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이야기!! 경치!!

5월 황금연휴…여행자들이 주목한 ‘이곳’은?

하나님아들 2025. 4. 25. 23:40

5월 황금연휴…여행자들이 주목한 ‘이곳’은?

입력2025.04.25. 
 
숙소 예약률 기준, 내국인에게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는 제주시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으며, 부산시는 지난해 4위에서 두 단계 상승한 2위를 기록했다. 또한 춘천시가 새롭게 10위 올랐다. 사진은 춘천 의암호.

1일부터 6일까지 이어지는 5월초 황금연휴를 앞두고 국내 여행 수요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배 가까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원스톱 여행 플랫폼 트립닷컴은 항공·숙소·투어 티켓 관련 예약 데이터 분석 결과 해당 기간 국내 여행 수요는 전년 대비 189% 증가했으며, 그중 호텔 예약은 무려 354%로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숙소 예약률 기준, 내국인에게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는 제주시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으며, 부산시는 지난해 4위에서 두 단계 상승한 2위를 기록했다.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약간의 순위 변동이 있지만 대부분 한국인이 선호하는 인기 여행지 위주로 예약이 진행됐다. 올해 황금연휴 기간에는 춘천시가 10위에 오르며 10위 내 새롭게 진입하기도 했다.

외국인 여행자들 사이에서도 부산의 인기가 매섭다. 같은 기간 외국인 관광객의 숙소 예약 선호 지역을 분석했을 때, 서울이 부동의 1위를 지켰지만, 지난해 3위였던 부산이 제주시를 제치고 2위에 오르며 인기 여행 지역으로 부상했다. 경주는 8위에서 6위, 강릉은 10위에서 8위로 상승했으며, 고양, 여수, 수원 등은 새롭게 10위권에 진입하는 등 외국인의 관심이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는 양상을 보였다.

투어·티켓 분야에서는 K-콘텐츠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이 기간 해외여행객들에게 가장 많은 인기를 얻은 즐길 거리로는 ‘힙합 플레이야 페스티벌 2025’와 ‘와일드 와일드 애프터 파티’, 명동 ‘난타’로 각각 1, 2, 5위를 기록하며 K-공연에 대한 해외여행객의 관심도가 두드러졌다. 부산 여행이 인기를 얻으며 그 영향으로 해운대 블루라인 파크 입장권과 부산 송도 해상 케이블카도 각각 3위와 8위에 올랐다.

한편 트립닷컴은 이런 트렌드 변화가 지역 관광 활성화 전략과도 맞물려 있다고 밝혔다. 트립닷컴은 국내 지자체와 협력해 지역 고유의 관광 자원과 콘텐츠를 글로벌 이용자에게 소개하고 있으며, 지난 3월부터 ‘헬로 코리아 캠페인’을 통해 9개국, 11개 언어 사이트에서 다양한 지역을 소개하는 맞춤 콘텐츠와 할인 프로모션도 선보였다.

한국 여행자들을 위해서는 매주 지역별 ‘위클리 숙박 대전’을 진행하며 할인쿠폰 및 특가를 제공하고 전국 다양한 지역으로의 여행을 추천하고 있다. 5월에는 경기∙인천, 강원, 서울, 제주 순으로 프로모션이 진행될 예정이다.

김지윤 기자 june@kyunghy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