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교회사!!

교회사 자료 1

하나님아들 2020. 2. 11. 15:41

1. 예수의 12제자  

이 름

성경 자료

전승 자료

시몬 베드로

  • 오순절날 말씀을 선포함
  • 성전 미문의 앉은뱅이를 일으킴
  • 산헤드린 공회의 박해를 잘 견딤
  • 아나니아와 삽비라, 마술사 시몬을 견책함
  • 죽은 자 도르가를 다시 살림
  • 고넬료에게 복음을 전함
  • 기적으로 감옥에서 풀려남
  • 안디옥에서 바울에게 힐책받음
  • 두 편의 서신을 집필함
  • 전승에 의하면 후에 영국과 프랑스 지역을 방문함
  • 네로화제 박해시 (A.D. 64-68) 십자가에 달려죽음

안드레

  • 스구디아, 소아시아, 그리스 등지에서 복음을 전한 것으로 추정됨
  • 아가야지방 파트라스에서 십자가형을 받음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

  • 헤롯 아그립바 1세에 의해 처형됨

요한

  • 성전 미문의 앉은뱅이사건의 동역자
  • 사마리아 지방 전도에 빌립과 함께 참여함
  • 말년에 밧모섬에서 생을 보냄
  • 복음서, 세 편의 서신, 계시록을 집필함
  • 에베소에서 목회함
  • 초대 영지주의자 케린투스를 반박함
  • 100년경 에베소에서 여생을 마침

빌립

  • 소아시아 지방 히에라볼리에서 십자가형을 받았다고 전해짐

마태

  • 그의 이름을 인용한 복음서를 집필함
  • 에티오피아, 파르티아, 페르시아, 마케도니아지역 등 저마다 일치하지 않는 전승이 알려지고 있음

도마

바돌로매

  • 빌립과 함께 히에라볼리에서 선교하였으며 아르메니아 지방에서 목회활동 중 순교한 것으로 추정됨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 초대교회 전승에서 예수의 형제 야고보와 혼동을 일으킨 장본인으로 시리아 지방에서 목회함

다대오

  • 종종 예수의 형제 유다와 혼동되었으며 전승은 그가 에데사와 같이 목회한 것으로 관련시킴

셀롯인 시몬

  • 페르시아, 이집트, 카르타고, 영국 등지와 관련을 맺고 있다고 주장되어짐

가롯 유다

  • 예수를 배반한 후 목매어 자살함

2. 초대 기독교의 상징

상징

해설

ALPHA-OMEGA

그리스도의 영원성을 뜻함

ANCHOR(닻)

신앙을 가리키는 대표적인 상징물임

BREAD AND WINE
(빵과 포도주)

성찬식-그리스도의 희생(죽으심)을 기념함

CHI-RHO

그리스어?그리스도를 가리키는 첫 두 글자를 말함

CROSS(십자가)

그리스도의 죽으심

DOVE(비둘기)

그리스도의 수세(受洗)시 하나님께서 보내신 성령을 말함

FIRE(불)

오순절날에 임하신 성령의 임재를 가리킴

FISH(물고기)

그리스어 단어 ICHTHUS-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아들, 구세주-의 머리말 글자로 예수께서 5천명을 먹이신 이적사건과 사람을 낚는 어부를 뜻하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음

LAMB(양)

그리스도의 (참다운) 자기희생을 뜻함

SHEPHERD(목자)

그리스도께서 그의 백성을 돌보시는 분임을 가리킴

SHIP(선박)

교회(노아의 방주)를 가리킴

VINE(포도나무)

그리스도와 그의 백성과의 연합도미이나 성찬식에서의 포도주를 뜻함

3. 사도 교부

이름

연대

목회지

저술

주요 사실

로마의 클레멘트

30-100년경
로마
  • 클레멘트 1서
  •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제4대 교황으로 추대함
  • 성서에는 빌립보서 4:3에 언급된 것으로 추정함
  • 도미티아누스황제 박해시 순교함
  • 그의 서신은 사도의 계승원칙을 강조함

이그나티우스

117년 사망
시리아 안디옥
  • 에베소 서신
  • 마그네시아 서신
  • 트랄레스 서신
  • 로마 서신
  • 빌라델비아 서신
  • 서머나 서신
  • 폴리갑 서신
  • 그의 서신은 로마에 순교하러 가는 도중에 기록되었으며 그는 순교를 당연한 기쁨의 운명으로 받아들임
  • 주교와 장로직의 구분을 최초 역설함
  • 이단사상인 영지주의를 배격함
  • 트라야누스황제의 박해로 순교함

헤르마스

1세기 말엽
~ 2세기 초엽
로마
  • 목자서(牧者書)
  • 클레멘트와 동시대 인물임
  • 환상과 비유에 관한 많은 저술이 있음
  • 아마도 유대인이었으며 노예 출신의 신분을 지닌 것으로 추정함

알렉산드리아의
바나바

1세기 말엽
~ 2세기 초엽
알렉산드리아
  • 바나바서
  • 알렉산드리아의 법률학자임
  • 필로의 알레고리 방법에 능통함

파피아스

60-130년경
히에라볼리
  • 우리 주의 말씀 강해서
  • 사도 요한과 깊은 친교를 나눈 자임
  • 종말론에서 전천년설을 주장함
  • 마가복음은 베드로의 어록집에 기초하여 저술되었으며 마태복음은 원래 아랍어로 기록되었다고 주장함

폴리갑

69년경-160년
서머나
  • 빌립보 서신
  • 사도 요한과 깊은 교제를 나눈 자임
  • 이그나티우스의 서신들을 편집하고 보존함
  • 영지주의자 말시온을 '사단의 맏아들'로 규정함
  • 안토니누스 피우스 치하에 순교당함

4. 2세기 변증가

이름

연대

목회지

주요 저서

주요 사실

쿠아드라투스

2세기 초
아테네
  • 변증서(전해지지 않음)
  • 아테네 주교임
  • 그의 저서는 황제 하드리아누스에게 보낸 변증서였음
  • 기독교를 유대교와 이교도의 예배와 대조하여 구별시켜 놓음

아리스티데스

2세기 초
아테네
  • 변증서(전해지지 않음)
  • 그의 저서는 황제 하드리아누스에게 보낸 변증서로 사도 바울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음

순교자 저스틴
(유스틴)

100-165년경
팔레스틴
에베소
로마
  • 제1 변증서
  • 제2 변증서
  • 유대인 트리포와의 대화
  • 이교에 대한 비판(전해지지 않음)
  • 말시온 이교 반박서(전해지지 않음)
  • 철학적인 훈련을 받음
  • 순회 평교사로 영지주의자 말시온을 반박하며 로고스(logos) 개념정립을 위해 헌신함
  • 예언, 이적, 구??근본인 기독교에 대한 토론에 열의를 보였고 그후 로마에서 순교함

타티안

110-172
앗시리아
시리아
로마
  • 공관복음서
  • 그리스인들에게 보내는 서신
  • 저스틴의 제자로 다른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우월성르 주장함
  • 그는 최초로 복음서들간의 공통된 기사를 정리하였으나 말년에 영지주의에 심취되고 말았음
  • 그의 추종자들을 가리켜 '극단적 금욕주의자'로 간주함

아데나고리스

2세기
아테네
  • 변증서
  • 죽은 자의 부활에 관하여
  • 플라톤주의자로 고전적인 형태의 저술을 남김

데오필루스

181년 사망
안디옥
  • 아우톨리쿠스 서신
  • 안디옥의 주교로 이교철학자들과 논쟁을 벌인 엄격한 변증가임

멜리토

190년 사망
사르디스
  • 약 20여권의 저서(대부분 소설)
  • 시르디스의 주교로 Quartodecimans(14일주의)을지지함
  • 구약성서 가운데 최초로 그리스도인 목록을 작성함

헤게시푸스

2세기
시리아
그리스
로마
  • 연대기(전해지지 않음)
  • 유대교에서 개종한 자로 초대교회의 순수성과 사도성을 증명하기 위해 각종 문헌정보를 수집하였고 모든 이단사상의 책임을 유대교에 돌림

5. 변증가들의 주요 논쟁점

기독교에 대한 유대교의 입장

변증가들의 답변 내용

기독교는 유대교에서 빗나간 형태의 분파임유대교의 법은 본래 한시적이었기에 새 계약을 置銖求?것을 표방한 것임
십자가에 달린 목수의 아들 예수는 구약에 예언된 메시아가 아님구약성서는 메시야의 영광과 고난을 예언하고 있음
그리스도의 신성은 하나님의 일체성과 모순되는 것임구약성서는 삼위일체 안에서 인간의 양면성을 나타내고 있음

변증가들의 유대교에 대한 반박 내용

  • 구약성서의 예언은 그리스도에게서 완성되었음
  • 구약성서의 전형은 그리스도를 가리키고 있음
  • 예루설렘의 멸망은 유대교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자 기독교에 대한 입증을 말함

기독교에 대한 이교(異敎)의 입장

변증가들의 답변 내용

부활의 교리는 불합리한 것임복음서마다 수많은 증거가 있고 제자들에게 끼친 영향이 크며 자연계의 순환 (예를들면, 계절)에도 그 비유가 있음
성서는 모순투성임타티안의 공관복음서처럼 모순된 내용들이 조화와 일치를 이루고 있음
무신론은 폭넓게 전파되고 있음플라톤조차도 보이지 않는 신(神)의 존재를 인정하고 있음
기독교는 범죄자들의 예배처소임예수의 의도는 율법을 폐하는 것이 아니라 완성함에 있었음
기독교는 흔히 발생하는 종파에 불과함기독교는 모든 이들의 영생을 준비하고 있으며 모세는 이교 철학자들의 등장을 예견함
기독교는 국가에 대한 충성심이 부족함그리스도인들은 그들 양심에 거리끼지 않는 한 모든 법에 순종함
기독교는 근친상간(近親相姦)관 만행을 저지르는 등 도덕상의 문제가 있었음그리스도인들은 순교자의 정신을 본받고 있듯이 그들의 삶의 방식을 준수할 따름이었음
기독교는 천재로 인한 사회질서 파괴의 주범이었음자연의 재해는 그릇된 신앙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임

변증가들의 이교(異敎)에 대한 반박 내용

  • 이교 철학작들은 자신들의 주요 이념을 모세와 예언자들로부터 도용한 표절자에 불과함
  • 다신교는 철학의 불합리리성과 비도덕성을 특징으로 삼고 있음
  • 이교 철학자들은 서로들 간에는 물론 그들 자신조차도 모순된 주장을 하고 있음

변증가들의 기독교에 대한 옹호 내용

  • 참된 진리는 이교 철학자들이 기독교에 개종함으로써 입증되었으며 이로써 기독교의 진리는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 되었음
  • 그리스도, 사도들, 그리고 일단의 그리스도인들에 의해 연속적으로 발생된 기적들이 기독교의 진리됨을 증거함
  • 수많은 시련과 박해에도 불구하고 기독교의 발전은 그 자체의 진리성을 확증하고 있음
  • 기독교만이 인간 존재의 참된 행복을 발견케하는 종교임

6. 3세기 교부

이름

연대

목회 장소

대표 저서

주요 내용

이레니우스

2세기 후반
서머나
고올
  • 이교에 대한비판
  • 악의 기원과 신(神)의 일체성에 관하여
폴리갑에게 공부한 그는 선교사요 변증가였으며 영지주의에 강력한 반대를 표방하였고 전천년설을 옹호하였으며 리용의 주교로 그곳에서 순교하였다.

클레멘트

150-215년경
알렉산드리아
안디옥
예루살렘
  • 그리스인들에게 보내는 교훈집
  • 교육론
  • 기질론
철학 수업을 쌓았던 그는 성년에 이르러 개종하였으며 로고스이론을 강조하였고 성서를 은유적 해석방법으로 접근하였다.
고전적인 그린스도인 찬양시인 '선한목자'를 저술하였다.

터툴리안

160-220년경
카르타고
  • 이교에 대한 규정
  • 말시온 이교반박서
  • 프락세우스 이교반박서
로마군대 장교의 아들로 태어나 법活?공부한 그는 중년의 시기에 몬타누스파로 개종하였으며 그의 업적은 그가 삼위일체 교리를 정립시켰다는 데에 있다.

히폴리투스

170-236년경
로마
  • 철학인간[다수의 주석서가 필요함]
이레니우스에게서 공부한 그는 당대 로마의 주교들에게 배척받았는데 그 이유는 알레고리적인 방법으로 성서를 해석하였기 때문이었다.
후에 사르디니아지역으로 망명하여 그곳에서 사망하였다.

율리우스
-아프리카누스

160-240년경
팔레스틴
  • 연대 사료집
오리겐에서 공부한 그는 천지창조로부터 서기 221년까지 역사적인 자료연구서를 발간하였다.

오리겐

185-254년경
알렉산드리아
가이사랴
  • 6개국어 대역성서
  • 켈수스 이교반박
  • 제1원리(신학)
그의 아버지 레오니다스는 202년에 순교하였고 그는 클레멘트에게서 공부하였다.
203년 클레멘트 사후(死後) 교리문답학교의 책임자가 되었으며 성서의 알레고리적인 해석의 주목할만한 업적을 이루었으며 극도의 수도생활을 하였고 교회내 반대세력을 피해 망명생활한 후 로마인의 손에 의해 고문 끝에 순교하였다.

씨프리안

200-258년경
카르타고
  • 교회의 통일성
  • 실수에 대하여
수사학을 공부한 그는 245년에 그리스도인이 되었으며 247년부터 카르타고의 주교 일을 담당하였고 터툴리안에게 깊은 영향을 받았으며 감독의 권위를 강조하였다.
박해시 배교자들의 문제에 엄격한 입장을 취하였고 발레리아누스 황제의 박해시 순교하였다.

그레고리
-타우마 투르고스

213-270년경
팔레스틴
소아시아
  • 신앙선언
  • 오리겐 예찬론
오리겐에게 공부한 후에 그리스도인이 된 그는 '만능학자'로서 명성을 얻었으며 신 가이사랴 지방의 주교직을 맡았다.

7. 신약성경의 정경화 과정

시기

특색

연대

중요한 출처

수용대상이 된 책

논의대상이 된 책

사도 교부들

공식적인 논의와 심각한 토론이 아직 본격화되지 않았음
100-140년경
사도교부들의 기록 인용
  • 네 개의 복음서
  • 바울서신(구분없이 하나로)
  • 없음

영지주의자들의 활동

초대교회가 영지주의자 (특히, 발시온)에 의해 제외된 정경화작업을 반박하고 나옴
140-220년경
교부들의 문헌 인용
무라토리안 단편(180년경)
진리의 복음서(영지주의적)
  • 네 개의 복음서
  • 사도행전
  • 바울서신 13권
  • 베드로전서
  • 요한 1서
  • 유다서
  • 요한계시록
  • 히브리서
  • 야고보서
  • 베드로후서
  • 요한 2,3서
  • 헤르마스의 목자서
  • 디다케(12사도들의 교훈집)
  • 베드로의 묵시록

정경화
완료작업

4세기 말경 일반적인 합의점을 도출함
220-400년경
오리겐의 구분
  • 네 개의 복음서
  • 사도행전
  • 바울서신 13권
  • 베드로전서
  • 요한 1서
  • 요한계시록
  • 히브리서
  • 야고보서
  • 베드로후서
  • 요한 2,3서
  • 유다서
  • 헤르마스의 목자서
  • 디다케
유세비우스의 구분
  • 네 개의 복음서
  • 사도행전
  • 바울서신 14권
  • 베드로전서
  • 요한 1서
  • 히브리서
  • 야고보서
  • 베드로후서
  • 요한 2,3서
  • 유다서
  • 헤르마스의 목자서
  • 디다케
아다나시우스의 부활적 회람편지(367년)-동방교회 최종 승인
  • 현재의 신약성서(정경)
로마회의(382년)-서방교회 최종 승인
  • 현재의 신약성서(정경)
카르타고회의(397년)-전체 교회에게 보급됨
  • 현재의 신약성서(정경)

8. 신약성경 정경화에 논란이 된 책

문제의 책

수용하려는 입장

거부하려는 입장

결과

히브리서

동방교회에서는 바울의 저서로 높이 평가함서방교회에서는 바울 저작성을 의심함수용됨

야고보서

동방교회에서 온전한 저서로 인정함서방교회에서 저작성 시비가 대두됨수용됨

베드로후서

베드로의 저서로 인정함본문 2장과 유다서의 내용문제로 저자에 이의 제기됨수용됨

요한 2,3서

요한의 저서로 인정함초대교회의 문서로 인용에 문제시됨수용됨

유다서

초대교회의 문서로 인용됨
사도성이 충분히 인정됨
저자에 이의가 제기됨수용됨

요한계시록

전체적인 내용으로 보아 요한의 저서로 인정함천년왕국설을 반대하는 유세비우스에 의해 제기됨수용됨

헤르마스의 목자서

하나님께서부터 온 계시를 담고 있는 유익한 교훈서임비사도적인 기원을 갖고 있는 후대의 저서임거부됨

디다케

순수한 사도적 전승을 담은 기록임사도적인 기원이 불분명한 후대의 저서임거부됨

베드로묵시록

베드로 저적성에 기인하며 요한계시록과 유사함본문의 출처 근거가 의심스러움거부됨

9. 니케아회의 이전의 이단종파

이단

지도자

역사적 사실

가르침의 특징

에비온파
(엘케파, 만데파)

1세기 후반 팔레스틴 지방에서 발생한 후 소아시아에 전파되었고 대부분 유대인계 그리스도인으로 구성되었으며 히브리적인 마태복음을 중시하였다.
구원에 필요한 부분인 모세율법의 보편성을 가르쳤으며 바울에 대한 반감을 지니며 예수는 메시야이지만 단지 세례시 성령이 임한 인간일 뿐이라 하였다.
특히 천년왕국의 임박함을 기대한다.

노스틱파
(영지주의)

마술사 시몬
(1세기)
케린투스
(1세기 말엽)
바실리데스
(2세기 초엽)
사투르니누스
(2세기 초엽)
말시온
(160년경 사망)
발렌티누스
(160년경 사망)
타티안
(110-172)
특히 그리스철학인 플라톤철학에 기초하여 동방의 신비주의에 영향을 받았으며 일반대중에 대한 포교는 미흡했고 교회지도자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했다.
제국 전체에 걸쳐 다양한 종교운동형태를 보여주었으며 이들의 가르침 때문에 교회는 신앙과 신약성서 정경화작업에 박차를 가하게 되었고 교회는 진리의 보고(寶庫)로서 사도의 계승원칙을 강조하게 되었다.
그들은 독특하고도 탁월한 '영지'(gnosis)를 지닌 자로서 신성(神性)이 어떤 '영적인'개인들의 몸 안에 주입되었다고 믿는다. 물질적인 것은 악으로 규정하며 영적인 것을 최고의 가치로 인정하는 철저한 이원론에 근거하고 있다(Pleroma). 따라서 성(性)과 결혼에 대한 극단적인 금욕주의 현태를 일반적으로 취하여 유대교와 구약성서를 거부하며 성서를 알레고리(은유)적으로 해석하고 세계는 조물주(=여호와)에 의해 창조되었기에 그리스도의 육체는 한갖 환상에 불과한 것으로 믿는다.

몬타누스파

몬타누스(2세기)
브리스길라(2세기)
막시말라(2세기)
터툴리안
(160-220년경)
브루기아 지방에서 발생하여 후에 로마와 북아프리카에 널리 성행하였다.
금욕적이며 천년왕국을 고대하였고 정통 기독교 교리에 비교적 충실하였으나 그들 자신을 성령의 대변자로 간주하며 예언자적인 계시를 믿고 방언을 하며 신자들의 만인사제직을 주장하였고 어떤 류의 오락 및 여흥도 생활 속에서 배격했었으며 오로지 순교자의 길을 추구하였다.

마니교파

마니
(215-277)
페르시아에서 발생, 배화교의 영향으로 성장하였고 마니는 그의 육체를 벗고 환생했으며 그의 시체는 페르시아 거리에 걸어놓았다고 한다.
어거스틴이 젊은 시절 심취한 바 있으며 후대 바울학파, 보고밀파, 카타리파, 알비겐파와 유사한 성격을 지녔었다.
엄격한 계급조직에 의해 형성되었다.
창조의 이원론적(빛과 어두움) 견해를 지니며 그리스도는 빛으로, 사단은 어둠으로 묘사한다.
이들에 의하면 사도들의 가르침은 그리스도에게서 멀어진 것이며 마니가 올바른 가르침을 주도록 계시받은 자이며 그리스도의 성육신은 허구에 불과한 것이라 주장하였다.
추종세력들은 극도의 금욕생활을 표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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