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 선교

[스크랩] 선교의 정의

하나님아들 2017. 8. 24. 23:48

 선교의 정의

 

 

 


 

 

요20:21 예수께서 또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NIV] Again Jesus said, "Peace be with you! As the Father has sent me, I am sending you."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kaqw" ajpestalken me oJ pathr kajgw pempw uJma"; 카도스 아페스탈켄 메 호 파테르 카고 펨포 휘마스)


 원어 (ajpestalken;아페스탈겐)과 (pempw;펨포)는 '보내다(to send)'란 뜻을 두 단어가 모두 가지고 있다. (ajpestalken:아페스탈켄)은 '사자로 보내다, 해방하다, 떠나게 하다'란 의미의 동사로 타율적인 뉘앙스가 있는 반면에, '보내다, 사업하다'등을 뜻하는 (pempw;펨포)는 보다 능동적인 뉘앙스를 나타내고 있어 '예수의 오심'과 '제자들의 선교적 사명'에 대한 느낌을 강하게 표현하고 있다. 특히 본문은 요1:18 등과 함께 교회의 선교를 위한 말씀으로,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보내신 것같이 제자들도 선교를 위해 보내졌음을 나타내고 있다. 하나님을 통해 보내심을 받은 그리스도는 종의 형체를 취하사 자신을 낮추셨으며 죽기까지 순종하여 십자가에 죽기까지 하셨다(참조 ;빌2:7,8). 즉,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뜻에 따라 보내심을 받으셨고(참조 ;요4:34), 그의 뜻에 따라 모든 것을 이루셨다. 이제는 그리스도를 통해 보내심을 받은 자들에 의해 선교적 사명이 성취될 찰례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요20:21). 선교는 일반적으로 종교를 널리 펴는 일, 또는 '포교' 등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영어로는 'mission'인데 이는 라틴어 'mitto'(보냄, 파견함)라는 용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말들은 성경의 '보내다'라는 뜻인 '아포스텔로'라는 말에서 연유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선교는 '그리스도의 명령을 따라 그 개념이 다양하게 발전되어 오고 있으나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보냄을 받아 하는 일이라는 본질은 변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제 선교의 다양한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선교는 '복음 전파'라는 개념(막16:15)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막16:15). 선교에 대한 가장 고유하며, 일반적인 교회의 개념으로는 '만민에 대한 복음 전파'라는 개념입니다. 이 '복음 전파'는 시대와 상황이 변할지라도 그리스도께서 오시기까지 지녀야 할 선교의 기초요, 근거요, 목적이기도 합니다. 즉 선교의 '본질'입니다.

 

① 그리스도께서도 이 세상의 죄악에 포로 된 자를 자유케 하시려고 아버지 하나님께 보내심을 받았다고 하셨으며(참조 ; 눅4:18),

 

② 각처로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케 하시려고 제자들을 택하셨으며(참조 ; 눅9:52),

 

③ 사도들은 모두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 진리의 '증인'(참조 ; 행1:8 ;행2:32)들로 세상에 보냄받았다고 증거했으며,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롬10:15) 세상이 어찌 그리스도의 복음을 알겠느냐고 했습니다.

 

④ 바울 사도는 어떤 일보다도 복음을 전파케 하시려고 자신을 이방인의 사도로 삼으셨다고 고백했기 때문입니다.(참조 ; 고전1:17). 선교는 어디까지나 '하나님의 일'입니다. '보에타우스'라는 신학자는 선교의 목적을 '하나님의 영광'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예수를 통해 행하시는 복음의 구속섭리를 전파하는 일이 선교인 것입니다. 이와 같은 선교의 본질은 바뀔 수가 없는 것입니다(참조 ; 갈1:7-9).

 

 2. 영혼 구원이라는 개념(눅19:10)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눅19:10). 우리는 선교의 본질적 개념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예수를 통하여 성취해 놓으신 복음 진리를 전파하는 것임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그에 따라 선교의 궁극적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에 있음도 알았습니다. 그와 같은 이상적인 본질과 목적을 좀더 구체적으로 나타낸 개념이 바로 '영혼 구원'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택하신 사자들을 보내사 모든 족속에게 복음을 전파케 하십니다. 이에 한 심령이라도 그 영혼을 죄와 심판과 영벌로부터 구원하시려는 뜻을 성취하는 것이 선교라는 개념입니다(참조 ; 딤전2:4). 그래서 바울 사도도 복음 전파를 하는 목적은 하나님의 구원 은혜와 능력을 사람들에게 믿게 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했으며(참조 ; 롬1:16,17), 사도들을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 은혜를 전파하는 '화목의 사신'(참조 ; 고후5:18-20)들이라고 했던 것입니다. 선교학의 대부라고 할 수 있는 '보에티우스'라는 신학자도 선교의 목적 중에는 '영혼 구원'도 포함된다고 했습니다. 선교학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과제가 있는데 '엘렝틱스'(Elenctics)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죄를 책망한다'는 뜻인데 선교는 어떤 인종, 어떤 문화권, 어떤 환경과 처지의 사람들에게도 죄를 책망하여 회개하고 주님께 돌아오게 하는 목표가 있음을 강조합니다(참조 ; 요16:8). 그런데 이 회개와 믿음으로 인한 영혼 구원사역을 배제 한다면 선교의 성경적 본질이 상실되는 것입니다.


 선교는 인류의 평화, 복지, 자유, 질서, 행복을 목적으로 행하는 일이 아니라, 죄를 회개케 하여 그리스도 안에서 영생을 얻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소원을 이루는 일이기 때문입니다(참조 ; 요20:31). 그렇다면 '전도'와 '선교'의 다른 점은 무엇이냐고 질문하는 분들도 계실 줄 압니다. 성경에는 전도와 선교를 구분하는 개념은 없습니다. 모든 민족, 문화, 환경을 초월하여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행1:8) 복음을 전하여 영혼을 구원하라고만 하셨습니다. 다만 넓은 의미에서 전도는 언어와 풍습과 문화가 동일한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파하여 영혼을 구원하는 일이요, 선교는 그것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행하는 일이라고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그와 같은 문화권이 다른 사람들에게 전도하려면 특별한 계획, 훈련, 또 특별한 전도인을 필요로 한는 것이기에 바로 선교라는 넓은 의미로서의 전도 개념을 필요로 하는 것입니다.

 

 3. 교회 설립이라는 개념(마16:18)

 

 '내가 이 반석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마16:18). 복음 전파와 영혼 구원하는 일이 선교라면 교회를 이 세상에 설립하는 일이 선교라고 하는 개념이 등장하는 것은 자연스럽습니다. 영국의 '제임스 팩키'(James. I. Packer)라는 신학자는 선교란 '죄인을 회개시켜 그리스도 안에서 영생을 얻게 할 뿐만 아니라 교회의 교제속에서 그리스도를 왕으로 모시고 예배하여 전도하고 땅 위에서 주를 위하여 일하는 사명자로 양육'하게 하는 일 이 선교라고 했습니다. 또 '바르낙'이라는 독일의 신학자는 '선교란 비기독교 세계에 교회를 설립하기 위한 복음 전파'라고 정의하기도 했습니다. 선교는 세계인을 '그리스도인'으로 만드는 일일뿐만 아니라 교회를 통해 '그리스도의 충성된 제자'로 만드는 일임을 알 수 있습니다.

 

 4. 사회 봉사라는 개념(마5:13-16)

 

 선교는 단순히 복음을 전파하여 개인의 영혼을 구원하고 그리스도의 제자로 만드는 일을 하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제자들을 통하여 그들이 처한 세계에 하나님의 나라와 뜻이 이루어지도록 봉사하게 하는 일입니다. 이 점이 바로 전도와 선교의 확실한 차이점입니다. 그러므로 결국 선교란 교회와 그리스도인의 보편적인 삶의 의무이며 빛과 소금된 삶의 모습 그 자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선교의 정의

 

 a. 선교는 복음을 전파하는 것임(막16:15)
 b. 선교는 영혼을 구원하는 것임(눅19:10)
 c. 선교는 교회를 설립하는 것임(마16:18)
 d. 선교는 사회에 봉사하는 것임(마5:13-16)

 

1. 복음전파

 

 a. 복음


 ㉠ 복음은 그리스도에 대한 가르침임(행8:35)
 ㉡ 복음은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는 것임(엡1:13)
 ㉢ 복음은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임(요17:14)
 ㉣ 복음은 그리스도로 인해 시작됨(막1:14,15)
 ㉤ 복음은 영원한 것임(계14:6)
 ㉥ 복음은 진리임(갈2:5)
 ㉦ 복음은 자유케 하는 온전한 율법임(약1:25)
 ㉧ 복음은 율법의 저주에서 속량함을 입게 하여 줌(갈3:13)


 b. 복음의 전파


 ㉠ 복음은 모든 민족에게 전파되어야 함(마24:14)
 ㉡ 복음은 누구에게나 전파되어야 함(고전1:24)
 ㉢ 그리스도께서는 복음 전파를 명하셨음(막16:15)
 ㉣ 성도는 항상 복음을 전파하여야 함(딤후4:2)
 ㉤ 복음은 지혜롭고 온유한 마음으로 증거하여야 함(마10:16)
 ㉥ 예수만이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햐여야 함(행4:12)
 ㉦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이 증거되어야 함(딤후2:8)

 

 2. 영혼 구원

 

 a. 영혼


 ㉠ 영혼은 하나님께서 지으신 것임(렘38:16)
 ㉡ 영혼은 하나님께 속한 것임(겔18:3,4)
 ㉢ 영혼은 온 천하보다 귀한 것임(마16:26)
 ㉣ 영혼은 명망하지 않음(요5:29)
 ㉤ 육체의 정욕대로 행하는 것은 영혼을 해롭게 함(벧전2:11)
 ㉥ 육체는 영혼을 거스려 싸움(벧전2:11)
 ㉦ 사람이 죽으면 영혼은 떠남(창35:18)
 ㉧ 영혼 없는 육체는 죽은 것임(약2:26)


 b. 영혼의 구원


 ㉠ 그리스도께서는 죽어가는 영혼들을 구원하려 오셨음(눅19:10)
 ㉡ 영혼은 천하보다 귀한 것이기에 구원하여야 함(마16:26)
 ㉢ 죄를 회개하는 영혼은 구원을 얻음(행2:38-40)
 ㉣ 하나님을 알게 하여 영혼을 구원하여야 함(사43:10)
 ㉤ 그리스도를 영접케 함으로 영혼을 구원하여야 함(요1:12)
 ㉥ 악을 떠나게 함으로 영혼을 구원하여야 함(잠16:17)

 

 3. 교회의 설립

 

 a. 교회 설립의 기초-신앙 고백


 ㉠ 성도는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고백하여야 함(마16:16)
 ㉡ 신앙의 고백은 성령에 의해서만 가능한 것임(고전12:3)
 ㉢ 그리스도를 구주로 고백 하는 자는 구원을 얻음(롬10:9,10)
 ㉣ 그리스도를 시인하는 자는 주께서도 시인하여 주심(눅12:8)
 ㉤ 그리스도를 구주로 고백하는 자는 천국의 열쇠를 받음(마16:19)
 ㉥ 신앙 고백은 교회 설립의 기초가 됨(마16:18)


 b. 교회의 설립


 ㉠ 교회의 설립과 확장은 주의 제자들을 통해 이뤄졌음(행8:25)
 ㉡ 이방 교회의 설립은 바울이 주축이 되어 이루어졌음(갈2:8)

 

 4. 사회 봉사

 

 a. 세상


 ㉠ 세상은 하나님께서 지으신 것임(렘10:12)
 ㉡ 세상은 하나님의 것임(시24:1)
 ㉢ 세상은 잠시 악한 자에게 속하여졌음(요일5:19)
 ㉣ 하나님은 세상을 사랑하심(요3:16)
 ㉤ 하나님께서는 세상을 구원하시기를 원하심(골1:19,20)
 ㉥ 그리스도께서는 세상 죄를 지셨음(요1:29)
 ㉦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세상을 화목케 하는 본이심(요일2:2)
 ㉧ 성도는 세상 정욕을 버려야 함(롬12:2)
 ㉨ 성도는 세상을 볻받지 말아야 함(롬12:2)
 ㉩ 성도는 세상에 속하지 않아야 함(요15:19)


 b. 성도가 세상을 위해 할 일


 ㉠ 세상의 빛이 되어야 함(마5:14-16)
 ㉡ 세상의 소금이 되어야 함(마5:14:16)
 ㉢ 세상의 구원을 위해 힘써야 함(행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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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창골산 봉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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