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靈), 혼(魂), 영혼(靈魂)에 대한 이해
1. 영(靈, spirit)에대한이해
1) ‘영’의 의미(意味)
영(靈)은영혼. 넋(시31:5;롬8:15)을가리키는용어이며, 살과뼈가없다(눅24:39).
2) ‘영’의 개념(槪念)
(1) 육(肉)은영(靈)의외적표현이고, 영(靈)은그내재적본질이다.
(2) 하나님께서주신영(靈)은모든생물의생명원리가된다(창6:17;시104:30;계11:11).
(3) 인간이하나님을만나고생명을알게되는것은영(靈) 안에서다(요4:24).
(4) 하나님(요4:24), 예수님(고후3:17), 성령님(요3:9), 천사들(히1:14)을가리키기도 한다.
(5) ‘영혼’을가리키기도 한다(겔21:7;눅8:55).
3) 영의종류(種類)
하나님께속한영(요일4:2)과하나님께속하지아니한영이있다(요일4:3).
(1) 진리(眞理)의영(요14;17;요일4:6) ---> 성령
-> 하나님께속한영으로예수그리스도께서육체로오신것을시인하는영이다(요일4:2).
* 그리스도의영(롬8;9;벧전1:11) * 대언의영(계19:10)
* 성결의영(롬1:4) * 아들의영(갈4:6)
* 양자의영(롬8:15) * 여호와의영(왕상22:24;대상9:19;대하18:23)
* 예수의영(행16:7) * 정직한 영(시51:10)
* 주의영(시104:30;행5:9,8:39;고후3:17,18) * 지혜로운영(출28:3)
* 천사들을부리는영(히1:14) * 하나님께로온영(고전2:12)
* 하나님의일곱영(계3:1,4:5,5:6) * 하나님의영(롬8:9,14;고전2:11,7:40,12:3;고후3:3;벧전4:14;요일4:2)
(2) 미혹(迷惑)의영(요일4:6) ---> 마귀
-> 하나님께속하지아니한영으로예수를시인하지아니하는영이다(요일4:3).
* 개구리 같은 세 더러운 영(계16:13) * 거짓말하는영(왕상22:22,23;대하18:21,22)
* 귀신의영(계16:14) * 더러운영(계16;13,18:2)
* 세상의영(고전2:12) * 소멸하는영(사4:4)
* 적그리스도의영(요일4:3) * 종의영(롬8:15)
4) 영의특성(特性)
(1) 진리(眞理)의영
죽을몸도살린다(롬8:10;요6:63;고후3:6).
주예수의날에구원얻게한다(고전5:5).
예수믿고성령이함께하는사람이다(롬8:9).
(2) 미혹(迷惑)의영
다른예수를전파하거나다른복음을전파한다(고후11;4).
이적을행하여하나님의큰날에전쟁을준비한다(계16;14)
5) 영의분별(分別)
(1) “사랑하는자들아영을다믿지말고
오직영들이하나님께속하였나시험하라많은거짓선지자가세상에나왔음이니라“(요일4:1)
(2) “우리는하나님께속하였으니하나님을아는자는우리의말을듣고 하나님께속하지아니한자는우리의말을듣지아니하나니 진리의영과미혹의영을이로써
아느니라“(요일4:6)
6) 진리의영을좇는이유(理由)
(1) 육신의생각(죄의지배를받는것)은사망이요 영의생각(하나님을따르는것)은생명과평안이기때문이다(롬8:6).
(2) 그의으로말미암아너희죽을몸도살리시기때문이다(롬8:11b).
(3) 육신을좇는자는육신의일(자기기준)을, 영을좇는자는영의일(하나님기준)을생각하기때문이다(롬8:5).
7) ‘영’의 표현(表現)
(1) 영의 생각(mind controlled by the spirit) : 하나님 기준에서의 생각(롬8:6).
(2) 영의 아버지(father of spirit) : 하나님(히12:9).
(3) 영의 일(spirit desires) : 하나님 기준에서의 일(롬8:5).
(4) 영의 직분(ministry of the spirit) : 하나님의 일(고후3:8).
(5) 영의 하나님(God of the spirit) : 하나님(계22:6).
2. 혼(魂, nephesh)에대한이해
1) ‘혼’의 의미(意味)
넋, 정신, 얼이 동의어이며, 성경에서는 일반적으로 비물질적인 자아를 가리킨다.
2) ‘혼’의 개념(槪念)
(1) 하나님의영의역사하심을받는것으로서, 육체에대해우위이면서도, 동시에 ‘육’없이는일하지못하고, 반드시 ‘육체’와함께있어서생명을형성하는것이다
(마16:26).
(2) ‘혼’이란용어는동물에게도사용되었다(전3:21;사41:1;렘9:9)
3. 영혼(靈魂, soul)에대한이해
1) ‘영혼’의 의미(意味)
인간의 정신 작용(감정, 소원, 의지 등)을 지배하는 기관
2) ‘영혼’의 개념(槪念)
영혼(靈魂)은인간의내적생명(시23:3;마10:28;눅21:19)으로인간의인격속에있는이성과의지의장소로생명의주체다.
이는하나님에의하여창조되었으므로육체적죽음후에도계속살아있는영적인실체다(잠20:27;마10:28;요19:30;벧전1:22,2:11;요일1:2).
성경에서 '영혼', '혼', '생명' 등여러가지로번역하는히브리낱말 '네페쉬'는그뜻의폭이아주넓다.
이낱말의기본적인뜻은생명의요체이자표현인 '숨', 곧 '생명의숨결'이다(왕상17:21,22).
사람의영혼(네페쉬)은자기스스로를의식하고자신을소유하며자신에게책임지는삶을의식하므로그사람자체이다.
그리하여 '내영혼'이란표현은가장내면적인자아곧 '나'를뜻한다(시25:1,34:2,35:9,62:1,86:4).
하나님이 '영혼'을구속또는구원하셨다고할때, 언제나그네페쉬'는해당되는사람의생명, 곧그사람전체를뜻한다(시22:20,35:17,69:18).
3) 영혼에 관련된 학설(學說)
(1) 영혼 불멸설(靈魂 不滅說, immortality of the soul)
인간이 죽은 후에도 인간의 '영혼'이 계속 존재한다는 것이다. 성경적 의미의 불사성은 개인이 사망에게나 사망에 인도하는 어떤 세력에게 굴복하지 않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고전15:53,54). 그러므로 불사성이란 신적인 생명의 권능에 참여함으로써 변화된 인간의 생명을 의미한다.
① 성경에서 죽는 것을 '잠자는 상태'라고 말하고 있다(고전15:18;살전4:13,14;요11:11).
[고전15:18]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도 망하였으리니
[살전4:13] 형제들아 자는 자들에 관하여는 너희가 알지 못함을 우리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는 소망 없는 다른 이와 같이 슬퍼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살전4:14] 우리가 예수께서 죽으셨다가 다시 살아나심을 믿을진대 이와 같이 예수 안에서 자는 자들도 하나님이 그와 함께 데리고 오시리라
[요11:11] 이 말씀을 하신 후에 또 이르시되 우리 친구 나사로가 잠들었도다 그러나 내가 깨우러 가노라
[고전15: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② 육체가 죽은 후에도 영혼이 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마10:28;빌1:23;계6:9,18:13,20:4).
[마10:28]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시는 자를 두려워하라
[빌1:23] 내가 그 둘 사이에 끼었으니 차라리 세상을 떠나서 그리스도와 함께 있는 것이 훨씬 더 좋은 일이라 그렇게 하고 싶으나
[계6:9] 다섯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보니 하나님의 말씀과 저희의 가진 증거를 인하여 죽임을 당한 영혼들이 제단 아래 있어
[계18:13] 계피와 향료와 향과 향유와 유향과 포도주와 감람유와 고운 밀가루와 밀과 소와 양과 말과 수레와 종들과 사람의 영혼들이라
[계20:4] ...또 내가 보니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 베임을 받은 자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도 아니하고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도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년 동안 왕노릇 하니
③ 그리스도와 함께 한 영혼은 구원을 받는다고 하였다(벧후1:9;욥33:28;행2:27;고후5:8).
[벧전1:9]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욥33:28] 하나님이 내 영혼을 건지사 구덩이에 내려가지 않게 하셨으니 내 생명이 빛을 보겠구나 하리라
[행2:27]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로 썩음을 당치 않게 하실 것임이로다
[고후5:8] 우리가 담대하여 원하는 바는 차라리 몸을 떠나 주와 함께 있는 그것이라
(2) 영혼 창조론(靈魂 創造論, creationism)
각각의 영혼은 하나님에 의하여 무로부터(ex nihilo) 창조되어 태어날 때에, 혹은 잉태될 때에 그 몸에 심기워진 것이라는 교회의 보통 교리이다. 영혼 전이론(traducianism)과 유출론(emanation)과 반대된다.
(3) 영혼 멸절설(靈魂 滅絶說, annilationism)
사악한 자의 영혼은 지옥에서 영원히 형벌을 받는 것이 아니라, 파괴되거나 끊어져 없어진다는 견해이다. 이 견해의 전제는, 인간 영혼의 불멸성은 영혼 고유의 성격이 아니라 주어진 선물이라는 것이다. 이는 1513년 제5차 라테란 공의회(Lateran council)에서 정죄되었다.
(4) 영혼 선재설(靈魂 先在說, pre-existence of souls)
모든 영혼은 이생에 나기 전에 이미 존재했었다는 신앙을 가리킨다. 그러나 이단 교리로 정죄를 당하였다.
(5) 영혼 수면설(靈魂 睡眠說, psychopannychie)
사람이 죽은 후에 영혼이 영적 실유로서 존재를 계속하나 신체가 부활할 때까지 무의식적 수면 상태에 있다고 주장하는 교설이다.
(6) 영혼 윤회설(靈魂 輪回說, metempsychosis)
불교와 힌두교의 중심 사상으로 영혼이 여러 번 전생한다는 설로써 비성경적이다.
(7) 영혼 전이론(靈魂 轉移論t, raducianism)
인간의 영혼은 새롭게 창조되는 것이 아니고(영혼창조설), 부모의 결합에 의해서 발생되는 것이라는 이론이다. 이 발생은, 때로는 육체적인 것(육적 영혼 전이론)을 의미할 때도 있고, 때로는 영적인 것을 의미할 때도 있다(영적 영혼 전이론). 이 영혼 전이론은 어떻게 아담의 원죄가 자손들에게 전가되는가를 설명하기 위하여 창안되었으나, 개개의 영혼은 하나님의 독특한 창조 행위에 의하여 만들어 진다고 하는 로마 천주교에 의하여 이단으로 정죄되었다.
4. ‘영’과 ‘혼’의관계(關係)
‘영’은하나님과관계되어지는인간의내면적인정신을의미하나(삼하11:11;욥12:10;시31:9;아5:6;사15:4;애2:12),
‘혼’은 ‘영’과같은개념으로도사용되지만, 육체와대비되는정신적인영역에도사용되며, 또일차적인생명의원리적인개념을말한다.
→보는관점에따라그정확한의미와개념은다르지만, 일반적으로영과혼은상호호환되어지므로서장로교회에서는 ‘영혼’이라는단어로함께사용되어진다.
5. 영, 혼, 영혼의 관계(關係)
1) 이분설(二分說, dichotomy)
인간을물질적인요소인몸과비물질적요소인영혼으로구성되어있다는 주장이다(창2:7;마6:25;고전5:3,5).
이둘이완전히결합되어있어서오직죽음을통해서만나누어질수있는것으로보고있다(창2:7;욥27:3;32:8;33:4).
성경은영과혼이란용어를구별없이사용했다(창41:8;시42:6;요12:27;마20:28).
오늘날의신학은일반적으로 육체와영혼의연합설을지지하고있다.
2) 삼분설(三分說: trichotomy)
인간의몸이세가지구조, 즉몸과영과혼으로구성되어있다는 주장이다(욥12:10;사57:16;살전5:23;히4:12).
여기에서몸(Body)은물질적부분을말하고, 영(Spirit)은하나님과관련된영적요소를말하고(인간에게만있음),
혼(Soul)은육신과영의중간상태인정신적인요소를말한다(동물도있음).
인간이죽을때에몸은썩어서흙으로돌아가고, 혼은사라져없어지며, 영은부활해서몸과재결합하기위해남아있다고말한다.
'인간론!! 영!! 혼!! 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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