음으로 후회하여 애통하는 행위이고 믿음은 죄를 잊어버리고 하나님만 바라 보는 회심의 적극적인 행위를 말한다.
마. 칭의(稱義) - 예수 그리스도의 의에 기초하여 죄인에 관한 모든 율법 적 요구가 만족된 것을 선언하는 하나님의 재판적 행위(롬 8:30).
바. 양자(養子) - 사람을 외계의 세속적 가족으로부터 하나님 자신의 가 족 중에 전입시키는 행위, 하나님의 아들로 입양시키는 하나님의 행 위(요 1:12).
사. 성화(聖化) - 칭의된 죄인을 죄의 오염에서 건지셔서 그의 전 성품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닮게 하시는 성령의 사역(롬 8:14).
아. 견인(堅忍) - 택함을 받은 자들을 기어코 구원받도록 하시는 하나님 의 사역(딤후 4;18)
자. 영화(榮華) -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이루어지는 구원의 완성
 
(2) 구원론적 입장(칼빈주의 5대 교리)
가. 인간의 전적 타락
나. 무조건 선택
다. 제한된 속죄
라. 불가항력적 은혜
마. 궁극적 구원
 
2) 하나님의 주권과 구원
죄로 타락한 영혼의 구원은 우연이나 자율의 힘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했다. 그것은 어떤 강력한 절대적 주권에 의한 타율의 힘으로 만이 가능할 수밖에 없게 됐다. 그것이 인간구원에 미치는 하나님의 절대주권인 것이다. 구원은 하나님 주권의 최대 산물이다.
(1) 성부 하나님의 선택 주권(마 22:14)
가. 선택의 시기는 창세전이다(엡 1:4)
나. 선택의 방법은 그리스도 안에서였다(엡 1:4)
다. 선택의 조건은 믿음이다(롬 1:17, 행 13:48). 그러나 믿음은 인간의 산물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다.
(2) 성자 예수님의 구속이 주권적이다(막 10:45)
예수님은 죽으려고 이 땅에 오셨다. 선택된 양을 위해 속죄의 피를 흘리 신 것이다.
(3) 선택되고 구속된 성도는 당연히 성령 하나님의 충만한 감화, 감동을 받는다. 이것이 성령의 적용주권이다. 성령의 적용은 소명, 중생, 회개, 믿음, 칭의, 양자, 성화, 견인, 영화의 9단계이다.
이러한 강력한 성령의 구원적용은 아무도 막을 수 없는 절대적 주권이다.
 
3)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취급 문제
하나님은 인간을 취급함에 있어서도 그의 뜻대로 행하신다.
『내 것을 가지고 내 뜻대로 할 것이 아니냐 내가 선하므로 네가 악하게 보느냐』(마 20:15).
성경은 하나님이 인간을 크게 두 부류에서 다루고 계심을 보여주고 있다.
(1) 의인 취급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
가. 중생역사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
영적으로 거듭난 새 생명의 역사를 중생이라고 한다. 영적으로 죽은 영혼이 살아나는 것은 하나님의 절대주권적인 명령의 산물이다. 초자 연적인 하나님주권의 부활원리이다.
 
“나사로야 나오너라”(요 11:43)
“청년아 내가 네게 말하노니 일어나라”(눅 7:11-17)
나. 회심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
회개의 믿음은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다(엡 2:8-9). 회개의 영을 주어 야 회개할 수 있다. 믿게 해야 믿을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이 하나님 의 회심에 대한 주권 발휘이다.
다. 양자 취급에 대한 주권
양자로 입적할 어린아이는 절대 스스로 어떤 아버지를 선택할 수 없 다. 오히려 아버지가 될 사람이 선택하는 것이다. 이것이 양아버지의 주권이다. 이와 같이 하나님은 자신의 영을 양자될 자에게만 주어서 그 만이 하나님은 아버지라고 부를 수 있도록 허락했으니 이것이 양 자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발휘이다.
라. 성화, 견인, 영화에 대한 주권
성도의 천국 가는 길은 하나님의 비상한 보호와 인도 속에 진행되고 야 말 길이기 때문에 막을 세력이 없다. 그러므로 의인에 대한 취급, 곧 구원적용과 실시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사역은 전혀 불가항력적인 절대주권인 것이다.
 
“하나님은 영영히 우리 하나님이시니 우리를 죽을 때까지 인도 하시 리로다”(시 48:14).
 
(2) 악인 취급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
하나님은 악인들에 대해서는 방관하시는가? 오히려 강하게 발동하신다. 그래야 의인이 보전되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주권은 택자에겐 믿음직한 힘이지만 불택자에겐 공포의 채찍이다.
가. 악행을 제지하신다.
악인들이 의인을 죽이지 못하도록 주권을 발동하신다.
나. 악인들을 감화시켜 버린다.
- 보디발과 전옥으로 하여금 요셉을 후대케 한 일(창 39, 41장)
- 바로의 딸을 감화시킨 일(출 2:6)
- 고레스 왕을 감화시킨 일- 포로귀환
다. 악인을 의인의 연단 도구로 사용하신다.
요셉의 경우, 형들의 모략과 보디발 아내의 간교는 오히려 요셉을 총리 대신으로 만든 하나의 수단이 되었다.
“그런즉 나를 이리로 보낸 자는 당신들이 아니요 하나님이시라.”
(창 45:4-8)
 
4)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책임
이것은 인간의 의지와 도덕적 책임을 강조한 말이다. 하나님의 주권만 믿다가 인간이 실천을 하지 않을 때, 하나님의 주권진리는 명맥을 잃어버리고 만다.
(1) 하나님의 주권과 기도
어떤 이는 하나님이 다 예정하셨고 아시는데 기도할 필요가 있느냐고 반 문한다.
가. 기도는 하나님이 하나님 되심을 고백하는 행위이다.
하나님의 주권아래 굴복하고 그의 성호를 부르며 그의 위엄아래 순종 하기를 고백하는 표시이다. 성경에 나온 성도들의 기도 역시 주권을 믿 었기에 기도한 것이다.
나. 주권의식이 고조되면 될 수록 반대로 무능과 죄의식에 깊이 빠진다. 할 수 없기 때문에 해달라고 호소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주권 앞에 미 친 자는 기도에 미칠 것이다. 기도는 인생이 하나님의 피조물임을 절감 케 한다.
다. 기도는 하나님의 축복을 전달하는 방편이다.
하나님은 기도하는 자의 내용, 모든 것을 아시지만, 이 모든 것을 우 리에게 기도하게 한 후 주시도록 작정하셨다(마 6:8).
(2) 하나님의 주권과 전도
하나님이 구원받은 자들을 예정하셨다면 전도할 필요가 없지 않은가?
절대로 그렇지 않다. 이유는,
가. 우리는 하나님의 택자가 누구인지 모르기 때문이다.
나. 택자는 전도를 통하여 구원되도록 예정되었기 때문이다.
“...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 뻐 하셨도다.”(고전 1:21).
(3) 하나님의 주권과 경건생활
하나님의 주권을 믿는 칼빈주의는 논리가 아니라 생활이다. 믿음은 그 행위가 가치를 증거한다. 주권의식이 강한 자는 고결한 경건생활을 생명 처럼 여기고 산다.
하나님의 주권사상과 경건생활은 동시 병행이다.
 
◆ 하나님 절대 주권교리의 가치 ◆
1. 하나님의 속성을 더욱 존경하게 된다.
2. 참된 종교의 확고한 기초가 된다.
3. 인간 행위로 구원받는다는 이단을 배격하게 된다.
4. 사람으로 항상 겸비 속에서 살게 한다.
6. 신자에게 위로를 주며 마음에 휴식을 가져오게 한다.
7. 이 교리는 순종을 하게 한다.
8. 감사 찬송의 승리 생활을 하게 한다.
9. 선이 악을 이기는 최후 보장을 한다.
10. 은혜 중에 성장케 하며 선한 일에 부요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