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기도문 !!

기도의 종류

하나님아들 2025. 3. 3. 00:30

기도의 종류

 

참된 기도는 우리의 혀가 아니라 우리의 마음에 달려 있다”.

 

 

 

하나님의 말씀은 필요적 효력을 지니고 있으나, 사람은 필요적 감수성을 성령에 의해 감동되기 전까지는 가지지 못하고 있다. 그런즉 우리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려면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할필요가 있는 것이다. 말씀만으로는 이런 일을 해낼 수 없다. 말씀이 성령에 의해 움직여지고 적용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설교자와 개인 전도자는 하나님께서 진리를 사람들에게 유효하게 사용해 주실 것을 위해서 기도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구원받지 못한 사람에게 구원의 근본적인 교리를 정확하고도 분명하게 인용 제시하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못하다 기도란 강물이 유유히 흘러가듯이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서 한 평생을 두고 천천히 흘러가야 할 그 무엇이다.

 

마틴루터는 감사하는 마음은 소리 없는 기도이다라고 말했다. 진정한 기도의 열매는 희생이다. 봉사이다. 자기 낮춤이다. 자기 비움이다. 겸손이다. 하나님과 함께 걷는 삶이다. 한 인간의 삶이 총체적으로 바뀌는 긍정적인 변화이다. 기도는 속전속결로 끝낼 성질의 것이 절대로 아니다. 단기간 내에 해치울 일도 아니다. 우리가 살아있는 한 계속되어야 할 하나님과의 일상적인 대화이다.

 

테레사 수녀 모든 것은 기도에서 시작됩니다”.

 

부정적인 생각은 잘못된 일을 만든다. 내가 무엇을 잘못하고 있는지 하나님께 기도하여 알려 달라고 해야 한다. 마음을 치유하시는 하나님께 의뢰하여야 한다. 속 사람을 새롭게 해야 한다.

 

 

 

1) 감사기도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4:6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살전1:2우리가 너희 무리를 인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고 기도할 때에 너희 말함은

 

 

 

2) 회개기도

 

나를 긍휼히 여기시며 주의 많은 자비를 좇아내 죄과를 도말하소서. 나의 죄악을 말갛게 씻기시며 나의 죄를 깨끗이 제하소서.

 

51:1-5하나님이여 주의 인자를 좇아 나를 긍휼히 여기시며 주의 많은 자비를 좇아내 죄과를 도말하소서. 나의 죄악을 말갛게 씻기시며 나의 죄를 깨끗이 제하소서. 대저 나는 내 죄과를 아오니 내 죄가 항상 내 앞에 있나이다. 내가 주께만 범죄하여 주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사오니 주께서 말씀하실 때에 순전하시다 하리이다. 내가 죄악 중에 출생하였음이여 모친이 죄 중에 나를 잉태하였나이다

 

 

 

3) 부르짖는 기도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33:2,3일을 행하는 여호와, 그것을 지어 성취하는 여호와, 그 이름을 여호와라 하는 자가 이같이 이르노라.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4) 은밀한 기도

 

<골방기도> 기도는 골방에서 하는 것이다. 골방은 진실한 나의 마음에서 하는 것이다. 문은 세상의 문이다. 세상의 잡념을 다 버리는 기도를 해야 한다. 모든 것을 다 아시고 계시는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라. 하나님 방법대로 기도하라. 자기의 틀에서 벗어나서 기도하라. 은밀한 기도는 우리의 마음을 쏟는 기도이다. 하나님과의 만남의 기도이다. 성령으로 하는 기도이다. 세상에서 상을 받으면 하나님은 상을 주지 않으신다. 하나님에게 상을 받아야 한다. 세상에서 상을 받는 것은 외식하는 것이다. 한나가 마음이 원통하여 속으로 기도하였다.

 

삼상1:12-17그가 여호와 앞에 오래 기도하는 동안에 엘리가 그의 입을 주목한즉, 한나가 속으로 말하매 입술만 동하고 음성은 들리지 아니하므로 엘리는 그가 취한 줄로 생각한지라. 엘리가 그에게 이르되 네가 언제까지 취하여 있겠느냐 포도주를 끊으라. 한나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의 주여 그렇지 아니 하니이다 나는 마음이 슬픔 여자라 포도주나 독주를 마신 것이 아니요 여호와 앞에 나의 심정을 통한 것뿐이오니, 당신의 여종을 악한 여자로 여기지 마옵소서 내가 지금까지 말한 것은 나의 원통함과 격동됨이 많음을 인함이니이다. 엘리가 대답하여 가로되 평안히 가라 이스라엘 하나님이 너의 기도하여 구한 것을 허락하시기를 원하노라

 

 

 

5) 서원기도

 

입다가 서원하여 기도하기를 주께서 과연 암몬 자손을 내 손에 붙이시면 내가 암몬 자손에게서 평안히 돌아올 때에 누구든지 내 집 문에서 나와서 나를 영접하는 그는 여호와께 돌릴 것이니 내가 그를 번제로 드리겠나이다 하였다.

 

11:29-31이에 여호와의 신이 입다에게 임하시니 입다가 길르앗과 므낫세를 지나서 길르앗 미스베에 이르고 길르앗 미스베에서부터 암몬 자손에게로 나아갈 때에, 그가 여호와께 서원하여 가로되 주께서 과연 암몬 자손을 내 손에 붙이시면, 내가 암몬 자손에게서 평안히 돌아올 때에 누구든지 내 집 문에서 나와서 나를 영접하는 그는 여호와께 돌릴 것이니 내가 그를 번제로 드리겠나이다

 

 

 

6) 중보기도

 

9:2침상에 누운 중풍병자를 사람들이 데리고 오거늘 예수께서 저희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 자에 게 이르시되 소자야 안심하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저희의 믿음을 보시고 : 여기서 우리는 중보 기도의 효력과 그 제한성에 대하여 생각할 필요가 있다. 중보기도는 성경이 직접 명령하고 있는 것으로서 그 기도의 대상자에게 지대한 신앙의 축복을 받는 기 회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타락한 아들을 위한 부모의 중보기도는 그 아들에게 결정적인 회개와 축복의 은총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중보기도 자체가 그 대상의 신앙과는 관계 없이 구원의 효력을 발생시킬 수는 없다.

 

즉 구원의 직접적 근거는 오로지 하나님과 각 개인의 1:1의 신앙 관계인 것이다. 이 부분에서도 중풍 병자가 구원 받은 직접적 근거는 일차적으로 자기 신앙이었고 다음으로 그의 친구들의 중보적 신앙이 중요한 축복의 기회가 되었던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중보기도의 효력이 구원에 직접적인 것은 아니 지만 남이 나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여 주는 기도 공동체의 중요성을 깨달아 서로 위하여 기도해 주는 삶을 살아야 할 것이다(딤전2:1. 5:16) <주석성경>

 

 

 

왕상8:22,23솔로몬이 여호와의 단 앞에서 이스라엘의 온 회중을 마주서서 하늘을 향하여 손을 펴고 가로되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여 상천 하지에 주와 같은 신이 없나이다 주께서는 온 마음으로 주의 앞에서 행하는 종들에게 언약을 지키시고 은혜를 베푸시나이다

 

왕상8:25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여 주께서 주의 종 내 아비 다윗에게 말씀하시기를 네 자손이 자기 길을 삼가서 네가 내 앞에서 행한 것 같이 내 앞에서 행하기만 하면 네게로 좇아나서 이스라엘 위에 앉을 사람이 내 앞에서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셨사오니 이제 다윗을 위하여 그 허하신 말씀을 지키시옵소서(왕상8:22-53)

 

1:4간구할 때마다 너희 무리를 위하여 기쁨으로 항상 간구함은

 

1:7내가 너희 무리를 위하여 이와 같이 생각하는 것이 마땅하니 이는 너희가 내 마음에 있음이며 나의 매임과 복음을 변명함과 확정함에 너희가 다 나와 함께 은혜에 참예한 자가 됨이라

 

솔로몬이 하나님 앞에 기도하여 가로되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약속하신 것을 지키라고 한다. 그리고 솔로몬이 하나님 앞에 기도하는 것을 들으시고 또 이스라엘 백성이 죄를 짓고 예루살렘 성전의 단 앞에 와서 맹세하면 받아달라고,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이 자기의 마음에 재앙을 깨닫고 이전을 향하여 손을 펴고 무슨 기도나 무슨 간구를 하거든 행위대로 갚아주소서 하고 중보의 기도를 한다.

 

 

 

7) 응답 받는 기도

 

21:22너희가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 하시니라

 

응답 받는 기도는 첫째로 하나님을 창조주와 구원의 주로 믿는 믿음으로 기도해야 한다.

 

둘째,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게 구하고 의심하지 말아야 한다(1:6).

 

셋째, 정욕으로 구하거나 자신의 기쁨을 맛보려고 구해서는 안 된다(4:3). 그리고 더욱 중요한 것은 기도한 후 그 기도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할지라도 원망하거나 낙심하지 않고 오히려 더욱 절실히 주를 믿고, 더욱 하나님께 감사하는 삶을 사는 것이다.

 

 

 

8) 바리새인의 기도와 세리의 기도

 

18:10-14두 사람이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가니 하나는 바리새인이요 하나는 세리라. 바리새인은 서서 따로 기도하여 가로되 하나님이여 나는 다른 사람들 곧 토색, 불의, 간음을 하는 자들과 같지 아니하고 세리와도 같지 아니함을 감사하나이다. 나는 이레에 두 번씩 금식하고 또 소득의 십일조를 드리나이다 하고, 세리는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 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가로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옵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느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사람이 저보다 의롭다 하심을 받고 집에 내려갔느니라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라 하시니라

 

 

 

18:9-14 : 두 종류의 사람

 

바리새인 자신의 실상을 보지 못함, 하나님 앞에서 자만함, 부족함을 느끼지 않음, 자신을 의인으로 생각함, 의인으로 인정 받지 못함.

 

세리 자신의 실상을 바로 봄, 하나님 앞에서 자복함, 불쌍히 여김을 간구함, 자신을 죄인으로 생각함,의인으로 인정 받음<큰성경>

 

이 비유는 기도에 대해서만 아니라, 스스로를 판단하는 일과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일에 겸손하기를 가르친다. 그리고 형식의 종교와 마음의 종교를 비교하여, 통회 만을 사죄와 화평의 유일한 길로 제시하고 있다<빅파워성경>

 

 

 

왜 하필 바리새인과 세리를 비유의 예로 삼았는가?

 

당시에 바리새인은 사람들에게 경건하고 의롭다고 존경 받는 계층의 사람이었고, 그와 반대로 세리는 부패하고 악하다고 미움과 손가락질을 받는 계층의 사람이었다. 말하자면 두 계층의 사람은 뚜렷이 대비되는 인물이었다<QA성경>

 

 

 

세리 : 세관원은 세금을 거두어들이는 사람인데, 으례 부정 축재를 한다는 사회적인 통념 때문에, 그리고 이방인들과 자주 접촉했기 때문에 직업상 죄인 취급을 받았다<빅파워성경>

 

 

 

토색 : 무력이나 속임수를 써서 다른 이에게 해를 끼치는 것을 말한다<큰성경>

 

간음 : 부부가 아닌 남녀가 성적인 관계를 맺는 것<빅파워성경>. 남의 아내를 마음으로 사모할 때, 밖으로 표출되지 않아도 간음을 저지르고 있는 것이다.

 

 

 

금식 : 당시 바리새인들은 다른 유대인들이 일 년에 한 번, 곧 속죄 일에 금식한 데 비해 일주일에 두 번, 월요일과 목요일에 금식을 하였다<빅파워성경>

 

 

 

십일조 : 다른 유대인들이 소출의 1/10을 바친 데 비해 바리새인들은 모든 소득의 1/10을 드렸다<빅파워성경>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 죄인 된 자신의 참 모습을 발견하고 하나님께 용서를 구하는 세리의 겸손을 보여 주는 것으로 교만으로 가득 찬 위선자 바리새인과 대조된다<큰성경>

 

 

 

의롭다 함을 받고 : 바울의 이신득의 의 교리를 나타내는 말(3:20) <큰성경>

 

 

 

왜 바리새인이 아니고, 세리가 의롭다 하심을 받는가?

 

바리새인은 자기 스스로 의롭다고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사람을 의롭게 하는 예수님의 복음을 받아들일 마음이 없었다. 그러나 세리는 스스로 죄인 됨을 인식하고 있었기에, 사람을 의롭게 하는 복음을 받아들일 마음이 있었다. 그렇기에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그 복음으로 말미암아 세리가 의롭다 함을 받은 것이다<QA성경>

 

 

 

9) 생명의 기도

 

내가 진심으로 주를 찿았사오니 주의 계명에서 떠나지 말게 하소서. 내가 주의 법도를 묵상하며 주의 도에 주의하며, 주의 율례를 즐거워하며 주의 말씀을 잊지 아니하리이다.

 

119:5-10내 길을 굳이 정하사 주의 율례를 지키게 하소서. 내가 주의 모든 계명에 주의할 때에는 부끄럽지 아니 하리이다. 내가 주의 의로운 판단을 배울 때에는 정직한 마음으로 주께 감사하리이다. 내가 주의 율례를 지키오리니 나를 아주 버리지 마옵소서. 청년이 무엇으로 그 행실을 깨끗케 하리이까 주의 말씀을 따라 삼갈 것이니이다. 내가 진심으로 주를 찿았사오니 주의 계명에서 떠나지 말게 하소서(119:1-176)

 

 

 

10) 선한 기도의 5가지 실례

 

말씀에 근거한 기도

 

왕상8:24주께서 주의 종 내 아비 다윗에게 허하신 말씀을 지키사 주의 입으로 말씀하신 것을 손으로 이루심이 오늘날과 같으니이다

 

 

 

간절한 기도

 

왕하20;2,3히스기야가 낯을 벽으로 향하고 여호와께 기도하여 가로되. 여호와여 구하오니 내가 진실과 전심으로 주 앞에 행하며 주의 보시기에 선하게 행한 것을 기억하옵소서 하고 심히 통곡하더라

 

11:8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비록 벗 됨을 인하여서는 일어나 주지 아니할지라도 그 강청함을 인하여 일어나 그 소용대로 주리라(11:5-13).

 

 

 

끈질긴 기도

 

삼상1:9-11그들이 실로에서 먹고 마신 후에 한나가 일어나니 때에 제사장 엘리는 여호와의 전 문설주 곁 그 의자에 앉았더라. 한나가 마음이 괴로와서 여호와께 기도하고 통곡하며, 서원하여 가로되 만군의 여호와여 만일 주의 여종의 고통을 돌아보시고 나를 생각하시고 주의 여종을 잊지 아니하사 아들을 주시면 내가 그의 평생에 그를 여호와께 드리고 삭도를 그 머리에 대지 아니하겠나이다

 

18:1-8 : 과부와 재판관의 비유

 

 

 

하나님의 뜻대로 구한 기도

 

요일5:14그를 향하여 우리의 가진바 담대한 것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의인의 기도

 

10:1.2여호와여 어찌하여 멀리 서시며 어찌하여 환난 때에 숨으시나이까. 악한 자가 교만하여 가련한 자를 심히 군박하오니 저희로 자기의 베푼 꾀에 빠지게 하소서(10:1-18)

 

5:16이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

 

(방언기도. 성령으로 하는 기도)

 

 

 

11) 가정기도

 

10:2그가 경건하여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더니

 

10:30고넬료가 가로되 나흘 전 이맘때까지 내 집에서 제 구시 기도를 하는데 홀연히 한 사람이 빛난 옷을 입고 내 앞에 서서

 

 

 

12) 합심기도(통성기도)

 

18:19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저희를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

 

 

 

13) 공중기도

 

고전14:14-17내가 만일 방언으로 기도하면 나의 영이 기도하거니와 나의 마음은 열매를 맺히지 못하리라. 그러면 어떻게 할꼬 내가 영으로 기도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하며 내가 영으로 찬미하고 또 마음으로 찬미하리라. 그렇지 아니하면 네가 영으로 축복할 때에 무식한 처지에 있는 자가 네게 무슨 말을 하는지 알지 못하고 네 감사에 어찌 아멘 하리요. 너는 감사를 잘 하였으나 그러나 다른 사람은 덕 세움을 받지 못하리라

 

 

 

14) 큰 믿음의 기도

 

15:22-26가나안 여자 하나가 그 지경에서 나와서 소리질러 가로되 주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내 딸이 흉악히 귀신 들렸나이다 하되, 예수는 한 말씀도 대답지 아니하시니 제자들이 와서 청하여 말하되 그 여자가 우리 뒤에서 소리를 지르오니 보내소서.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나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다른 데로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노라 하신대

 

15:25-28여자가 와서 예수께 절하며 가로되 주여 저를 도우소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치 아니하니라. 여자가 가로되 주여 옳소이다 마는 개들도 제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먹나이다 하니, 이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여자야 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 하시니 그 시로부터 그의 딸이 나으니라

 

 

 

15) 끈질긴 기도

 

18;3-7그 도시에 한 과부가 있어 자주 그에게 원한을 풀어 주소서 하되, 그가 얼마 동안 듣지 아니하다가 후에 속으로 생각하되 내가 하나님을 두려워 아니하고 사람을 무시하나, 이 과부가 나를 번거럽게 하니 내가 그 원한을 풀어 주리라 그렇지 않으면 늘 와서 나를 괴롭게 하리라 하였느니라. 주께서 또 가라사대 불의한 재판관의 말한 것을 들으라. 하물며 하나님께서 그 밤낮 부르짖는 택하신 자들의 원한을 풀어주지 아니 하시겠느냐 저희에게 오래 참으시겠느냐

 

 

 

16) 이방인의 기도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하지 말라

 

6:7,8또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하지 말라 저희는 말을 많이 하여야 들으실 줄 생각하느니라. 그러므로 저희를 본받지 말라 구하기 전에 너희에게 있어야 할 것을 하나님 너희 아버지께서 아시느니라

 

7절의 말씀을 8절에서 본받지 말라. 하나님께서 안 받으시는 기도이다. 5절의 외식하는 기도와, 7,8절의 중언부언하는 기도는 안 받는 것이 아니고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하는 것을 안 받으시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기도할 때에 불신자가 절에 가서 부처 앞에서 하는 것같이 중언부언하지 말라는 뜻이다.

 

생명의 기도는 응답이 있을 때까지 기도해야 한다. 구원에 해당되는 기도는 응답 받을 때까지, 자식의 믿음 성장이나, 나의 믿음 성장이나, 죄를 뽑기 위한 것은 매일 기도해야 한다.

 

6:6절의 기도는 은밀한 기도이다. 6:9-15절의 주기도문과 같이 하나님 뜻에 따라 구하는 기도는 받으신다. 주기도문은 기도하는 방법을 말씀하시고 계신다. 중언부언하지 말라는 것은 육에 것을 얻기 위하여 이방인처럼 자꾸 구한 것 또 구하지 말라는 말씀이다. 이방인의 중언부언은 자기의 신을 찿아 가서 하는 기도이다. 육에 것을 구하는 여러 가지 모양이다. 같은 말 되풀이하지 말라. 그러나 생명의 일은 계속 구해도 된다. 먹고, 마시고, 입고하는 것, 이방인이 구하는 것 구하지 말라.

 

하나님께서 모든 것 다 아신다. 생명에 것만 해결되면 육에 것은 덤으로 주신다. “한말 또 하고 한말 또 하는 것”. 이방 신을 섬기는 자는 육신을 위해서만 기도한다. 우환을 없애달라고, 부귀영화 누리게 해달라고, 자녀 대학가게 해달라고, 남편 좋은 직장 달라고, 물질 달라고, 큰 집 사게 해달라고, 아들 낳게 해달라고, 시집 잘 가게 해달라고, 장가 잘 들게 해달라고 기도한다. 표적의 하나님이 아니다. 말씀의 하나님이다.

 

 

 

18) 응답 못 받는 기도(3:4)

 

1) 외식적인 기도

 

6:5또 너희가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되지 말라 저희는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 거리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저희는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2) 중언부언하는 기도

 

6:7너는 기도 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다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3) 회개가 없는 기도

 

9:31하나님이 죄인을 듣지 아니하시고 경건하여 그의 뜻대로 행하는 자는 들으시는 줄을 우리가 아나이다

 

 

 

4) 의심하는 기도

 

2:6,7어떤 서기관들이 거기 앉아서 마음에 의논하기를, 이 사람이 어찌 이렇게 말하는가 참람하도다 오직 하나님 한 분외에는 누가 능히 죄를 사하겠느냐

 

 

 

5) 정욕으로 구하는 기도

 

4:3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

 

 

 

6) 말씀을 떠난 기도

 

28:9사람이 귀를 돌이키고 율법을 듣지 아니하면 그의 기도도 가증하니라

 

 

 

7) 겸손치 않은 기도

 

대하7:14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그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겸비하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구하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 죄를 사하고 그 땅을 고칠지라

 

 

 

8) 악인의 기도

 

18:41저희가 부르짖으나 구원할 자가 없었고 여호와께 부르짖어도 대답지 아니하셨나이다

 

 

 

기도하여 응답 받고 하나님의 뜻이 아니면 입을 열어 나팔을 불지 말라. 쓸데없는 말을 하지 말라. 육에 것을 구하기 위하여 중언부언하지 말라. 이방인과 같이 육으로 잘하기 위해서 중언부언한다. 죄를 회개하고, 뿌리를 뽑고, 말씀이 내 안에서 흔들리지 않고 생명이 되기 위해서 중언부언하라.

 

이방 종교는 자기 뜻대로 신이 이루어 달라고 기도한다. 성도는 자기의 뜻을 버리고, 신의 뜻을 구하고, 자기 목숨까지 버리면서 믿음을 지키는 것이다. 사랑을 줘도 받을 수 없는 자에게는 주지 말라. 베푸는 자도 원망과 시비가 없이 하고 받는 자도 내 것같이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먹고, 마시고, 입는 것 구하는 것은 이방인들이 이방 신들에게 구하는 것이다. 본받지 말라. 의식주, 세상 것 구하지 말라.

 

6:33절의 먼저는 첫 번째라는 뜻이 아니다. 먼저는 영에 것을 구하고 다음에는 육에 것을 구하라는 그런 뜻이 아니다. ‘오직하나님의 나라에 것만 구하라는 뜻이다. 고난 중에서도 생명을 위해서 기도해야 한다. 영혼을 고치기 위해서 육을 고쳐주신다. 생명의 기도는 받으시고 생명 되지 않는 기도는 받지 않으신다. 아는 자가 전하면 생명으로 인도하고, 모르는 자가 전하면 육으로 전하게 된다. 양식에는 두 가지가 있다. 썩을 양식과, 썩지 않는 양식이다. 육에 것을 구하지 말라는 것이 썩을 양식을 구하지 말라는 것이다. 썩을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육을 추구하는 기도는 하지 말라(헛된 기도). 자기의 원한을 이루기 위해 육신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이 땅에 오실 때 영이 육을 입고 오셔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너희에게 영을 전하노라 말씀하신다. 이 땅에 소원은 잠간 있다가 없어지는 것이기에 헛된 것이다. 하나님은 헛된 것을 위해 수고하지 아니하시고 더 좋고 영구한 나라가 있으므로 우리에게 오직 소망을 하늘에 두게 하시고 우리 생명을 이루게 하신다.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다 들으신다.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것을 알고 계신다. 사정과 형편도 다 알고 계신다. 알고 계시기 때문에 진실 되게 기도하라. 기도하기 전에 이미 기도 내용마저 다 알고 계신다. 은밀한 골방기도를 하기 원하신다.

 

구하기 전에 우리에게 있어야 할 것을 다 아시는 하나님께서 왜 자녀에게 즉각 즉각 응답하시고 해결해주시지 않고 기도하라는 것일까? 왜 응답하지 않으시는가? 이유는 세상만사가 너희 뜻대로 안되니 오직 전능하신 하나님만 믿고 의지하라는 뜻이다. 세상만사가 우리의 뜻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하기 위하여 응답하지 않으신다. 우리의 믿음을 성장시키기 위해서이다.

 

하나님은 우리의 될 일을 다 알고 계신다. 기도를 받으시는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사정과 형편을 다 아시니 기도의 내용과 방법을 이방인처럼 하지 말고 아버지의 뜻에 맞게 하라는 것이다. 기도하는 이유는 내 힘으로 내 능력으로 안되니 도와달라는 요청이다. 이방인들이 하는 것같이 중언부언하는 기도를 본받지 말라. 헛된 것을 위하여 울며 기도하지 말라. 육에 것을 울며불며 구해서는 아니 된다. 헛된 것을 위하여 구하지 말라. 구하기 전에 있어야 할 것을 아신다. 성경에는 육에 것을 구하면 주신다는 말씀이 없다.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는 육에 복도 함께 주신다. 이와 같이 구약에서 이미 약속하신 것이다. 있어야 할 것을 아신다. 네가 먼저 행하면 복을 주신다고 계속 말씀하시는 것은 하나님의 법을 아는 자에게 주시기 위해서이다. 양적으로 많은 것만이 복이 아니다. 하나님은 약속을 파기하지 아니하신다. 구약에서의 복은 신28장과 왕상3장을 참조하자.

 

 

 

19) 일천번제(一千燔祭)

 

일천 번제(燔祭)는 해석하는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크게 번제물로 소 일천 마리를 드렸다는 해석과 하나님의 뜻을 찿기 위해 하루하루 지혜를 3년간 구함(기도)이라는 두 가지 해석입니다. 선과 악을 구별하는 지혜를 3년간 구하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우리도 항상 선과 악을 분별할 줄 알아야 합니다. 솔로몬의 일천 번제에는 성취됨이 있습니다. 한 생명을 구원할 수 있는 생명의 말씀이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거리에서 전도하여 성도 수를 채우는 것은 자기도 천국에 가지 못하고 천국에 들어가고자 하는 자도 천국 문에서 못 들어가게 하는 자와 같습니다.

 

육신의 죽음을 준비하고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기 위해서는 매일 같이 말씀을 공부하고 지혜를 달라고 기도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성령 충만토록 기도해야 합니다. 솔로몬이 선과 악을 구별하는 지혜를 달라고 일천 번제를 드린 것과 같이 우리도 선과 악을 구별하고 참과 거짓을 구별하기 위한 지혜를 얻기 위하여 일천 번제를 드려야 합니다. 탈무드에도 말씀 공부를 매일 매일 반복하여 머리에서 하나님이 떠나지 않게 하라고 가르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한 두 번 교회에 출석하는 것으로 구원을 받았다고, 영생한다고 생각한다면 다시 생각해 볼일입니다.

 

 

 

20) 금식 기도

 

금식(禁食)은 육이 죽어지는 것이다

 

 

 

21) 끈질긴 기도자의 실례

 

롯의 구원을 위한 아브라함

 

18:22-25그 사람들이 거기서 떠나 소돔으로 향하여 가고 아브라함은 여호와 앞에 그대로 섰더니, 가까이 나아가 가로되 주께서 의인을 악인과 함께 멸하시려나이까. 그 성중에 의인 오십이 있을지라도 주께서 그 곳을 멸하시고 그 오십 의인을 위하여 용서치 아니 하시리이까. 주께서 이같이 하사 의인을 악인과 함께 죽이심은 불가하오며 의인과 악인을 균등히 하심도 불가하나이다 세상을 심판하시는 이가 공의를 행하실 것이 아니니이까

 

18:26-29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만일 소돔 성 중에서 의인 오십을 찿으면 그들을 위하여 온 지경을 용서하리라. 아브라함이 말씀하여 가로되 티끌과 같은 나라도 감히 주께 고하나이다. 오십 의인 중에 오인이 부족할 것이면 그 오인 부족함을 인하여 온 성을 멸하시리이까 가라사대 내가 거기서 사십 오인을 찿으면 멸하지 아니하리라. 아브라함이 또 고하여 가로되 거기서 사십 인을 찿으시면 어찌 하시려나이까 가라사대 사십 인을 인하여 멸하지 아니하리라

 

18:30-33아브라함이 가로되 주여 노하지 마옵소서 말씀하게 하옵소서 거기서 삼십 인을 찿으시면 어찌 하시려나이까 가라사대 내가 거기서 삼십 인을 찿으면 멸하지 아니하리라. 아브라함이 또 가로되 내가 감히 내 주께 고하나이다 거기서 이십 인을 찿으시면 어찌 하시려나이까 가라사대 내가 이십 인을 인하여 멸하지 아니하리라. 아브라함이 또 가로되 주는 노하지 마옵소서 내가 이번만 더 말씀하리이다 거기서 십 인을 찿으시면 어찌 하시려나이까 가라사대 내가 십 인을 인하여도 멸하지 아니하리라. 여호와께서 아브라함과 말씀을 마치시고 즉시 가시니 아브라함도 자기 곳으로 돌아갔더라

 

 

 

에서로부터의 구원을 위한 야곱

 

32:9-12야곱이 또 가로되 나의 조부 아브라함의 하나님, 나의 아버지 이삭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께서 전에 내게 명하시기를 네 고향 네 족속에게로 돌아가라 내가 네게 은혜를 베풀리라 하셨나이다. 나는 주께서 주의 종에게 베푸신 모든 은총과 모든 진리를 조금이라도 감당할 수 없사오나 내가 내 지팡이만 가지고 이 요단을 건넜더니 지금은 두 떼나 이루었나이다. 내가 주께 간구하오니 내 형의 손에서 에서의 손에서 나를 건져내시옵소서 내가 그를 두려워하옴은 그가 와서 나와 내 처자들을 칠까 겁냄이니이다.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정녕 네게 은혜를 베풀어 네 씨로 바다의 셀 수 없는 모래와 같이 많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이스라엘의 죄 용서를 위한 모세

 

32:11-14모세가 그 하나님 여호와께 구하여 가로되 여호와여 어찌하여 그 큰 권능과 강한 손으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주의 백성에게 진노하시나이까. 어찌하여 애굽 사람으로 이르기를 여호와가 화를 내려 그 백성을 산에서 죽이고 지면에서 진멸하려고 인도하여 내었다 하게 하려하시나이까 주의 맹렬한 노를 그치고 뜻을 돌이키사 주의 백성에게 이 화를 내리지 마옵서서. 주의 종 아브라함과 이삭과 이스라엘을 기억하소서 주께서 주를 가리켜 그들에게 맹세하여 이르시기를 내가 너희 자손을 하늘의 별처럼 많게 하고 나의 허락한 이 온 땅을 너희의 자손에게 주어 영영한 기업이 되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여호와께서 뜻을 돌이키사 말씀하신 화를 그 백성에게 내리지 아니하시니라

 

 

 

하나님의 부르심을 확인하는 기드온

 

6:36-40기드온이 하나님께 여짜오되 주께서 이미 말씀하심 같이 내 손으로 이스라엘을 구원하려 하시거든, 보소서 내가 양털 한 뭉치를 타작마당에 두리니 이슬이 양털에만 있고 사면 땅은 마르면 주께서 이미 말씀하심 같이 내 손으로 이스라엘을 구원하실 줄 내가 알겠나이다 하였더니, 그대로 된지라 이튿날 기드온이 일찍이 일어나서 양털을 취하여 이를 짜니 물이 그릇에 가득하더라. 기드온이 또 하나님께 여짜오되 주여 내게 진노하지 마옵소서 내가 이번만 말하리이다 구하옵나니 나로 다시 한번 양털로 시험하게 하소서 양털만 마르고 사면 땅에는 다 이슬이 있게 하옵소서 하였더니, 이 밤에 하나님이 그대로 행하시니 곧 양털만 마르고 사면 땅에는 다 이슬이 있었더라

 

 

 

대적의 복수를 위한 삼손

 

16:28삼손이 여호와께 부르짖어 가로되 주 여호와여 구하옵나니 나를 생각하옵소서 하나님이여 구하옵나니 이번만 나로 강하게 하사 블레셋 사람이 나의 두 눈을 뺀 원수를 단번에 갚게 하옵소서 하고

 

 

 

아들 잉태를 위한 한나

 

삼상1:9,10그들이 실로에서 먹고 마신 후에 한나가 일어나니 때에 제사장 엘리는 여호와의 문설주 곁 그 의자에 앉았더라. 한나가 마음이 괴로워서 여호와께 기도하고 통곡하며

 

 

 

비 내리기를 위한 엘리야

 

왕상18;41-44엘리야가 아합에게 이르되 올라가서 먹고 마시소서 큰비의 소리가 있나이다. 아합이 먹고 마시러 올라 가니라 엘리야가 갈멜산 꼭대기로 올라가서 땅에 꿇어 엎드려 그 얼굴을 무릎 사이에 넣고, 그 사환에게 이르되 올라가 바다 편을 바라보라 저가 올라가 바라보고 고하되 아무것도 없나이다 가로되 일곱 번까지 다시 가라. 일곱 번째 이르러서는 저가 고하되 바다에서 사람의 손만한 작은 구름이 일어나나이다 가로되 올라가 아합에게 고하기를 비에 막히지 아니하도록 마차를 갖추고 내려가소서 하라 하니라

 

왕상18;45,46조금 후에 구름과 바람이 일어나서 하늘이 캄캄하여지며 큰 비가 내리는지라 아합이 마차를 타고 이스르엘로 가니, 여호와의 능력이 엘리야에게 임하매 저가 허리를 동이고 이스르엘로 들어가는 곳까지 아합 앞에서 달려갔더라

 

 

 

병 나음을 위한 히스기야

 

왕하20:1-4그때에 히스기야가 병들어 죽게 되매 아모스의 아들 선지자 이사야가 저에게 나아와서 이르되 여호와의 말씀이 너는 집을 처치하라 네가 죽고 살지 못하리라 하셨나이다. 히스기야가 낯을 벽으로 향하고 여호와께 기도하여 가로되, 여호와여 구하오니 내가 진실과 전심으로 주 앞에 행하여 주의 보시기에 선하게 행한 것을 기억하옵소서 하고 심히 통곡하더라. 이사야가 성읍 가운데까지도 이르기 전에 여호와의 말씀이 저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왕하20:5-7너는 돌아가서 내 백성이 주권자 히스기야에게 이르기를 왕의 조상 다윗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내가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노라 내가 너를 낫게 하리니 네가 삼일 만에 여호와의 전에 올라가겠고, 내가 네 날을 십오 년을 더할 것이며 내가 너와 이 성을 앗수르 왕의 손에서 구원하고 또 내 종 다윗을 위하므로 이 성을 보호하리라 하셨다 하라 하셨더라. 이사야가 가로되 무화과 반죽을 가져오라 하매 무리가 가져다가 그 종처에 놓으니 나으니라

 

 

 

눈뜨기를 원하는 여리고의 두 소경

 

20;29-31저희가 여리고에서 떠나갈 때에 큰 무리가 예수를 좇더라. 소경 둘이 길가에 앉았다가 예수께서 지나가신다 함을 듣고 소리질러 가로도 주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다윗의 자손이여 하니, 무리가 꾸짖어 잠잠 하라 하되 더욱 소리질러 가로되 주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다윗의 자손이여 하는지라

 

20:32-34예수께서 머물러 서서 저희를 불러, 가라사대 너희에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가로되 주여 우리 눈뜨기를 원하나이다. 예수께서 민망히 여기사 저희 눈을 만지시니 곧 보게 되어 저희가 예수를 좇으니라

 

 

 

하나님의 뜻을 위한 예수

 

26;36-39이에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겟세마네라 하는 곳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저기 가서 기도할 동안에 너희는 여기 앉아 있으라 하시고, 베드로와 세베대의 두 아들을 데리고 가실새 고민하고 슬퍼하사. 이에 말씀하시되 내 마음이 심히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너희는 여기 머물러 나와 함께 깨어 있으라 하시고, 조금 나아가사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여 가라사대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하시고

 

26:40-43제자들에게 오사 그 자는 것을 보시고 베드로에게 말씀하시되 너희가 나와 함께 한 시 동안도 이렇게 깨어 있을 수 없더냐.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있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 다시 두 번째 나아가 기도하여 가라사대 내 아버지여 만일 내가 마시지 않고는 이 잔이 내게서 지나갈 수 없거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고. 다시 오사 보신즉 저희가 자니 이는 저희 눈이 피곤함일러라」  

 

26:44-46또 저희를 두시고 나아가 세 번째 동일한 말씀으로 기도하신 후, 이에 제자들에게 오사 이르시되 이제는 자고 쉬라 보라 때가 가까왔으니 인자가 죄인의 손에 팔리우느니라. 일어나라 함께 가자 보라 나를 파는 자가 가까이 왔느니라

 

 

 

육체의 가시 제거를 위한 바울

 

고후12:7-10여러 계시를 받은 것이 지극히 크므로 너무 자고 하지 않게 하시려고 내 육체에 가시 곧 사단의 사자를 주셨으니 이는 나를 쳐서 너무 자고 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니라. 이것이 내게서 떠나기 위하여 내가 세 번 주께 간구하였더니, 내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 짐이라 하신지라 이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함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 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핍박과 곤란을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할 그 때에 곧 강함이니라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4:6-9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종말로 형제들아 무엇에든지 참되며 무엇에든지 경건하며 무엇에든지 옳으며 무엇에든지 정결하며 무엇에든지 사랑할만하며 무엇에든지 칭찬할 만하며 무슨 덕이 있든지 무슨 기림이 있든지 이것을 생각하라. 너희는 내게 배우고 받고 듣고 본 바를 행하라 그리하면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

 

 

 

기도의 아홉 가지 열매

 

신령(神靈)한 지혜, 총명, 범사에 기쁘시게, 선한 일에 열매, 능력으로 능()하게 하시며, 기쁨으로 모든 견딤과 오래 참음에 이르게 하시고, 성도의 기업, 아버지께 감사하게 하심,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심.

 

1:9-13이로써 우리도 듣던 날부터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구하노니 너희로 하여금 모든 신령한 지혜와 총명에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으로 채우게 하시고, 주께 합당히 행하여 범사에 기쁘시게 하고 모든 선한 일에 열매를 맺게 하시며 하나님을 아는 것에 자라게 하시고, 그 영광의 힘을 좇아 모든 능력으로 능하게 하시며 기쁨으로 모든 견딤과 오래 참음에 이르게 하시고, 우리로 하여금 빛 가운데서 성도의 기업의 부분을 얻기에 합당하게 하신 아버지께 감사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그가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사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으니

 

 

 

빌립보 간수의 회심

 

16:25-28밤중쯤 되어 바울과 실라가 기도하고 하나님을 찬미하매 죄수들이 듣더라. 이에 홀연히 큰 지진이 나서 옥터가 움직이고 문이 곧 다 열리며 모든 사람의 매인 것이 다 벗어 진지라. 간수가 자다가 깨어 옥문들이 열린 것을 보고 죄수들이 도망한 줄 생각하고 검을 빼어 자결하려 하거늘, 바울이 크게 소리 질러 가로되 네 몸을 상하지 말라 우리가 다 여기 있노라 하니

 

16:29-31간수가 등불을 달라고 하며 뛰어 들어가 무서워 떨며 바울과 실라 앞에 부복하고, 저희를 데리고 나가 가로되 선생들아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까 하거늘. 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고

 

16:32-34주의 말씀을 그 사람과 그 집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전하더라. 밤 그 시에 간수가 저희를 데려다가 그 맞은 자리를 씻기고 자기와 그 권속이 다 세례를 받은 후에, 저희를 데리고 자기 집에 올라가서 음식을 차려주고 저와 온 집이 하나님을 믿었으므로 크게 기뻐하니라

 

 

 

옥에 갇힌 베드로를 이끌어냄

 

12:5-8이에 베드로는 옥에 갇혔고 교회는 그를 위하여 간절히 하나님께 빌더라. 헤롯이 잡아내려고 하는 그 전날 밤에 베드로가 두 군사 틈에서 두 쇠사슬에 매여 누워 자는 데 파숫군들이 문 밖에서 옥을 지키더니, 홀연히 주의 사자가 곁에 서매 옥중에 광채가 조요(照耀)하며 또 베드로의 옆구리를 쳐 깨워 가로되 급히 일어나라 하니 쇠사슬이 그 손에서 벗어지더라. 천사가 가로되 띠를 띠고 신을 들메라 하거늘 베드로가 그대로 하니 천사가 또 가로되 겉옷을 입고 따라 오라 한 대

 

12:9-12베드로가 나와서 따라갈새 천사의 하는 것이 참인 줄 알지 못하고 환상을 보는가 하니라. 이에 첫째와 둘째 파수를 지나 성으로 통한 쇠문에 이르니 문이 절로 열리는지라 나와 한 거리를 지나매 천사가 곧 떠나더라. 이에 베드로가 정신이 나서 가로되 내가 이제야 참으로 주께서 그의 천사를 보내어 나를 헤롯의 손과 유대 백성의 모든 기대에서 벗어나게 하신 줄 알겠노라 하여, 깨닫고 마가라 하는 요한의 어머니 마리아의 집에 가니 여러 사람이 모여 기도하더라

 

12:13,14베드로가 대문을 두드린대 로데라 하는 계집 아니가 영접하러 나왔다, 베드로의 음성인줄 알고 기뻐하여 문을 미처 열지 못하고 달려 들어가 말하되 베드로가 대문 밖에 섰더라 하니

 

12:17베드로가 저희에게 손짓하여 종용하게 하고 주께서 자기를 이끌어 옥에서 나오게 하던 일을 말하고 또 야고보와 형제들에게 이 말을 전하라 하고 떠나 다른 곳으로 가니라

 

 

 

아들이 생선을 달라하면 뱀을 주겠느냐?

 

11:8-10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비록 벗 됨을 인하여서는 일어나 주지 아니할지라도 그 강청함을 인하여 일어나 그 소용대로 주리라. 내가 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찿으라 그러면 찿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찿는 이가 찿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

 

11:11-13너희 중에 아비된 자 누가 아들이 생선을 달라 하면 생선 대신에 뱀을 주며, 알을 달라 하면 전갈을 주겠느냐.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천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인다

 

18:18-20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무엇이든지 너희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무엇이든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저희를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 두 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천사와 씨름한 야곱

 

32:24-6야곱은 홀로 남았더니 어떤 사람이 날이 새도록 야곱과 씨름하다가, 그 사람이 자기가 야곱을 이기지 못함을 보고 야곱의 환도 뼈를 치매 야곱의 환도 뼈가 그 사람과 씨름할 때에 위골 되었더라. 그 사람이 가로되 날이 새려 하니 나로 가게 하라 야곱이 가로되 당신이 내게 축복하지 아니하면 가게 하지 아니하겠나이다

 

32:27,28그 사람이 그에게 이르되 네 이름이 무엇이냐 그가 가로되 야곱이니이다. 그 사람이 가로되 네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를 것이 아니요 이스라엘이라 부를 것이니 이는 네가 하나님과 사람이 더불어 겨루어 이기었음이니라

 

 

 

엘리야의 승천

 

왕하2:9건너매 엘리야가 엘리사에게 이르되 나를 네게서 취하시기 전에 내가 네게 어떻게 할 것을 구하라 엘리사가 가로되 당신의 영감이 갑절로 내게 있기를 구하나이다

 

왕하2:13,14엘리야의 몸에서 떨어진 겉옷을 주어가지고 돌아와서 요단 언덕에 서서, 엘리야의 몸에서 떨어진 그 겉옷을 가지고 물을 치며 가로되 엘리야의 하나님 여호와는 어디 계시니이까 하고 저도 물을 치매 물이 이리 저리 갈라지고 엘리사가 건너니라

 

 

 

다윗을 돕는 주님

 

삼상23:26-28사울이 산 이편으로 가매 다윗과 그의 사람들은 산 저편으로 가며 다윗이 사울을 두려워하여 급히 피하려 하였으니 이는 사울과 그의 사람들이 다윗과 그의 사람들을 에워싸고 잡으려 함이었더라. 사자가 사울에게 와서 가로되 급히 오소서 블레셋 사람이 땅을 침로하나이다. 이에 사울이 다윗 쫓기를 그치고 돌아와서 블레셋 사람을 치러 갔으므로 그 곳을 셀라하마느곳이라 칭하니라

 

 

 

스올의 뱃속에서 기도하는 요나

 

2:2가로되 내가 받는 고난을 인하여 여호와께 불러 아뢰었삽더니 주께서 내게 대답하셨고 내가 스올의 뱃속에서 부르짖었삽더니 주께서 나의 음성을 들으셨나이다

 

2:10여호와께서 그 물고기에게 명하시매 요나를 육지에 토하니라

 

3:4,5요나가 그 성에 들어가며 곧 하룻길을 행하며 외쳐 가로되 사십일이 지나면 니느웨가 무너지리라 하였더니, 니느웨 백성이 하나님을 믿고 금식을 선포하고 무론 대소하고 굵은 베를 입은지라

[출처] 기도의 종류|작성자 kisung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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